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족 의상과 국제 의류의 연계

민족 의상과 국제 의류의 연계

1. 국제 의류와 액세서리는 국가 의류와 액세서리의 변화를 촉진한다. 의류 및 액세서리의 국제화는 현재 국제 의류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이고, 파리를 비롯한 유럽은 국제 의류 발전의 중심이다. 19 말 영국인 찰스 혼 (Charles Horn) 이 운영하는 여성복점, 20 세기 초 패션쇼 무대를 열고 성대한 패션쇼를 개최하는 파리 패션협회 회장인 파퀸 부인, 세계 여성복 지도자로 꼽히는 프랑스 오페라 여배우 밀러, 영국의 유명 패션디자이너 루실, 갈런드 프랑스 명사, Bertrand, Vioni, Dior,, Shi Grice, Balmain, 이탈리아 명사 Shiai Parry, 스페인 명사 Baranci 등. 이것들은 모두 교양이 있고, 식견이 있고, 독립적이다. 두터운 예술 문화 유산과 혁신 이념을 지닌 사람들이 국제 패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그들은 파리와 유럽에 모여 독특한 관통력으로 인류의 찬란한 의상 문화를 인류 생활의 모든 지역으로 전파하며 독특한 신기함, 기특함, 아름다움으로 인류 의상의 정수와 무궁무진한 생명력을 농축하여 전 세계를 정복하고 세인의 찬양과 존경을 받았다. 1980 년대 중반 프랑스의 유명 패션디자이너 이브 산타로랑이 중국 베이징에서 개인작품 회고전과 방중 수필전을 열어 그의 명사 풍격을 직접 엿볼 수 있게 했다. 전시장 로비에 들어가면 독특한 스타일링, 다채로운 배색, 시적인 액세서리가 보입니다. 우리가 근처에서 볼 때, 원단의 정교한 솜씨와 풍부한 질감을 볼 수 있으며, 특히 동양적인 정서를 반영하고 중국 명청복의 정수를 흡수하는 일련의 여성복들이 독특한 혁신과 예술적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금발의 푸른 눈을 가진 외국 모델들이 스승이 개량한 치파오식 이브닝드레스를 입고 만주족 관모 스타일의 우산모자가 우아하게 T 형 무대에 등장했을 때 열렬한 박수소리가 오래도록 이어졌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민족 의상과 의류의 국제화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오늘날 의류 국제화의 추세는 각 민족 의류의 변화에 점점 더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디자이너들은 각 민족의 의류 에센스를 동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그들의 의류 스타일, 색채 주제, 패턴, 질감은 여전히 현대 유럽 의류 스타일을 위주로 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짧은 치마, 일본의 기모노, 미국 원주민의 캐노피, 중국의 치파오는 모두 디자이너에 의해 채택되고 추앙되지만 여전히 번영의 주류를 형성할 수는 없다. 그들은 단지 민족 의상의 정수와 영혼을 흡수하고 있을 뿐, 의류의 주체는 유럽 스타일 위주이다. 서아시아의 아랍 국가 원수와 같은 일부 국가 원수들은 서양식 외투를 입고 방문했지만, 자신의 가운, 뚱뚱한 바지, 흰 모자, 순수한 국제 패션 구두를 입었다.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그들은 때때로 머리에 색다른 체크무늬 스카프를 쓰고, 온몸은 서양식 군복을 입고 있다. 남아시아 이슬람 국가의 여성 지도자들은 국제교류석에서 더 창의적이다. 전통적인 옷차림 방식의 베일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고 대신 서양식 스카프와 선글라스로 대체돼 아랍 국가 여성의 원래 옷차림 방식은 온몸을 숨기고 눈만 거꾸로 보이게 했다. 선글라스의 출현은 원래의 가려진 위치에서 반전됐지만 여전히 공공장소에서 모든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의류 국제화와 지역 전통의류를 겸비한 복장 심리가 이곳에서 매우 적합한 위치를 찾았다 사람들은 한편으로는 국제의상이 가져다주는 트렌디한 느낌을 열정적으로 즐기고, 한편으로는 자신의 전통 의상을 그리워하며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특히 전통문화를 중시하는 나라에서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기존 의상이 현대 생활의 리듬에 맞지 않는 것은 매우 까다로운 문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상황이 생겨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게 되었다. 한 가지 경우는 예절 활동에서 전통 의상을 배치해 신성한 독립정신을 상징하는 것이다. 각 민족은 모두 자신의 숭배의 대상을 가지고 있는데, 이 대상들은 시각적으로, 구체적이거나, 그들의 마음속에는 추상적이고 개념적일 뿐이다. 그래서 성대한 민족 모임 (예: 제사, 제사 등) 에서 민족복을 입는 것은 일종의 경건함과 일종의 정신적 귀속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한편 민족 명절 행사에서 사람들은 민족 의상을 입고 친화력과 정체성을 나타냈다. 서양의 카니발이든 동양의 추석이든, 세계 각 민족은 모두 자신의 명절과 축제가 있다. 이때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을 정화하고, 과거의 일의 피로를 씻어내고, 유치한 장난을 치며 일종의 해방과 승화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종교적 전통과 미신적 색채를 지닌 상서로운 전통 의상으로 바꾸고자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우리는 종종 텔레비전에서 이런 민속 활동을 본다.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민족 의상을 입고, 각종 상징적인 가면과 머리 장식을 쓰고, 꽹과리를 두드리며 거리를 장식하고, 즐겁게 노래하고 웃는다. 얼마나 즐겁고 편안한 하루인가. 또 흥성한 국제관광업도 민족 의상을 선보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했다. 세계 각지의 다른 나라와 민족에서 온 사람들은 그 의상과 보조시설 (고대 건물, 마차, 가마 등) 을 보고 받아들이고 싶어 한다. ) 현지 풍속 습관을 가지고 그들로부터 신선함과 친화력을 찾고 싶다. 이것은 민족의 전통, 풍습, 역사, 문화를 손님에게 잘 보여줄 수 있는 민족 의상이 발휘되고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앞으로의 끊임없는 발전과 협력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둘째, 중국 민족 의상의 정수를 받아들이고 유럽 스타일인 중국 민족 의상의 국제화 전망을 융합한다. 강력한 유럽식 패션의 영향으로 각국의 의상들이 진화하고 있으며, 인간의 의상 문화는 한 페이지씩 새로운 장을 펼쳤는데, 이는 인류 의류사의 전반적인 발전 추세다. 우리는 외래문화가 가져다주는 현대적이고 실용적인 심미영양을 끊임없이 흡수하는 한편, 선조가 남긴 깊은 문화적 내면을 씹고 있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중국 의류에 더 잘 적응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은 의류 발전에 관심이 있는 모든 디자이너와 연구자들의 관심사다. 현대미와 전통미를 교묘하게 결합시켜 중서문화를 스며들게 하고, 실용미와 장식미를 결합시켜 개성적인 매력과 종합미를 지닌 패션 의류를 만드는 것은 우리 앞에 놓인 길고 힘든 임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의류미는 일종의 종합미이며, 다문화의 집합이며, 실용미와 장식미의 조화로운 통일이다. 한 명언인' 예술은 유사성과 이질 사이에 존재한다' 는 명언은 예술 창작의 목적을 깊이 천명하였다. 의상 디자인도 그래야 한다. 사람들이 보는 의류미는 종합적이고 전체적인 아름다움으로 사람과 의류, 역사와 현실, 실용성과 장식성의 통일이다. 그중에서도 옷차림을 하는 사람이 가장 중요하며, 이 영원한 주제를 떠나는 것은 아무 말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중국 민족 의상의 국제화에 대한 우리의 이해도 이 원칙을 따라야 한다. 그러나, 국내 의류 디자인 분야에는 여전히 한 가지 경향이 있다. 즉, 사람을 무시하는 주요 요인이 있다. 의류의 신기함, 기특함, 기특함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사람을 옷선반으로 삼는 것 같다. 기계적으로 사합원, 진벽돌 한바 등 이른바' 국풍' 을 그대로 답습하고, 이 무거운 물건들을 사람들 위에 군림하고, 옷의 전체적인 미감의 천진함을 진정으로 구현한다. 물론, 의식의 흐름은 창의적인 작품의 의상에 디자인이 반영된 것은 당연하다. 그것은 이미 전체 의상의 한 부분이나 어떤 초점에 반영되는 진화된 정교한 영혼이 되었다. 때로는' 신의 펜' 까지 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맹목적으로 모방하고 차용하고, 지나치게 기계적으로 응용하고, 심지어 언론에 마음대로 치켜세우면 디자인의 참뜻을 왜곡하여 관람자를 곤혹스럽게 할 수 있다. 미국에는 유명한 의류 디자인 회사인 JEAN PTO Yang U Company 가 "가장 좋은 디자인은 착용자의 자연미를 돋보이게 하는 옷이며, 옷 자체로 시선을 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는 격언을 고수하고 있다. 그들은 한 가지 예를 들었다. 한 여성이 새로 디자인한 옷을 입고 거리를 걷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은 그녀를 바라보며 말했다. "얼마나 아름다운 여자인가!" " 이것은 디자인의 성공을 의미합니다. "아름다운 옷" 이라는 칭찬을 들으면 디자인의 실패를 의미합니다. 예뻐 보이는 건 옷 자체가 아니라, 가장 좋은 디자인은 착용자를 예쁘게 보이게 하는 것이다. 이 점에서, 파리의 디자이너들도 우리에게 귀중한 경험을 제공했다. 그들은 줄곧 작품 발표 형식을 세계 패션을 보급하는 수단으로 삼고 있다. 그들은 항상 전통과 현대의 교묘한 융합을 중시하고, 민족 의상의 정수를 채택하고, 현대 디자인 수법에 녹아들며, 의류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충분히 반영하고, 이를 수단으로 삼아 세계의 패션을 보급한다. 그들은 착용자의 개성과 착용자의 기질과 우아한 스타일을 돋보이게 하는 패션을 디자인해 인간 의류 문화사에 한 페이지씩 한 페이지씩 새시를 썼다. 우아한 스타일은 말하기 어렵다. 우아한 스타일은 오늘날의 디자인의 고귀한 취향을 구현합니다. 우아한 의경은 오늘날 사람들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숭고한 이상이다. 우아함, 고귀함, 고귀함을 나타냅니다. 디자인 구도에서도 심플하고 소박하며 소박하며 정서적으로 세심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디자이너와 착용자 사이의 유대이자 우수한 디자인의 대명사이다. 이 때문에 의류 디자인은 더 높은 쇄신을 추구했다. 중국의 민족 의상은 여러 차례의 역사적 변천을 겪었고, 경제 비약과 개혁 개방의 좋은 형세에서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세계를 정복하고 있다. 중국 본토의 의류 디자이너이자 연구자로서 파리 패션 디자이너의 디자인 아이디어는 우리에게 좋은 계발과 성공 경험을 가져다 주었다. 현재 세계 경제의 큰 비약, 첨단 기술의 번영, 아시아 태평양 지역 경제의 비약은 중국 의류의 국제화 발전에 전례 없는 기회를 가져왔다. 우리가 막막함에서 나와 현실을 돌아보면, 우리의 디자인 아이디어는 미성숙하고 점점 좋아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1. 농후한 민족 민간 풍격을 지닌 전통 도안, 무늬, 조형, 색채를 현대의류의 디자인 부분에 도입한다. 전체를 부각시키면서 그것들 사이의 상호 호응과 비율, 국부와 전체의 관계, 체형과 전체적인 스타일과의 관계, 얼굴형, 칼라, 헤어 장식의 조화, 퍼포먼스 스타일 결정, 종합 균형 등을 주목하고 있다. 2. 원단 질감과 원단 브러시의 통일과 코디에 중점을 둡니다. 케이스 선택은 전체 복장과 조화를 이루며 단순함과 복잡함, 명암, 경직과 처짐, 느슨함, 유연성 사이의 보완에 주의해야 한다. 중국 전통 의류 소재와 현대 과학 기술, 조형을 결합하여 전체적인 조형미를 강조하여 민족 스타일의 재료미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하다. 3. 중국 민족의류의 복장 스타일과 현대의류재료를 결합해 양자의 길이를 취하고, 조형 윤곽과 분할선의 균형에 주의하며, 가장 적합한 재료를 선택하여 이런 조형 스타일을 표현하여 양자를 교묘하게 융합시켜 서로 잘 어울리게 한다. 4. 의상 코디는 중국풍 의류의 특색이 있는 액세서리를 과감하게 선택해야 하며, 주인으로 자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모든 액세서리는 주제를 강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질감, 색상, 스타일면에서 주체와 조화를 이루며 스타일상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5. 디자인의 번잡함과 무질서를 피하고 디자인의 간결함을 추구합니다. 이것은 색채 운용, 스타일 구성, 원단 코디, 액세서리의 심플함에 반영된다. 디자인은 주요 색조와 시각적 중심을 두드러지게 하고, 보색 배합은 주요 색조를 돋보이게 하여 사람, 색, 모양, 장식이 완벽하게 통일되어 다양하고 완전해야 한다. 요컨대, 검은 눈, 검은 머리, 노란 피부를 가진 중국인들은 국제의류의 조류에서 우리 선조들이 남긴 깊은 내포를 지닌 의류문화의 정수와 영혼을 오늘날의 의류디자인에 융합시켜 현대조형디자인에 녹아들어 중국 오천년 고문명의 매력을 세계에 선보이고, 현대심미의식으로 구체적인 것을 추상적이고 포괄적이며 영혼이 있는 것으로 변화시킨다. 스타일, 원단, 색깔, 의류의 조화에 반영되어 시대를 따라잡고, 자신의 나라로 국제 디자인 마스터를 만들고, 민족정신을 진작하고, 세계 진선미를 창조하며, 인류 의류사의 더 아름다운 시를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