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에 따라 중국어 교육에서 전통 문화를 침투하는 방법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에 따라 중국어 교육에서 전통 문화를 침투하는 방법
사람은 사회적이고, 역사와 시대의 격변은 큰 심리적 충격을 가져왔다. 청소년은 중국 전통문화의 계승자이자 선양자로서 중국의 오래되고 심오하고 심오한 전통문화를 경멸하지만 오히려 외국 문화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외국 블록버스터' 에 익숙하지만 중국의 역사 이야기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한다. 그들은 외국의 각종 명절 앞에서는 활약을 했지만, 중국의 전통 명절에서는 냉막 얼버무리고 있다. 이런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자기 경시는 걱정스럽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어떻게 고대인의 우수한 자질, 이를테면 활달, 활달,'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배울 수 있을까? 이것은 국어 교사의 중요하고 어려운 임무이다.
둘째, 전통 문화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
1. 고전 작품, 홍보에 주의하세요.
중국의 고전 작품은 전통문화의 대표로서 역사의 검증과 검증을 거쳐 강한 교육적 의의와 계승성을 가지고 있다. 중학생이 반드시 이해하고 공부해야 하는 모델이다. 학생들은 고전을 공부하면서' 민족정신' 의 참뜻을 체득할 수 있다. 자강불식, 선량함, 덕이 있다. 고전에서, 우리는 개인이 곤경에서 발버둥치는 강인함을 볼 수 있다. 우리는 국가가 위난할 때 발발한 단결과 투쟁을 볼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국어 수업이 중시하고 제창해야 하는 중요한 내용이다. 그러나 홍보 과정에는 많은 어려움과 문제가 있습니다.
학생이 학습인교판 필수 3' 임대옥 가부' 를 공부할 때 많은 학생들이' 읽을 수 없다' 는 문제가 있었다. 그 이유는 사회에서 성행하는' 패스트푸드 문화' 가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패스트푸드문화' 는 주로 미니소설, 만화, 만화의 형태로, 편폭이 짧고, 줄거리가 집중되며, 주제가 단일하고 명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73 만 자의 거저로서 독서에는 많은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좋은 인내심도 필요하다. 그리고' 홍루몽' 은 인물이 많고 관계가 복잡하여 학생들이' 홍루몽' 을 읽는 데 장애가 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책을 펴는 것이 좋다' 고 설득하고, 매일 시간을 좀 내서 원작을 읽고, 독서 노트를 쓰고, 수업시간을 이용해 교류 활동을 전개하도록 설득해야 한다. 학생들이 일정 기간 동안 읽고 싶은 것을 표현하게 하고,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자극하고, 독서에서 얻은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밖에도' 논어',' 맹자' 는 학생들에게 공자와 맹자의 정수를 깊이 이해하게 했다. 사기' 는 학생들이 역사 이야기를 통해 협의와 충절, 애국의 내포 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우리는 중국의 경전으로 학생들의 숭고한 민족정신을 배양할 수 있다.
고전시, 미적 취향 육성
중국 전통문화 중 가장 대표적인 비고전시가 있다. 중국 고전시에 대한 애착으로 많은 외국인들이 바다를 건너 중국에 왔다. 하지만 중국 청소년들 중에는' 거위푸' 와 같은 회자된 시사만 외울 뿐 시사감상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도 있다.
시는 중국의 우수한 문화로서, 시 언어의 화려함 때문만이 아니라 시인의 독특한 인생 경험, 애국적 정서, 시에 대한 원대한 포부, 시미에 대한 그의 관심 때문이다.
고등학교 어문에 관련된 시는 모두' 아름다움' 을 구현한다. 공작새 동남비' 는 사랑에 대한 변함없는 아름다움을 칭송했다. "촉도난" 은 장엄한 상상력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높은 곳에 올라 시인의 만년의 비극미를 표현했다. 금슬' 은 몽롱한 아름다움을 구현했다. 이렇게 아름다운 시가 학생에게 심미즐거움을 줄 수 없다면, 확실히 고전시에 대한 모독이다.
고전시를 감상하려면 먼저 사람을 알고 세상을 토론해야 한다. 시사가부는 작가의 인격을 묘사한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처지를 두고 작가를 배려하고 해석해야만 진정으로 작가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고전시를 감상하고, 두 번째 단계는 그것을 익히는 것이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책 한 권을 백 번 읽는데 그 뜻이 자현하다." 교사는 과거의 오리채식 교수법을 바꿔서, 더 이상 학생시에 무엇을 썼는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시의 아름다움을 읽고 드러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고전시를 감상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선생님이 해야 할 일은 지도와 지도이다. "내 상태에서 나는 물건을 본다. 그래서 모든 것이 내 색깔이다." 학생들에게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에 감정이 있다" 는 것을 알리다. 이런' 정' 은 시인의 성격, 경험, 인생 이상, 애국정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시 속의' 물' 의 내포를 이해해야만 작가와 심령대화를 할 수 있고, 비로소 시의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누릴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시에서 표현한 애국주의 정신, 고상한 인격, 충성스러운 윤리를 우리의 학습, 일, 생활에 끌어들이는 것이다. 속담에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다. "
고전 산문, 삶에 초점을 맞추는 법을 배웁니다.
복잡한 인생에서 꽃과 박수 외에도 기복, 실패, 고통을 겪어야 한다. 당대 중학생 중 어떤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강하여, 생활동은 걸핏하면 그들을 포기한다고 느꼈다. 어떻게 학생들의 좌절 방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국어 수업에서 국어 선생님은 학생들이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고대인으로부터 배우고 인생의 길로 눈을 돌리도록 유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무전' 을 공부할 때, 선생님은 소무가 19 년 출사 훈족 기간 동안 어떻게 피를 마시며 담요를 삼키는지, 변함없이 사명을 모욕하지 않도록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난과 수무의 생활난을 비교해서 생활에 관심을 갖는 것이 자신의 가장 큰 책임이라는 것을 알게 하다.
셋째, 언어 교사의 요구 사항
국어는 중학교 학습의 기초학과일 뿐만 아니라 도구학과이기도 하다. 국어를 잘 배우는 것, 특히 전통문화를 잘 배우면 시험에서 만족스러운 성적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사회를 더 잘 이해하고, 인생을 이해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의 인생 경험에서 자신의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국어 선생님에게 더 높은 요구를 했다.
우선 국어 교사들에게 풍부한 전통문화 비축, 해박한 지식, 풍부한 사회 경험이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전통 작품을 해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