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난퉁 블루 옥양목 인쇄 및 염색 기술의 공정 흐름

난퉁 블루 옥양목 인쇄 및 염색 기술의 공정 흐름

회색 직물 선택

농민들은 일반적으로 파란색 인쇄 직물을 염색하기 위해 고품질 면직물을 선택합니다. 일반 회색 직물은 주로 순수한 파란색으로 염색됩니다.

탈지

선택한 원단을 타이쿠 오일 등 첨가물이 함유된 물에 50~60℃ 온도에서 담근 후 깨끗한 물에 담그고 2~3분간 기다립니다. 며칠 후에 꺼내서 말려서 나중에 사용하세요.

종이 장착

조각에 사용되는 종이판은 일반적으로 3~5겹의 종이로 구성됩니다. 종이는 귀양가죽지나 닥종이 2~3겹, 한지 1~2겹으로 틀에 집에서 만든 밀가루 풀을 바르고 말린 후 익힌 동유를 바르고 압착한다. 사용하기 전에 평평하게 펴십시오.

도색 및 교체

먼저 양모로 만든 붓(직경 4~5cm)을 사용하여 한쪽 끝을 단단히 감싼 후 붓에 물감가루를 조금 묻혀서 교체하세요. 원본 새 샘플을 다운로드하거나 다시 디자인하세요.

문양판 각인

보통 2~3겹의 기름판지(크라프트지)를 스테이플러로 묶은 뒤 크라프트지에 일반 문양을 그리고 집에서 만든 조각칼로 문양을 새긴다. 칼을 쓰는 데 사용됩니다. 조각할 때 칼은 수직이어야 하며 위쪽과 아래쪽의 꽃 모양이 일치해야 합니다. 철판으로 사면을 자른 후, 이를 집어서 대나무 조각으로 감쌉니다. 조각칼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단일 경사 칼, 이중 칼, 철판으로 만든 둥근 칼날(흔히 나팔총이라고 함). 단칼 패싯이 주된 방법이며, 쌍칼로 조각한 선은 가늘고 폭이 일정하다. 곤봉은 크고 작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주로 패턴 제작에 필요한 점을 치는 데 사용된다.

패싯(Facet), 선(Line), 도트(Dot) 등의 조각 기법이 있는데, 파싯은 큰 문양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부러진 칼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파란색 옥양목 무늬의 선은 네거티브 라인과 포지티브 라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인된 선은 매끄럽고 매끄럽게 조각되어야 합니다. 점은 주로 집에서 만든 도구로 두드려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며, 점은 일반적으로 패턴에서 장식적인 역할을 합니다. 조각 외에도 교체용 판도 있습니다. 초기에 사용했던 패턴은 페인팅 후 조각을 통해 유지되므로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유 바르기

먼저 자갈을 이용해 조각된 문양의 뒷면을 매끄럽게 한 후 익힌 동유를 발라 보강하고 건조시킨 후 앞뒤로 기름을 발라준다 2~3회 건조 후 펴서 카테고리별로 보관하고 필요할 때 직접 염료풀을 프린팅합니다.

스크래핑

물기를 짜기 전에 회색 천에 물을 뿌린 후 천을 굴려 두는 것은 흰색 천이 염료 페이스트를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민중청화포의 염색방지제에는 옥수수가루, 밀가루, 찹쌀가루 등이 사용되어 왔으며, 수 세대에 걸친 탐구와 실습을 거쳐 최종적으로 점도가 적당한 콩가루가 선택되었다. 여름에 변질되기 쉬우며 가격도 비싸다. 석회가루를 첨가하면 사이징이 잘 벗겨질 뿐만 아니라 염색 후 모르타르가 벗겨지기 쉬우므로 아직도 방오제를 만들기 위해 콩가루와 석회를 사용한다. 비율은 1:0.7이고, 물을 첨가하여 페이스트를 만든다. 때로는 패턴의 요구 사항에 따라 찹쌀 가루와 석회를 염색 방지 페이스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슬러리를 혼합할 때, 콩가루가 곱고 투명할수록 점도(점도)가 적당해야 합니다.

새긴 문양을 흰 천 위에 올려놓고 긁어내세요. 긁을 때 균일한 힘을 사용하십시오. 스크레이퍼는 일반적으로 장쑤성 및 절강성 지역에서는 단조 철로 만들어지며, 후난성 및 후베이성에서는 뿔과 나무판으로 만들어집니다. 긁어낼 때 패턴을 연결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패턴이 복잡할 경우 패턴 정렬이 정확해야 하며 조판이 자유로워야 합니다. 그런 다음 얼룩 방지 페이스트를 바른 회색 천을 그늘에서 건조하는 데 이틀이 걸립니다. 모르타르가 건조된 후 통에 넣어 염색합니다.

염색

인디고를 작은 통에 붓고 인디고 5파운드와 라임 8파운드, 막걸리 10파운드, 적당량의 물을 섞어 인디고가 물은 노랗게 변하고 물 위에 쪽빛 거품이 생긴다. 사람들 사이에서는 쪽빛 꽃으로 알려져 있으며, 큰 통에 부어 염색한다. 염색 전, 통 중앙에 대나무 바구니를 놓아 염색된 천이 통 바닥으로 가라앉아 통발이 나타나 염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런 다음 사이징 천을 풀고 사이징 천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천이 흠뻑 젖을 때까지 물에 담근 다음 통에서 염색할 수 있습니다. 20분 동안 통에 천을 넣은 후 산화를 위해 꺼내서 30분 동안 환기시킨 후 천 표면을 계속 회전시켜서 천을 통에 넣는 시간과 산화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직물과 기후 변화에 따라

푸른 옥양목의 푸른색은 식물염료인 푸른풀을 사용하여 순수합니다. 《광서동주기》에 따르면 쪽을 뿌려 경계를 이루고 5월에 첫 번째 쪽을 베고 7월에 두 번째 쪽을 베고 물을 부어 석회에 담그고 천 번 저어 물기를 뺀다. 물을 뿌리면 남색이 된다. 천을 염색하는 데 사용되며 Xiaotanqing이라고 합니다. 루가오에서 온 사람들은 특히 이름에 능숙합니다. 봄에 파종하고 가을에 수확한 후, 잎을 돌못에 담그고 며칠 후 썩은 가지를 제거하고 석회나 바지락 가루를 넣어 가라앉힌다. 침전된 염료는 흙처럼 보이며 일반적으로 인디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5월 7일, 난퉁 사람들은 현지 블루그래스를 수확하여 블루 옥양목 염색용 색소로 가공합니다. 명나라 시대에 남색은 황실에 바치는 헌물로 푸른 옥양목에 순수하고 엄숙한 느낌을 더해주었습니다. 식물성 염료는 푸른 옥양목을 날염하고 염색하기 위한 염료통수를 생산하기 위해 특별히 제조된 것입니다. 각각의 염료통에는 수천 년 동안 죽지 않은 생수가 담겨 있습니다. 염료통 속에는 미생물이 끊임없이 존재하며, 물 속에서의 움직임으로 인해 모르타르가 없는 부분은 파란색으로 염색되고, 회색으로 염색된 부분은 원래의 흰색을 유지합니다.

염료 통의 세심한 관리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독특한 기술이며 외부인에게 전달되지 않습니다. 그 비밀을 지키기 위해 염료통 사람들은 매일 밤 염료통 안의 물을 주의 깊게 확인한 후 제때에 맞춰 배합을 조정합니다.

매일 아침 천을 염색하기 전에 주인은 큰 통에 있는 염색수가 잘 익었는지 확인하고, 통에 있는 모종물을 그릇으로 떠서 먼저 집게손가락으로 머리에 문지른 다음 옆에 놓는다. 손가락에 기름이 묻은 후의 그릇. 묘목의 물 색깔을 보세요. 그릇의 물 표면을 빠르게 밀어내면 통에 있는 남색 물의 색깔이 더 커집니다. 반대로 통 안의 물은 그레이 와인으로 조절되고 숙성되어야 염색될 수 있습니다. 염료통수는 푸른옥양목의 생명원이고, 염료통맨은 염색공방에서 존경받는 예술가이기도 하다.

먼지를 긁어낸다

염색된 천을 건조시킨 후 먼지를 긁어내고 염색 후 염색약을 긁어낸다. 천을 통에서 건조시킨 후에는 재와 알칼리로 인해 더 무거워집니다. 색상을 고정하려면 산이 필요합니다. 청소 후 스탠드에 천을 펴고 끝이 둥근 맞춤형 긁는 도구나 기울어진 가정용 부엌칼을 사용하십시오. 45° 각도로 적당한 힘으로 모르타르를 긁어냅니다. 긁을 때 면포가 긁히지 않도록 특히 주의하세요. 염색된 천으로 얕은 모르타르를 제거하고 봉인의 본연의 색을 드러냅니다. 모르타르 블록이 큰 경우에는 염색 압연 과정에서 회색층이 자연적으로 균열이 생기고, 균열과 함께 인디고가 회색 직물에 침투하여 인위적으로 형언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질감을 남긴다. 자연스러운 질감은 푸른 옥양목 예술의 영혼입니다.

청소 및 건조

천을 긁은 후 천 표면에 남아 있는 모르타르와 떠다니는 색소를 2~3회 닦아내고 건조시켜야 합니다. 긁기, 염색, 건조와 같은 공정 요인의 영향으로 인해 파란색 인쇄 천의 길이는 일반적으로 12m 미만으로 제한됩니다. 염색 마스터는 긴 대나무 막대를 사용하여 젖은 천을 7m 높이로 들어 올립니다. 높은 건조대. 건조하는 장면이 매우 장관입니다. 마지막으로, 구르는 돌을 사용하여 천을 평평하게 굴립니다.

염색된 천은 진한 파란색이다. 건조된 후에 흙의 느낌과 견고함을 주기 때문에 낡은 푸른 천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염색 후 얕게 떠 있는 모르타르를 긁어내면 모르타르로 밀봉된 부분의 실제 색상이 드러납니다. 모르타르가 큰 경우 염색하는 동안 회색 층이 자연적으로 갈라지고 인디고가 회색 직물과 함께 침투합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자연의 얼음 패턴을 남기는 틈새. 같은 작가가 만들어도 프린팅된 패턴이 달라서 굉장히 다양한 느낌을 줍니다. 민속예술가들의 뛰어난 기술과 푸른 옥양목의 독특한 예술 스타일은 사람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