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예 교육의 의의
서예 교육의 의의
서예교육은 중국인에게 일종의 기술교육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문화수양과 정신수양이다.
수천 년 동안 문해력부터 구궁격, 쌀자격, 쌍갈고리 그림, 서예 모사 등 몽골 어린이들의 학생들을 이끌고 서예 실천에서 체험하고 실천하고 깨달은 규칙, 수련, 심미, 양성, 즐거움을 하나로 모으는 것은 중국 전통이다
청말민 초,' 서학동계' 가 유행이 되었을 때, 신생대는 필자를' 영광' 으로, 붓글씨는 노소 모두에게 적합한 낡은 습관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신문화 운동은' 공가점 전복',' 봉건 반대' 와 함께 네모난 글자를' 블랙리스트' 에 등재해 중국의 낙후와 굴욕이 복잡한 한자 쓰기 체계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며 강력하게 주장했다. 당시 중국의 전통문화와 민족문화는 이미 근본적으로 부정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서예교육은 자연스럽게' 영향' 을 받아' 문해교육' 시리즈에 조용히 결합되어 독립의 지위를 잃었다.
그러나 중국 서예의 서예 예술은 예술계 학술계 정치계에서 여전히 높은 지위를 누리고 있다. 예를 들어 손중산, 장개석, 마오쩌둥, 주은래, 우임, 곽모로, 제백석, 노신의 서예예술은 모두 큰 추앙을 받았고, 학교는' 문해 교육' 과 함께 기본적인 요구와 기준이 없는 서예 교육을 펼쳤다. 마이크로컴퓨터 시대' 가 도래한 후, 이런 상황은 더욱 몰락했고, 서예교육은 기존의 필기절차에서 완전히 퇴출되어 점차 멀어져, 교육상의 일종의 잔재가 되고, 문화상의 일종의 사치품이 되어, 결국 여러 세대의' 공백' 으로 모든' 전통문화예술파수꾼' 마음속의 영원한 고통을 이루었다.
서예 교육이 쇠퇴한 원인은 다방면이다. 첫째, 컴퓨터 키보드 입력기 기술 경로는 필기 대신 쓰는 것이다. 사회적 차원에서 정보 보급 및 문서 생성 과정은 기계화되고 기술화되고 있으며, 필기는 입력으로 바뀌고 있으며, 심지어 학교 교육도 코스웨어화되고 있습니다. 둘째, 현대 필기도구가 소프트 펜에서 펜 볼펜 사인펜 등 하드펜으로 발전한 이후 한자의 필기도구가 혁명적으로 바뀌었고, 붓이라는 중국인이 서예를 쓰고 연습하는 필기도구의 사용은 점차 학교 교육에서 퇴출되었다. 셋째, 당대 중국의 학교 교과 과정 종류가 늘어남에 따라 학생들은 숙제를 완성하기 위해 더 빨리 쓰는 경필이 필요하다. 넷째, 컴퓨터 키보드로 한자를 입력하는 것이 보편화되면서 입력 기술이 간소화되고 조작이 쉬워지며, 각 업종의 정보문화 전파자 (기자, 교사 포함) 는 하드펜 대신 컴퓨터로 타이핑하는 것에 더 익숙하다. 넷째,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컴퓨터 세대는 더 빠르고 효율적인 사무용 도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학교 스승의 진급에 따라 학교 학습 과정에서 서예 교육을 받지 못한 교사들이 점차 직장에 나서고 있다. 그들은 필기의식과 서예 의식이 부족하여 한자를 잘 쓰지 못해 학생들에게 서예 교육을 할 능력이 없다고 결정했다. 여섯째, 사회 전체의 문화 종사자들은 보편적으로 단어를 잊는 문화적 매력이 존재하며, 글쓰기는 사회에 중시되지 않는다. 일곱째, 학교 교육은 응시 교육의 공리화 길에 들어섰고, 글쓰기 교육은 자연히 잊혀졌다.
서예는 중국 전통 문화의 보물이다. 한자를 중요한 전달체로 하는 서예 교육은 일종의 아름다운 교육일 뿐만 아니라 덕육, 지육, 헬스, 심미의 종합 효과도 가지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서예 연습을 통해 학업 성적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장송 선생님의 훈련센터에서 한 달도 채 안 되어 성적이 반년 넘게 나아지지 않은 아이들을 지도했다. 학부모가 신기함을 탄식할 때, 장송은 단지 아이가 글씨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습관을 고치게 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주의를 집중하도록 훈련시키고, 잔재주를 부리지 않고, 원래 한 시간 넘게 숙제를 했는데, 30 분 만에 순조롭게 해냈고, 선생님에 의해 우수 과제로 평가될 것이다. 확실히, 글씨를 연습하면 한 사람이 진지하고, 침착하며, 시작과 끝이 좋은 성격을 단련할 수 있다. 날마다 학생들의 좋은 행동 습관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형성된다. 곽모로는 "학생의 소양을 키우면 깊이 생각하고, 의지에 집중하기 쉬우며, 모든 것을 잘 관찰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일을 대충 하기 쉽고, 대충대충 하고, 독창적이고, 일을 쉽게 망칠 수 있다. 너는 서예 연습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 "글씨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한 획과 한 글자 한 글자 한 문장으로만 글을 쓸 수 있어야 글을 쓰는 기교를 습득할 수 있어 학생들의 엄격한 학습 태도와 인내의 좋은 자질을 키울 수 있다.
서예 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학생들이 민족 문화를 이해하고 민족적 자부심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장송 선생님은 학생들을 여러 차례 해외 서예 교류 활동에 참가하도록 이끌었다. 아이들은 해외 중국인 아이들의 우수한 서예 작품을 보고 감동을 받아 귀국 후 공부가 더욱 활발해졌다. 서예 교육은 자질교육에서 도덕을 도야하고 지혜를 계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일부 외국 과학자들은 인간의 지능을 여러 차례 테스트한 결과, 항상 중국인이 지능이 가장 높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중국의 독특한 한자와 관련이 있다. 한자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람의 지능을 개발하고, 사람의 지능 수준을 높이며, 사람의 다원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예 교육은 문화 전승에 관한 것이며, 서예는 중국 문화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중국 문화는 해박하고 심오하며, 유래가 길다. 이것은 모두 한자에 의존한다. 중국 서예사도 중국 문화사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전통문화 교육은 글쓰기로 시작해야 한다.
예기' 등 고서에 따르면 서주에는' 국학' 이 있었고, 교육 내용은' 육예' 로 기재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책' 이 열거되어 있다. 춘추시대 공자는 "책은 도를 근본으로 하고, 시는 언지를 근본으로 한다", "시" 는 "책" 만큼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당 시대에는 학생들에게 "매일 한자를 배우고 종이 한 장을 쓸 것" 이라고 요구했다. 당송 이후 서예는 줄곧 과거 선거사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였다. 수천 년 동안 중국 고대 인민들은 서예 교육을 매우 중시해 왔기 때문에 중국 문화는 지금까지 전해 내려올 수 있다. (오) 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