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극과 연극의 차이점과 상호 학습

경극과 연극의 차이점과 상호 학습

요약: 드라마와 오페라는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두 가지 드라마 스타일입니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연극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이후 중국 연극의 '통합 오페라' 패턴이 깨지고 전국적으로 '오페라-드라마'의 새로운 이원성 패턴이 형성되었습니다. 희극은 공연예술과 언어예술이 결합된 산물이며, 다양한 극양식 중에서 가장 문학적인 형태이다. 이 글에서는 주로 예를 통해 무대연출의 관점에서 드라마와 오페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키워드: 드라마, 드라마, 예술적 표현, 관객-공연 관계

드라마는 폭넓은 관객을 위한 예술적 표현의 한 형태로서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효과도 크다. "우리는 혼란스러운 현실 속에서 명쾌한 길을 모색하고, 시대의 반대를 초월하는 용기와 강인함으로 생존과 추격을 다룬다." 경제적, 문화적 발전이 심각하게 불평등한 오늘날의 사회에서 전통극을 현대인의 미적 관점에 더욱 적합하게 개량하여 물질이 부족한 시대에 대중의 정신적 세계를 풍요롭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이 점점 풍요로워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은 전통 중국 오페라와 '수입' 연극이 서로 배우고 서로 발전해야 한다고 제안해 왔으며, 상호 학습을 위한 주요 전제 조건은 둘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드라마가 영화, TV 등 공연 형식과 다른 가장 큰 이유는 무대에 의지해야 존재한다는 점이다. 연극에서 무대연출은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다음 글에서는 무대연출의 관점에서 연극과 오페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주로 논의할 것이다. 1. 예술의 영역 추구

전통오페라가 추구하는 예술의 영역은 사실주의라기보다는 손으로 그리는 붓놀림이다. 오페라는 전통적인 수묵화처럼 '육체적 유사보다는 정신적 유사', '진실'보다는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바로 이 자유형 스타일 덕분에 오페라 무대에서 추가 소품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문을 열기 위해 문이 필요하지 않고, 말을 타기 위해 말이 필요하지 않으며, 세단에 앉기 위해 세단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천 개의 군대가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으며, 산과 언덕을 가로질러 날아가는 모습은 조연들의 몇 번의 움직임과 움직임만으로도 생생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배우들은 자신의 스타일화된 연기와 관객의 연상 및 상상력에 의존하여 장면을 만들고 줄거리를 전개하며 감정을 전달합니다.

한편, 서양의 과학정신과 진리를 추구하는 사실주의, 실용주의의 영향을 받은 드라마, 해외에서 이식된 드라마 스타일은 오페라와 정반대되는 예술적 정신을 추구한다. 오랜 역사를 통해 드라마는 늘 현실의 참된 반영을 강조해 왔으며, 삶의 진정한 의미를 드러내면서 삶의 현실을 재현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무대 위의 공연자는 캐릭터의 성격과 감정적 특성을 확고히 파악하고, 적절하고 사실적인 공연 형식을 찾고, 무대 위의 다양한 소품을 활용하고, 몸의 움직임과 선을 통해 캐릭터를 표현해야 합니다. 요컨대, 오페라가 '거짓'을 통해 진실을 찾는다면, 드라마는 '진실'을 통해 진실을 찾는다.

물론 오페라와 드라마 모두 생활에서 파생되고 생활보다 높은 작품이며, 픽션과 시뮬레이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거짓'으로 진실을 추구하든, '진실'로 진실을 추구하든, 현실 세계를 반영하는 것이 그들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2. 예술공연 프로그램

드라마는 송나라 때부터 형성되어 수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장기적인 예술적 실천에서 오페라는 양식화된 공연 '기술'에 초점을 맞춰 점차적으로 극도로 과장된 예술적 절차의 독특한 세트를 형성해 왔습니다. 배우는 먼저 마스터로부터 일련의 고정된 연기 루틴을 배운 다음 이를 표현하고 싶은 특정 이미지의 특성과 결합하여 다양한 연기 루틴을 결합하고 구체적인 극적 동작으로 변환합니다. 오페라 무대 움직임은 '폭군 키우기', '왕관 다듬기', '말 타기', '옆으로 걷기' 등 과장되고 정형화되어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매우 기술적이며 어렵습니다. Tsing Yi, Hua Dan, 펄럭이는 소매, Wu Sheng, 칼과 칼. 각 동작은 완벽하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장기간의 힘든 연습 없이는 마스터하기가 어렵습니다. 악장 외에도 오페라 노래와 기악에도 고유한 정해진 루틴이 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노래가 너무 독특하고 웅장해요. "무대 위에서는 3분, 무대 밖에서는 10년"이라는 말이 있듯이, 오페라 공연 루틴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줍니다.

오페라와 달리 드라마는 주로 대화가 중심이다. 약간의 음악, 노래 등도 활용될 수 있지만, 무대 위에서 배우의 무반주 대화나 독백이 주된 서사 방식이다. 드라마는 고정된 연기 루틴이 없습니다. 배우들은 실제 이야기를 통해 연기하는 법을 배우는데, 드라마에 비해 현실을 반영하는 기능이 더 좋습니다. 동시에, 표준이 없기 때문에 배우들은 자유로운 연기를 할 수 있는 여지가 더 크고 역할에 대한 이해를 더 충분히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같은 대본이라도 서로 다른 배우들이 연기하면 관객들에게 완전히 다른 심리적 충격과 흥분을 선사할 수 있는데, 이는 전통 오페라에서는 참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에는 오페라의 아름다움이 붙어있다. 소위 현대화와 현실화 과정에서 오페라는 양식화라는 기본성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사실, 프로그램의 고정성은 오페라의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실제로, 오페라 관객들은 프로그램에 친숙할수록 더 좋아하게 됩니다. "서스펜스의 위대함은 그것이 서스펜스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통 오페라는 위대한 서사시와 같습니다. 관객은 그 모든 동작과 모든 가사에 익숙할 수 있지만 여전히 사랑하거나 심지어는 그것에 중독되십시오. 무대예술은 관객의 사랑이 존재의 가장 큰 가치이다.

3. 관객-연기 관계

현대 드라마의 관객-연기 관계의 가장 큰 특징은 무대 입구에 보이지 않는 벽, 즉 배우들을 가르는 '제4의 벽'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청중. 배우는 대중 앞에서 혼자 있는 법을 배워야 하며, 자신에게 집중하고 군중의 반응에 신경 쓰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드라마 공연에서 매우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 관객-연기 관계의 중심에는 배우가 있다.

드라마는 매우 문학적이며, 드라마를 감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념적 내용을 감상하는 것입니다. 드라마의 공연 과정은 완전한 연속성을 가지며, 줄거리와 무관한 내용의 삽입은 물론이고 불합리한 중단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관객들은 미리 티켓을 구매해 입장하고, 인원에 맞춰 자리에 앉는다. 관람 중 박수조차도 공연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공연 중간이나 공연이 끝난 후에만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사실, 드라마가 형성되었을 때 그것은 종종 종교 의식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종교의식은 엄숙하고 엄숙합니다. 종교의식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찬양하며, 하나님의 위대한 업적과 성도들의 여정을 보여주는 드라마를 보면서 경외감을 느낍니다. 이때 연극 공연은 영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고, 관객은 영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으며, 관객의 정신적 관점은 위를 바라보고 있다. 이후의 드라마에서는 제사의 종교적인 분위기에서 벗어났지만, 이러한 우러러보는 사고방식과 관점은 제사의식의 흔적으로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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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의 관객-공연 관계는 관객 중심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공연 관람에는 제한이 없으며, 공연 관람과 무관한 행위도 언제든지 가능하며, 공연에 대한 호불호를 언제든지 표현하거나 공연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창설 초기 서민들을 위한 오락활동으로서의 오페라의 성격과 낡은 사회의 오페라 연주자들의 낮은 지위를 반영하지만, 오페라를 감상하면서 감동과 환호, 박수를 치거나 즐기게 만드는 현상이다. 술은 오페라 문화의 일부가 되었고, 오늘날까지도 그것이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요컨대, 오페라와 드라마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예술적 표현 형태로, 각각 장단점은 물론 미적, 사회적 가치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교류와 통합은 끊임없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두 사람은 본질을 잃지 않고 고유한 무대연출 형식을 유지하고 국민 문화생활의 지속적인 번영에 기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