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민가의 분류

전통 민가의 분류

1. 중국 민가 유형

중국에는 많은 종류의 민가가 있다. 류돈정 선생은 > 에서 이 책은 평면 형식에 따라 민가를 9 가지 유형으로 나누는데, 그 중 수평 직사각형 민가는 기본 형식이고, 가운데 밝은 대칭이 있으며, 그 중 세 가지가 가장 흔하다고 썼다. 사합원은 중국에 분포가 매우 넓어서 북경이 가장 전형적이다. 가마 동굴 (그림 참조) 은 중국의 비가 적은 황토 고원에 분포한다. 벼랑을 따라 별도의 토굴, 흙덩이 또는 석조 아치 동굴, 아트리움 토굴, 각종 소수민족의 민가가 있다.

산북동굴

중국 민가의 민족 문화와 전통.

중국 민가의 각종 형식과 특징은 많은 요소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과 영향을 보여준다. 각지의 민가 간의 뚜렷한 차이는 지리기후 조건의 차이, 현지 재료와 전통 건축 기술 방법의 차이, 환경의 차이, 방어 요구로 인한 특색과 경제 조건의 차이, 종교적 요인이 건축 형식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다. 우리는 중국 민가의 다민족 특징을 볼 수 있다. 몽골족의 몽골 가방, 티베트족, 조선족, 위구르족, 서남 소수민족, 복건, 광동의 객가 민가 등. 각 민족의 전통 풍모와 풍속 습관을 강력하게 표현했다. 종교적 신념은 또한 집의 평면 형식, 공간 배치 및 방향에 영향을 미친다.

물질적 조건과 사회적 취향이 변하기만 하면 원래의 의미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후대의 필요에 맞는 전통적인 형식은 계승된다.

중국 주거용 건물의 배치.

중국 전통 민가의 특징은 유선형이 분명하고, 구조가 완전하며, 주체 건물이 뚜렷하고, 건축조합, 계층적 그라데이션이라는 것이다.

또렷한 유선형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그려진 지도화와 같아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가고 싶은 곳으로 인도한다. 예를 들어, 베이징과 같은 역사적인 도시에서는 도시가 동포 사패루, 서사보, 동단, 서단 등 여러 주요 지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 구역에는 메인 거리, 중거리, 작은 거리, 골목을 가로지르는 골목이 있는데, 골목은 바로 집의 대문으로, 유선형 층이 뚜렷하다.

(2) 패턴은 조직 건축 집단의 관계 구성이다. 중국 민가의 삼합원과 사합원은 마당을 중심으로 한 내향형 가족 집합체이며, 건물의 구성은 엄격한 정사각형 구도를 가지고 있다. 건물 사이의 관계만 보면 종횡축 주위의 대칭 배치이다. 안뜰 공간만 봐도 자신의 완전한 패턴이 있다. 건물과 건물 사이에 서로 연결된 처마 복도, 모퉁이 복도, 마당 벽, 매달린 꽃문도 스스로 하나가 된다. 따라서 크기에 관계없이 완전한 주거용 건물은 엄격하고 명확한 패턴을 형성합니다.

③ 주요 건물은 도시의 도로망과 기타 부속 건물을 통제하고 있으며, 주민들은 자신의 동네에 명확한 표지판이 있기를 바란다. 건물 또는 건물의 일부가 주체가 되면 마을, 도시, 건물 또는 가정주택의 핵심 부분을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 전통 마을의 보탑, 절, 극장, 주택의 거실이나 청당 등이 있다. 건물 조합의 중심 부분, 사람의 생활이나 활동을 주체건물로, 가장 중요한 그리드 부분에 배치하고, 큰 지붕을 배치하고, 눈에 띄는 외부 매스를 배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티베트 집에서는 종종 지붕 위에 놓여 있습니다. 하북민가 중 정실과 청당은 정원 전체에서 가장 크다. 푸젠토루에서는 본채에 눈에 띄는 층층이 떨어지는 쌍처마 지붕이 있어 주체 건물이 매우 뚜렷하고 두드러진다.

④ 중국 전통민가는 집합체 자체의 레이아웃 변화뿐만 아니라 거리 광장 정원 간의 분할과 연계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사회생활 내용을 지닌 건축군락집합체를 블록 단위로 배치한다. 이 조합들은 이웃 생활의 사회화를 조직하는 사상을 보여 줄 수 있다. 저밀도 영역에서는 건물 조합이 복도, 오솔길, 작은 다리, 화틀, 울타리로 연결된 작은 집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고밀도 지역에서는 단일 건물 자체를 하나의 조합으로 취급해야 합니다. 작은 집이라도 택지의 내부 관계는 각 방의 상호 관계의 조합으로 볼 수 있다.

⑤ 건물의 배치는 공공사용 정도에 따라 층층이 형성되어 사람과 사람의 친밀한 관계에 따라 집을 배치한다. 주택건물에서는 이런 차츰차츰 계층화된 배치가 필요하다. 공공에서 개인으로 점차 옮겨간다. 점진적인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많은 방을 함께 나열하면 사회와 가정생활의 교류 관계를 반영할 수 없다. 그래서 집을 계획할 때, 현관의 공공 부분부터 반공공 부분까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사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이런 그라데이션의 층을 만들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둘째, 중국 민가의 현황

중국의 전통적인 건축체계는 주택을 위주로 하며, 그 유형은 모두 이를 기초로 한다. 봉건예교의 영향으로 중국의 전통 건축물은 모두 목조구조이며 모두 마당을 기초로 한다. 오늘날 건축 자재의 급속한 발전은 도시 건축 창작에서 이 점을 생동감 있게 구현했다. 전통 건축 재료는 여러 방면의 도전을 받았고, 각종 구조 프레임 재료는 이미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농촌에 영향을 미쳤다. 새로 지은 농가에서는 전통적인 집이 거의 보이지 않고' 오래된 집' 만 볼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건설업의 발전으로 농촌과 도시의 관계도 매우 밀접하다. 도시 건축의 발전은 여러 해 동안 남겨진 전통 건축 스타일을 바꾸었고, 대신 벽돌 콘크리트 구조의' 네모난 상자' 로 구성된' 새 집' 으로 건물의 정신과 문화를 잃었다.

현지 건축과 현지 자연, 사회문화 등의 요인들과의 갈등 운동 자체가 그 지역의 독특한 건축 형식과 풍격을 필요로 하고 만들어 냈다. 사람들은 종종 지역주의 건축의 발전은 전통 민가를 기초로 해야 하기 때문에 전통 민가는 지역주의 건축의' 뿌리' 라고 말한다. 새 농촌 주택은' 네모난 상자' 를 위주로, 형식이 단일하고 고지식한 것은 역사적 허무주의의 존재의 결과이다. 이것들은 오늘날의 건축물의 발걸음에 맞지만 문화적으로는 혁신이 없다. 오히려 민족 전통 문화를 말살했다. 서정은 "곡선이 매끄럽고 모양이 아름다운 고대 조형은 중국이 앞으로 새로운 재료와 새로운 구조로 건축창작을 할 수 있는 기초가 될 것" 이라고 지적했다. 고도로 발달한 건축 기술의 영향으로 중국의 전통 민가는 점차 잊혀지고 있다. 민가는 고대 도시 건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도시의 직접적인 경관 자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도시, 특히 역사 도시에서, 도시 계획에는 역사 블록과 고대 건축물 보호를 위한 특별 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1990 년대의 대발전에서 도시의 이른바' 점선면' 보호 모델이 파괴되어 문화재로 등재된 도시의 외딴 섬만 보존되었고, 점점 더 많은' 새로운' 민가가 전통민가를 변화시켜 전통이 남긴 고풍스럽고 자연스러운 건축 풍격을 파괴하였다. 이런 현상은 사람들이 전통문화가 민가에 미치는 영향을 소홀히 했다는 것을 반영한다.

건축은 자연환경, 사회문화, 인간의 의식에 적응해야 한다. 인간 발전의 영혼은 문화이고, 건축 자체는 사회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의 구현이며, 직간접적으로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전통 민가의 정신과 문화는 계승하고 발양해야 하며, 생명과 활력을 주어 진정한 안전과 편안함, 환경에 적응하고 사용하기 편리해야 한다. 건축 문화는 폐쇄가 아니라 상속, 창조, 지속의 산물이다. 우리는 건축 창작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를 배우고 외국의 정수를 흡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