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 "시경"과 전진 산문
, "시경"과 전진 산문
시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시집이다. 춘추시대에 편찬된 이 시집은 서주초기부터 춘추중기까지의 작품집으로 추정되며 총 305장으로 2,500여년 전 시 창작의 최고 성과를 이루고 있다. "The Book of Songs"의 작품은 모두 Hele의 대본이며 "바람", "우아함", "노래"의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바람은 선율이고, 민족풍은 여러 나라의 향토음악을 의미하며, ***160개 항목이다. "바람"과 "야"는 "변풍"과 "변야"라고도 알려진 주나라의 정치적 쇠퇴기의 사회 생활을 반영하는 작품입니다. 야번은 음악의 명칭으로 '다야'와 '샤오야'로 나누어지며 10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송은 '주송', '여송', '상송'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총 4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시경은 500년이 넘는 사회생활을 다각도로 반영하고 있어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내용은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① 주(周)나라의 시조인 호우지(後紀)의 탄생부터 무왕이 상(商)나라를 멸망시킬 때까지의 많은 전설과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예를 들어 Daya의 "Shengmin", "Gongliu", "Mian", "Huangyi"및 "Daming"은 운문으로 작성된 역사입니다. ② 사회 혼란을 반영하고, 전쟁의 고통을 묘사하며, 현실을 비판한다. 이왕과 주유왕 두 세대는 정치적으로 부패하고 심각한 외침을 겪었기 때문에 지배층의 부패와 통치자와 민중의 갈등을 반영한 시를 많이 남겼다. 예를 들어, 다야(Daya)의 "상로우(Sangrou)"는 혼란 중에 사람들이 난민이 되고, 죽고, 부상당하는 비극적인 장면을 드러냅니다. Daya의 "억제". 모든 것을 무시하고 술만 마시며 즐기는 퇴폐적인 생활을 하는 통치자들의 패역한 행위를 가차없이 비판하였습니다. '샤오야: 10월의 전환기'는 주유왕의 신하이자 황제의 아버지인 일곱 사람의 이름을 나열하고, 이들이 유왕의 '섹시한 아내' 바오시와 내외적으로 공모하고 그들의 비리를 폭로한다. '소야(十月)'는 사회의 불평등을 표현한 시로, 지배층은 재산을 소유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지만, 서민들은 사회적 혼란 속에서 비참하게 변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소야채위』는 주나라 현왕 때 고향을 떠나 먼 곳으로 수비하던 군인의 슬픔을 묘사하고 있다. 그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렸고 그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교훈을 얻었다. 지나간 길에 버드나무가 달라붙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비도 오고 눈도 오고 늦어서 갈증이 나고 배고프다. 얼마나 슬픈지 모릅니다!” ③ 착취 반대와 억압 반대. 대표작으로는 위봉중의 <백단절단>과 <석서>, 당봉중의 <버스트우>, 북풍중의 <북풍> 등이 있다. 예를 들어 『백단을 자르다』에는 “백단을 험한 곳에서 잘라서 강가의 마른 쪽에 놓는다. 강물은 맑고 잔물결이 난다. 백알의 곡식을 사냥하지 않으면 정원이 보일 것입니다. 배고픈 현 (Xuan)이 있습니까? 그 신사는 채식주의자가 아닙니다. 그러나 그 "신사"들은 농사도 짓지 않고 사냥도 하지 않지만 그들의 창고에는 쌀이 가득하고 그들의 뜰에는 먹이가 가득합니다. 이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고, 그 의문 속에 분노가 맴돌았다. 이 분노는 '슈오마우스'에서 더욱 강렬했다. ④ 사랑과 결혼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이것은 바람 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그 중 대부분은 발라드이다. 이들 시의 대부분은 솔직하고 대담한 고백이며, 진실되고 따뜻하며 단순하고 건전한 감정을 담고 있으며 사랑 생활의 모든 희로애락, 득실과 이별과 변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거의 반복되지 않는다. 대표작으로는 『정봉·?』, 『주남·전얼』, 『위봉·보희』, 『진풍·아침풍』, 『왕봉·군사』 등이 있다. 자유로움을 표현한 작품도 있다. 남녀가 만나는 순수함, 짝사랑과 짝사랑을 묘사하는 경우, 상사병의 고통을 표현하는 경우, 부모의 제지에 대한 저항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용한 소녀』에는 “조용한 소녀의 첩이 도시 한구석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다. 그녀를 사랑하지만 보지 못하고 머리를 긁적이며 머뭇거린다. 조용한 소녀의 문란한 행동이 나를 불편하게 한다. 첩은 몸이 튼튼하고 소녀의 미모가 대중의 마음에 든다고 한다. 목축에서 돌아온 그 미모는 도시의 한구석에서 밀회를 벌이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하지만 남자가 도착하자 그의 애인은 일부러 숨는다. 그는 오랜 시간을 기다리며 너무 불안해 “머리를 긁적이며 머뭇거렸다”고 했다. 약속한 대로 연인이 와서 지극한 애정을 담아 연한 붉은 풀 한 줌을 주었다는 사실을 알고 그는 몹시 기뻤습니다. 그는 그 풀이 사랑하는 사람이 준 선물이기 때문에 “아름답고 독특하다”고 느꼈다. 자연스럽고 간단한 언어로. ⑤노동상황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아가서의 많은 작품은 노동자들의 노동현장을 묘사한 시들이다. "용펑·상중", "탕펑·채금", "베이펑·고펑", "빈펑·가짜", "저우난·푸퉈" 등 어떤 시는 노동의 기쁨을 느끼게 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노래이고, 어떤 시는 노동의 고난과 분주함을 표현하고, 어떤 시는 노예에게 중노동을 강요하는 상황을 묘사하기도 한다. 『시경』에도 귀족계층의 작품이 많이 나와 있다.
시경은 예술적 창작 면에서 매우 독특하다. 우선, 『시경』의 작품들은 실생활을 다방면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실생활 속에서 각 계층 사람들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으며, 실생활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후기 작가들은 시가 사회 생활과 분리되는 경향에 반대할 때마다 아가서를 예로 사용했습니다. 둘째, 『시경』은 비교와 정교화 기법을 폭넓게 활용하여 놀라운 예술적 효과를 거두었다. '비'는 은유이자 비유이다. 시에서 '캣킨'은 손을 비유하고, '옥'은 아름다움을 비유하는데, 둘 다 직유법으로 '위봉·석수'는 착취자를 쥐에 비유한다. 이는 사물에 대한 은유입니다. "Xing"은 "성가의 단어"를 촉발하는 다른 것의 서문을 의미합니다. 시의 시작 또는 시의 장입니다. 예를 들어 "Qin Feng Jian Jia"는 "Jian Jia is green"이라는 황량한 가을 소리를 사용합니다. 흰 이슬은 서리다'라는 장면은 설렘을 불러일으키며 다음과 같은 계기를 만들어 시를 더욱 구불구불하고 완곡하게 만든다.
Bixing 기법의 사용은 시의 예술적 매력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시의 예술적 영역을 풍부하게 했습니다. 이 표현 기법은 고대 중국 시 창작을 통해 계승 발전되었습니다. 셋째, 『시경』은 구조적 형태에서도 매우 특징적인데, 그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장의 반복과 문장의 중복이다. Chongzhang은 때때로 진행되는 정도와 순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왕펑: 게거 따기』의 첫 번째 장은 “게거를 고르고 있다. 하루라도 안 보면 3월과 같다”이다. 2장과 3장에서는 '거 따기'가 '소 따기'와 '쑥 따기'로 바뀌고, '3월'이 '삼추'와 '세 살'로 바뀌었다. 반복되는 장과 반복되는 문장은 시의 음악성과 리듬을 높이고, 시인의 감정을 더욱 잘 표현해 주며, 읽고 나면 끝이 없는 뒷맛을 느끼게 합니다. 넷째, 『시경』은 장르적으로도 상당히 특징적이다. 『시경』은 대부분 4단어 1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 문장마다 운율을 사용하고 있으나 경직되지 않고 변화가 많다. 후세의 부는 대부분 시경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시 이외에도 송시, 찬미서, 서간, 훈시, 잠언, 비문 등의 구절은 4자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대부분 시경의 영향을 받았다. ?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급격한 사회적 변화의 시대였으며, 이 시기 선진(前秦) 산문은 중국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백가지 꽃이 피어나고 백가지 사상이 쟁탈하는 문화적 분위기는 문학의 번영을 촉진하고 문화의 영광스러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특히 유교, 묵가, 도교, 율법주의는 중국 전통문화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선진(前秦) 산문은 크게 역사적 산문과 학문적 산문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역사 산문은 서술형이 주를 이루고, 주지의 산문은 추론이 주를 이룬다. 역사수필로는 『춘추』, 『좌전』, 『전국정책』, 『국어』 등이 있다. 《춘추》(春秋)는 공자가 편찬한 전국시대 최초의 연대기이다. 여은 원년(기원전 722년)부터 애공 14년(기원전 480년)까지 242년 동안 여러 나라의 주요 사건을 서술하고 있으며, 공자도 그 사건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 따라 일부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그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를 선택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작은 말과 큰 의미"를 칭찬과 비난을 의미합니다. 《좌전》은 그 문체를 모방하여 은(陰), 환(桓), 장(莊), 민(村), 서(秦), 문(文), 선(玄), 성(成), 항(極), 조(趙), 정(丁), 애(愛)의 순으로 노(魯)의 12제왕을 기록하고 있다. 춘추시대 여러 나라의 정치, 외교, 사회 사건과 몇몇 대표적인 인물들의 활동을 다룬다. 문학적으로 보면 예술적 성취도가 높다. 그는 일련의 인물들을 생생하게 묘사하면서 다양하고 정확한 장 구조와 매력적인 문학적 언어를 창조했으며, 특히 복잡한 전쟁 사건을 구불구불한 문체로 쓰는 데 능숙합니다. 예를 들어, 제와 여의 창소 전투, 진과 초의 성포 전투, 진과 진의 요 전투, 진과 초의 변안 전투는 모두 긴장감 있고 극적인 줄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후대에 서사적 산문의 모델이 됩니다. 『전국정책』은 전국시대에 여러 나라의 역사가나 전략가들이 편찬한 것으로, '국정책'으로도 알려져 있다. 서한시대 유향(劉祖)이 33장으로 편찬하였다. 당시 참모와 전략가들이 여러 나라에 로비를 하거나 서로 논쟁을 벌일 때 내놓은 정치적 의견과 투쟁전략을 주로 기술하고 있다. 전기, 이야기, 토론, 서신 등이 담겨 있어 당시 여러 나라의 첨예하고 복잡한 정치적 투쟁을 반영하고 있으며, 『춘추』, 『좌전』에 이어 진나라 이전의 또 다른 유명한 역사 산문이다. 예술적 창작 측면에서 그는 "Zuo Zhuan"보다 더 발전했습니다. 그는 종종 복잡한 정치적 사건에서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생생한 인물을 많이 묘사하며 우여곡절이 많은 이야기를 씁니다. 예를 들어, "Feng Chen의 Mengchang 방문", "Jing Ke는 진 왕조에 들어갑니다", "Chu Xuan은 Zhao의 여왕 어머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Su Qin Shijiang Lian Heng"등은 모두 잘 알려진 유명한 작품입니다. . 이 책은 언어 예술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과장과 은유를 광범위하게 사용합니다. 우화와 이야기가 혼합된 평행법과 같은 예술적 기법은 "홍보와 힘을 발산"하고 "아름다움과 무자비함을 표현"하는 독특한 특징을 나타냅니다. 『국어』 제21권은 좌치우밍(Zuo Qiuming)이 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책은 여러 나라의 역사에서 일어난 여러 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글씨가 단순하고 담백하며, 단어를 잘 기억하고 인물의 표정을 잘 묘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여러 학자들의 산문을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시기는 춘추후기, 전국시대 초기이다. 주요 작품 중 『논어』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취하고 있다. 노자(老子)는 운율을 주로 사용하며, 모두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는데, 풍자(老子)는 엄밀하게 정리된 수필형식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제2기는 춘추전국시대 중엽으로 『맹자』, 『장자』 등이 주요 작품으로, 이전 시기보다 어법이 풍부하고 논법이 매끄러웠다. 세 번째 시기는 전국시대 말기로, 주요 작품으로는 『순자』, 『한비자』 등이 있다. 여러 학자들의 산문 중 대표적인 글은 엄밀한 논리와 심층적인 분석, 뛰어난 어법을 갖고 있어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주지의 산문 중 어떤 말은 인물의 표현과 인물의 행동을 잘 묘사하여 마치 그 사람의 목소리와 미소를 보는 것처럼 읽게 만든다. 논어(論論)와 맹자(孟子)에는 이런 글이 많이 있는데, 묵자(篇子)의 공서(孔書)도 여기에 속한다. 예를 들어, 『논어』에서는 공자의 제자 자노의 솔직하고 무모하며 강인한 성품을 묘사하고 있으며, 안원의 이야기에서는 그의 침묵, 학문에 대한 애정, 가난에 대한 만족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논어』에는 “날씨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알면 조각이 되리라”, “삼군은 장수를 사로잡을 수 있으나 일반은 그렇지 못하다” 등 비유적인 문장이 많이 나온다. 인간은 야망을 붙잡을 수 없다." 등등. 두 번째는 이론을 생생하게 설명하기 위해 심오한 우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장자(莊子)』는 이 방면에서 가장 뛰어난 업적을 가지고 있다. 『장자』에는 이른바 '우화', '동어말', '卮yan'이 있다. Zhuang Zhou는 세상의 모든 사람이 "어두운" 사람이고 "장어"를 말할 수 없다고 믿었으므로 "잘못된 말, 터무니없는 말, 불합리한 말"이라는 "우화"와 "동어 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습니다. 우화에는 신화적인 환상 이야기와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우화가 포함됩니다. 동어반복은 일부 역사적 이야기를 인용하는 것이며 卮yan은 추상적인 이론입니다. 『장자』의 예술적 성취는 첫째, 풍부한 낭만주의와 풍부한 시적 풍미에 있다.
예를 들어 '소요유'는 '북명나라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이 곤이다. 곤이 너무 커서 몇천리인지 모르겠다. 그것이 새로 변하면, 그 이름은 펭이다. 펭의 뒷면에는 몇천 리가 있는지 알 수 없다." 이 작품은 세계의 광대함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쿤펑의 자의적인 변화와 여행을 묘사한다. 그것은 매우 광범위한 예술적 개념을 씁니다. 예술적인 측면에서 후세의 많은 시인과 수필가들은 "장자"의 스타일과 기술을 배우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풍부한 상상력이 풍부한 우화와 동어반복은 후세대의 수많은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세 번째는 추상적인 분석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동시에 그는 '순자', '한비자' 등 문학적 재능도 풍부하다. 『순자』의 『학문』, 『천계』, 『악성』은 추리력이 뛰어나고 토론이 활발하고 차분하다. "Han Feizi"는 스타일이 모두 날카 롭고 상세하고 철저한 추론입니다. 그들은 모두 후대의 산문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