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약효
?한의학의 약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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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한의학의 의학적 특성은 모든 의약품이 갖는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한의학의 효능론은 약효론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한의학의 효능에 대한 높은 수준의 요약일 뿐만 아니라, 한의학의 효능과 응용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이기도 합니다.
조국의학에서는 모든 질병의 발생과 발병은 인체에 병원성 요인이 작용하여 인체의 음양이 너무 강하거나 약하며, 장기와 경락이 기능 장애가 됩니다. 그러므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의약의 기본 기능은 병원체와 근본 원인을 제거하고, 인체의 내장과 경락을 튼튼하게 하며, 장기와 경락의 기능을 조화시켜 인체의 음양부분과 부분감소를 바로잡는 것이다. , 음양의 비밀을 복원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약물이 상태에 따라 기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각각의 약물이 일정한 특성과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선인들은 이를 약물의 편향(bias)이라 부르기도 했는데, 이는 약물의 편향을 이용하여 병을 바로잡는다는 뜻이다.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음양 편향. 고대인들은 약효의 물질적 기초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수행하지 못했고, 약의 편견을 이용하여 약효의 기본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청나라의 의사 서회희(徐慧施)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결함을 보충하고 내장을 조화시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원리를 깊이 이해하면 스스로 얻을 수 있다." 질병을 치료하는 데 특별한 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약물의 다양한 편견을 더 탐구했습니다.
질병 치료에 대한 한의학의 편향은 다양합니다. 복잡한 성질과 기능을 요약하면 주로 4기, 5미, 기승, 강장 및 설사, 경락, 독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행이론은 우리나라의 모든 연령층의 의사들이 장기간 의료활동을 하면서 약물의 치료효과를 바탕으로 음양이론, 장부이론, 경락이론 및 기타 전통의학 이론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중국 약. 이는 조국의 의학이론체계의 중요한 부분이며 우리가 한의학을 연구, 응용, 연구하기 위해 숙달해야 하는 기본이론지식입니다.
1. 사기
사기란 약에 찬 것, 뜨거운 것, 따뜻한 것, 시원한 것의 네 가지 약효가 있다는 뜻입니다. 인체의 냉기와 온기의 변화를 조절하여 인체의 음양기복을 바로잡으며, 약작용의 성질을 설명하는 중요한 의약이론이다.
4기에 대한 이해는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한서이문지 처방법』에는 “처방은 약초의 찬열과 병의 깊이, 가짜약의 맛, 기의 당위, 오독과 육의 매운맛을 구별하는 것”이라고 되어 있다. , 물과 불의 균형을 이룬다. "막힌 것을 뚫어 뭉침을 풀어주는 데 쓸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다. 약의 성질이 서구보다 찬 것과 따뜻한 것으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왕조. 기사에서는 또한 약의 찬열성이 "기의 적절한 느낌으로 인해" 형성된다고 지적했기 때문에 "본경"은 처음에 "온기, 찬기, 온기"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약효의 초사기는 사계절의 기후특성을 토대로 약효를 정리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송나라 때 고종시는 약의 향기롭고 냄새나는 냄새와 혼동을 피하기 위해 '사기'를 '사성'으로 바꾸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이시진도 그의 말에 따라 “고우가 차갑고 뜨겁고 따뜻하고 서늘한 것이 자연이고 향기, 냄새, 비린내가 나는 것이 기(氣)라고 말했다. 그의 이론은 예서(禮書)의 본문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소웬(Su Wen)" 이후로 냄새만을 사용하여 설명하고 변경할 수 있으므로 옛날부터입니다.” Kou와 Li의 이론은 합리적이지만 사기의 원래 의미를 설명하지 못합니다.
사기의 약효는 오미의 약효와 같으니 음양의 속성이 있는데, 즉 찬 것과 시원한 것은 음에 속하고, 따뜻하고 뜨거운 것은 양에 속한다. . 냉냉과 온열은 상반되는 두 가지 약효인데, 냉냉과 온의 차이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일부 Materia Medica 문헌에서는 약의 네 가지 특성을 "대열", "대냉", "약간 따뜻함", "약간 시원함"으로 설명합니다. 이는 중국 전통 의학의 4기의 다른 정도를 더욱 구분하는 것입니다. , 이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또한 네 가지 성질 외에 중화약의 일종도 있는데, 이는 뚜렷한 찬 성질이나 뜨거운 성질이 없고 온화한 성질을 가지며 약한 효과가 있는 약의 일종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중화제의 효능은 주로 오미(五味)와 기타 약효에 의해 반영됩니다.
? 약의 차갑고 뜨겁고 따뜻한 성질은 약이 인체에 미치는 다양한 반응과 치료되는 질병의 성격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치료 효과로 요약됩니다. 환자가 고열, 다음증, 안면충혈, 눈의 충혈, 인후통, 빠른 맥박 등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양열증후군이며, 석고, 빈말, 치자나무 등의 약물치료를 하면 위의 증상이 호전되거나 호전된다. 약의 성질은 차갑고, 반대로 환자가 사지차갑고, 안색이 창백하고, 상복부와 복부에 냉통이 있고, 맥박이 약하면 이는 음냉증후군이다. 백수, 계피, 말린 생강 등의 약으로 치료하면 위의 증상이 완화되거나 없어지는 것은 약효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감기약은 열을 없애고 화를 없애고, 혈액을 식히고 해독하며, 음을 자양하고 증기를 없애고, 열과 완하제를 없애고, 열을 없애고 이뇨작용을 하고, 더위를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래, 마음을 맑게 하고 소생시키며 간을 시원하게 하고 바람을 진정시키는 작용 등이 있다. 온약(溫藥)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찬 것을 풀어주고, 간을 따뜻하게 하고 정체를 풀어주고, 화를 보하고 양을 촉진하며[FS:PAGE],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양(陽)과 이뇨(吸吸), 경락을 따뜻하게 하고 측경(臟身)을 풀어주고 불을 그 근원으로 돌아가게 하며 양(陽)을 회복시키며 부작용을 완화시킨다.
『소원? 지진요대륜』은 “차는 것은 열로 치료하고, 뜨거운 것은 찬 것으로 치료한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본경』의 서문은 “감기는 뜨거운 약으로 치료하고, 감기약으로 더위를 치료하라." 4기의학이론을 터득하여 임상의학의 원리를 지도하는 방법.
구체적으로 온약은 중등도로 인한 복통, 한랭탈장통, 발기부전, 자궁냉으로 인한 불임, 음냉으로 인한 부종, 풍한마비, 혈로 인한 무월경 등 일련의 음질환을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냉증, 오양증, 냉증약은 주로 발열과 다음증, 온독반, 혈열구토, 열병으로 인한 변비, 열증, 수렴에 사용된다. 통증, 황달과 부종, 가래, 천식, 기침, 고열 등 극심한 더위로 인한 현기증, 바람 등의 일련의 양열증후군. 즉, 양과열증후군의 치료에는 냉한약을 사용하고, 음과열증후군의 치료에는 온열약을 사용하는 것이 임상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복약원칙이다. 반대로 음한증후군에 감기약을, 양열증후군에 온약을 사용하면 병이 더 악화될 수밖에 없고 심지어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종자의 『필독의 의학』에는 “찬 것, 뜨거운 것, 따뜻한 것, 찬 것, 단검이 잘못되어 물을 모으기가 어렵다”고 적혀 있다.
찬 것의 절차적 차이로 인해 , 차갑고, 뜨겁고, 약을 사용할 때도 주의하세요. 온열약 대신 온약을 사용하거나, 감기약 대신 감기약을 사용하면 병이 심해지고, 약으로 병이 낫지 않으며, 반대로 온약 대신 온약을 사용하면 병이 낫지 않습니다. 감기약 대신 감기약을 사용하면 양기가 쉽게 손상됩니다. 냉열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복합질환의 경우에는 냉약과 온열약을 병용하여 냉열을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 진열과 허열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온열제를 사용하여 치료해야 하며, 진열과 허열이 있으면 감기약을 사용해야 한다.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 참과 거짓을 섞지 마십시오.
모든 약에는 성과 맛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가 통합되어야 합니다. 묘희용은 "맛이 있는 것은 모두 기(氣)가 있고, 기(氣)에는 성(性)이 있다"고 말했다. 즉, 4기와 5미가 결합되어야 약의 효과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냄새가 같고 효능도 비슷한데, 이는 같은 종류의 약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매운 약과 따뜻한 약은 바람과 냉기를 흩뜨리는 효과가 있는 반면, 달고 따뜻한 약은 대부분 효과가 있다. 기(氣)를 보충하고 양(陽)을 지탱하는 것. 때로는 냄새는 같지만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황기는 달고 따뜻하며, 기를 기르는 데는 더 달콤합니다. 예를 들어, Codonopsis chinensis는 달고 따뜻하며, Codonopsis pilosula는 열을 내리고 습기를 없애는 기능이 있습니다. . 그러나 같은 냄새, 다른 냄새를 지닌 사람들은 그들이 대표하는 약에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마황, 아몬드, 대추, 흑자두, 시스탄체 데세르티콜라는 모두 성질이 따뜻하지만 맛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기능을 합니다. 쓴맛은 기를 내리게 하고 기침을 낫게 하며, 대추는 달고 따뜻하여 비장과 기를 보양하며, 흑단은 신맛을 내어 폐를 따뜻하게 하고 장을 쑤시며, 짠맛은 따뜻하여 신장을 보양한다. 계지, 박하, 백수, 석고는 모두 맛이 톡 쏘는 성질이 있으므로 계피 가지는 맵고 따뜻하여 표면을 달래고 찬 것을 쫓아내며, 박하는 맵고 서늘하여 풍열을 쫓는다. 아코나이트는 톡 쏘는 성질이 있어 뜨겁고 화를 보충하고 양기를 북돋우며, 석고는 톡 쏘고 차가워서 열을 없애고 불을 줄여줍니다. 약의 맛이 여러 가지라면 치료 범위가 더 넓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당귀는 맵고 달며 따뜻하며 단맛은 혈액을 보양하고, 맵기는 혈기를 활성화시키며, 따뜻하여 혈액을 보양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기(氣)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진통, 월경의 온열, 냉해를 없애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질병의 허혈, 어혈, 혈냉을 치료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임상의학에서는 기(氣)와 맛이 함께 사용되지만, 때로는 다른 약과 병용할 경우 기(氣)나 맛이 사용되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코호시를 황기와 함께 사용하여 중기 우울증을 치료할 때 달콤한 맛이 양기를 상승시킬 수 있으며, 칡 뿌리와 함께 홍역 및 혼탁을 치료하면 매운 맛을 사용하여 표면 발진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석고와 함께 복통, 치통을 치료하는 경우에는 차가운 성질을 이용하여 열을 없애고 불을 줄여야 합니다. 왕호고는 『국경』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약의 매운맛, 단맛, 신맛, 쓴맛, 짠맛을 일컬으며, 찬맛, 뜨거운맛, 따뜻한맛, 시원한맛을 기(氣)라 합니다. , 그리고 기는 4가지인데, 5가지 맛 중 각각 4가지 기가 있는데, 하나는 기, 하나는 냄새, 하나는 냄새… 약의 냄새와 냄새 조합의 규칙은 상대적으로 복잡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4가지 냄새와 5가지 맛의 일반적인 규칙을 숙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각 약물 냄새의 특수한 치료 효과와 냄새의 규칙을 숙지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약물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임상적 약물치료를 지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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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미
오미의 본래 뜻은 약과 음식의 참맛을 뜻합니다. 약과 음식의 맛은 구강미각을 통해 감지할 수 있습니다. 약과 음식의 맛은 입에 들어가야 알 수 있고, 위장에 들어가면 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약과 음식의 맛을 그 기능과 연결시켜서 약과 음식의 기능을 설명하였다. . 의학에서는 약의 효과를 정리하는 이론으로 사용되며, 본래의 오미설을 형성한다.
오미설은 식생활 유지론으로 춘추전국시대에 등장했으며, 사계절의 금기, 오미 등 [FS:PAGE], 다섯 가지 맛을 과식하면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납니다. 약효로서의 오미 이론은 "Nei Jing"과 "Ben Jing"에서 처음으로 나타났습니다. 『내경』은 오미의 기능과 응용, 음양오행의 속성에 대해 비교적 체계적으로 논의하고 있으며, 『본경』에는 “약에는 신맛, 짠맛”이라는 오미가 있음이 분명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 단맛, 쓴맛, 매운맛' 또한 5가지 맛과 4가지 기를 결합합니다. ***각 약물의 약리적 특성도 표시되어 5가지 맛 이론이 발전하는 토대가 됩니다. 후세 의사들의 보충을 통해 한의학의 오미론이 점차 제고되었습니다.
약효오미(五味)는 약의 맛이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을 말하며, 이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다릅니다. 어떤 약은 맛이 밋밋하거나 떫은 맛이 나기도 해서 실제로는 5가지가 넘는다. 그러나 오미는 가장 기본적인 오미이므로 여전히 오미라 부른다.
약의 오미를 식별하는 것은 먼저 구강 맛, 즉 인간의 감각 기관을 사용하여 식별하는 것입니다. 이는 약의 진정한 맛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맛의 의약품이 인체에 작용하고, 다양한 반응을 일으키며, 다양한 치료 효과를 얻는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즉, 오미는 약의 맛을 그대로 반영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약의 효과를 상위 수준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오미가 약의 효과를 정리한 이론으로 등장한 이후, 오미의 '맛'은 맛의 범위를 넘어 효능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약서에 기재된 기록과 실제 입 맛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요컨대 오미의 의미는 약의 맛인 '맛'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약의 효능인 '맛'도 포함하는데, 후자가 오미론의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다. 오미(五味)는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음양(陰陽)의 속성을 갖고 있으며 오행(五行)은 "매운맛, 단맛, 부드러운 맛은 양에 속하고, 신맛, 쓴맛, 짠맛은 음에 속한다"고 말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신맛은 나무에 속하고, 쓴 맛은 불에 속하고, 매운 맛은 금에 속하고, 짠 맛은 물에 속합니다." 톡 쏘는 신맛, 달고 느린 맛, 쓴맛과 단단한 맛, 짠맛과 부드러운 맛." 이것이 오미의 속성이자 기능이다. 최초의 일반화. 후세들은 이 기초를 더욱 발전시켜 나날이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이전 논의를 바탕으로 임상 실습과 결합하여 다섯 가지 맛의 기능 및 주요 치료 증후군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매운맛, "흩어질 수 있고 작용할 수 있다", 즉 분산시키는 능력이 있음 , 기를 촉진하고 혈액 효과를 촉진합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기를 촉진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약물은 매운 맛이 있습니다. 따라서 매운 약은 주로 표재성 증후군과 기 및 혈액 막힘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들깨잎은 바람과 냉기를 흩어주고, 목향은 기를 촉진하고 부종을 없애며, 목련은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어혈을 없애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내경(Nei Jing)에는 "핀시(Pincy)를 촉촉하게 하는 데 사용한다"고 적혀 있는데 머위는 폐를 촉촉하게 하고 기침을 완화시키며, 실새삼은 신장을 촉촉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등 자양 효과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매운약은 분산작용을 하므로 "매운맛과 촉촉함"이라는 이론은 대표성이 부족하다.
또한 일부 도구[FS:CONTENT_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