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남부산수화파의 소박한 순수함
남부산수화파의 소박한 순수함
'평범함'은 남방산수화파의 중요한 미학적 특성 중 하나입니다. 황권(黃泉)과 서희(徐熙)는 오대(五代) 화조화의 대가로서 전자는 채색을 썼고 후자는 수묵을 썼다. 고귀하고, 쉬시는 거칠고 태평해요." 황천양식은 화려하고 궁궐의 부유한 분위기와 장식적 취향에 잘 어울리기 때문에 황천양식은 왕실의 깊은 사랑을 받았으며 북송 초기에 좋은 그림과 나쁜 그림을 선택하는 절차가 되었다. 그러나 미푸는 황권의 그림에 깊은 불만을 품고 “황권은 연꽃보다 나쁘다. 화려하고 화려하지만 천박하다”고 말했다. 안뜰 그림; 소위 "그림이 충분하지 않고 복사하기 쉽다"는 것은 황권의 그림에서 추적의 흔적이 너무 무겁고 자연스러운 표현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푸는 계속해서 "현대인(북송을 가리킨다)의 그림은 깊이 논할 만큼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추이바이 등의 그림은 "더러운 찻집과 호텔일 뿐"이라고 말했다. 미복은 서원의 화풍에 불만을 품은 황권허와 최백을 비판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북송 화단을 칭송하던 북방산수화사들에 대해서도 가차없이 비판했다. , "Guan Tonglu Mountain, Gong Guanhe River, 봉우리와 산은 덜 섬세합니다"; "Li Chengdan 잉크는 안개 속의 꿈과 같고 바위는 진실보다 더 영리하게 움직입니다." 판관은 위대한 영웅이고 황혼의 밤처럼 어두우며 땅과 돌이 구별되지 않습니다." 이 세 학교의 스승인 징하오(Jing Hao)의 작품은 "비할 데 없이 놀랍다"고까지 평가됩니다. 미푸는 밝은 색상과 기발한 모방이 돋보이는 작품을 좋아하지 않으며, 가파르고 위험하며 의도적으로 조각한 작품도 좋아하지 않는 것이 분명합니다. 미푸의 미적 관심은 '순수함과 순수함', '영리함을 가장하지 않음'을 추구하는 데 있습니다. 동원과 거란의 산수화파는 당시 북송 궁중화단에서 평가를 받지 못했지만, 그들의 미적 특징과 화풍은 '순수함'과 '직선성과 참된 의미'가 미와 일치했다. 푸스. 미푸는 동주와 동주의 산수화의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높이 평가하였다. 미부는 『회화사』에서 “동원은 단순하고 순진하다. 당나라에는 그런 것이 없다. 그는 비홍보다 낫다. 현대에는 신의 품성이 높고 비교할 수 없다. 산이 있고 구름과 안개가 가려져 영리한 척하지 않고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안개가 무성하고 가지가 튼튼하며 강과 다리가 있고 호수가 있습니다. 남쪽에서는 "주란의 스승 동원은 안개 속에 뿌리가 많고 풍경이 순수하다..." "단조롭고 흥미롭다."
수시는 또한 그의 미학적 생각을 그의 작품에서 표현했다. 시. 그는 시 "연령서가의 부러진 가지"에서 "시와 그림은 같으며 천상적이고 신선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예술적 개념. 이는 시화에 있어서 소식의 미학적 가치와 기준에 대한 고백이다. 수시는 그림에 관한 또 다른 시에서 더 간결하게 설명했다. 인간과 새는 편안합니다."( "Gaoyou Chen Zhigong Chushi 기러기 그림") 여기에서 Su Shi가 높이 평가한 "비인간 상태"는 자연의 상태입니다. 이 '비인간적인 상태'를 그려야만 기러기의 소박하고 순진한 표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고, 작가의 초연하고 만족스러운 표정을 전달할 수 있다. "Hanfeng Yanjian은 자신의 진정한 경지를 달성했으며 하늘의 솜씨를 믿기 시작했습니다"( "Ouyang Xiu의 Stone Screen Painting에 대한 칭찬"). 소위 "진정한 상태"와 "무인 상태"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둘 다 회화의 조각과 연마에 반대하고 자연스럽고 자연스럽고 순수하며 우아하고 아름다운 것을 옹호합니다. Dong Yuan, Ju Ran, Mi Fu, Su Shi 등의 그림의 미적 특성은 동일하며 모두 평범함, 순수함, 자연 및 우아함을 추구합니다. 이 미적 특징은 남부 풍경화가들에게 독특합니다. Dong Yuan의 "Xiaoxiang Picture", Mi의 아버지와 아들의 "Mi's Cloud Mountain", Su Shi의 "Xiaoxiang Bamboo and Stone Picture", Hui Chong의 "Southern Scenery", Fachang과 Ruofen의 "Zen Landscape", Jiang Shen의 "Southern Landscape"에는 모두가 있습니다. 이 미학적 특징.
동위안의 작품은 특히 단조롭고 순진한 예술적 특징이 특징이다. "소상도", "하산도", "하경산길 페리를 기다리는 중" 등의 두루마리를 펼치면 구름과 푸른 숲, 산과 강, 위푸의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림의 외진 느낌을 느끼게 하세요. 단순하고 진실하며 많은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선허화서』에 “마음에서 우러나와 산과 강, 강과 호수, 바람과 비의 계곡, 희미한 봉우리와 산, 숲과 안개, 수천 개의 바위와 계곡, 무거운 기와와 보는 사람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이해할 수 있도록 끝없는 해안." 눈이 있는 곳이다. 그리고 시인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동위안의 산수화는 평범하고 시인의 생각을 감동시키고 표현하는 순수한 예술적 특징. 원나라 화가 오진은 동원의 '하산'에서 영감을 받아 다음과 같은 시를 썼다.
베이완에서 벼루에 먹물을 뒤집어 놓았을 때 연기와 구름이 쌓여 벼락을 숨기세요.
짧은 자 추신은 짙은 먹물 속에 용이 있는 듯 손을 흔들었다.
남당 회화학원에서는 이를 신성한 작품으로 칭송했으며, 그 선행은 여러 겹으로 귀중히 여겨졌습니다.
높은 산에서 울다 보면 비를 의심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푸른 나무와 버려진 나무들은 바람 속에 서 있다.
새는 노래하고 꽃은 없어지고, 어부들은 노래하고 나무꾼은 멀리 있다.
전시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감정을 온전히 표현할 수 없고, 선물도 육안으로는 쉽게 파악할 수 없다.
——매화사 필사본 '원나라 선정시' 제2권
미푸와 미유렌 부자의 '미시운산'에도 단순하고 소박한 예술의 특징. 미부자의 산수화는 주로 향양과 진강의 구름과 산의 풍경을 반영하였으며, 동원에게서 존경하고 배웠으나 동원의 화법을 바꾸어 좀 더 서정적이고 자유분방한 '솔라넘 화법'을 사용하여 그 목적을 표현하였다. . 그들은 촉촉한 잉크와 흐릿한 산과 구름의 세계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합니다. Mi Youren의 자칭 "샤오샹 불가사의 그림"에는 윤주안이 다음과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평생 동안 샤오샹의 불가사의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좋은 곳을 방문할 때마다 나는 종종 그 진정한 관심을 모방합니다.
"'소향백운그림두루마리'에도 "밤에 비가 내리려 하고, 새벽에 연기가 걷히니 모습이 이와 비슷하다"고 적혀 있다. Yu Gai의 오페라는 Xiaoxiang의 끊임없이 변화하고 설명할 수 없는 마법적 관심을 묘사합니다. 실제 산과 실제 물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 아버지와 아들은 가슴에 쌓인 감정을 펜과 먹으로 표현한 것을 어떤 조각 정신도 없이 자유롭고 진솔하고 자연스럽고 담백하게 집약시켰다.
'소상경이도', '운산수묵화', '소상백운도' 등 미시운산은 모두 긴 두루마리로 남쪽의 기복이 심한 구름산과 구름과 연기를 보여준다 , 남방 양식의 전형적인 울창한 숲과 넓은 나무가 전체 구도의 특징이 동원보다 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미씨의 아버지와 아들이 소식의 문인화 사상과 깊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Mi의 작품은 더 표현력이 풍부하고 서정적입니다. Mi Fu는 또한 그의 그림이 "많은 구름과 연기, 나무와 돌로 그려져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남쪽의 구름과 산이 느껴지지 않는 미의 산수화를 마주할 때, 그 광활함과 아름다움은 사람의 마음과 감동을 사로잡는다. 강, 하늘은 안개가 자욱하고 마을은 연기와 숲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외딴 차양에서 물고기 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샤오샹에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샤오산 산 너머에는 희미한 안개가 있고 넓은 지평선은 모래이며 푸른 풀과 녹색 모자가 있고 사람들이 떠 다니는 집에 왕래합니다."( "량시이이"1 권), 이것이 바로 당신입니다. Minguan Mi Youren은 나중에 "Xiaoxiang Tujuan"에 썼습니다. 당신의 감정을 적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