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설에는 어떤 풍습이 포함됩니까? 축복.

설에는 어떤 풍습이 포함됩니까? 축복.

설에는 이런 풍습과 축복의 뜻이 있다.

나이를 지키다

위진 시대에는 온 가족이 일 년 내내 밤을 새워 함께 술을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섣달 그믐 날, 온 가족이 모여 설날 저녁 식사를 하는 것은 중국의 보편적인 풍습이다. 사료에 따르면, 이 풍습은 남북조 시대에 기원한 후 점차 유행하고 있다. 초당 때 당태종 이세민은' 수세' 시 한 곡을 쓴 적이 있다.' 겨울 눈, 따뜻한 봄바람'. " 오늘까지 중국인들은 섣달 그믐날 밤에 폭죽을 터뜨리고 실내에 둘러앉아 텔레비전을 보는 것에 익숙해져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만두를 먹다

설 기간 동안 만두는 이미 없어서는 안 될 맛이 되었다. 삼국위인 장의의' 광야' 에 따르면 당시' 훈툰' 이라는 달치형 식품이 있었는데, 지금의 만두 모양과 거의 비슷했다. 남북조에 이르렀을 때, 텅스텐은 이미' 달치처럼 생겼고, 천하의 맛있는 음식' 이었다. " 만두는 끓일 때 건져 혼자 먹는 것이 아니라 수프와 함께 그릇에 넣어 먹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만두를' 훈툰' 이라고 불렀다. 이런 식법은 우리나라 일부 지역에서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남인, 산시 사람들은 만두를 먹고, 국에 고수, 파, 새우 껍질, 부추 등 작은 재료를 넣어야 한다. 당나라 무렵 만두는 이미 지금의 만두와 똑같이 되어 건져 접시에 담아 혼자 먹었다.

설날에 만두를 먹는 민속은 명청 시대에 상당히 유행했다. 보통 만두는 섣달 그믐날 밤 12 시까지 싸서 한밤중에 먹어야 합니다. 이때가 바로 음력 정월 초일의 시작이다. 만두를 먹는 것은' 젊었을 때 친구를 사귀다',' 자' 와' 만두' 의 해음,' 재회' 와' 행운' 을 의미한다.

설날에 만두를 먹는 것에 대한 전설이 많다. 하나는 반고가 천지개벽을 기념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해음' 혼돈' 을 취하여' 오곡이 풍성하다' 를 의미한다. 또 만두를 먹는 민간 언어는 여와가 사람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만두는 이미 설날에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 식품이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만두는 원보처럼 생겼고, 설날에는 만두를 먹는 것은' 생재진보' 라는 뜻입니다. 둘째, 만두에 소가 들어 있어 사람들이 각종 상서로운 물건을 소에 넣어 새해에 대한 희망을 기탁할 수 있다. 어떤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만두를 먹을 때, 그들은 부식과 함께 그들의 행운을 보여줘야 한다. 두부를 먹으면 온 가족의 행복을 상징한다. 감을 먹는 것은 만사가 뜻대로 되는 것을 상징한다. 삼선요리를 먹는 것은 삼양이 번창하는 것을 상징한다. 대만성 사람들은 어묵, 미트볼, 해태로 재회와 부자가 되는 것을 상징한다.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다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중국의 유래가 오래된 민속이다. 양루의 꿈' 에 따르면 "어렸을 때 백화점을 구경하고, 문신도부를 그리고, 설날을 보내는데."; "독서인은 크기에 관계없이 바닥을 쓸고, 먼지를 제거하고, 가정을 청소하고, 문신을 바꾸고, 복숭아를 박고, 춘련을 붙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이 문장 속' 봄카드' 는 빨간 종이에 쓴' 복' 자이다.

복' 자는 이제' 행복' 으로 해석되지만 과거에는' 행운' 과' 행운' 을 의미했다. 현재와 과거 모두 행복한 생활에 대한 동경과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축원을 기탁했다. 이러한 동경과 축원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 민간에서는 아예'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복이 이미 내려왔다',' 복이 이미 왔다' 고 표시했다.

또 다른 전설은' 복' 이라는 글자가 민간에 거꾸로 붙어 있다는 것이다. 명태조 주원장은' 복' 이라는 글자로 암호를 만들어 살인을 준비했다. 이 재난을 없애기 위해 착한 마황후는 도시의 모든 가정이 여명 앞에' 복자' 를 붙이도록 했다. 당연히, 아무도 감히 마황후의 의지를 거스르지 못했기 때문에' 복' 이라는 글자가 모든 문에 붙어 있었다. 그들 중 한 명은 글을 몰라서'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뒤집었다. 이튿날 황제는 사람을 거리로 보내 보았는데, 집집마다' 복' 이라는 글자가 붙어 있고, 또 한 집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황제는 이 소식을 듣고 크게 화를 내며 즉시 어림군에게 그 집을 베어내라고 명령했다. 마황후는 일이 심상치 않은 것을 보고 급히 주원장에게 말했다. "집에서는 네가 오늘 방문했다는 것을 알고, 일부러 복자를 거꾸로 했다. 이것이 바로' 복도' 라는 뜻이 아닌가? " 황제가 진상을 듣자마자 석방을 명령하자 큰 화가 마침내 사라졌다. 그 후로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행운을 빌고 마황후를 기념했다.

창문에 종이 오려내기를 붙이다

설 기간 동안 많은 지역의 사람들은 창문에 각종 종이 오려내기-창화를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창화는 명절 분위기를 부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을 선사하며 장식성, 관상성, 실용성을 한데 모은다.

종이 오려내기는 매우 유행하는 민간 예술로, 수천 년 동안 줄곧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창문에 많이 붙어서 사람들은 흔히' 창꽃' 이라고 부른다. 창화는 내용이 풍부하고 제재가 광범위하다. 창화 구매자는 농민이 많기 때문에 창화에는 농경, 뜨개질, 고기잡이, 양치기, 돼지 사육, 닭 등 농민의 생활을 표현하는 내용이 상당히 많다. 또한 신화 전설, 드라마 이야기 및 기타 주제가 있습니다. 또한 꽃과 새, 벌레어, 띠의 이미지도 흔하다.

폭죽을 터뜨리다

중국 민간에는'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라' 는 말이 있다. 새해 첫 번째 일은 폭죽을 터뜨리고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다.

폭죽은 중국의 특산품으로 2000 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금 우리 대다수는 폭죽을 터뜨리면 명절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명절의 일종의 오락으로 사람들에게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신경에 따르면 고대에는 사람들이 깊은 산을 가로질러 야영을 하고 밤에 모닥불을 피웠는데, 하나는 요리를 하기 위한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야수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산속에는' 산형수' 라는 동물이 있는데, 그것은 사람도 불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들이 몰래 먹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틈을 자주 이용한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사람들은 불 속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대나무의 터지는 소리를 이용해 내쫓는 방법을 생각했다. 당초에는 역병이 도처에 널려 있었다. 이천이라는 사람이 질석을 죽통에 넣어 불을 붙여 더 큰 소리와 더 강한 연기를 내며 야수를 해산시켰다. 그래서 매년 새해에는 폭죽을 터뜨린다.

새해 전화를 지불하다

고대에' 세배' 라는 단어의 원래 의도는 노인에게 세배를 하는 것이었다. 첫날 아침, 후배들은 먼저 웃어른께 세배를 드려야 한다. 어른은 예배를 마친 후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준다. 사람들은 외출해서 만나지만,'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등 상서로운 말을 해야 한다. 고대에는 상류 사회의 문인들이 명첩으로 서로 인사를 나누는 풍습이 있었다. 당시 사대부는 위챗 모멘트 폭이 넓어 곳곳에서 세배를 하려면 시간과 정력이 필요했다. 이 때문에 밀접한 관계가 없는 친구들은 직접 가지 않고, 하인을 보내 매화 편지지로 오려낸 카드 한 장을 2 인치 너비 3 인치 길이로 수령인의 이름, 주소, 축하의 말을 적었습니다. 명나라에서는 사람들이 세배를 하는 대신 방문한다. 명자' 와' 명부' 는 오늘 연하장의 기원이다. 청나라부터 세배는' 단배' 의 형식에 합류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세배하는 풍습도 끊임없이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늘리고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이전의 세배 방식을 따르는 것 외에도 의례전보, 전화, 문자 메시지, 온라인 QQ 등을 통해 세배를 하기 시작했다.

세뱃돈

설날에 세배를 할 때 어른들은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세뱃돈은 악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늙은' 과' 특별한' 해음 때문에 후배들은 세뱃돈으로 1 년을 핑안 보낼 수 있다. 세뱃돈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색색의 밧줄을 입고 재키 찬 모양을 침대 발에 놓는 것이다. 이것은 연경의 해에 기재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또 다른 가장 흔한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나누어 준 돈을 빨간 종이로 싸는 것이다.

민간에서는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악귀나' 년' 이 어린이를 다치게 할 때, 아이들은 그 돈으로 그들에게 뇌물을 주고 악을 행운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청 오만운의' 세뱃돈' 시는 "100 원채선 길이, 다시 베갯잇에서 받고 폭죽 가격에 대해 논하며 줄을 밤새 바빴다" 고 말했다. 지금도 어른들이 후배들에게 세뱃돈을 주는 풍습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이 세뱃돈은 대부분 아이들이 책과 학용품, 생활용품을 사는 데 쓰는 것이다. 새로운 패션은 세뱃돈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다.

부의 신을 들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 초닷은 재물신의 생일이고, 집집마다 연회를 열어 재물신을 축하한다고 한다.

민간에는 재신에 관한 전설이 많다: 송조의 채경은 매우 부유하다. 민간 전설에 의하면 그는 재신 출신으로 정월 초 5 일에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모두 그를 재신으로 여긴다. 채경이 비하된 후 민중은 재물의 신으로 개종했다. 당시 송 () 나라의 성은 조 () 였는데, 이 신비한 글자는' 란 ()' 이라는 글자의 일부였기 때문에, 그는 숭배의 이름을 주었다.

조현단은 음력 5 월 초 5 일에 가장 존경받는다. 조현단이' 재신' 으로 존칭되는 것 외에도 민간에는' 재신 편애',' 재신',' 무재신' 이 천제라는 말이 있다. 오재신 신앙은 강서덕흥 원추 일대에서 유행한다. 북경 안딩문 밖에는 5 개의 재물 신전이 있다. 문학부의 신' 은' 부의 신' 이라고도 불린다. 그의 그림은 늘' 복',' 록',' 수명' 삼성, 희신과 나란히 있어 복, 록, 수명, 돈, 복이다. 이 부성신사는 긴 백발을 기르고, 손에 보물 대야를 들고 있는데,' 세뱃돈 성보' 라는 단어가 나왔다.

관군은 관문의 운창이다. 전설에 의하면 관운장은 군마역역을 관리하는데, 숫자를 잘 세어 발명이 점점 얇아지고 신용과 충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상인의 숭배를 받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상인들은 관공을 그들의 수호신으로, 관공도 부의 신으로 여긴다. 첫 달 5 일째 되는 날, 상점은 문을 열었고, 새벽에 금과리, 폭죽, 제물은 재물신을 환영하는 데 사용되었다. 아청 시인 고철청은' 자청록' 에서 채여죽지의 시 한 수를 인용해 5 월 초 5 일, 쑤저우 사람들이 재물신을 맞이하는 광경을 묘사했다. "5 일 재원을 구하며 1 년 동안 상을 주고 싶다. 다른 곳에서 일찍 신을 만나지 않도록 조심하고, 밤새도록 치켜세우고 말했다. " "도두를 지키다" 는 것은 "부의 신을 맞이하다" 이다.

떡을 먹다

가장 초기의 떡은 섣달 그믐 날에 신에게 제사를 지내다가 나중에 설날의 음식이 되었다고 한다.

북위 자스훈이 쓴' 제야민서' 에는 쌀가루로 떡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 찹쌀가루를 실크로 체질한 후 물과 꿀을 넣어 단단한 반죽을 만들고 대추와 밤을 반죽에 붙이고 대나무 잎으로 싸서 쪄서 익힌다. 이런 찹쌀떡은 중원 특색이 있다. 떡은 찹쌀가루로 많이 만들고 찹쌀은 강남 특산물이다. 북방에는 찹쌀과 같은 끈적한 알갱이가 있는데, 고대에 최초로 끈적끈적한 좁쌀 (일반적으로 좁쌀이라고 불림) 을 내놓았다. 이런 좁쌀은 껍질을 벗기고 물에 쪄서 노랗고 끈적하고 달콤하며 황허 유역 사람들이 풍작을 축하하는 맛있는 음식이다. 떡은 종류가 다양하고 남북의 풍미가 각기 다르다. 비교적 대표적인 것은 북방의 백전, 세북 농민의 황미전, 수밀 쌀떡, 강남의 쌀떡, 대만성의 홍갑어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