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영화 예술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영화 예술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세기의 전환기에 영화 예술의 특징

세기의 교분, 디지털 기술이 신속하게 영화 분야에 개입하여 인터넷은 끊임없이 영화 매체에 충격을 주고 있다. 어떻게 새로운 형세에서 경험을 총결하고 법칙을 파악해야 더 나은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영화인들이 직면한 과제 중 하나이다.

키워드: 영화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기술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2 1 세기에 들어서다. 디지털 기술이 영화 분야에 개입하는 것은 생산방식과 전파 방식 혁명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영화이론과 영화미학의 쇄신을 가져왔다. 인터넷 등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도 영화에 도전과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첫째, 전통 영화 예술의 변화

영화는 기술 발전과 함께 탄생한 예술로서 문학, 그림, 연극, 음악 등 예술보다 과학 기술 혁신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전통적인 영화 이론이 전례 없는 도전에 부딪히고 기존 미학의 기초를 뒤엎을 수도 있다.

1 전통 영화 미학의 붕괴

고전 영화 이론에 따르면 영화 영상은 촬영의 성격을 지녔고, 카메라와 필름을 통해 현실 세계의 물체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예술가의 다양한 풍격의 창작을 통해 관객들에게 선보였다. 수년 동안 바찬의 영상본체론 관점은 사람들이 영화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출발점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의 출현은 알라바마에서 온 젊은이들이 고 대통령과 악수를 하고,' 글래디에이터' 에서 기세가 웅장한 고대 로마도시,' 괴걸' 에서 변화무쌍한 슈퍼맨,' 토이 총출동' 과' 최종환상' 은 말할 것도 없다. 기술의 무한한 힘으로 디지털 기술이 이미지의 창조자가 되고 이미지와 물질, 이미지, 현실 사이의 연결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 이미지는 더 이상 물질적 현실의 복원이 아니다. 디지털 기술은 시간과 공간, 현실, 가상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고, 관객을 가상세계에 몰입시키고, 영화의' 실제 신화' 를' 진짜 거짓말' 으로 만들고, 바찬의 영상본체론도 해체를 선언했다. 이미지 외에도 디지털 기술은 영화 전파의 본질을 바꾸었다. 바찬은 영화가 영화의 유일한 전달체로서' 영원한 현실의 거울' 이라고 생각했었다. 스타워즈',' 블레어 마녀 계획' 등 디지털 영화의 탄생과 디지털 시네마, 피시방 시네마 건설은 이 주장을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보이게 했다.

2 영화 언어 시스템의 분열

시청각 언어는 영화예술의 표현 수단이다. 영상창조는 시나리오 작가, 배우, 사진사, 편집인, 예술가, 메이크업 아티스트 등의 합심에 달려 있다. "합성영상기술은 창작자가 공간관계, 속도, 빛의 효과를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물의 외모와 표정도 통제할 수 있게 해 영화 창작에 진정한 자유를 준다. 이런 변화에 직면하여 영화 미학은 어쩔 수 없이 자신의 포지셔닝과 사명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 " 컴퓨터 기술의 응용으로 미국 스턴트 연기자의 90% 이상이 실업의 위험에 처한 것으로 조사됐다. 과거에는 한 배우가 1.50 피트 높이에서 물 속으로 뛰어들어 1.5 ~ 20000 파운드가 필요했고, 지금은 한 배우가 50 피트에서 많은 주인공들이 화면에서 시전 솜씨를 발휘하는 장면은 모두 디지털 처리의 결과일 뿐이다. 배우, 조명, 예술가, 사진작가가 없는 순수 디지털 영화는 여전히 흥행 성적이 좋다.

3 예술적 미적 가치의 상실

디지털 기술은 영화 예술의 표현 수단을 풍부하게 하지만, 숭배 기술을 과도하게 과시하고 감각 자극을 추구하면 영화가 창백하고 무력해 보일 수 있다. 웰메이드 영화는 물론 관객을 더욱 끌어들일 수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로 만든 시청각 잔치는 관객들에게 큰 감각자극을 주고, 영화가 점점 더 관상성과 소비성을 갖게 하지만 첨단 기술, 대투입 제작은 우수한 영화 작품과 같지 않다. 오늘날의 화면은 관객의 대중 오락 소비 심리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모델화, 편평화, 세속화 제품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한편, 영화의 그래픽 언어 표현은 관객들의 상상력을 해소한다. 특히 할리우드 영화는 유창하고 구불한 이야기로 대중에게 오락을 제공한다. 그들의 영화를 볼 때, 그들은 단지 영상에 투자하기만 하면 되고, 이 영상들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영상의 성연에서 이성적으로 억눌린 밸브가 열리고 비이성적 감각의 즐거움이 좌우로 껴안았다" 며 사회와 인간성의 가치와 의미를 차분히 생각할 수 없게 했다. 우리는 과학기술의 힘을 이용하여 우리가 희망하지만 실현할 수 없는 그림을 보여줌으로써 어느 정도의 진실감과 정신적 내포를 표현할 필요가 있다. 영화가 이런 가장 소중한 예술적 자질을 잃으면, 그림이 아무리 화려하고 아름다워도 생명이 없는 껍데기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둘째, 풍부한 시청각 표현력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영화예술에 강력한 물질적 지원과 보장을 제공하고, 영화예술의 진선미 추구는 오히려 디지털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을 자극했다.

디지털 기술은 인간이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개발하여 새로운 영화 시공간을 창조했다. 오늘날 예술가들은 한계를 돌파할 수 있다. 과거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놀라운 아이디어가 스크린에서 생동감 있는 이미지로 바뀔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예술명언) 제임스 카메론이 자랑스럽게 말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영화의 어려움은 더 이상 촬영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상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디지털 기술은 영화 언어를 쇄신하여 창작 수법과 관념의 변화를 가져왔다. 컴퓨터로 제어되는 카메라는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각도와 움직임을 촬영할 수 있다. 디지털 조명, 세트 소품, 색음, 의상, 메이크업은 더욱 아름다운 화면을 만들 수 있다. 렌즈 조립 및 편집은보다 유연합니다. 디지털 HD 카메라는 영화를 영화 제작 시대를 떠나게 했다. 컴퓨터 3D 애니메이션, 컴퓨터 생성 이미지 등의 기술로 카메라가 무용지물이 되고. 이 모든 것은 전통적인 영화 창작 관념의 변화를 의미한다.

관객들에게 디지털 기술은 짜릿한 시청각 자극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아름다운 감정도 전달해 관객이 시청각과 정신에서 영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새로운 관영 방식과 습관을 형성하게 한다. 예를 들어' 로라 달리기' 와 같은 영화, 충격적인 음악, 빠른 리듬의 편집, 생동감 있는 삼단 서사 구조, 플래시와 애니메이션의 결합 등이 있다. , * * * 게임 시뮬레이션 세계를 만들어 보세요. 대답은 끝이 없습니다. 영화 전파 채널의 다양화도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습관을 바꾸었다.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휴대폰 등의 전달체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셋째, 기술과 예술의 이중 특징

과학기술은 영화 표현의 도구와 방법일 뿐, 예술가의 사상과 창의력이야말로 영화 예술과 기술 발전의 원천이다. 구 소련 영화 이론가 B. 리단 (B. Ridan) 은 "기술 요소가 삶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심화시키는 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든, 이런 요소 자체는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독특한 형태와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없다" 는 정교한 논술을 한 적이 있다. 예술과 기술, 시학, 재료의 관계는 단순화될 수 없다. 초감각영화가 스크린에 얼마나 중요하든 예술가의 초감각적인 눈빛과 사상이 더 큰 의미다. 예술적으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관객을 위한 길을 여는 것은 예술가의 안목과 사상이며, 영화의 질과 규격을 고려하지 않는다. "

현대 기술은 양날의 검으로, 영화예술의 표현력을 넓히고 증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감각을 자극하면서 예술 표현의 깊이를 낮출 수 있다. 예술 창작을 소홀히 한다면. 너는 디지털 기술의 허영심 속에서 길을 잃을 수밖에 없다. 영화예술가는 기술과 예술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영화의 서사 내용을 강화하고, 사상성과 예술성을 높이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그 첨단 기술의 만능 펜으로 사람들의 영혼을 감동시키는 우수한 영화예술을 그려내야 한다.

넷째, 멀티미디어 시대의 영화 보급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은 영화의 본질, 형식, 내용의 일련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제작기술과 제작방식에서 전송, 발행, 방송 형식에 이르기까지 영화가 전면적으로 디지털화되고, 텔레비전이 비디오테이프를 통해 정보를 수집, 처리 및 전달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컴퓨터 중심의 상호 작용 중심, 디지털 표기법의 새로운 체계의 출현은 영화 기술과 영화 관념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영화와 인터넷 매체의 끊임없는 융합과 침투를 촉진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컴퓨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컴퓨터명언)

영화가 만든 디지털 스턴트, 3D 애니메이션 등 제작 방식이 텔레비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HD 디지털 카메라는 이미 많은 영화사들에게 같은 선택이 되었다. 초기 녹음부터 후기 제작에 이르는 이 연결은 그들에게 더 많은 * * * 언어를 제공한다.

인터넷은 이미 영화 종사자들의 천국으로 자료 수집, 연락처 수집, 정보 전달, 사후 처리, 홍보 발행 등에서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제 18 호' 중국 인터넷 발전상태 통계 보고서' 에 따르면 인터넷 영화를 보고 다운로드하는 사용자는 4500 만 명에 달하며 인터넷은 영화에 새로운 발전 공간을 제공한다.

설립된 지 2 년 된 중국 인터넷 카페 극장은 합법적인 저작권을 가진 수만 편의 영화작품을 축적했다. P2XP 전송 기술과 디지털 암호화 기술은 시네마 방송과 PC 방 관리를 결합하여 최신 영화를 동기화하거나 미리 PC 방에 제공하여 소비자가 시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해외에서 유명한 영국 통신사는 이미 4 개의 미국 독립 영화 제작사와 저작권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영국 통신사 네트워크에서 1600 편의 영화를 판매할 예정입니다. 인터넷 업체가 정품 영화 발행에 참여하면 해적판 영화의 생존 공간이 크게 압축될 수밖에 없다.

누리꾼은 개인화된 시공간에서 자신의 영화를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사가이자 관객이기도 하다. 영화 제작에도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천사의 날개' 는 내지 최초의 대화형 온라인 영화다. 네티즌의 참여로 제작되고 방송됩니다. 네티즌들은 영화에 배우를 추천하고, 인터넷에 게재된 대본 내용을 수정하고, 영화 제작자와 온라인으로 교류할 수 있으며, 제작진의 촬영 계획과 촬영 과정을 제때에 보도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영화와 디지털 극장의 건설은 이미 사람들의 관심의 중요한 화제가 되었다.

디지털영화는 전기촬영부터 후반 제작까지 배급 상영에 이르는 모든 디지털영화다. 디지털 영화는 영화 제작 및 배포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영화 예술의 창작 세계를 넓혔으며, 화면이 또렷하고 음질이 우수하여 무한히 방송될 수 있다. 2007 년 8 월 현재 140 편의 영화가 디지털 기술로 촬영됐다. 디지털 영화는 이미 국산 영화 제작에서 빼놓을 수 없는 힘이 되었다.

2007 년 3 월, 전 세계 영화업계에서 가장 큰 영화기술전 ShoWest 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2006 년 전 세계 디지털 영화관 수가 3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을 예로 들다. 2006 년에는 2000 여 개의 새 극장에 디지털 영화 상영 시스템이 설치되어 총 3000 개가 넘었다. 2002 년 미국에는 38 개의 디지털 영화관만 있었다. 미국 국립극장업주협회 회장인 존 피신은 "음향영화 출현 이후 가장 큰 기술 변화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중국 디지털 영화 상영의' 고무혁명' 은 로우엔드와 하이엔드의 두 가지 차원에서 추진된다. 로우엔드 수준에서는 휴대성과 전송이 간편한 소형 디지털 프로젝터가 농촌 공장 광산에서 모바일 투영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이 엔드 수준에서 도시 주류 극장의 디지털 극장 수가 2002 년 34 개에서 2005 년 2 1 1 홈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광전총국이 이끄는 연설은 또한 중국 디지털 영화의 발전 방향을 분명히 했다. "중국 영화는 향후 5 년에서 10 년까지 필름 상영에서 디지털 상영으로 전환하는 전략적 목표를 완성할 것이다."

첨단 기술이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시대에는 영화의 마케팅 채널과 수익 모델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전통적인 영화관, 라디오 TV 외에도 컴퓨터 네트워크, 빌딩 TV, 버스 및 기차 모바일 TV, 항공기 TV, 호텔 VOD 및 모바일 비디오와 같은 시청각 단말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가 광전총국은 이미 휴대전화 영상을' 모바일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이라고 정식으로 명명했다. 중영그룹과 R2G (소스) 는 중영 500 편의 영화의 오리지널 비디오, 사진, 음악, 벨소리 등 무선 부가가치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전통 스튜디오가 마침내 뉴미디어 업무 분야에서 큰 걸음을 내디뎠다. 이러한 뉴미디어의 개발과 활용에는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지만, 수익 모델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그들은 넓은 전망을 가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