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족의 풍습과 습관에 대한 정보는 무엇입니까?

장족의 풍습과 습관에 대한 정보는 무엇입니까?

건축

좡족 사람들은 산과 강 근처에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푸른 산과 푸른 물 사이에는 목조 건물이 곳곳에 있는데 이는 장족의 전통 거주지입니다. 위의 목조 건물에는 사람이 살고 아래에는 가축을 사육합니다. 어떤 집이든 사당은 집 전체의 중심축에 위치해야 합니다. 앞 홀은 축하 행사와 사교 활동을 개최하는 데 사용되며 양쪽 옆방은 사용되며 뒷홀은 거실로 사용됩니다. 집에서의 생활은 하루 세 끼의 식사가 제공되는 화덕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

의류

좡족 사람들은 주로 집에서 짠 옷감을 다양한 스타일로 사용합니다. Zhuang 여성의 옷은 일반적으로 파란색과 검정색이며 바지 모서리가 약간 넓고 머리에는 자카드 수건이 있고 허리에는 절묘한 앞치마가 있습니다. 젊은 남성은 일반적으로 허리에 벨트가 달린 단추가 달린 상의를 입습니다.

결혼식 풍습

총격을 받으며 신방에 들어가는 것

결혼식 날 신부는 세례를 받아야 하는 장족의 결혼식 풍습이다. 신부의 방에 들어가기 전에 "총소리"를 냅니다. 광시성 텐양 현 위펑(Yufeng)과 같은 장족 마을에서 유행하는 이 결혼식 풍습은 신부가 신랑의 집에 오기 전에 잠시 멈춰서 신랑 집으로 "돌격"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문, 홀, 신부실에는 7~8명의 남자가 있기 때문이다. '폭죽' 무리는 신부가 문으로 다가갈 때 손에 폭죽을 들고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포수"는 폭죽을 켜고 "불의 벽"을 형성하여 신부의 접근을 막아야했습니다. 신부는 문 밖으로 물러나 두 번째 "돌격"을 기다려야했습니다. "포수"도 승리의 경험을 요약하고 준비했습니다. 두 번째 "차단"은 신부가 두세 번 통과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충전"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손님의 군중 밖으로 3 층이 있습니다. 힘겨운 싸움 끝에 문을 통과해 신부의 방 문이 다가온다. 이때 영리한 신부 들러리들은 '포수'를 놓아주기 위해 넘기기 어려운 마지막 관문이다. 좌우로 '정찰'을 하고, '포병 사격'이 터지자 신부를 품에 안고 신부실로 뛰어들었다. 결혼식 잔치가 끝나고 등불을 밝힐 시간이었다. 또한 신부가 신부의 인도 하에 물을 나르기 위해 어둠 속에서 나가는 것을 지켜보아야 하는데, 이는 신부가 고난을 견딜 수 있는지를 시험하는 것입니다. >

문자 암기

광시성 이산 현과 환장 현이 만나는 일부 지역에서는 장족의 젊은이들이 결혼할 때 여전히 '문자 암기' 풍습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단어"가 아니라 길이가 1피트 4피트이고 너비가 1피트가 넘는 넓은 천 조각으로, 여자의 어머니가 직접 엮고 염색했거나 구입한 짙은 검정색 손수 만든 천으로 여자의 어머니가 꿰매었습니다(이 색이 가장 좋습니다). 결혼식 당일 신랑은 조카의 탄생을 준비하기 위해 천을 신랑의 집으로 다시 가져갈 "운수자"를 지정하도록 요청받습니다.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미혼의 청년, 그리고 예의를 갖춘 사람은 존경받는 할아버지여야 합니다. "말씀을 낭독"한 사람에게 지역 명주를 바칩니다. "말씀을 낭독한" 사람은 정중하게 두 손으로 잔을 들고, 준비된 리본을 두 사람 모두 한 번에 마셔야 합니다. '말 낭송'이 끝나면 폭죽이 터지고, '말 낭독'한 사람이 절을 하여 장로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문 밖으로 나와 우산을 펴는데, 이는 그가 '손자'를 보호한다는 의미입니다. 할머니 댁을 떠나 신랑 집으로 돌아오면 가장이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려 '말씀'을 읊은 사람을 환영하는데, 이 의식도 주재한다. 장로님은 서로 건배를 한 후, 조심스럽게 천 띠를 벗어 어머니에게 보관해 주셨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신부와 시녀들이 떼를 지어 신랑 집으로 왔습니다.

신부가 강을 건너는 모습

이것은 광시성 구이베이시 룽성자치현 장족의 대중적인 결혼식 풍습이다. 광시 북부 산간 지역에는 원래 산길이 40~50마일밖에 안 되지만 강을 5~6번 건너고 3~4개의 다리를 건너야 합니다. 그러므로 결혼할 때 신부는 강과 다리를 건널 때 누군가에게 자신을 데려가 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신부를 안고 가는 사람을 '선원'이라 ​​부르며 대부분 미혼 청년이다. 강을 건널 때 대포 3개가 발사되고 나팔이 울려 퍼진다. '선원'은 양손으로 무릎을 누르고 허리를 구부린 후에야 강이나 다리를 건널 수 있다. 신부를 안고 갈 때는 예의바르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것은 물론이고 무례한 행동도 있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신부를 안고 가는 사람들은 대부분 도덕적 인격이 가장 좋은 사람들이다. 강을 건널 때 '환영하는 신부'(미혼 여성)가 신부 옆에 우산을 들고 신부를 그늘지게 하는데 약 50~60m 폭의 강 위에 환영 행렬이 일렬로 늘어서 있다. 매우 활발합니다. 착지 후 예의바른 '잉니앙'은 베일을 쓴 신부를 다른 사람들이 엿볼 수 없도록 우산을 아주 낮게 내려놓았습니다. Long Sheng의 Zhuang 결혼은 "3 관"을 통과하고 "10 문"에 들어가야합니다. 먼저 사랑에 빠진 뒤 약혼을 해야 결혼할 수 있는데, 이를 '3단계'라고 합니다. 환영하고, 후렴을 부르고, 나가고, 마을과 마을을 걷고, 강과 다리를 건너고, 집에 들어가고, 노래를 부르고, 집으로 돌아가고, 집에 가고, 신방에 들어가는 것을 "십문"이라고 합니다. "강을 건너는 것"은 "십문" 중 다섯 번째 "문"일 뿐이며 "십문"을 통과해야만 신부의 방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레레와 부지

장족 여성이 레레(장어로 아기를 뜻함)를 낳으면 시어머니는 아이를 돌봐줄 '유모'를 직접 찾아야 한다. 며느리를 위한 아이. 이는 산후 며느리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유모'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산후 5개월이 된 여성이 수행하며 급여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유모'가 된 것은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며 '두 번째 엄마'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라면 축제 행사 때 집에 있는 "유모"를 방문하기 위해 선물을 가져올 것입니다.

4, 5세 아이가 허약하고 아프면 부모는 '부지'(장어의 두 번째 아버지)를 아이의 후원자가 되어 아이의 건강을 보장할 것입니다. '부지'는 자신의 '직무'에 매우 헌신적입니다. '취임' 후에는 아이들의 부모와 자주 논의하고 의학적 조언을 구하며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식사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면 '부지'도 '유모'처럼 대하고 효도를 보일 것입니다.

마을에 들어가려면 죽마를 걸어야 한다

광시성 룽저우현 진롱(Jinlong) 지역의 장족 마을에서는 사람들이 마을에 나가거나 들어갈 때 죽마를 걸어야 한다. 마을 입구로 나가세요. 특정 못에 죽마를 걸고 들판이나 다른 장소로 이동하세요. 마을에 들어서면 못에 붙은 죽마를 떼어내고 집 앞의 돌계단에 이르면 뛰어내려 손을 씻은 뒤 죽마를 걸어놓는다. 발, 계단을 올라갑니다.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신발이라고 하는데, 일년내내 비가 내리는 아열대 지역이라, 길이 진흙탕이어서 발이 진흙탕에 들어가는 것은 정말 비위생적이다. 그래서 그들은 이런 종류의 "비" 모양의 "죽마 신발"을 발명했습니다.

서공제

매년 음력설 전날 광시성 환강 지역의 장족들이 새해 농작물 성장을 기원하고, 어린이들을 위해 거행하는 기념행사이다. 질병이 없고 가축이 살찌고 질병이 없게 하라.

전통 축제

보석 박람회

보석 박람회는 Zhuang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간척지 기간은 장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봄과 가을이 가장 번성합니다. 봄은 음력 1월 4일 또는 7일, 2월 19일, 3월 3일, 3월 16일 등의 춘절 이후 기간보다 더 흔합니다. 가을은 중추절 이후 기간보다 더 흔합니다. , 이는 8월 15일 또는 9월 9일, 10월 10일 등입니다. 또한,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노래박람회도 흔히 볼 수 있다. 정기가요박람회는 대개 1년에 3~2회 개최되며, 대규모 행사에는 수만 명, 소규모 행사에는 1~2천 명이 참가한다. 비정기 가요제는 일반적으로 소규모로 30~50명, 심지어 1~20명이 개최할 수 있다. 박람회에서 부른 노래는 주로 젊은 남녀의 아름다운 사랑 이상을 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 내용에는 일반적으로 모임 노래, 초대 노래, 팬 노래, 새 노래, 사랑 노래, 동맹 노래, 이별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노래 박람회는 보통 하루 동안 진행되지만 일부는 2~3일 동안 진행됩니다. 노래박람회에는 청년들 외에도 중장년, 노년층, 청소년들도 참여하고 있다. 노인과 어린이는 주로 '관전'하고 감상하고 비판합니다. 일부 노인 가수는 활동에 참여하지만 노래를 부르지는 않지만 젊은이에게 조언자 역할을 합니다. 노래 박람회는 젊은이들이 대외적으로 노래하는 것 외에도 오페라 가수와 상인도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생활 필수품, 실크 옷감, 식품 및 페이스트리, 닭고기, 오리고기, 생선, 야채 등을 모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노래박람회도 무역박람회의 성격을 갖고 있다.

송휘

송희는 게페어와는 다른데, 아마도 게페어에서 파생된 것으로 추정된다. 콘서트 날짜가 반드시 확정된 것은 아니며,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개최될 수 있습니다. 노래회에 참여하는 인원은 천 명에서 서른 명, 스무 명까지 다양했다. 콘서트에서 부른 노래는 주로 사회와 삶을 변화시키려는 장족의 이념적 열정과 미래 삶에 대한 염원을 표현합니다. 내용은 일반적으로 오프닝곡부터 시작해 헌정곡, 경연곡, 곡평, 화성곡, 학습곡, 연합곡 등으로 진행된다. 노래 콘서트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대개 시사 문제를 알고 있는 어른들이다.

장족의 춘절

장족의 춘절은 음력설 30일부터 춘절 1일과 2일까지 3일간 지속된다. 음력 정월이지만 음력 4~5일은 여전히 ​​춘절로 간주됩니다. 1년 중 가장 성대한 축제입니다. 준비는 보통 음력 12월 23일에 시작되며, 집집마다 위생을 하고, 옷과 바지를 바느질하고, 설날 물건을 사고, 대련을 게시하고, 과자 만들기, 돼지 잡기, 만두 만들기 등을 합니다. 봄 축제는 또 다른 동창회 날입니다. 밖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대개 집으로 달려가서 새해 전날 동창회 저녁 식사를 합니다. 봄 축제 기간 동안 젊은 남성과 여성은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는 것 외에도 후렴 노래, 최고 연주, 춤, 구기, 연기 등 문화 및 스포츠 활동에 자주 참여합니다. 설날이면 집집마다 닭과 오리를 잡고, 돼지고기 조림, 고기 가루 찜, 돼지고기 바비큐 등을 만든다. 저녁 메뉴 8가지 중 '흰 다진 닭고기'는 노인이 있는 집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족발이나 통닭이다. 밥을 많이 지어 다음날 먹도록 놔두는 것은 부를 상징합니다.

설날

모든 가족은 한밤중에 닭이 울 때까지 깨어 있고 폭죽을 터뜨려 오래된 것을 없애고 새 것을 환영합니다. 과거 일부 지역에서는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소의 영혼을 모으는 것"(장어로는 "오훈화이"라고 함)이라고 했는데, 이는 늙은 암술사의 영혼이 여전히 들판에 흩어져 있고, 영혼은 여전히 ​​들판에 흩어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새해가 시작되면서 늙은 암표의 영혼이 다시 소환되었습니다. 이제 암표가 주인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할 때입니다. '소의 영혼을 부르다'가 시작되자 몇몇 사람들이 징과 북, 피리를 연주해 마을 전체가 환희의 분위기로 가득 찼습니다. 장족 가족은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쌀만두를 만들지만, 섣달 그믐날에는 결코 쌀만두를 먹지 않습니다.

음력 1월 1일과 2일에는

모든 방문객은 쌀만두를 먹어야 합니다. 장족의 종자는 귀한 음식이다. 쌀만두에는 크고 작은 것이 있는데, 큰 것은 1~2kg, 작은 것은 2~3kg 정도 되고, 1~20kg 정도 되는 '풍모'(특대형 만두)라는 종류도 있습니다. 종즈의 주원료는 찹쌀이지만 속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속은 껍질을 벗긴 녹두와 지방이 적고 지방이 적은 돼지 껍질을 위의 소스와 섞어 만든 후 밥 만두의 중심부에 넣어서 그 맛과 향이 비교할 수 없습니다.

자이로 축제

좡족 사람들이 모여 사는 광시에서는 유명한 스포츠 행사인 자이로 축제가 매년 개최됩니다. 시기는 음력 섣달 그믐 2~3일 전부터 정월 16일까지로 보름 이상 지속된다. 상판은 장족 언어로 "러장(Lejiang)"이라고 불리며, 크거나 작거나, 가볍거나 무겁습니다. 어떤 것은 가와다 포멜로만큼 크고 무게는 약 1파운드 정도이고, 어떤 것은 거위알만큼 작으며, 어떤 것은 2~3냥 정도입니다. 상판을 만들려면 질감이 좋은 원목을 사용해야 합니다. "머리"는 매끄러워야 합니다.

"두드릴 때" 2~3피트 길이의 대마 줄을 사용하여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원을 그리며 감은 다음 오른손의 약지와 새끼 손가락을 사용하여 끝을 잡습니다. 대마 로프를 땅쪽으로 빠르게 당기면 상단이 "윙윙"거리게 됩니다. 좋은 품질의 팽이는 회전하는 기술과 결합되어 넘어지기 전에 회전하는 데 최대 7~8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상위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며, 1위 승자는 '자이로 킹'이라는 명예를 얻게 됩니다. 탑플레이는 창립 이래 3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롱두안 축제

룽두안 축제는 윈난성 원산좡족, 먀오족 자치주 푸닝현 좡족의 전통 축제이다. '용단'은 장어 음역으로 넓고 평평한 곳에 모인다는 뜻이다. 전설에 따르면 북송시대 농지가는 봉건 통치자들의 잔혹한 탄압과 착취에 저항하기 위해 광시 장족을 이끌고 '남천국'을 건립하고 스스로를 '남천국'이라 불렀다. Nantian King ". 그는 Nanning을 정복하고 Qinzhou를 패배시키고 광저우를 정복했습니다. 매우 강력합니다. 이후 반란군은 실패하고 푸닝(Funing)으로 퇴각했다. 북송의 통치자들은 농민 봉기를 진압하고 반군을 약화시키기 위해 장족을 귀주(貴州) 등지로 철수시켰다. 떠나기 전, 장족 사람들은 차례로 모여 안타까운 작별 인사를 하고 마을 사람들에게 내년에 돌아와서 다시 모이기를 요청했다. 이후 매년 음력 3월이 되면 타 지역에 살던 장족 사람들은 친척, 친구들과 재회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Longduan"축제가 형성되었습니다. 룽단절은 음력 3월 25일에 시작하여 3일간 지속됩니다. 축제가 시작되기 전, 주최 마을에서는 돼지와 소를 잡아서 들댐에 무대를 설치하고, 손님을 맞이할 음식과 숙소를 마련한다. 그 당시 소녀들은 칼라가 없는 상의와 모서리와 소맷단에 은색 줄이 있고 레이스 패턴이 수놓아진 바틱 스커트, 양단 가슴주머니, 수놓은 신발이 모두 모여 있어 너무 아름답습니다. 잘 생긴 청년들과 소녀들이 모여서 해가 질 때까지 노래하고 춤을 췄습니다. 여전히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소녀를 따라 마을로 들어가 계속해서 후렴을 부를 수 있습니다.

리 먹기

리 먹기 축제는 ​​광시좡족 자치구 핑샹시와 롱저우현에 사는 좡족 사람들을 위한 독특한 축제입니다. "칠리"는 좡족 언어로 "축하"를 의미합니다. Zhuang 사람들은 봄 축제를 축하하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1894년 춘절이 다가오자 프랑스 침략자들이 우리 국경을 침략해왔습니다. 침략자들과 싸우기 위해 청년과 중년들은 전쟁터로 달려가 적과 용감하게 싸워 조국을 지켰습니다. 음력 1월 30일, 병사들이 원정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면 마을 사람들은 닭과 양을 잡아 찹쌀떡을 만들어 따뜻하게 대접하고 승리를 함께 축하하며 춘절을 지냈다. 이때부터 먹고 서서 먹는 축제가 점차 형성되었다.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사자춤, 용등불, 노래, 춤 등을 선보이며 매우 활기가 넘칩니다. 야바이 축제

광시성 진닝(鎭寧)과 쑤오우(蘇后) 지역의 장족들은 매년 4월 토끼의 날에 소 한 마리, 돼지 한 마리, 닭 두 마리, 물고기 48마리를 잡고 야바이산으로 갑니다. 장족 여성 야바이(Yabai)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그날은 남자, 여자, 어린이 모두가 참석했고, 그 의식은 매우 엄숙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야바이는 장족 마을의 지도자였으며 장족을 이끌고 장교와 병사들에 맞서 싸웠으나 실패하고 잔인하게 살해당했습니다. 그녀를 높은 산 꼭대기에 묻고 그 산을 야바이산이라 불렀다. 매년 야바이가 죽는 날 장족 사람들은 그녀를 기념하기 위해 소와 돼지를 죽인다. 이러한 제물을 바치는 방식은 해마다 중단된 적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야바이 축제(Yabai Festival)라는 축제가 형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