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기대의' 고대 소설 희곡 특집' 이 첫 시험인가요? 역대 제목은 없나요? 복습 자료가 있는 건 보내주세요.

전기대의' 고대 소설 희곡 특집' 이 첫 시험인가요? 역대 제목은 없나요? 복습 자료가 있는 건 보내주세요.

제 1 개론 < P > 1, 중국 고대 소설의 원류: 1, 신화 전설:' 산해경'. 2, 역사 전기: 인물 전기. 3. 우화이야기 < P > 2, 6 조 지괴, 지인소설은 고대 소설의 초기 형태다. 지괴소설:' 신기', 지인소설:' 세설신어' < P > 3, 현대문학의 의미에 맞는 소설은 당전기로부터 시작된다. < P > 4, 송화본이 고대 백화소설 체제를 확립하는 것은 고대 소설사의 큰 변화이다. 5, 명청소설은 우리나라 고대 소설의 성숙과 번영 단계이다. < P > 제 2 강문어소설 < P > 1, 문어소설의 발단-육조의 지괴와 지인 소설. 그 특징은 번잡하고 자질구레하며, 지괴소설의 대표작은 건보의' 소신기' 이다. 지인소설의 대표작은 유의경의' 세설신어' 이다. < P > 둘째, 문언소설의 성숙함-당전기 당전기의 이야기 유형은' 서술인과 비인간적인 사랑' 으로' 이혼기',' 임씨전',' 류의전' 으로 대표된다. 둘째,' 리와전',' 호소옥전' 으로 대표되는 기생의 연애다. 셋째, 재자 가인의 연애는' 꾀꼬리' 로 대표된다. 넷째, 판타지 이야기로' 베갯잇기',' 삼몽기' 로 대표된다. 다섯째, 일사 이야기로' 장한가전' 으로 대표된다. 육은 협의 이야기로,' 규객전',' 은모' 로 대표된다. 칠은' 박이지' 와 같은 괴이한 이야기이다. < P > 당전기 발전의 세 단계: 초성당은 당전기의 형성기이다. 예를 들어 무명씨' 보강총백유인원전' < P > 중당은 당전기의 성숙기이다.' 이와전',' 꾀꼬리' 등과 같은 많은 작가 작품이 등장했다. < P > 만당은 당전기의 진화기이다. 설용 약한' 집이기' 와 같은 전집이 등장했다. 필기잡록체의 지괴와 일화소설집이 등장했다. 예를 들면 단성식' 유양잡추', 리자' 당국사보' 등이 나왔다. < P > 3, 송원시대의 문언소설 < P > 이번 두 가지 경향: 하나는 육조괴괴편폭의 짧은 특징을 계속 유지하고 자료의 출처에 충실하며 비교적 평실한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서현의' 사신록' 과 같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두 번째는 당전기의 길을 따라 계속 전진하는 것이다. 완전한 스토리와 인물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청소고' 등이다. < P > 4, 명청의 문어소설 < P > 이 시기의 대표작 명대: 우우' 등불 깎기 신말', 이창기' 등불 깎기 여말'. 청대: 포송령'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기윤',' 미초당 노트 읽기'. < P > (1),'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1, 푸송령의 생애와 창작

2,'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의 사상내용 < P > 내용은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어둠의 부패를 집중적으로 폭로하고 비판하는 정치, 탐관오리를 채찍질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과거제도의 폐단과 봉건사회 지식인에 대한 독해를 폭로하고, 8 주 취사 제도의 부패와 위선을 비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스문랑',' 왕자안' 이다. 셋째,' 아기 닝',' 아보' 와 같은 젊은 남녀의 사랑 결혼 생활을 묘사한다.

3,'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의 예술적 업적 < P > 1 은 주로 우리나라 고대의 사전 문학에서 탈태되어 전기체로 소설을 서술한 것이다. 두 번째는 줄거리가 우여곡절이고 변화가 풍부하다는 것이다. 셋째, 언어는 우아하고 아름답고 신선하며 활발합니다. < P > 분석 작품:' 석방평',' 촉진직' < P >'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이후 비교적 유명한 문언단편 소설에는 기윤의' 미초당 노트 읽기',' 원기의' 신제조화',' 심기봉의' 조화' 가 있다 (힌트: 청전기 문언소설 창작이 비교적 번영하는 국면이 나타나 당전기에 이어 문언소설 창작의 또 다른 고조로 여겨졌으며, 대표작' 라마단' 은 우리나라 고대 문언소설의 집대성작이다. 청중엽의 문언소설은 대부분' 라마단 기이함' 을 모방한' 레전드' 로, 일부 학자들은 이를' 라마단' 소설이라고 부르는데,' 조화' 는 그 중의 대표작이다. 마이크로초당 노트를 읽다' 와' 신제조화' 는' 노트' 에 속하며, 주로 위진지괴소설의 전통을 계승하여' 라마단' 의 창작 특색과는 다르다. ) < P > 사고 시험 문제: 1,'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의 예술적 업적 분석

2,' 판촉직' 의 사상예술적 특징 분석 < P > 제 3 이야기 본 소설 < P > 1, 개요 < P > 화본 "말하기" 는 이야기를 서술하는 것이다. 송시, 은자아 (연분, 영괴, 전설, 공안, 모두 막대기 발자취가 태로 변하는 일), 철기아 (스마금고 일), 경설 참조 (불서나 빙주 참도 등), 사론 은자와 철기가 소설을 합성하다. 소설가가 말하는 글을' 화본' 이라고 한다. 명대에 이르러 소설 화본은 화연예인이 계속 말할 뿐만 아니라 책상 독서의 작품이 되어 문인 모의화본 창작의 소설 작품, 즉 의화본을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소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소설명언) < P > 화본 소설의 문체적 특징: 기본 구조에는 제목 (이야기 내용의 표시), 편편 (주제, 요약 내용, 감정 렌더링), 입어 (다양한 형식의 승제설), 정어 (서술의 본문), 편미 (유연하고 다양한 추가) 가 있다 < P >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송원소설화본은' 경본통속소설' 이고, 가장 오래된 소설화본총집은 명가정 때 홍골이 편찬한' 청평산당화본' 이다. 쓴 내용은 결혼 사랑류, 소송류, 신괴류, 인물 일화류의 네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대표작으로는' 타옥관음',' 오컷 최녕' 등이 있다. 이 밖에' 오대사 평화' 로 대표되는 사화본과' 대당경시화' 등 경전본이 있다. < P > 명대어 본 소설의 집대성작품은 풍몽룡의' 삼언' 과 능몽초의' 두 박자' 이다. 삼언' 은 각각 단편 소설 4 편, ***12 편. 이 작품들 중 일부는 송원명 이래 구본 (화본과 의화본) 이지만,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정도의 수정이 이루어졌다. 문어노트, 전설소설, 희곡, 역사이야기, 사회소문에 근거하여 재창작한 것도 있다. 따라서' 삼언' 은 구본의 집필과 신작의 창작을 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백화단편 소설이 랩 예술을 기초로 문인의 정리를 거쳐 문인의 독립 창작의 시작으로 가공되었다. 두 박자' 의 작품은' 삼언' 과는 달리 저자가' 고금의 잡동사니를 취하여 새로운 것을 듣고, 해학적인 사람을 이야기하고, 연기하여 창조한다', ***78 편. < P > 2, 3 언, 2 박자의 사상 내용 < P > 1 은 명대 사회의 어두운 현실을 폭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심샤오하 만남 출사표' 이다. 둘째, 종법 윤리 가문의 갈등 투쟁, 예를 들면' 지연권 마열라이 원금' 이다. 셋째,' 두십모 노여움 보물 상자' 와 같은 사랑 결혼 테마의 새로운 발전. 넷째,' 슈윤택탄 만남 친구' 와 같은 내년 시즌 상업 활동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 P > 3, 예술적 특징: 시민문학과 문인 모방이 성공적으로 결합되었다. 그것은 송원 민화본의 고유 특색을 보존하는데, 예를 들면 입어, 처음 회회, 그리고 자주 시사 여어의 형식 특징을 삽입한다. 삼언' 은 전과후과를 이어받아 맥락이 분명하고, 머리와 꼬리가 있으며, 부차적인 인물들은 모두 분명하게 설명해야 하며, 끝은 모두 이상적이거나 해피엔딩의 특징이다. 언어가 통속적이고 쉽다. 인물 이미지가 비교적 성공적이고, 이야기 줄거리가 분명하며, 주제와 의의가 비교적 깊다. < P > 4,' 2 박자' 에 대한' 3 언' 의 돌파: 두 번째는 사랑의 결혼에 대한 묘사가 더욱 대담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내실 ()' 의' 견안 () 의 등불',' 승보 기종 ()' 과 같다. < P > 5, 청기타 의화본 소설 < P > 명대는' 금고경이',' 돌고개',' 서호 2 회' 등으로 유명하다. 그중 명말 옹옹노인을 안고 편찬한' 금고경이' 는 가장 널리 전해지는 백화단편 소설 선집이다. 청초의 의화본에는 이어의' 무성극',' 롄청 벽',' 12 층',' 동루고 광생편' 취각성석' 등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 P > 6, 작품에 대한 감상 < P >' 심샤오샤만남출사표',' 두십니앙 노여움 보물 상자' < P > 사고 시험 문제: 1, 두십니앙 비극의 원인 분석

2, 명대 의화본의 사상내용 약술 < P > 그것의 특징은 목표, 앞뒤, 이야기 연결, 단락이 가지런하다는 것이다. < P > 장회소설은 송원장편 사평어를 기초로 발전했다. 송원은' 오대사 평화',' 송선화와 유사',' 전상평어 5 종' 을 오늘 남겼다. 역사설은 5 대 흥망과 전쟁 이야기를 말한다. 사건이 복잡하고 용량이 크기 때문에 화자는 할 이야기를 한 번에 다 할 수 없고, 반드시 여러 단락으로 나누어야 하며, 한 번 말할 때마다 다음 한 번과 같고, 매번 말하기 전에 제목을 발표하여 청중에게 주요 내용을 밝혀야 한다. 이것은 장회소설이 표목적의 연원으로 나누어지는 것이다. < P > 2, 명청사연의소설

1, 역사연의소설 개황 < P > 역사연의소설은 송원설사화본에서 직접 발전한 것으로, 특정 역사시기에 발생한 중대한 사건을 단서로 역사에 독특한 역할을 한 유명 인물을 대상으로 소설 필법으로 서술을 전개하고 책으로 창작한 것이다. < P > 역사연의소설이 집필한 세 가지 상황: 하나는 역사인물과 역사사건이 역사의 본래 모습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역사적 사건을 소설화하고, 역사적 인물의 전설화 원칙에 따라 창작하는 것이다. 셋째, 역사서 기록에 엄격히 의지하고, 문헌을 박고시하며, 글은 반드시 근거가 있어야 하며, 소설 창작에 필요한 상상의 허구가 부족하다. < P > 3,' 삼국지 통속연의'

1, 책, 저자, 버전 < P > 세대 누적형 소설: 사서와 강의사의 결합. 진수의' 삼국지' 와 배송지의 주 등은 삼국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했다. 삼국 이야기는 수당 () 에서 이미 널리 전해졌다. 송대 강의사에는' 3 점' 을 말하는 전문 과목과 전문 연예인이 있으며, 많은 잡극에는 삼국 이야기를 다룬 연극이 있으며, 이미' 유 비하조' 라는 사상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원간' 전상 삼국지평화' 의 내용과 구조는 이미' 삼국연의' 의 규모를 초보했고, 원잡극 중 삼국극은 수십 가지가 넘는다. 원말명 초 나관중가공은' 삼국지 통속연의' 를 창작했다. < P > 버전: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간행물은 명가정본입니다. < P > 청강희시 모종강 부자는 가정본을 가공 수정한 뒤 모종강 수정본이 통행본이 되었다.

저자: 나관중 (133? -14 이요? ) "정사, 채소설, 증문어, 통상성, 비속비 허구, 쉽게 입관하고, 비사 창고 () 문문, 익살스러운 기풍을 감추고, 천서백년, 만사 ('백천서지' 권 6) 를 포함해야 한다."

2, 사상내용 < P > 기사는 한영제 건녕 2 년 (169 년) 에서 시작해 마침내 진무제 태강 원년 (28 년) 으로 위 촉 오삼국의 흥망 과정을 주로 묘사했다. 삼국연의는 우리나라 봉건사회의 역사적 진실, 특히 통치계급 내부의 갈등과 투쟁을 깊이 폭로하여 이런 투쟁의 긴장성, 첨예성, 복잡성을 구체적으로 표현했다. 삼국연의 () 는 그 시대의 사회적 이상, 정치적으로 촉한 () 을 대표하는' 성군현상 ()' 과 인간관계에서 유관장 () 을 대표하는' 의 ()' 를 크게 묘사했다.

3, 인물 이미지 < P > 삼국연의 캐릭터를 형성하는 예술 수법: 하나는 등장정형이다. 두 번째는 반복적인 염색으로 캐릭터 성격의 주요 특징을 둘러싸고, 다각적, 다층적으로 강화하고 심화하여 그 성격을 단일에서 풍부하고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다. 셋째, 전설의 이야기와 생동감 있는 디테일로 인물의 성격 특징을 부각시킨다. 넷째, 대비, 베이킹 등의 수법으로 인물을 만드는 데 능하다. (조조 관우 제갈량 유비)

4, 예술적 특징: < P > 성공한 인물 이미지 형성, 다양한 예술 수법, 다른 서술 방법, 멋진 전쟁 묘사, 반문반백의 언어. < P > 4, 기타 역사연의소설

1,' 동주열국지': 풍몽룡 채원방 편집장. 시간을 경전으로, 국가를 위사로 하여 춘추전국 5 여 년의 역사를 연의했다. 책 전체가 구조가 교묘하고 맥락이 분명하며 서사가 질서 정연하다.

2,' 서한통속연의': 견위 < P > 사시험 문제: 1,' 삼구 초려' 를 예로 들어' 삼국연의' 가 인물을 형성하는 예술수법을 분석한다. )

2,' 삼국연의' 의 기록 과정을 간략하게 기술한다. < P > 제 5 회' 수호전' 과 원명청 영웅전설 소설 < P > 1, 영웅전설 소설 개요 < P > 영웅전설 소설과 역사연의 주요 차이점은 역사연의가 사서에서 소재를 많이 추출한다는 점이다. 그 주요 인물과 사건은 기본적으로 역사적 사실에 의거해 역사적 순서에 따라 줄거리를 전개해 작품을 구성한다는 점이다. 영웅의 전설은 전설적인 영웅인물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줄거리를 구성하고 이야기를 구상한다. 영웅의 전설적인 소설은' 수호전' 이 발단했다. 영향이 큰 것은' 양가부의 연의',' 수당연의',' 당연의 전전',' 설악' 등이다. < P > 2,' 수호전'

1, 책, 작가, 판본 < P > 이 완성된 과정:' 수호전' 은 북송 말년 송강을 비롯한 농민 봉기를 소재로 한 영웅전설 소설이다. 오랜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기초산이 결국 작가가 가공한 작품이다. 송강 봉기에 대해서,' 송사' 에서? 휘종본기',' 후몽열전',' 장숙야열전' 에 모두 기재되어 있다. 송인 필기에도 저서가 있어 남송에 이르러 연예인 공연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송말원초의' 송선화와 유사' 에서 수호 이야기와 관련된 부분은 현대설 수호 이야기의 가장 빠른 말본으로' 수호' 의 원시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원대는' 수호전 이야기' 를 소재로 한 잡극이 대거 등장했고, 연예인이 전문적으로 말하는 송강 이야기의 작품이 등장했을 가능성이 있다.

버전: 번본, 간본 두 시스템이 있습니다. 간본은 실제로 번본의 축약절본이고, 줄거리 인물은 증감이 없다. 번본 시스템에는 백회본, 12 회본, 7 회본 세 가지가 있습니다.

2, 사상내용 < P >' 수호전' 은 봉기의 사회적 원인을 심각하게 폭로했다. 사실대로 농민 봉기의 발전법칙을 써내고, 봉기의 강령과 이상을 써냈으며, 농민 혁명의 필연적인 실패의 역사적 원인을 초보적으로 써냈다. < P > 어떻게' 대천행도' 를 이해하는가: 첫째, 당조 휘종 황제가 무능하고 간인을 총애하고,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는 것은 이미 봉천치민의 자격을 잃었기 때문에, 양산의군이 당대를 대신하여' 대천행도' 를 집행하는 사명을 수행해야 한다. 두 번째는' 대천행도' 의 사명을 완수하고' 하늘의 뜻' 에 위배되는 어두운 왕조를 전복하고' 하늘의 뜻' 을 반영하는 새로운 왕조를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양산 사나이' 대천행도' 의 출발점은 군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것이고, 폭행 안민을 제하고 부자를 강탈하고 가난을 구제하는 것이' 대천행도' 의 주요 내용이다.

3, 예술적 성취 < P > 는 인물을 묘사하는 데 능숙하고 인물을 구체적인 현실 환경에 배치하고 인물의 신분과 경험을 긴밀하게 연결시켜 일련의 스토리를 통해 독특한 사상적 성격을 각인시키는 것이다. 과장, 렌더링, 대비의 수법을 잘 활용해 인물 이미지를 만든다. 둘째, 언어에서는 화자가 직접 말하는 언어로 작품 전체를 조직한다. 서사, 필자, 인물의 대화에 관계없이 흔히 적은 수의 필치로 기색이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언어가 명쾌하고, 세련되고, 이미지가 표현력이 풍부하다. 셋째, 구조적으로, 주요 영웅인물인 벽상 양산의 길을 주선으로 봉기 발생, 발전 과정을 서술하고,' 모집' 문제를 둘러싸고 봉기 발생, 발전, 실실을 묘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