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란 무엇인가요?

유교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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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유교

2004- 1 -31

유교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자 봉건군주제의 전제적 통치를 유지하는 이론적 기반이다. 유교와 군주제는 고대 중국 정치사의 두 가지 주요 내용을 구성합니다.

1. 유교의 형성과 발전 (1) 공자는 유교의 창시자이다. 그는 '인(仁)'을 주장했는데, 이는 고전적 인본주의의 성격을 갖고 있다. 즉 '예'를 옹호하고 주례를 유지하는 것은 공자의 정치적 사상의 보수적인 부분이다. 유교 문화는 나중에 고대 중국 정통 문화로 발전했습니다.

? (2) 맹자는 전국시대 유교의 대표자로서 인(仁)정치(仁政治)를 주창하고 '백민을 귀하게 여기고 군주를 멸시한다'는 사상을 내세웠다. 그는 "정책은 국민을 얻는 데 있다"고 주장하고 가혹한 정부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농부들에게 일정량의 토지를 제공하고 농부의 노동 시간을 침해하지 않으며 관대 한 처벌과 낮은 세금을 옹호했습니다.

? (3) 서한의 동중서(Dong Zhongshu)는 유교에 기초하여 음양오행의 틀을 사용하고 수백 가지 학파를 바탕으로 새로운 유교를 확립했습니다. 그 핵심은 '천인도덕'과 '왕권신수'이다. 그의 생각은 "천인의 세 가지 전략"과 "춘추 판루"에 집중되었습니다.

? (4)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시대에 등장한 형이상학은 유교 주역을 노장사상으로 해석하여 사대부들을 옹호하는 부정적인 사상이었다. "역서", "노자", "장자"는 그것을 "세 가지 신비"라고 부릅니다. 형이상학은 군주의 무위와 씨족의 독재를 옹호하며 주요 활동은 낙양에서 이루어집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허연(河燕), 왕비(王節), 죽림칠성(竹坤七聖) 등이 있다.

? (5) 당나라 중기 유학자 한유는 봉건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유교 운명론과 봉건 원칙을 이용해 불교와 도교의 견해에 반대했다.

? (6) 성리학은 유교를 바탕으로 불교와 도교를 흡수한 신흥유교이다. 주희는 성리학 발전의 대가이다. 주희는 북송의 철학자 성호(成浩)와 성이(成儀)의 사상을 이어받아 객관적 이상주의 성리학 체계를 더욱 개선하고 발전시켰는데, 이는 나중에 성주(聖朱)라고 불린다. 신유교. 그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Li"는 우주 만물의 근원이며 일차적입니다. "Qi"는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물질이며 이차적입니다. 그는 '자연원리'와 '인간욕망'을 반대하고, 인간의 욕망이 모든 악의 근원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자연원리를 지키고 인간욕망을 파괴하자'고 주장했다. 이것은 실제로 봉건적 계층 질서를 방어하는 것입니다.

? (7) 명나라 중기의 왕양명은 마음과 이성이 둘이라는 주희의 견해에 반대하고, 주희에 반대되는 주관적 이상론을 창시했다. 성리학이 객관적 이상주의에서 주관적 이상주의로 진화한 것은 그것이 극단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2. 진보 사상가들의 전통 유교 비판

? (1) 원나라의 덩무(鄧穆): 스스로를 '삼종교의 이방인'이라 칭하며 봉건 군주제의 독재적인 통치를 과감히 부정하는 책을 썼다. -군주사상은 명청시대의 진보사상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 (2) 명나라: 이지는 명나라 말기의 '이단' 진보 사상가였다. 그는 유교 경전이 '만대를 위한 궁극적인 이론'이 아니라고 비난하며 도교의 위선을 폭로했다. , 여성에 대한 차별과 사업가에 대한 탄압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우리 나라 반봉건주의 사상의 선구자입니다. 그의 사상은 어느 정도 자본주의가 시작되는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으며 민주적입니다.

? (3) 청나라 초기 : ① 황종희(黃宗熙) : 명나라 멸망 후 은둔 생활을 하며 봉건 독재 군주제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법치'를 옹호했다. 그의 사상은 당시 학계에 충격을 주었고 청나라 말기 민주사상이 부흥하는 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②고안무(吳熙吳) : '천하를 경영하고 응용하는' 실천적 지식을 강조한 명말청초의 사상가. 그는 학문적 연구와 사회문제 해결의 결합을 주창하고, 명나라 말기의 비현실적인 학문 스타일을 뒤집으려고 노력했다. 『천국의 병을 이롭게 하는 책』의 저자인 그는 성리학을 비판하고 독재적인 군주제에 반대하는 목적으로 '실학'을 주창했으며, 고옌우의 학문적 스타일은 후대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청나라. ③ 왕부지는 뛰어난 유물론 사상가로서 '기'는 물질적 실체이고 '리'는 객관적인 법칙이라고 믿으며, '기는 리의 근본이다', '세계는 유일한 도구이다'라는 유물론적 견해를 제시한다. 주희의 그는 또한 성리학과 왕양명의 심리학을 비판했다. 그는 또한 “고요함은 움직임을 포함하고 움직임은 평온함을 포기하지 않는다”고 제안하며 평온함을 옹호하는 성리학자들의 형이상학적 사상을 부정했다. 그는 역사를 발전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역사 발전이 규칙적이라고 믿었고, 정치는 시대에 맞춰 업데이트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Wang Fuzhi의 사상은 혁신의 빛으로 빛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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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대 중국의 거버넌스 이념의 선택: 역사가들은 한 왕조의 무제부터 청나라 후기까지 중국 통치가 선택한 거버넌스 모델을 믿고 있습니다. 수업은 외부 유교와 내부 법률을 결합하는 것이 었습니다. 즉 유교는 정치를 꾸미는 데 사용되고, 율법주의는 정치를 지지하는 데 쓰이고, 도교는 정치를 조정하는 데 쓰인다는 것이다. 이러한 거버넌스 모델의 형성은 진나라와 한나라 이전에 오랜 기간의 선택과 탐구를 거쳤습니다.

?원시사회에서는 생산성이 낮고, 사회생활이 원시적이고 광범위하며, 민속풍속이 단순하고, 사유의 개념이 없으며, 모두가 평등하고, 아름답고 근심 없는 삶을 산다. . 씨족공동체 관리와 부족연합사무에서 완전한 민주주의를 누리고 있으며, 주로 부족연합 지도자들의 지혜와 미덕에 의거하여 국민을 교육하고 있으며, 국가를 통치하려는 이념은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노예 사회에서는 왕위 계승 체제가 '양보 제도'를 대체하면서 한편으로는 노예 소유 계급의 지배를 유지하기 위해 지배자들이 가부장적 위계 체제를 확립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계급과 국가가 등장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통치를 뒷받침하기 위해 무력을 사용했습니다.

춘추전국시대 중국사회는 노예제가 무너지고 봉건제가 확립되는 시기로, 주왕가는 획기적인 변화를 겪고 있었다. , 왕자는 강력 해졌고 노예 소유자의 가부장적 위계를 유지하는 "주례"는 큰 피해를 입었고 왕자는 패권을 위해 싸우고 사회는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때 각 계층의 이해관계를 대표하는 지식인들은 활발히 활동하여 중요한 사회세력이 되었으며, 이들은 잇달아 역사적 무대에 올라 책을 집필하고 실천적인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백학파가 번영하는 상황을 형성하였다. 생각의 논쟁. 그 중 유교, 법가, 도교는 각각 분립주의를 종식하고 통일을 이루기 위해 신흥 지주계급의 통치방안을 고안했는데, 이는 진나라 이후 봉건사회에서 통치사상 선택의 토대를 마련했다. 한나라.

?서한 초기에는 장기간의 전쟁으로 인해 생산이 심각한 피해를 입어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농민의 유배, 경제 쇠퇴, 국고가 텅 비었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진의 패망을 고려하여 한나라 초기의 통치자들은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생산력을 키워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민과 함께 쉬다'는 정치를 채택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생산을 회복하고 경제를 발전시키며 민심을 안정시키기 위해 '경비와 소세', '농직업 포상', 유예 등의 정책을 채택했다. 한편, 당시의 현과 국가의 평행 체제에서는 지방의 왕자와 왕이 동일한 대우를 받지 않았으며, 봉건 통치를 강화하기 위한 다중 개입 정책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황로사상은 널리 보급되어 서한초기의 지배사상이 되었다. 그 핵심은 조용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규칙에 따라 통치하는 것입니다. 실천은 당시 사회의 요구에 완전히 적응하고 생산의 회복과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으며 번영하는 봉건 시대에 유명한 "원징 정부"를 탄생시켰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이라는 도교 철학은 고대 중국 정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큰 정치적 혼란이 있을 때마다 사회 질서를 안정시키기 위해 지배계급은 도교 통치 전략을 채택하여 국력을 축적하고 인민의 마음을 안정시키며 국가의 기초를 공고히 하기 위해 인민과 함께 안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나라 초기 외에도 당나라와 송나라 초기에도 유사한 관습이 있었다.

?서한 무제(吳帝) 치하에는 봉건국가가 강성했고, 이는 봉건 통치가 안정되기 위한 전제 조건을 마련했다. 통일된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이념체계가 확립되어야 한다. 동종서는 군주제 통치에 도움이 되는 도교와 율법주의의 요소를 흡수하고 유교를 변혁했으며 객관적으로 봉건 중앙집권 강화와 국가 통합에 도움이 되는 '왕권'과 통일 사상을 추가했습니다. 사회 안정을 위해 유교는 점차 봉건 사회의 지배적인 정통 사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난 2천년 동안 유교가 세계를 이끌어갈 수 있었던 이유는 한편으로는 그 이념적 핵심인 천인관과 윤리적 '삼원리와 오불불원리'에 있다. '인(仁)'을 핵심으로 하며, 정치적 통일을 기본적으로 봉건 독재 통치의 요구에 부응하는 요소가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유교는 사회적 책임감이 강하고, 시대의 요구가 변함에 따라 끊임없이 그 모습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선진(先秦) 유교는 당시 통치자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심지어 진시황으로부터 엄청난 타격을 받기까지 했습니다. 이는 선진 유교가 처음 창설되었을 때 이론적 결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선진유교의 내용 체계는 강렬하고 온유하며 단순한 윤리적 친화력으로 가득 차 있어 '광범위하고 넓은'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개명'을 통해 '주례'를 회복하려는 공자의 '인론'으로 대표되는 시대는 영원히 지나갔기 때문에 공자의 사상은 신흥 지주세력의 호응을 얻지 못할 것이다. 맹자의 '인정'론은 신흥 지주세력의 입장으로 옮겨졌지만, 그의 '인정'론은 '백성이 가장 귀하다'와 '왕이 가장 덜 중요하다'에 기초하고 있다. 소규모 농민의 이익을 지나치게 강조하므로 통치자도 이를 인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한나라 무제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봉건국가는 강대해지고 봉건 통치가 안정되기 위한 전제조건이 마련되었습니다. 통일된 국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사상체계를 확립해야 하며, 유교는 그 활력을 회복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유교는 도덕적 영향력을 강조하면서 미덕, 예절, 인간 통치를 옹호하고, 율법주의는 '법을 깨고' 법치주의를 실천하며, 도교는 자연을 따르고 '법에 따라 통치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세 가지는 매우 상호보완적입니다. 진(秦)·서한(秦汉) 초기의 나라 통치 관행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모두에서 입증되었습니다. 격동의 시대에 군벌은 분열되어 유교의 노선으로 나라를 통일하기는 어려웠지만, 법가 노선은 혼란이 시작될 때 그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인구가 감소하고 생산이 파괴될 때 국가가 안정될 때 생산을 회복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도교의 무위 정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운영 과정에서는 더 이상 가혹한 처벌과 법률로 폭력적인 통치를 시행할 수 없으며 유교 노선을 본래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개는 서로 통합되는 경향을 보인다. 한무제(吳皇帝) 때 동중서(周忠書)는 유교(儒儒) 노선을 바탕으로 법가노선을 보완하고 도교의 합리사상을 받아들여 중국 봉건사회 지배사상의 기본 구도를 확립했다. 이후 유교적 윤리와 도덕을 중심으로 하고, 율법주의의 가혹한 법률을 보완하고, 도교 마키아벨리 정치를 수단으로 삼는 프랑스 모델은 기본적으로 고대 중국의 국정에 순응하고, 중국을 다스리는 불변의 지침이 되었다. 모든 왕조의 지배층이 추구하는 나라.

?"백가지 사상을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 한나라 무제에 대한 이해: 서한 초기 봉건 통치자들은 경제적 쇠퇴와 통치에 대한 국민의 불행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를 달성하려는 지배 사상입니다.

그러나 한무제시대의 역사적 여건의 변화와 유위정치의 실시에 따라 통치이념 역시 새로운 선택에 직면하게 된다.

?한나라가 흥한 이후에는 황로의 학문과 더불어 유교도 비교적 활발히 발전하여 형무시대 동종서가 서한 유학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원광 원년(기원전 134년)에 동종서가 선한 대책을 세웠다. 그는 『천인삼대전략』에서 사상의 법칙도 『불변의 고전과 보편적 우호』의 『대통일』을 따라야 한다고 제안했으며, “오늘의 스승은 부동한 방식이 있고, 사람은 부동한 이론이 있으며, 수백 가지 학파가 있다. 사상은 방법이 다르고 그 의미도 다르다.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위의 것은 파괴될 것이다." 그러므로 공자의 육예에 속하지 않는 사람은 모두 자기의 방법을 버리고, 이를 버리지 말라고 제안했다. 동중서는 한나라 무제(吳皇)가 높이 평가한 유교를 존중하는 사상적 통치원칙을 이론적으로 천명했다. 우 황제는 유교의 지배적인 이념적 지위를 확립하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건원 5년(기원전 136년) 무제는 오경학 박사를 설립하는 동시에 다른 의사들을 해임하고, 유교 이외의 수백 종의 사상학파를 배제했습니다. 이는 육경을 인정하여 역사상 "수백 가지 학파의 탄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술 5년(기원전 124년) 무제는 칙령을 내려 동종서와 홍공손이 장안에 제국대학을 설립하고 어린 아이들에게 유교 고전을 교육하자는 제안을 승인했습니다. 공립학교의 주요 내용입니다. 무제는 사관 선발 제도를 개혁하여 박사 제자로서 학문적 성과가 뛰어난 사람을 낭관으로 임명하고,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요직에 임명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평민 학자, 총리. 이렇게 유교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봉건정치와 유교가 긴밀하게 통합되었고, 서한의 황제들은 칙령과 조정에서 종종 유교 이론을 인용했으며, 재판 과정에서는 『춘추』를 사용하였다. 징역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무제(吳帝)대에는 유교를 따르며 선(禪)을 제사하고, 곽을 바로잡으며, 교외를 수리하고, 역법을 고치는 등 주요 의례활동을 펼쳤는데, 이것이 유교정치의 역사적 전통을 형성하였다.

이해해야 할 것은 무제의 정책이 진나라의 정책과 매우 달랐다는 점입니다. 관학이 지배적인 이후에는 유교를 옹호하는 사상도 널리 흡수되었습니다. 음양(陰陽). 여러 학파의 통일된 사고는 어느 정도 포괄적인 경향을 갖고 있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교육과 시험, 선발이 결합된 유교의 설립은 객관적으로 지식과 교육을 중시하는 사회적 경향을 촉진하여 점차 사회 전반에 침투하여 기본 패러다임을 형성하였다. 중국 전통문화의. 그러나 본질적으로 이것은 여전히 ​​​​봉건적 권위주의 문화 정책입니다. 한나라의 무제는 천황의 권력을 이용하여 사상과 학문의 연구에 간섭함으로써 민족사상의 자유로운 발전을 방해하고 사상세계의 탐구정신을 가두었으며 사상통일의 법칙을 어기고 명백한 부정성을 가지고 있었다. 효과.

?유교를 포함한 중국의 전통문화를 어떻게 올바르게 대할 것인가? 고대 중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태도와 관련하여 현대에는 두 가지 상반된 이념적 경향이 있는데, 하나는 전통을 믿는 중국의 정수이다. 중국 문화 문화는 모든 것이 좋고 심지어 24효를 무비판적으로 긍정합니다. 첫째, 서구주의자들은 중국의 후진성을 모두 문화적 전통에 돌리고 중국 전통문화의 완전한 포기와 전면적인 서구화를 옹호합니다. 이 두 가지 견해는 모두 잘못된 것입니다. 전통문화에 대한 우리의 과학적 태도와 방법은 과거와 현재에 기초해야 하며 비판받고 계승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과거를 현재를 위해 활용하고 비판하고 계승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1) 장기적인 역사적 실천에서 형성된 탁월한 가치 원칙은 시대 정신으로 전환되어 계승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주역』에는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는 자질과 더불어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는 역사적 사명감이 담겨 있다. 가”, “부(富)는 탐욕스럽지 않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고, 권력은 억제할 수 없다”, “세상을 즐기다”, “세상을 걱정한다”는 맹자(孟子)의 독립 사상을 제시한 독립된 인물이다. 『춘추공양전설』에서 강조한 세계는 쉽게 새로운 시대로 바뀔 수 있다. 특히 통일을 강조하는 사상전통은 실천적 의미가 더 크다. (2) 일부 내용은 봉건사상핵심과 그 유용한 정신적 요소를 추출하여 오늘날의 새로운 문화건설에 유용한 사상요소로 삼을 수 있다. "사람 중심" 사고와 같은 것. 서주(周周) 초기의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보호한다'에서 맹자의 '백성이 제일이고, 나라가 둘째이고, 왕이 가장 작다', 순자의 '왕은 배다. 서민은 물이다. 물은 배를 운반하고, 그렇지 않으면 배는 뒤집어질 것이다.” 고대 중국 정치사상의 중요한 부분을 이룬 것은 사람 중심의 사상이었다. 물론 고대 '인민 지향'의 실제 의미는 인민의 이익이 아니며 그럴 수도 없습니다. 오늘 우리가 봉건적핵심을 없애면 옛날의 인민중심사상을 인민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관점에서 개조하고 인민의 리익을 무엇보다 우선시하는 사회주의사상으로 발전시켜나갈수 있습니다. 유교에서는 '자신을 수양하여 남을 안정시킨다',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수양한다'는 명제를 제시하는데, 이는 사회주의 시장경제가 확립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실천적 의의가 있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자기수양과 사회주의에 대한 헌신정신을 고양시켜야 합니다. (3) 전통문화의 찌끼는 부정하고 버려야 한다. 여성의 '삼순사덕'관, '천은 변하지 않고 도는 변하지 않는다'는 자연관, '우위를 구별하고 귀인을 구별하는 봉건적 위계관' 등 그리고 열등한 것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