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마오종강은 『삼국지연의』에서 서사의식의식과 성숙에 대해 논평한다.
마오종강은 『삼국지연의』에서 서사의식의식과 성숙에 대해 논평한다.
마오종강은 『삼국지연의』 에세이 샘플에서 서사의식의식과 성숙에 대해 논평한다.
[요약] 중국 고전소설의 서사적 사상은 주로 『삼국지』의 서사적 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소설에 대한 댓글. Jin Shengtan의 "Water Margin"에 대한 리뷰에 이어 Mao Zonggang은 "The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의 예술적 성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심층적 인 요약을 수행했습니다. 평론과정에서 서사행위에 대한 이해와 파악은 서사의식의식과 성숙을 반영하였으며, 중국 고대소설이론의 구축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키워드] 마오종강의 비판적 서사
중국 문학이론 발전의 거시적 역사 속에서 명청 시대의 소설 비평을 고찰한다. 위진남북조의 시에 대한 이론적 분석이 최초의 '문학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면, 명청대의 소설비평은 중국문학사에서 두 번째의 '문학의식'이었다. 이론. 한편, 명청대 소설평론가들은 소설의 문체의식을 해명하고 소설을 역사문학과 전기문학으로부터 분리 독립시키려고 노력했는데, 이는 위(魏)의 '문체논쟁'과 유사하다. , 진·남·북조: 한편, 서사구조의 미학적 개념에 주목하고, 서사구성의 다양한 문학적 배열을 탐구하며, 소설 서사의 감상법을 감상하는 등 소설서사의 텍스트적 특성과 서사기법을 연구 분석한다. 서사문학의 문법적 수사학. 모종강이 등장한 것은 바로 이러한 문화적 배경에서였으며, 동시에 진성탄, 장주포와 함께 명청대 소설비평의 '트로이카'로 알려졌다.
1. 서사와 서사의 구별
고대 중국의 실제 서사 전통은 역사가들의 역사적 서사에서 시작되었다. 이런 식으로 중국 문화사에서는 역사와 역사적 사실에 기초한 일종의 '역사적'사상이 형성되었습니다. 고대 중국 문학 창작이 역사적 사실의 범위 내에서 움직이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고대 문인들이 소설을 쓰는 목적은 '역사의 공백을 바로잡는 것'인 경우가 많았으며, 그들의 가치판단은 '실증적인 사실'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글쓰기 방식에서는 기성 춘추문체와 전기문체의 서사기법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사고는 소설 창작의 소재를 제한할 뿐만 아니라, 문학 창작의 상상력을 어느 정도 제한하고, 문학 창작 과정에서 '소설'의 중요한 역할을 제한합니다.
물론, 역사 전기 문학이 발전하면서 자연스럽게 수많은 서사 기법과 경험이 탄생하고 축적되었는데, 이는 고대 중국 소설 이전의 서사시와 전설의 부족함을 보완해 주었고, 이후 문학 창작, 특히 소설 창작의 기초를 제공하고 귀중한 자료 축적과 방법 요약을 제공합니다. 모종강은 역사전기의 문학창작기법을 충분히 흡수한 기초 위에서 자신의 견해와 의견을 내놓았다. 그는 『서사』에 대한 개념적 이해에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었고, 이를 『삼국지연의』의 재검토와 개작이라는 구체적인 실천에 접목시켰다. 예를 들어 『삼국지읽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삼국지』의 서사적 질은 『사기』와 비슷하지만 서사 난이도는 2배이다. "역사적 기록"만큼 어렵습니다. 『역사기록』은 여러 나라의 책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자가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대와 귀족 가문, 전기에 따라 차이가 있다. 현재 『삼국지』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 시대와 귀족 가문, 전기가 한 장으로 거의 통합되어 있다. 나누면 글이 짧아서 쓰기 쉽고, 합치면 글이 길어서 잘 쓰기 어렵습니다.
분명히 모종강은 예술적 처리를 통해 많은 역사서에서 '삼국지연의'의 위상을 결정했는데, 이는 전통 역사가들의 서사적 목표와는 전혀 다르다. 마오종강이 『삼국지연의』를 『사기』와 같은 역사서와 비교한 것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바로 예술적 구조의 완전성과 완전성이다. 이는 그 자체로 소설 서사 텍스트의 형식적 요소 중 하나로서 구조적 원리를 보여줍니다. 서사 방식에서 소설가가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텍스트의 전체성입니다. 즉, 콘텐츠를 전체적으로 배치하고 배치하는 방법을 고려합니다. '무엇을 말할까'보다는 '어떻게 말할까'를 고민하는 것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비교는 실제로 마오종강의 목적이 녹음 작업을 완료하는 것이 아니라 녹음 과정에서 작가의 예술적 독창성, 즉 사물을 서술하는 과정에서 작가의 미적 추구와 예술적 창작에 초점을 맞추는 것임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마오종강은 '역사적 사실'의 족쇄를 벗고 '삼국지연의'에 허구와 기타 예술적 기법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마오종강은 『삼국지읽기』에서 『삼국지연의』는 “진실하고 검증 가능하며” “특정한 것을 서술하고 있다”고 선언하고 이를 『삼국지연의』로 사용했지만 『삼국지』가 『서유기』, 『서유기』보다 우월하다는 것이다. 『수호』의 증거와 주장. 그러나 그는 의식적인 미적 추구에 있어서 『삼국지』의 평론과 개정에 허구와 개편 등의 요소를 많이 사용해 소설의 전체적인 매력과 예술적 가치를 부각시켰다. "삼국지의 낭만"에 대한 그의 리뷰에서. '서사'에 새로운 개념과 창의적인 발상을 부여하고 소설 텍스트의 세련미와 독창성을 의도적으로 추구하여 잘 숭고하게 변형될 수 있도록 한 사람은 모종강이었다.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져야 할 가치.
요약하자면, 텍스트를 가공하고 다듬는 작가의 주관적인 주도성이 강하게 발휘되는 것은 바로 마오종강이 '역사적 글쓰기'에 주목하는 동시에 '장인정신'을 주입하기 때문이며, 이것이 바로 이 소설이 이 소설을 쓴 이유이다. 내러티브의 분리 역사서술과 문학과의 통합은 기회와 지침을 제공하여 내러티브가 사건과 구별되고 독립적인 미학적 추구이자 예술적 목표가 되도록 해준다.
2. 서사적 행동에 대한 관심
이야기는 초서사적이며 서사적 작품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텍스트의 변형은 자연스럽게 발생하게 되며, 서사적 개념의 차이에 따라 변형 방식과 사건을 선택하는 관점의 차이가 결정된다. 마오종강은 '무엇을 쓸 것인가'보다는 '어떻게 쓸 것인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예를 들어, 마오종강은 서사적 행동에 대한 그의 민감성과 관심을 표현하기 위해 종종 '서사변형(유령)'을 사용한다.
화자는 강한 위치에 있고 인물은 수동적인 위치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화자는 등장인물의 행동을 정리함으로써 서사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황건군을 격파하려는 유비의 염원은 형식적인 어려움을 안고 있으며, 이러한 형식적인 어려움은 읽는 과정에서 미학적 즐거움을 만들어낸다. 마오는 '삼국지'의 줄거리 전개가 이상하고 구불구불하며 예측할 수 없으며 모순과 갈등으로 가득 차 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40번째 리뷰에서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기사가 훌륭합니다. 아름다움은 추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과거를 보고 나중에 뭔가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이전 텍스트를 보고 뭔가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그것은 확실히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후속 조치를 취하면 확실히 멋진 이야기가 아닙니다.
사실 여기서 마오종강이 강조한 '서사변화'의 효과는 서구 문학비평의 '낯설게 하기' 개념과 어느 정도 연관되고 일치한다. 마오종강은 리뷰에서 나관중이 캐릭터 설정 측면에서 줄거리의 우여곡절을 만들었고, 이러한 줄거리의 우여곡절이 독자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하여 특별한 미적 효과와 독서의 즐거움을 얻었다고 강조했다. 물론, 마오종강은 서사적 관점의 문제를 포함하여 다른 측면에서 '서사적 변형'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데, 여기서는 이에 대해 논의하지 않겠습니다.
마오종강은 '서사변형'을 통해 서사적 행위에 대한 자신의 고민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서사적 순서를 통해 이를 더 자세히 설명한다. 모종강은 부설을 예로 들어 『삼국지읽기』에서 부설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어떤 서사방식이든 이 장에서 부족한 부분은 보완되어야 한다. 이전 권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야 하며, 더 많은 사람들은 다음 권에서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이는 앞의 본문이 미루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뒤의 본문이 외로워지는 것을 막아주며, 앞의 모든 사건이 생략되는 것을 막을 뿐 아니라 뒤의 사건에 강조점을 더해주는 역사가의 훌륭한 작품이다.
모번의 난양 전투 18장에서 장수는 군대를 이끌고 두 번째로 조준을 추격하는데, 그가 승리하려는 순간 갑자기 한 무리의 남자들이 그를 막으려고 나섰다. 내레이터는 이 팀의 세부 사항을 즉시 공개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평소처럼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종강은 이 서사 전략을 눈치채고 "여기서 어떤 군대인지는 언급하지 말자. 보충하기 위해 뒷문에 남겨 두겠다. 뒷문에서 장수를 설명한 뒤 돌아와서 설명한다"고 말했다. Cao Cao는 그의 기원을 설명했습니다. 마오쩌둥은 자신의 논평에서 “이전 기사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서술하는 것이 좋다”고 적었다. 이 단락을 추가하고 모든 미스터리에 대한 답을 찾는 것만이 완전하고 완전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마오종강은 그것을 "좋다"고 거듭 칭찬했는데, 이는 예술적 효과에 대한 보충적 서술기법이 가져온 미학적 변화를 확증하는 것이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마오종강은 내러티브가 상세하고 집중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텍스트 콘텐츠 수준에서 내러티브 목표를 명확하고 강력하게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모종강의 서사적 목표에 대한 이해는 인물상을 중심으로 『삼국지연의』의 인물형성 방식에 주목하여 “주인과 손님을 맞이하는” 방식을 정리하였다. 또한 그는 리뷰 과정에서 많은 용어를 제안했는데, 이는 서사적 초점과 작가의 의도를 분명히 구별하고 요약한 것이며, 서사적 목표에 대한 그의 관심과 탐구를 반영한 것이다.
정리하자면, 마오종강이 소설과 역사서술을 분리하고 서사를 진실되게 복사하기보다는 예술적 창작으로 여겼기 때문에 그가 '서사'와 '기록 사건'의 차이에 의식적으로 주목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야기의 행위에 대해 좀 더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요컨대 모종강은 『삼국지연의』 논평에서 서사비평을 중요한 내용으로 삼아 고대소설 서사론의 성숙과 성과를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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