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도교, 묵가의 상호보완적 접근

유교, 도교, 묵가의 상호보완적 접근

선진시대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은 일반적으로 스펙트럼의 한쪽 끝을 차지했습니다. 한쪽에만 집착하면 편향된 부분으로 전체를 대체하기 쉽습니다. 반구는 『한서일문지』에서 유파와 그 이론을 소개하면서 “10가지 학파가 있는데 그 중 9가지만 고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것은 모두 왕의 권력이 약하고 왕자들이 권력을 잡았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세상의 왕들이 서로 다른 호불호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아홉 학파의 기술이 함께 나타나 서로의 이익을 존중했습니다. 이것은 소문을 퍼뜨리고 왕자들을 단결시키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말은 다르지만 마치 물과 불 같아서 서로를 파괴하고 서로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인(仁)과 정의(仁信), 존경과 화합은 서로 반대되는 것이며 서로를 보완하는 것입니다. 『변화의 책』은 이렇게 말합니다. “세상은 같은 목적지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길을 가고 있으며, 같은 목표는 수백 가지 고려 사항으로 이어집니다.” 요즘은 서로 다른 학파 출신들이 각자의 장점을 갖고 있고, 그들의 방향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과 연구가 제한적이다. 비록 몇 가지 단점이 있지만, 그들은 그들의 주요 요점과 일치하며, 또한 "6"의 분파이자 후손이다. 고전". ?육예를 실천하고, 이 구가의 말을 준수하며, 단점을 무시하고 장점을 취하면 모든 방향의 전략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구의 통찰은 심오하고 독특하다고 할 수 있지만, 불행하게도 가부장적 독재 사회에서 지배자들은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 수백 개의 사상 학교를 폐지하라는 법령은 다문화주의가 통합할 기회를 박탈했습니다.

현대 사회는 모든 학파가 자신의 장점을 희생하고 단점을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전통문화의 현대화는 '한 가족의 말'을 채택하지 않고 다양한 학교에서 배우고 서로의 장점을 통해 다차원적 보완성과 다차원적 통합을 달성합니다. 실제로 유교, 도교, 묵가, 율법주의 4대 가치관은 서로 다른 위치와 수준에 있으며, 분리되고 통합된 후에는 체계적 기능 측면에서 반대적이고 보완적인 메커니즘을 형성하여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 시장 경제의 가치 지도와 이념적 자양분 역할을 합니다.

상품경제의 맥락에서 인간관계에서 이해관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유례없이 높아졌고, 인간관계에 대한 실용주의적 인식이 뚜렷이 부각되면서 본래 다채로운 인간관계가 위축되기 쉽다. 단조로운 금전관계. 덕보다 부를 중시하고, 이익만 보면 의로움을 잊어버리는 경향이 사회도덕의 저하를 가져왔습니다. 돈과 물질, 권력에 대한 숭배가 성행하고 있으며, 사치스러운 부 추구와 낭비 등 현상이 심각하다. 이는 모두 사회·문화 생태의 균형뿐 아니라 자연생태의 균형도 무너뜨린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푸겐(Fugen)의 심오한 전통문명에서 정신적 자양분을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교, 도교, 묵가, 율법주의의 네 가지 사상 학파는 정의 문제에 접근하고 다양한 차원에서 이익을 얻습니다. 또한 "강장제"와 "강장제"의 이중 기능을 수행하면서 상품 경제 운영을 위한 광범위한 가치 원칙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독제".

묵가는 하층 육체노동자들의 염원과 이익을 대표했으며, 인간의 기본 이익에 대해 전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그들의 관점에서는 정의와 이익 사이에는 본질적인 연관성이 있으며 완전히 분리될 수 없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도덕적 관계와 이익 관계는 평등하고 상호 작용해야 하며 상호 자비와 상호 이익이 필요합니다. 묵가는 사익을 반대하고 일방적인 이로움을 주장하지 않으며, 사익과 국가와 대중을 이롭게 하고 인민을 이롭게 하는 유기적인 결합을 옹호합니다. 이러한 상호 이익에 대한 생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긍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공공과 민간, 사람과 자신 사이에서만 집단 생활의 건전한 운영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교에서는 경제적 이익을 다스리고 인도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을 중요시하며, 정의에 부합하는 이익은 취하고 정의에 어긋나는 이익은 버려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유교의 관점에서 볼 때, 의로움을 희생시키면서 사익을 사용하고, 이익을 보고 의로움을 망각하는 것은 도덕적인 인격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의와 이익이 충돌하여 떡도 먹을 수 없을 때, 의를 위하여 이익은 물론 생명까지도 희생해야 합니다. 정의를 먼저 생각하고, 정의를 이용해 이익을 통제하는 이러한 정의와 이익관은 경제적 의미의 이익관계를 넘어서 사회윤리와 보상의 관점에서 이해관계를 바라보는 것이다. 사회 안정, 집단 화합, 인간 윤리 및 성격 영역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어느 시대의 경제활동에도 인본주의 사상과 인본주의 규칙에 대한 규제, 제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물질적 욕망의 추구를 궁극적인 목표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 개인의 물질생활부터 집단경제적 교류까지 도덕적 자아의 조정기제가 요구된다. 정의로 이윤을 통제한다는 유교사상은 사회도덕을 이용해 사람들 사이의 이익관계를 규제, 제한, 지도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안정시키고 사람들의 정신생활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법률주의자들은 정의가 아닌 이익을 중시하며 법치주의에 입각한 경영방식을 옹호한다. 율법주의자들이 말하는 '이익'이란 주로 정치체제에 수반되는 정치적 효용과 경제적 이익을 말한다. 법가들은 경제를 발전시켜야 나라가 부강하고 인민이 부강하며 세계가 평화로워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나라를 강성하게 하고 인민을 부강하게 하는 목적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법제도를 명확히 하고 법제도를 실시하며 법을 스승으로 삼고 법을 근본으로 삼고 법을 가르침으로 삼아야 합니다. 법가들은 법률과 규정을 이용하여 경제적 관계에서 주체의 책임, 권리, 의무를 규정하고, 법률과 규정의 강제적 규제를 통해 물질적 이익의 분배를 실현한다고 주장합니다. 소위 "상으로 설득하고 처벌로 시정"("국어기유")이란 물질적 인센티브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일하고 공덕을 수행하도록 장려하며 형사 처벌을 통해 다양한 범죄 행위에 대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초기 인간 경제 관리 활동의 법적 사고를 반영합니다.

도교 사상은 은둔자의 사고방식을 더 반영하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무활동, 조용하고 독선적인 생각과 행동을 근본 목적으로 삼고, 세속적 공리주의에 대한 무관심, 심지어 경멸까지 삼아 명예와 명예를 포기할 것을 옹호합니다. 부, 물질적 욕망을 멀리하고, 원시 상태에서 근심 걱정 없이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소수의 작은 나라. 이러한 이상적인 상태에서 출발하여 도교는 값비싼 물건, 사치, 향락으로 돈을 축적하는 것을 반대하고, 인(仁)과 정의(仁의)에 대한 추상적인 설교도 반대합니다. 도교는 공허한 '의'를 원하지 않으며 도와 일치하지 않는 '이익'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교의 의리관은 본질적으로 세속주의와 공리주의를 초월한 의리관이다. 장기적인 영향의 관점에서 볼 때 정의와 이익을 초월하는 도교의 관점은 참으로 심오한 인류학적, 생태학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인간의 소비욕구는 끝이 없어 사람들의 불안과 광란, 원망을 불러일으킨다. 더욱이 적극적으로 자연을 정복하다 보면 자원이 급격히 줄어들고 생태계도 파괴될 것이다.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무활동'의 심오한 의미를 재검토하게 됩니다.

분명히 묵가와 프랑스 학파는 공덕적 가치라고 할 수 있는 물질적 수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유교와 도교는 도교적 가치라고 할 수 있는 정신적 수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공덕적 가치는 경제 자체의 잠재력과 활력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도덕적 가치는 경제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편견과 단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개 기업의 가치관을 나누면 각자의 편견이 있지만, 합쳐지면 서로 보완할 수 있다. 지구가 생태적 균형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생물종이 필요한 것처럼, 사회의 정상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다중 유전자와 다중 지능의 상호 작용과 침투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생각과 반대되는 생각은 전체 구조에서 모순되고 양립할 수 있으며, 투쟁하고 발전하며, 서로를 제한하고 균형을 이루며, 억제하는 과정에서 전체 가치의 방향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