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단오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고대 단오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음력 5월 5일은 우리나라 전통의 단오절이다. 단오절은 한 해의 시작을 뜻하며, 5는 양수라 하여 '단오절'이라고도 한다. 두안양 축제'. 단오절 기간에 쌀만두를 먹는 것으로 잘 알려진 것 외에도 각지에는 풍부한 음식 풍습이 있습니다.
장어 먹기 우리나라 강한평원 단오절에는 장어를 꼭 먹어야 한다. Monopterus 장어는 장어, 장어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단오절 기간의 장어는 둥글고 통통하며 부드럽고 맛이 좋으며,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자양분도 풍부합니다. 그래서 사람들 사이에는 "단오절에는 장어가 인삼과 경쟁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국수 부채 먹기 간쑤성 민친현에서는 단오절 축제 때 사람들이 '국수 부채'를 쪄냅니다. 국수 부채는 찐 반죽으로 만들어지며 5겹으로 된 부채꼴 모양입니다. 각 층에 잘게 다진 고추를 뿌리고 표면을 여러 가지 무늬로 반죽하여 색을 입히니 매우 아름답습니다. 이 음식 풍습은 단오절 기간 동안 부채를 들고 팔고 나눠주는 풍습에서 발전했다고 합니다.
장시성 난창(南昌) 지역에서는 단오절 기간에 삶은 차계란과 소금에 절인 계란을 먹습니다. 계란에는 닭고기 달걀, 오리알, 거위알이 포함됩니다. 달걀 껍질은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고, 알록달록한 망사 주머니에 포장되어 아이의 목에 걸어 주는데, 이는 아이에게 행운과 안전을 기원한다는 의미입니다.
마늘알 먹기 허난(河南), 저장(浙江) 등 지방의 농촌 지역에서는 단오절 때마다 주부들이 일찍 일어나 가족의 아침 식사로 미리 준비한 마늘과 계란을 요리한다. 마늘이나 계란을 요리할 때 쑥잎 몇 조각을 넣는 곳도 있다. 아침 식사로 마늘, 달걀, 튀긴 만두를 먹습니다. 이 식습관은 오독을 피하고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과자 먹기 용선제는 길림성 연변시에서 열리는 한인의 성대한 축제이다. 이날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향긋한 케이크다. 다가오(Da Gao)는 통나무 한 그루를 깎아서 만든 커다란 나무통에 쑥과 찹쌀을 넣고 긴 나무망치로 만든 떡입니다. 이런 종류의 음식은 매우 민족적이며 축제 분위기를 더할 수 있습니다.
건퇴 먹기 복건성 진장 지역에서는 단오절 기간 동안 모든 가정에서 '건퇴'를 먹습니다. 소위 건두이는 밀가루, 쌀가루, 고구마 가루 등의 재료를 섞어 걸쭉하게 만든 뒤 팬에 큰 덩어리로 튀겨낸 요리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단오절이 있기 전 복건성 남부에 장마철이었는데, 사람들은 신이 구멍을 뚫어 '하늘을 고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단오절 기간에 '건두이'를 먹은 후 비가 그치고 사람들은 하늘이 고쳐졌다고 말했습니다. 이 음식 관습은 이것에서 비롯됩니다.
부채 먹기 원저우에서는 여전히 모든 가족이 단오절 기간에 부케를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전은 정제된 흰 밀가루를 반죽으로 섞어서 크고 납작한 철판 프라이팬에 구워서 보름달 모양을 하고 비단처럼 얇은 전을 만든 다음 잘게 썬 녹두나물을 넣어 만든다. 돼지고기, 계란, 버섯 등을 소로 사용하고, 원통형으로 말아서 씹으면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국의 단오절 풍습
[허베이성]
베이핑은 단오절 기간 동안 우물 파기를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을 피하기 위한 축제라고 합니다. 시장 상인들은 단오절 기간 동안 체리 오디도 판매합니다. 단오절 기간에 체리와 오디를 먹으면 일년 내내 파리를 먹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각 레스토랑에서는 5종의 독충 문양을 장식한 케이크인 '오독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루안현에 고용된 남녀의 시댁에서는 단오절 기간 동안 서로에게 선물을 줍니다. 자오현의 용선 축제 기간 동안 현지 관리들은 시 남부에서 모임을 열고 시의 상사와 관리들을 초대하여 연회를 열고 시를 짓습니다. 이를 '버드나무 밟기'라고 합니다.
[산둥성]
조핑현의 용선 축제 기간에는 모두가 일찍 일어나서 술 한 잔을 마셔야 한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주정. 일조 단오절 기간 동안 아이들은 칠색 실로 묶여 축제가 끝난 후 처음으로 비가 올 때까지 이를 착용한 후 벗어 비에 던져야 합니다. 린칭 현의 용선 축제 기간 동안 7세 미만의 남자 아이들은 부적(밀짚으로 만든 목걸이)을 착용하고, 여자 아이들은 어머니가 만든 노란색 신발에 다섯 종류의 독충이 그려져 있습니다. 브러시가 달린 신발. 굴원의 먹물을 사용하여 다섯 종류의 독충을 죽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모는 단오절 아침에 이슬로 세수를 합니다.
[산시성]
제저우 단오절 기간 동안 남녀는 '질병 퇴치'라고 불리는 쑥 잎을 달고, 어린 아이들은 몸에 백 개의 밧줄을 묶는다. 목을 묶는다'라고 합니다. 시저우의 용선 축제 기간에는 모든 마을에서 용왕을 숭배하고 들판에 종이를 걸어 놓습니다. 화이런 현의 용선 축제는 "주먼(Zhumen)"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Dingxiang County의 Dragon Boat Festival 기간 동안 학생들은 교사에게 선물을 주어야 합니다. 루안현에서는 밀가루로 만든 찐만두를 '흰 만두'라고 부르며 쌀만두와 함께 선물로 준다.
[산시성]
싱안현에서 열린 용선축제 기간 동안 현지 관리들은 직원들을 이끌고 '돌 밟기'라고 불리는 보트 경주를 관람했다. 싱핑 현 용선 축제는 비단을 사용하여 기장의 작은 뿔을 꿰매고 바닥에 작은 인형을 꿰매는데 이를 "놀이 인형"이라고 합니다. 퉁관현에서는 '질병 통제'라고 불리는 용선 축제 기간 동안 푸뜸과 종이 소가 문에 게시됩니다.
[간쑤성]
징닝현에서는 단오절 기간에 장미를 따서 꿀에 절인다. 전위안 현에서는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신혼 부부에게 향부채, 나기, 스카프, 뜸호랑이를 선물합니다. 아이들은 또한 아버지와 형제들을 선생님들과 함께 "즐거움의 축제"라고 불리는 연회에 초대합니다. 장현의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양치기 소년들은 산신을 숭배합니다. 닭이 울기 전에 장작더미를 태우는데, 이는 흔히 '산을 태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쑤성]
가딩 현의 단오절 기간에는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모두 토토아바(메기라고도 함)를 사서 요리해야 합니다. Yizheng County에는 "바지를 입고 노란 민어를 사세요"라는 속담도 있습니다. 난징의 용선 축제 기간 동안 모든 가족은 깨끗한 물 한 상자에 약간의 진짜가와 두 개의 거위 눈 동전을 추가합니다. 1년간 안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진에서는 야간 용선 공연이 있는데, 밤에는 용선 주위에 작은 등불을 걸어 경주를 하고, 피리와 북이 조화롭게 노래합니다.
[쓰촨성]
돌기둥에는 '용선절에 나온다'는 풍습이 있다. 네 사람이 두 개의 대나무 장대를 사용하여 레드 카펫으로 덮인 커다란 정사각형 테이블을 들어 올립니다. 담요 위에는 호랑이를 타고 있는 도교 승려가 대나무 조각으로 엮어져 있습니다.
징과 북을 치며 거리를 행진합니다. 옛날에는 쓰촨성 서부의 단오절에 '타자'를 치는 풍습도 있었습니다. 그날 청두의 모든 사람들은 매실을 사서 도시 남동쪽 모퉁이에 있는 탑 아래에 위아래로 던졌습니다. 광서 21년(1895년)에 예를 던짐으로 인해 외국 선교사들과 갈등이 생겨 이 풍습은 폐지되었다. 단오절 용선 경주 기간에는 낙산, 신진 등지에서 대규모 상품 박람회도 개최됩니다.
[시장성]
동로현 농촌 학교의 학생들은 단오절 기간 동안 교사들을 의식으로 대하며 그들을 '의복 비단'이라고 부릅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날 하늘에는 의사들이 약을 줍는다고 한다.
[장시성]
장창현에서는 오제(吳祭) 기간 동안 백차오수를 이용해 옴을 예방하기 위해 목욕하는데, 이 물을 '눈을 뜨게 하는 주'라고 불리는 진사주와 함께 마신다. ".
[후베이성]
황강현 바허진은 용선 축제 기간 동안 누오족을 환영하며 꽃관 문신과 금메달로 전염병을 예방합니다. 이창 현의 용선 축제는 5월 13일, 14일, 15일에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음력 5월 15일은 단양절(端陽節)이라고도 한다. 단오절과 마찬가지로 종자를 먹고 푸주를 마신다.
[후난성]
유현 단오절 기간 동안 부자들은 임산부에게 꽃동전과 술을 대접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닭고기 술을 준비하여 돈을 넣는다. 용배의 용머리 앞에 대나무 집게를 걸어두었습니다. 안전한 배송을 기원합니다. 웨저우현은 재난과 질병을 피하기 위해 경주합니다. 홍수에 밀짚배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를 '역병을 보내는 것'이라고 한다.
[푸젠성]
단오절 기간에 며느리가 시부모님께 수의, 신발, 양말을 선물하는 것은 푸저우의 오랜 풍습입니다. , 쌀만두, 부채. 건양현에서는 닷새째 되는 날이 약왕이 약주머니를 말리는 날인데 이날은 모두가 장을 만든다. 상항현의 단오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갈대를 묶은 작은 배를 타고 용 모양을 만들고 물가에서 놀이를 하는데, 이를 경주라고 합니다. Xianyou 현에서 Dragon Boat Festival 경주가 끝난 후, Jiajing Gui Year에 Qi Jiguang의 죽음을 기념하기 위해 Huxiao Pond에 종이가 증정되었습니다. 소우(Shaowu)현의 단오절(Dragon Boat Festival) 전에 여성들은 진홍색 실을 가방으로 사용하여 부적을 담습니다. 또한 오색 벨벳으로 만들어서 화려한 실로 연결하고 머리핀에 묶습니다. 어린 소녀는 등에 매달려 있으며 "Dou Niang"이라고 불립니다.
[광동성]
충화현에서는 단오절이 되면 정오에 부적수를 태워 눈을 씻고 길에 뿌린다. 재해". Xinxing County의 Dragon Boat Festival 기간 동안 인근 사원의 사람들은 신과 여신의 행렬을 옹호했습니다. 마법사는 또한 마법의 물과 부적을 사용하여 악령을 쫓아냅니다. 스청현의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어린이들은 연을 날리는데, 이를 '비행 재난'이라고 합니다.
(대만 지방)
대만은 아열대 지방에 위치해 있는데, 본토에서 온 초기 이민자들 중 상당수가 이곳의 기후에 적응하지 못해 사람들이 죽어간다는 소식을 흔히 듣습니다. 독기와 전염병. 그러므로 질병을 물리치고 역병을 피하는 것을 기본 정신으로 하는 축제인 단오절은 특히 중요하다.
청나라 이전의 단오절 풍습은 왕영증의 『풍산현연기중건』(1764년) 제3권 부록의 설명으로 대표할 수 있다: 5월 5일 이른 아침 , 벼 이삭 한 다발을 태워서 방구석에서 담배를 피우고 추돈과 함께 길가에 보내고 유명한 날에는 모기를 쫓아냅니다. 문 상인방에는 쑥과 기장을 걸어두었는데 모기와 모기를 쫓는다고 하며, 반얀나무 가지가 오래되고 건강하다고 합니다. 그들은 서로에게 수박과 기장을 선물로 주었다. 잘하는 사람은 항구 얕은 곳에서 돈이나 천을 표식 삼아 그것을 잡기 위해 어부처럼 경쟁하고, 이긴 사람은 징을 울리고 환호하며, 태양 위에서 용선과 싸운다. 정오가 되면 아이들을 위해 5개의 매듭이 묶입니다. 하나는 남자의 왼쪽 손목에, 다른 하나는 Sun God Lian이라는 이름의 여자의 오른쪽 손목에 묶입니다.
뜸과 무화과나무를 넣으면 몸이 튼튼해진다는 속담도 있다. "반얀나무를 심으면 용감한 용을 만들고, 쑥나무를 심으면 용감하고 건강한 사람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립학교 학생들은 단오절이 되면 남편에게 감사 선물로 빨간 봉투를 보내고, 답례로 남편이 부채를 선물한다.
스즈키 세이이치로(Suzuki Seiichiro)의 『대만의 옛 관례 결혼식과 장례 중년의 풍습』(1934)에는 애도 기간 동안 가족들이 단오절 기간에 쌀만두를 만들지 않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나눠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 "보내기 축제"라고합니다. 유족들은 답례로 사탕을 준다. 농부들은 대나무 장대에 '후진'이라는 금종이를 꽂고 그 사이에 끼워 넣으면 피해를 예방하고 풍년을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단오절 때 들깨잎과 석류잎을 소금에 절여 '짠차'를 만드는 풍습이 있는데, 모든 독가스를 제거하는 약용차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핑둥현 자둥향에서는 단오절에 돌싸움을 하는 풍습도 있었다. 돌싸움은 수백 년 동안 자둥(Jiadong) 지역에서 인기가 높았습니다. 매년 단오절이 열리기 며칠 전에 모두가 힘든 전투를 준비합니다. 스잔은 마을을 기반으로 군대처럼 조직되어 있으며 참모총장과 같은 직위를 갖고 있습니다. 조직은 참모총장 등의 직위가 있는 군대와 같다. 남자들은 '최전선'에 돌을 던진다. 여성들은 후방에서 돌을 운반하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상황이 눈물로 가득 차면 사상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승리한 일행은 패배한 마을에 가서 먹고 마실 수 있습니다. 패배한 마을 사람들은 도망쳤다. 만약 불행하게도 상대방에게 잡히면 강제로 바지를 벗고 공개적으로 굴욕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독특한 풍습은 일년 내내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알려져 자둥(Jiadong) 사람들이 이를 즐깁니다. 그러나 돌싸움은 심각한 인명피해를 초래하는 일이 많고 지방자치단체에서 계속 금지했기 때문에 일제말기에 점차 쇠퇴했다.
단오절 기간에는 집집마다 '정오수'를 마시는 풍습이 남아있다. 우시수는 단오절 기간 중 정오에 퍼 올리는 우물물을 말합니다. 정오에 차와 술을 끓이는 물은 특히 향기가 강하고, 생으로 마시면 질병을 치료하는 기적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정오에 눈을 씻으면 까마귀처럼 밝아진다"는 속담이 있고, "정오에 한 모금의 물이 3년 보약의 보약이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가장 전설적인 정오수는 Dajia Town의 Anvil Mountain에 있는 Jianjing에서 나옵니다. 전설에 따르면 정청공이 칼을 꽂고 샘물에게 기도를 드린 곳이었는데, 이후 구전산에는 각종 비약과 선녀의 풀이 풍부하다고 전해진다. 매우 기적적이라고 합니다. 매년 단오절이 되면 건징강 옆에서 정오 물을 놓고 싸우는 사람들은 늘 빽빽하게 들어차 있어 환기가 안 된다. 단오절 정오에 우물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직도 정성공의 그림자가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의 그림자를 보는 자에게는 올해에는 반드시 재앙이 없을 것입니다.
드래곤 보트 노를 젓는 것을 대만에서는 '드래곤 보트'라고 부릅니다.
"대만민속풍속" 제1권 6호에 따르면 일제강점기 스린의 단오절 풍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5월 초부터 사람들은 먼저 물가에 가서 '물의 신을 환영합니다. " 음력 5일 정오가 되면 징과 북을 치고 용선을 강둑으로 옮기며 길을 따라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냅니다. "5월 5일, 용선과 북이 거리를 가득 채운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환영의 뜻을 표현하자면 '고독한 배'라고 합니다. 용을 이기면 음력 10일에 '신에게 물을 보내고' '강에 감사하는 의식'을 거행해야 한다.
타이중 난툰 토우덴에서는 청나라 중기부터 봄이 시작된 후 천산갑을 깨울 때 나무를 입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해방 후에는 매년 단시절 기간에 이 풍습이 거행되었다. 리터우상은 청나라 때 타이중에서 가장 번성했던 지역이었는데, 그 이유는 이 지역이 추안치자(Chuan Qijia) 지점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지역 주민들은 단오절 때마다 나막신을 신고 땅을 구르며 큰 소리로 천산갑을 깨우기를 바랍니다. 현재 이 풍습은 재미있는 대회로 변모했습니다. 4명이 한 팀을 이루어 긴 나막신 두 개를 신고 경주를 합니다. 카카의 나막신 소리는 과연 플라우쉐어 상점 주민들의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명절 음식 풍습에 따르면, 단오절 기간에 복숭아, 가지, 강낭콩 등을 먹으면 건강을 유지하고 장수할 수 있다는 대만 민간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속담처럼: "가지가 흔들릴 때까지 먹고, 콩을 늙을 때까지 먹습니다." 대만 쌀만두를 만드는 방법에는 북부와 남부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북방법은 쌀을 물에 불려 물기를 뺀 후 기름을 넣어 향이 날 때까지 볶은 후 오향가루, 후추, 간장 등의 양념을 첨가하는 것이다. 밥을 쪄서 대나무잎에 싸서 속을 채워서 다시 맛있게 먹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쌀알을 기름에 반쯤 익힐 때까지 튀겨서 속재료를 싸서 찌는 것을 권장합니다. 남방방법은 새하얀 찹쌀을 불려 고기 소를 넣고 푸른 대나무 잎에 싸서 익을 때까지 끓이는 것이다. 생산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북부와 남부의 종즈도 맛이 다릅니다. 북쪽의 쌀만두는 오향 고추 맛이 강하고, 남쪽의 고기 쌀만두는 은은한 대나무 잎 맛이 나며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재료에는 돼지고기, 버섯, 건새우, 땅콩, 소금에 절인 계란 노른자, 쪽파, 밤, 건굴 등이 포함되며 개인 취향에 따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먀오리(Miaoli) 지역의 하카족도 단오절 기간 동안 가지, 긴 콩, 복숭아, 자두를 먹습니다. 하지만 이 음식들의 의미는 남부 사람들의 그것과는 다릅니다. 매실을 먹는다는 것은 확실히 그것을 활용한다는 의미이며, 매실을 먹는다는 것은 자손의 번식을 상징한다고도 합니다. 긴콩을 먹는 것은 뱀에게 물리지 않기 위함이다(긴콩은 뱀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지를 먹으면 모기에 물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객가쌀만두도 알칼리성 쌀만두와 짠쌀만두로 나뉜다. 알칼리성 쌀만두는 특히 제사에 사용됩니다. 용선 축제를 축하할 때 객가 사람들은 지신을 숭배하기 위한 포도주, 완산 예를 숭배하기 위한 포도주, 근처의 큰 사원을 숭배하기 위한 포도주 등 네 가지 술을 준비해야 합니다. 알칼리 쌀만두는 빼놓을 수 없는 희생이다. 짠만두는 쌀만두와 쌀만두(粲) 쌀만두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순전히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용선 경주:
용선 경주는 용선 축제의 주요 풍습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족이 선종인 굴원을 떠나기를 꺼려 강에 몸을 던진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따라잡기 위해 애쓰다가 둥팅 호수에 도착했을 때 사라졌습니다. 이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5일 용선 경주가 열렸다. 그는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물고기를 강에 분산시키기 위해 용선을 저었습니다. 경주 관습은 Wu, Yue 및 Chu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사실 '용선경주'는 전국시대부터 있어왔다. 북소리 속에서 용 모양으로 카누를 조각하고, 신과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보트 경주 게임을 하는 것은 반종교적이고 반오락적인 의례 프로그램입니다.
이후에는 굴원을 기리는 것 외에도 각지의 사람들도 용선 경주에 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장쑤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의 용선 경주는 그곳에서 태어난 현대 여성 민주 혁명가 추진(秦金)을 기리는 의미도 있다. 야간 용선에는 조명이 장식되고 사람들이 앞뒤로 왕복하며 물 위와 물 아래의 장면이 감동적이고 독특합니다. 구이저우(貴州) 묘족 사람들은 음력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벼 이앙의 성공을 축하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용선절(龍船節)'을 개최한다. 운남성 다이(Dai)족 동포들은 고대 영웅 염홍워(Yan Hongwo)를 기념하기 위해 물 뿌리기 축제 기간 동안 용선 경쟁을 벌입니다. 다양한 인종과 지역에는 용선 경주에 대한 다양한 전설이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남부의 강, 호수, 바다에 가까운 여러 지역에서는 매년 단오절 기간 동안 고유한 특성을 지닌 단선 경주가 개최됩니다.
청나라 건륭 29년(1736년), 대만에서 용선 경주가 시작됐다. 당시 대만 지사 장위안쥔(Chang Yuan-jun)은 타이난시 법화사 반달 연못에서 친선 경기를 주최했습니다. 대만에서는 매년 5월 5일에 용선 경주가 열립니다. 홍콩에서는 페리 경주도 열립니다.
이 밖에도 용선 경주는 일본, 베트남, 영국 등 주변 국가에도 소개됐다. 1980년에는 용선 경주가 중국 전국 체육 대회에 포함되었으며, 매년 "굴원배" 용선 경주가 개최되었습니다. 1991년 6월 16일(음력 5월 5일), 굴원의 두 번째 고향인 중국 후난성 악양시에서 제1회 국제 용선 축제가 열렸습니다. 경주에 앞서 전통 예식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현대적 요소를 접목한 '용두 제사'가 거행됐다. "용 머리"는 운동선수가 용 머리를 "미화"(빨간 벨트 착용)한 후, 주례자가 제사 텍스트를 읽고 용 머리를 "축성"(즉, 불을 붙입니다)합니다. 이어 용의식에 참석한 모든 참가자들은 세 번 절을 한 뒤 용의 머리를 밀라강으로 옮겨 용선 경주장으로 달려갔다. 이번 대회와 무역 박람회, 파티 활동에는 6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가했는데, 이는 유례없는 행사였다. 그 이후로 후난에서는 정기적으로 국제 용선 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드래곤 보트 경주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 것입니다.
단오절에 쌀만두 먹기
단오절에 쌀만두를 먹는 것은 중국 사람들의 또 다른 전통 풍습입니다. "모퉁이 기장" 및 "튜브 쌀 만두"라고도 불리는 Zongzi.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벼를 야생벼잎(야생벼잎)으로 뿔 모양으로 싸서 '뿔쌀'이라고 불렀다. 대나무 관을 밀봉하고 구운 것으로 "관밥 만두"라고 합니다. 동한 말기에는 기장을 식물재물에 담가두었는데 물에 알칼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장을 야생 벼잎에 싸서 사각형 모양으로 빚어서 광동성 알칼리성 쌀만두로 만들었습니다.
진나라에서는 쌀만두가 공식적으로 단오절 음식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때 찹쌀 외에 쌀만두를 만드는 원료에도 한약재인 이지인을 첨가하여 지은 만두를 '이지중'이라고 불렀다. 당시 Zhou Chu가 기록한 "Yueyang Fengtu Ji"에는 "기장을 야생 벼잎으로 싸서... 삶아서 잘 섞어서 5월 5일부터 하지까지 먹는 것이 관례입니다. 쌀이라고 합니다." 만두와 기장." 남조와 북조 시대에 종자가 등장합니다. 쌀에는 동물 고기, 밤, 붉은 대추, 팥 등이 첨가되어 품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종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선물로도 사용됩니다.
당나라 때에는 쌀만두에 사용되는 쌀이 옥처럼 하얗게 변해 그 모양이 원뿔형, 마름모형으로 나타났다. "Datang Zongzi"는 일본 문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송나라에는 이미 "보존 쌀만두", 즉 과일을 곁들인 쌀만두가 있었습니다. 소동파 시인은 “가끔 만두 속에 월계수 열매가 보인다”라는 시를 지었다. 이때 쌀만두를 이용해 정자와 정자, 나무 수레, 말을 짓는 광고도 있었는데, 이는 송나라에서 쌀만두를 먹는 것이 매우 유행했음을 나타냅니다. 원명대에는 벼잎에서 약잎으로 포장재료가 바뀌었고, 이후에는 된장, 돼지고기, 잣, 대추, 호두 등의 재료가 추가되어 등장했다. 품종이 더욱 다채로워졌습니다.
지금까지도 매년 5월 초가 되면 중국인들은 찹쌀을 담그고, 찹쌀 만두 잎을 씻어서, 색깔이 더욱 다양해진 찹쌀 만두를 만든다. 속재료로는 북쪽에는 대추를 채운 북경 대추 만두가 많고, 남쪽에는 된장, 생고기, 햄, 달걀 노른자 등 다양한 속이 있는데, 그 중 절강성 가흥 쌀만두가 있다. 대표적인 것들. 만두를 먹는 풍습은 수천년 동안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북한, 일본 및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로 퍼졌습니다.
주머니 착용:
용주 축제 기간 동안 아이들은 주머니를 착용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주머니는 악령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퇴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 향주머니에는 진사, 진달래,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 천으로 감싸서 향기가 넘치며, 오색 비단 끈을 묶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화려하고 정교하며 귀엽습니다.
뜸잎과 창포 매달기:
속담에 "청명절에는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절에는 뜸을 놓는다"라고 합니다. 단오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심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여깁니다. 집집마다 마당을 쓸고 문턱에 창포와 쑥을 꽂아 대청에 걸어 놓습니다. 또한 창포, 쑥잎, 석류꽃, 마늘, 용배꽃 등을 이용하여 사람 모양이나 호랑이 모양을 만들어 쑥사람, 쑥호랑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아름답고 향기로워서 여인들이 달려든다. 장기를 몰아내기 위해 착용하세요.
쑥, 쑥으로도 불리는 아이. 줄기와 잎에는 휘발성 아로마 오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생산하는 독특한 향기는 모기, 파리, 곤충 및 개미를 격퇴하고 공기를 정화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뜸을 기와 혈을 조절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며 냉증과 습을 없애는 약으로 사용한다. 뜸잎은 뜸 치료에 중요한 약재인 "뜸쑥"으로 가공됩니다.
창포는 다년생 수초로 길고 좁은 잎에도 휘발성 아로마 오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정신을 상쾌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정체를 없애고 곤충과 박테리아를 죽이는 약재입니다.
고대인들이 질병을 어느 정도 예방하기 위해 뜸과 창포를 심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오절은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건강 축제'이기도 하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쑥 가지를 걸고, 창포를 매달고, 르가르주를 마시며 탁함을 자극하고 부패를 제거하며, 살생을 하기도 한다. 박테리아와 질병을 예방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 기간에 산에 가서 약초를 채취하는 것은 우리나라 모든 민족의 공통된 풍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