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교육 문화의 차이점

중국과 서양 교육 문화의 차이점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가 매우 큰 것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한 것이다. 가정 교육이든 학교 교육이든 중서방은 교육의 내용, 모델, 목적, 결과에 큰 차이가 있다. 다음은 내가 너에게 추천한 중서 교육 문화의 차이에 관한 논문이다. 네가 좋아하길 바래!

중국과 서양 교육 문화의 차이점-중국과 서양 전통 문화의 교육 사상과 동시에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중서 전통 교육사의 두 가지 중요한 인물이다. 그들의 교육 사상은 줄곧 중서 교육 사상 발전의 원천으로 여겨져 왔다. 그들의 교육 사상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오늘날 중서구 교육 사상 차이의 근본 원인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오늘날 각 교육 사상의 우열을 이해하고, 그 정수를 취하여 그 찌꺼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키워드: 공자; 소크라테스 교육 사상 차이; 영향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중서사상문화사에서 이정표적인 인물로, 그들의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특히 교육사상 방면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중국과 서양의 교육 사상의 원천으로 볼 수 있지만, 지역마다 문화적 차이의 영향으로 그들의 교육 사상은 본질적으로 다르다. 이러한 차이는 교육 목적에 반영되며, 교육 과정에서 확립된 교사의 지위와 사제 관계에 반영되며, 교육 방법에 나타난다. 이런 차이는 중서 전통 교육 사상과 중서 교육의 미래 발전 추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첫째,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교육 사상의 차이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교육 사상은 주로 교육 목적의 차이, 교사 지위와 사제관계의 차이, 채택된 교육 방법의 차이 등 세 가지 차이점이 있다.

(a) 교육 목적의 차이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서로 다른 나라에서 태어났지만 비슷한 시대에 처해 있다. 둘 다 사회변화와 전환기에 태어났다. 공자는 우리나라 춘추 말기에 살았는데, 마침 노예 사회가 봉건 사회로 전환되었고, 소크라테스는 그리스 성방의 노예제도가 쇠퇴하는 시기에 살았다. 전란이 일어났을 때, 예의는 무너지고, 도덕은 전락했다. 두 사람 모두 이 사회 위기를 살리고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도덕의 지위를 재건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래서 두 사람 모두 교육을 인간의 영혼을 재창조하고 인간의 도덕관념을 높이는 수단으로 선택했다. 둘 다 교육의 신성하고 위대한 의미를 부여하며, 교육을 통해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의 안정과 번영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교육의 초기 출발점은 기본적으로 일치하며, 반드시 교육을 통해 사람의 도덕을 승화시켜야 하지만, 구체적인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중서방의 전통 교육 사상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출현하여 중서구 문화의 발전에 다른 영향을 미쳤다.

1, 공자의 교육 목적

공자 교육의 목적은 사람을' 인' 의 구체적 도덕수양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이것도 공자 교육의 본질이자 최고 이상이다. "인" 은 공자가 학생 양성을 요구하는 가장 높은 품성이다. 자비는 충성, 효도, 성실, 지혜, 용기, 부드러움, 선함, 예의, 검소, 양보, 성실, 조화, 포용, 민감성, 이익, 사랑 등을 포괄한다. 인씨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효' 와' 사랑' 이다. 그 중 효는' 인' 을 실현하는 기초이며 사랑은' 인' 의 핵심이다.

효도는 가정 내 관계를 처리하는 행동 규범이며' 인' 을 실현하는 기초이다. 아들이 말했다: "효도, 인본도. 클릭합니다 [1] (P3) 공자는 효만이 애인을 사랑할 수 있고, 효는 사랑의 원천이자 기초라고 항상 믿었다. 공자는 효도에 포함된 감정적 함의를 강조했다. 효도는 다른 이성적인 이유가 필요 없고, 그 기초는 부모와 자녀의 혈연 관계이고, 부모가 자녀를 키우는 은혜는 자녀가 부모를 공경하는 최종 이유라고 그는 믿는다. 공자는 또한' 효' 와' 충' 을 연결시켰다. 그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관장하는 사람은 그들의 건강을 초래할 수 있다. " [1] (P3) 그의 견해로는 집에서 효도할 수 있는 사람만이 조정에서 군주에게 충성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효' 를 국가 전체의 통치로 밀고 부모 자녀의 혈연 관계를 군신 관계에 녹였다. 이로 인해 가정을 관리하는 감정과 원칙이 치국평천하의 거창한 사업으로 옮겨져 나라 전체의 통치도 이런 따뜻한 인간관계에 있게 됐다.

사랑은' 인' 의 핵심이다. 공자는 사랑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논어》에서 "연희가 인자에게 물었다. 공자 는 말했다:&; Lsquo 애인 rsquo [1] (p114) 는 인자한 사람이 다른 사람, 특히 통치자에게 사랑을 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공자는 정치가에게' 국민에게 수여하고, 백성을 돕는다' [1](P56), 즉 국민의 이익을 위해' 민혜민을 기르고 민의를 하라' 고 요구했다. [1](P4 1) 공자는 진정한 인자가 "사람을 구제하고 백성을 적시게 한다" [1](P2) 와

이런 식으로 공자의 교육 목적은 결국 교육을 도덕 윤리의 높이로 이끌었는데, 그것은 인과 정을 강조하는데, 이는 소크라테스의 교육 목적과의 근본적인 차이이기도 하다.

소크라테스의 교육 목적

공자와는 달리 소크라테스의 교육 목적은' 덕성' 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다. 덕성은 선이고, 선은 소크라테스의 최고 도덕적 이상이다. 소크라테스의 관점에서 볼 때, 악은 무지로 인해 존재하고, 지식이 있는 사람도 반드시 덕이 있어야 한다. 선을 모르는 사람만이 악을 행할 수 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지식을 가지고 있는 한, 모든 사람은 미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그의 유명한 명제' 덕성은 지식이다' 의 유래 [2](P232) 이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효도, 우정 등 미덕의 구체적 표상에만 머물지 않고, 이런 형식상을 뛰어넘어 영원한 미덕의 본질을 찾는다. 예를 들어' 송민호 책' 에서 소크라테스는 송민호 미덕이 무엇인지 물었고, 송민호 즉시 남자의 미덕이 무엇인지, 여자의 미덕이 무엇인지 대답했다. 소크라테스는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너에게 한 가지 미덕만 요구했을 때, 너는 너의 남은 미덕을 모두 나에게 주었다" 고 말했다. [3](P 153) 이것은 그가 묻고 싶은 것이 아니다. 미덕은 "그것들이 얼마나 많든, 얼마나 다르든, 그것들은 모두 미덕으로 만드는 동일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덕, 미덕, 미덕, 미덕, 미덕) [3](P 153) 덕성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구체적인 덕성 행위뿐만 아니라 덕성의 본질도 알게 해야 한다. 지식이 많은 것처럼 보이는 일부 사람들이 사악하고 덕이 없는 이유는 보편적이고 영원한 미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거나 지식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평생 학생들에게 미덕의 본질을 찾도록 교육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결국 교육을 철학의 높이로 이끌었다. 교육의 궁극적 인 목표는 미덕과 진리를 탐구하는 것입니다. 공자가 감정을 선택하는 것과는 달리 소크라테스는 지혜를 선택했다.

(b) 교사의 지위와 교사-학생 관계의 차이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각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교육에서의 다양한 지위를 확립하면서 동시에 두 가지 서로 다른 사제 관계로 이어졌다.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에서 교사의 지위와 사제 관계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공자는 교사를 주체로 교사의 권위적 지위를 확립하여 일종의' 교사는 상하' 를 확립하였다. 교사는 주체이고, 학생은 하인이다. 스승을 존중하고 도를 중시하는 사제 관계; 반면 소크라테스는 평등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관점을 세우고 사제 간에 동등한 사제관계를 맺었다.

1. 공자 교육사상에서 교사의 지위와 사제관계 수립.

공자에게' 인' 은 그의 교육의 목적이고,' 례' 는 그가' 인' 을 실현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공자는 모든 사람에게' 의식' 으로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하고' 귀환례' 를 주장할 것을 요구했다. [4](PP 1-3) 공자가' 의식' 이라고 부르는 것은 주로 등급사회의 도덕규범과 생활규범을 준수하는 것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이런 규범은 국가 내에서 비천한 사회 제도를 포함한다. 요컨대, 그것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의 예절 상식을 포함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자의 "의식" 은 군주, 부자, 형제, 친구, 부부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사제 간의 관계도 조절한다. 그가 말했듯이, "군군, 장관, 아버지, 아들" [1] (p111), 이것은 공자에게' 의식' 이 함축한 등급제도는 절대적으로 확정적이다. 이는 공자가 교사 지위 문제에서 교사의 지위와 권위의 절대성을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공자가 말했듯이, "군자는 천명을 두려워하고, 어른을 두려워하고, 성인을 두려워하는 말" 이라고 말했다. [1] (P160) 그의 학생들에게' 성인을 두려워하는 말' 은 그들이 가르치는 것에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무조건 교사의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교사의 권위를 확립하게 된다. 사제관계에서 공자와 학생은 조화롭지만 불평등하다. 공자가 "도가 다르고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고 말한 것처럼 [1](P 154), 인견지를보고 상의할 여지가 없다. 동시에 공자는' 강인함, 강인함, 무뚝뚝함, 인순함' [1](P 126) 이 사실상' 성인을 두려워하는 말' 이라는 사상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공자 교육 사상에서 사제 관계의 구현이기도 하다. 공자가 따르는 사제관계는 일종의 "선생님은 상상이고, 학생은 하급이다" 이다. 교사는 주체이고, 학생은 하인이다. 스승과 겸양의 관계는 조화롭지만 불평등하다.

2. 소크라테스 교육사상에서 교사의 지위와 사제관계의 건립.

상대적으로 고대 그리스에 사는 소크라테스는 당시 민주 정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당시'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는 것은 제자, 학생들과 민주평등한 관계를 맺었다. 소크라테스는 시종 자신의 학생을 교육교수의 주체로 삼아 사제관계의 평등을 주장하고 다원주체 간의 대화를 강조하며 재치 있는 논점으로 가득 찼다. 논쟁 과정에서 양측은 대화의 주체이며 지위가 평등하다는 것은 유수드미르와의 정의와의 대화에서 알 수 있다. 전체 대화 과정에서 소크라테스는 대화의 형식을 채택했는데, 대화에서 그는 질문을 제기하고, 예를 들어 상대방의 사상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사상 속의 잘못을 인식하게 한 다음, 점점 더 깊이 빠져들어 결국 상대방이 자신의 무지를 인식하게 했다. [5](PP 140- 154) 양측은 전체 과정에서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공자처럼 권위로 자처하지 않는다. 그의 전체 교육 과정에서 진리는 최고 권위자이다. 그 자신이 말했듯이, "우리는 결코 개인에 대한 존중을 진리보다 높게 봐서는 안 된다." [6] 이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언인' 나는 우리 스승을 사랑하고, 나는 진리를 더 사랑한다' 의 유래이다.

결론적으로, 교육 교수 과정에서 공자는 교사 중심, 교사 권위, 지위, 역할에 대한 미신적 관점을 세웠고, 소크라테스는 교사 중심, 민주적 평등을 바탕으로 학생을 존중하고, 교사의 권위, 지위, 역할을 미신하지 않는 관점을 세웠다. 이런 사제관계의 차이는 또한 그들이 교육사상을 실천할 때 채택한 교육방법의 차이로 이어졌다.

교육 방법의 차이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교육 목적, 교사 지위, 사제 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교육사상을 실현하는 과정에서도 다른 방법을 취했다.

1, 공자의 교육방법

공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길, 즉 인인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성인의 도를 달성하기 위해 공자는 교육이 아침저녁이 아니라 이해력에 중점을 두고 낡은 것을 배우라고 강조했다. 그래서 공자 교육방법에 대한 가장 좋은 논술은' 논어' 인가? 슈아가 말한 바와 같이,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지 않고, 일각을 취하지 않고, 삼각으로 반대한다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1] (P59) 공자는 교육 과정에서 먼저 학생들에게 배움의 욕망, 즉' 인' 의 욕망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다음, 적절한 때에 학생들을 계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발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일거수일투족을 하도록 요구하다. 만약 학생이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교육은 중단될 뿐이다. 공자는 여기서 학생들의 사유가 교육 과정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논어》가 가장 좋은 예이다. 이 공자와 제자의 문답 어록은 학생들이 제기한 여러 가지 질문을 기록하며, 공자는 적시에 적절하게 표적이 강한 대답을 하였다. 이런 문답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계발하고 학생들의 지식면을 증강시킨다. 그러나 "예를 들어, 결코 회복되지 않는다" 는 말은 또 한 가지 의미가 있다. 즉, 이런 비유의 최종 결과는 공자 자신의' 인' 관과 일치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얻은 지식은 공자의' 인' 관에서 벗어날 수 없다. 교육 과정에서 공자는 영원히 선생님의 지위에 있으며, 학생은 영원히 그에게 지식을 구할 수밖에 없다.

소크라테스의 교육 방법

소크라테스 교육사상의 목적은' 덕성' 의 본질을 찾아 진리를 찾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그래서 소크라테스가 사용하는 교육 방법은 논리가 강한 변증술인 조산술이다. 조산은 풍자, 조산, 귀납, 정의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2](P232) 구체적으로,' 비꼬는 것' 은 학생들이 대화에서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대화 중 갈등을 폭로하여 학생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조산술이란 조산사가 아기를 낳는 것처럼 말하는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배운 것을 회상하도록 돕는 것이다. 소위' 귀납적' 이란 학생들의 인식이 문답을 통해 사물의 개인적 특수성을 점차 없애고 사물의 보편적인 본질을 밝혀 사물의' 정의' 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가 그렇게 한 이유는 사람들이 자신의 무지를 알 때만 지식을 추구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을 교육시키려면, 먼저 그들에게 자신의 무지를 알려야 한다. 소크라테스의 조산술도 계몽의 교육 방법이지만 공자처럼 각종 제한을 두지 않았다. 학생들은 토론 과정에서 자신의 사상을 자유롭게 풀어주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소크라테스가 결국 진리를 얻는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은 교육목적에서' 인' 과' 덕' 의 다른 목표를 추구한다. 교사의 지위와 사제관계에서 그들은 각각 교사의 권위를 강조하는 교사 중심관과 사제평등을 강조하고 학생을 주체로 하는 학생 중심관을 세웠다. 교육 방법에서는 유추와 조산의 두 가지 다른 방법을 통해 학생들을 계발하여 서로 다른 교육 목표를 달성했다.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교육 사상의 이러한 본질적 차이로 인해 그들의 교육 사상은 후세의 교육 사상과 문화 발전 추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공자와 소크라테스 교육사상의 차이로 인한 영향.

둘 사이의 차이가 중서부 전통 교육 사상과 문화 사조에 미치는 영향.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교육 목적에서' 인' 과' 덕' 을 추구하면서 앞으로 중서 교육 사상의 다른 흐름과 중서 문화의 발전에 다른 영향을 미쳤다. 공자의' 인' 사상은 맹자 등 유가 계승자의 발전을 거쳐 결국 도덕적 수양과 혈연 애정을 중시하는 전통을 형성하여 중국 문화를 인문정신으로 가득 채우고 중국 철학을 전형적인 도덕철학으로 만들었다. 소크라테스의' 덕성' 추구는 지식에 기반을 두고, 참지식에 대한 추구에 치중하고, 이성이 충만하여 서방이 지식교육을 중시하는 전통으로 이어졌다. 이 사상은 플라톤 등의 발전을 거쳐 전형적인 서구 지식론 철학을 형성하여 곳곳에서 서구 과학주의의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2) 양자의 차이가 당대 교육 방법과 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지위, 사제 관계, 그리고 그들이 교육 과정에서 채택한 교육 방법도 현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자가 교사의 권위, 지위, 역할을 지나치게 미신하는 교사 중심관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학생들의 학습 수용, 암기, 지식에 대한 숭배를 지나치게 강조한다. 교사의 권위에 대한 미신과 숭배는 교사의 존엄성과 교사에 대한 존중을 강조하며, 우리 나라는 교사의 교육교육에서의 역할만 중시하고 학생의 주동성과 적극성을 간과하게 되었다. 선생님은 항상 가르치시고, 학생들은 항상 가르치신다. 선생님은 항상 모든 것을 알고 있고, 학생들은 항상 아는 것이 거의 없거나 아무것도 모른다. 선생님은 항상 생각하고 있고, 학생들은 항상 수동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선생님은 항상 학생이 항상 순순히 듣고, 선생님이 주도권을 쥐고, 학생은 항상 선생님 주위를 돈다고 말한다. 교사는 교육 과정의 주체이고, 학생은 교육 과정의 객체이다. 선생님은 지식의 권위이므로 학생들은 선생님의 말만 들을 수 있다. 학생들은 운하에 있는 것처럼 모든 것이 이미 선생님에 의해 결정되었다. 이제 이 모든 것이 학생들의 건강, 주동, 적극적인 발전을 크게 방해하고 혁신적인 인재 양성에 불리하다는 것이 분명하다.

공자와는 달리 서구 교육은 소크라테스의 민주평등관을 바탕으로 학생을 주체로 하며 교사의 권위, 지위, 역할을 미신하지 않고 계몽성과 선진성을 더욱 지니고 있다. 교사와 학생의 지위가 평등하다. 교육교수 과정에서 교사는 자신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교육교육의 중심으로 삼는다. 교학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지식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더욱 강조하는데, 기계적으로 외우는 것이 아니다. 교사와 학생은 서로 소통하고 소통하고 대화를 통해 배운다. 선생님을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권위이며, 교사와 학생은 교실에서 서로 공부한다. 이런 환경에서 학생들은 물과 더 닮아 절대적인 결론이 없는 지식의 길을 탐구하고 있다. 서구 교육이라는 단어의 본의가' 안내' 인 것처럼 선생님은 단지 지도자일 뿐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과 자각성을 크게 움직여서 그들의 혁신 능력을 배양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켰다.

셋째, 결론

이런 점에서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첫째, 교육의 목적은 그들의 교육사상의 기원이다. 둘 다 교육을 사람의 영혼을 형성하고 사람의 덕성을 높여 현실 사회를 구하는 수단으로 선택했지만 목적은 다르다. 공자는 사람을' 인' 의 구체적 도덕수양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소크라테스는' 덕' 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교사의 지위와 사제관계의 교육사상상의 차이다. 교사의 지위와 사제 관계는 교육 사상을 실현하는 기초이다. 공자는 교육 과정에서 교사의 권위를 확립하고 소크라테스는 민주평등에 기반한 사제관계를 확립했다. 마지막으로, 교육 방식의 차이. 교육 방법은 교육 사상을 관철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양자는 서로 다른 계발적 교육, 서로 다른 방법 원칙을 채택하고 있으며, 바로 이러한 차이로 인해 중서 문화의 미래 발전 추세, 즉 휴머니즘과 과학주의의 차이가 초래되었다. 동시에 이런 차이는 근대 중서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교육에서 교사의 권위적 지위, 학생의 오리채식 학습 방식, 서구 교육의 사제 평등은 강한 대조를 이루었다.

하지만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교육사상이 다르지만 근본 목적은 교육을 통해 사회 발전과 인간 진보를 실현하는 것이다. 그들의 교육사상을 연구할 때, 우리는 그들 각자의 장단점을 보아야 한다. 우리는 옛날부터 현재에 쓰이고, 서양을 중용하는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조국의 귀중한 사상문화유산을 계승하고 발양하고, 중국 전통 도덕교육의 특색을 발양하고, 그 실천가치를 인식하고 발굴하여 정수를 얻어야 한다. 동시에, 서구 문화 자원의 정수를 비판하고 차용하고, 서방이 진리를 추구하고, 과감하게 혁신하는 사고의 특징을 배우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것을 내놓아야 한다. 그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여 중서 문화의 융합을 더욱 잘 촉진하다.

참고 자료:

[1] 논어 [Z]. 양봉빈 양버균 번역. 창사: 악기슭 책자 협회, 2002 년.

[2] 왕. 중외 교육사 [M]. 장춘: 동북 대학 출판사, 2002.

[3] 베이징대학교 철학과. 고대 그리스 로마 철학 [M]. 북경: 상무인서관, 1982.

[4] 전국 교육사 연구회. 공자 교육 사상 연구 [M]. 베이징: 인민교육출판사, 1985.

[5] 색노펜. 소크라테스를 회상하다. 오영권 번역. 베이징: 비지니스 인서관, 2004.

[6] 플라톤. 공화국 [M]. 곽빈하 장이. 북경: 상무인서관, 1986.387.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다음 페이지를 클릭하십시오 >>& gt 중서 교육 문화의 차이에 관한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