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문의 발전사에 대한 간략한 요약

산문의 발전사에 대한 간략한 요약

선진시대는 중국 산문의 성숙기이자 최초의 번영기였다. 현재 중국에서 가장 초기의 산문집은 '상서'로 알려져 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중국 사상사에서 수백 가지 학파가 서로 경쟁하여 당시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 시기였습니다. 산문의 발전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철학적 산문과 역사적 산문을 만들어 냈습니다. 다양한 학자들의 유명한 철학 산문으로는 노자의 사상을 기록한 『노자』와 『묵자』, 『장자』, 『한비자』, 『노사춘추』, 『순자』 등 많은 중요한 사상가들이 있다. 『춘추』, 『좌전』, 『국어』, 『전국정책』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각 나라의 정치, 군사, 외교 활동과 주요 사건을 기록하고 있으며, 여러 나라를 여행하는 전략가와 로비스트의 발언은 역사적 산문에 기인하며 중국 서사 문학의 모델을 설정합니다.

한나라 산문은 선진(前秦)나라에서 이어져 더욱 발전했다. 선진(前秦)의 철학적 산문은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라는 특수한 조건 속에서 꽃피웠고, 그것이 제시한 사상과 구체화한 원리 역시 이를 바탕으로 유교와 사상을 종합했다. 도교의 법문은 시대와 더욱 밀접하게 융합되어 세상을 관리하고 백성을 이롭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대 산문은 역사 산문, 정치 산문, 철학 산문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역사 산문 수필에는 "역사 기록"과 "한서"가 포함되며, 정치 수필에는 Jia Yi의 "공공 안보 정책", "진 왕조 통과", Chao Cuo의 "군사" 및 "귀소"가 포함됩니다. 철학적 수필로는 Liu An의 "Huainanzi"와 Wang Chong의 "Lunheng"이 있습니다.

선한시대의 산문은 역사를 기록하고 해석하는 것, 당대를 비판하고 논하는 것,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쓰는 것, 이상을 진술하는 것 등 각각의 특징이 있다. 이는 당송 이후의 산문작가들이 이 두 시대의 산문을 모델로 부지런히 제창한 기본 이유이다.

위진남북조는 춘추시대, 전국시대에 이어 중국 역사상 두 번째로 큰 사회적 변화를 겪은 시기이다. 차이점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봉건해산과 국가형성의 과도기였으며, 위·진·남·북조는 분단과 통일의 과정이었다는 점이다. 통일된 한제국의 멸망. 혼란스러운 정치 환경, 유교의 쇠퇴와 형이상학의 대두, 도교와 불교의 확산 등의 요인으로 인해 이 시기 특유의 문학적 취향과 양식이 형성되었다. 이 시기의 산문은 일반적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형식을 중시하며 수사에 중시하고 개인의 감정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어 선진(前秦)의 장엄한 산문과는 매우 다르다. 대신 한나라의 대표적인 문체를 중심으로 산수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 풍경은 자연이고, 정치, 경제, 사회는 인간이 만든 것이다. 인간이 만든 혼돈과 어둠에 직면한 문인들은 산과 강의 아름다움에서 자양분과 위안을 찾았습니다.

이시기의 산문 작품은 북위 이도원의 『수경주』와 양현지의 『낙양가란기』로 대표된다. "Shui Jing Zhu"는 아름답고 유창하게 쓰여져 웅장하고 아름다운 풍경, 생생하고 매력적이며 미래 세대의 풍경 여행 노트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Luoyang Jialan Ji"는 낙양의 불교 사원 정원을 간결한 글로 묘사합니다. 그리고 풍부한 어법, 그리고 묘사가 상세하여 현대 사회관과 부유한 가문, 승려들의 호화로운 삶을 반영합니다. 다른 산수화에는 모두 아름다운 말과 고상한 예술적 개념, 의미 있는 흥미가 담겨 있으며, 이는 이 시대 문인의 사고방식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나라는 한나라와 달리 문화가 더 관대했기 때문에 위나라와 금나라 시대 이후의 불교와 노교 사상과 미학적 글쓰기 스타일이 여전히 지속되었습니다. 당중기까지 한유는 나라가 쇠퇴하는 것을 보고 6대 병행문의 사치풍조에 부응하여 화려한 병행문을 단순하고 간결한 문문으로 대체하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당나라 시대에는 쓰기 쉽고 읽기 쉬운 산문이 유행하여 한때 유행했지만, 당후기와 오대에 들어서면서 고대 산문 운동은 점차 쇠퇴하였다.

한유의 창작은 명확하고 부드러운 언어와 풍부한 문학적 스타일이 특징이며 논증, 서사, 서정성 측면에서 매우 높은 성취를 이룬다. 고대 산문 운동의 또 다른 옹호자인 Liu Zongyuan은 풍경 여행 노트와 짧은 우화를 사용하여 병행 산문보다 산문의 우월성을 보여주었습니다. Liu Zongyuan의 풍경 여행 노트는 산과 강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묘사하며, 그의 짧은 우화에는 경찰에 대한 짧은 이야기, 시사에 대한 논평, 인간의 본성을 풍자하는 내용이 모두 예리하고 광범위합니다.

후기 북송 중기에는 구양수가 한우의 뒤를 이어 관직에 오르고 소쉰, 소식, 소체, 증공, 왕안석을 중심으로 당대 고대 산문 운동을 이끌었다. 선구자. 이들 6인의 산문은 당나라의 한유(han yu), 유종원(劉宗源)과 함께 '당송팔대(唐宋文字)'로 통칭된다. 이들의 산문에는 역사적 산문과 철학적 산문, 위(魏)의 정서가 담겨 있다. , 진, 남조, 북조는 최고조에 달하여 중국 산문사에 영광스러운 한 페이지를 남겼습니다.

진원대 산문의 쇠퇴와 문인의 침묵 이후 명대 산문의 발전. 팔족논문이 학자를 모집한다는 정치적 특성으로 인해 당시 일부 지식인들은 팔각논문에 반대하는 반응을 보였다. 치자를 필두로 한 문예단체는 '문학은 반드시 고대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고대를 모방하고 고대를 복원하자고 주장했다. 진(秦)나라와 한(汉)나라의 시이고, 시는 반드시 번영한 당(唐)나라의 것이 틀림없다." 그 결과 당시 진나라와 한나라의 산문을 모방하는 풍조가 크게 유행하였고, 고대를 모방하는 풍조가 약 100년간 명나라 문단을 뒤덮었다. 그러나 맹목적으로 표절하고 모방하는 것은 결국 좋은 창작정신이 아니며, 생산된 작품의 가치도 제한될 것입니다. 또한 사생의 등장은 명나라 산문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다.

청나라는 명나라에서 솔직하고 낭만적인 수필의 출현을 이어갔고, 주로 장대(張大), 이우(利玉), 원매(帯梅), 위희(魏熙), 왕완(王萬)을 통칭하여 '삼대사'로 불렀다. 청나라 초기 산문'.

그러나 이들 학자들은 당송의 문체를 부활시키기 위해 그들의 문체를 지지하지 않았는데, 이것이 유광의 "당송파" 고대 산문을 계승한 동성파였다. 전통. 창립자 Fang Bao, Liu Dakui 및 Yao Nai는 "Tongcheng의 세 조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오나이는 동성학파의 스승이다. 그의 고대 산문 명제는 "정의(합리적인 내용), 문헌 연구(정확한 자료), 어법(절묘한 어법). 이 세 가지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 정의를 옹호하고 속어와 저속함에 반대하여 우아하고 깨끗한 언어를 요구합니다. 그 후 증국번(曾國象)이 향상파(極祖宗)로 발전하였고, 윤경(雲智)과 장회연(張惠廣)이 양호파로 발전하였다.

1898~1894년 청일전쟁 이후 청나라의 문체는 점차 변화하여 양계초(梁罗村)의 『정치이론』으로 대표되며, 후시(胡始), 진두수(陳秀秀) 등이 문학혁명을 주창했다. 5.4 운동 이후 중국의 현대 산문은 서양의 경향을 흡수하기 시작했다. , 루쉰 등의 작가들에 의해 대중화 된 후 시, 소설, 오페라와 함께 문학의 주류가 되었다.

현대 산문은 주로 언어 스타일을 사용하고 상대적으로 단순하며 고대인을 덜 모방하고 유럽식이며 개성에 중점을 두고 주제가 더 광범위하며 한적한 요점과 아이러니가 더 많습니다. 읽기 쉽고 쓰기 쉬운 산문의 특성으로 인해 이러한 문체가 널리 사용됩니다. 학생들의 작문은 거의 모두 산문으로 표현되어 누구나 글을 쓸 줄 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