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삼방 칠골 정월 대보름날 민속

삼방 칠골 정월 대보름날 민속

정월대보름은 우리나라 전통 명절 중 대절로 매우 중요하다. 정월대보름의 명칭은 그 축제 행사가 1 년 첫 달 (위안) 의 15 일 밤낮 (야식) 에 열렸기 때문이다. 정월대보름은' 등절',' 등석',' 상원절' 이라고도 불린다. 상원은 음력 정월 15 일, 중원은 음력 7 월 15 일, 하원은 음력 1 월 15 일)-이 축제의 주요 행사는 밤에 불을 켜는 것이기 때문이다. 새해의 첫 보름달 밤이다.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에 관해서는 역사적으로 많은 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한나라에서 초기 프로토타입을 갖추었다고 여겨진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한고조 유방이 죽은 후 여후전권, 이후 공신들은 여씨 세력을 평화롭고 소멸시켰다. 한문제 유항이 등극한 뒤 매년 승승장구하는 정월 대보름날, 자신이 출궁하고 민경하는 날로, 이날 밤 나들이를 정월대보름이라고 부르기로 했다. 한실의 또 다른 황제 한명제는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태우도록 칙령을 내렸다. 이후 이런 축제 풍속은 민간으로 전해지고, 해마다 원화의 밤, 등불을 켜고 채색을 하며 밤새워 밤을 지새웠는데, 이것이 바로 정월대보름에 등불축제의 유래라고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등불, 등불, 등불, 등불, 등불) 위진 시대에는 정월대보름에 제문, 제잠신, 영자고모의 내용을 더했다. 그러나 정월대보름이 성행하기 시작한 것은 수당 시대였다. 수문제년 (기원 581-61 년), 경성 장안과 각 주현에서는 정월대보름이 올 때마다 사람들이 거리를 오가며 횃불을 들고 북소리를 치거나, 동물 가면을 쓰고, 어떤 남자는 여성복을 입고 있다. 당나라에 이르러 거의 역대 황제들이 모두 관등과 관련된 칙령을 내렸다. 당시에는 엄격한 통행금지 제도가 있었지만 정월대보름에 유난히 관용을 베풀어 백성들이 3 박 등불을 켜도록 허락했다. 당시 장안 () 에서는 "서역 등바퀴 천영나무, 동화금궐만 재개발" 이 있었다. 당시 낙양에서는 "월하가 많이 타고, 등불 앞에서 사람을 둘러본다. 기쁨이 무궁무진하다. 가무는 새벽이다" 고 말했다. 송대의 정월대보름은 성대한 명절이며, 경사는 정월 15 일부터 18 일까지 계속된다. 경성 개봉부는 정월대보름의 밤을 위해 만등이 일제히 밝으며, 가장 장관인 것은 무수한 등롱입구가 산림형' 등산' 으로 묶여 있고, 등잔에는 신선 전설, 불교 이야기가 그려져 있다. 가장 매력적인 것은 각종 보살등이다. 보살의 팔은 자유롭게 움직이고, 손가락은 물이 다섯 번 나오는데, 마치 폭포처럼 생겼는데, 이것도 중국 최초의 인공분수일 것이다. 남송사 신기병은' 청옥안 원석' 이라는 단어에서 이렇게 썼다. "동풍 밤에 꽃천수를 놓아주고, 더욱 불어나고, 별은 비와 같다. BMW 조각차는 향기가 가득하고, 봉소 소리가 울리고, 옥주전자의 빛이 돌고, 하룻밤 물고기 용이 춤을 춘다. " 당시 등불을 감상하는 광경이 얼마나 웅장했는지 알 수 있다! 송대의 이런 풍습 중 대부분은 명청까지 전해졌고, 또 명청에서 오늘까지 전해졌다. < P > 정월대보름은 시끌벅적할 뿐만 아니라 시적인 정취로 가득 차 있다. 전국의 도시와 농촌에서 사람들은 즐거운 심정으로 정월대보름에 용등, 사자 춤, 등불 추측 등 대중적인 오락 행사를 열어 축제 전체가 절정에 이르렀다. 등불을 감상하고 등불을 노는 풍습은 각지마다 다르다. 시골에서는 경기등, 지화고 등 오락 형식이 대보대보름인데, 도시에서는 등불회, 모내기 등춤, 등불추측 등 유예활동을 많이 한다. 우리나라 동북에서는 얼음등을 열어 구경하기도 한다. 중원 일대의 일부 지방과 같은 특수한 풍습이 전해지는 곳도 있고, 정월대보름날 새 며느리는 친정등을 꺼리는 곳도 있다. 또 다른 곳에서는 정월대보름날 새색시가 반드시 친정으로 돌아가' 등잔 숨기기' 라고 말해야 한다. 정월 대보름에 정월대보름을 먹는 것은 이미 12 여 년의 역사가 있다고 전해진다. 정월대보름은 처음에는 일종의' 백죽 범고' 형태였는데, 나중에 찹쌀가루로 채워진 탕원을 만들어 보름달처럼 달콤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정월대보름에는 정월대보름을 먹고, 뭉치는 뜻과 달콤한 꿀맛을 맛보며 정월대보름의 바람을 먹으며 전국을 유행시켰다. 남송 () 의 유명한 시인 강원 () 은 7 여 년 전 정월 대보름날 실황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정월대보름은 채련선 () 을 다투고, BMW 향차는 추락을 줍는다. 비바람이 밤이 깊어 사람들이 흩어지고, 고독한 등불은 여전히 탕원을 팔라고 부른다. " 흥미롭게도, 곳곳에 정월대보름을 먹는 지방식 풍습이 있다. 운남의 일부 지방에서는 콩반죽을 먹는 것이 유행하고, 하남의 일부 지방에서는 대추떡을 먹는 것에 신경을 쓰고, 산시 사람들은 이날' 정월대보름차' 를 즐겨 먹으며, 국수탕에 각종 채소와 과일을 첨가하여 매우 풍미가 있다. < P > 등불수수께끼는 우리나라 예원 중 독특한 문학예술 형식이다. 매번 중대한 명절, 특히 정월대보름이 되면 등불 수수께끼를 가장 많이 짐작할 때이다. 각지의 유원회, 문화궁, 클럽은 모두 등불 수수께끼를 추측하는 이 유예 종목을 빼놓을 수 없다. \ "순간 기쁨 순간 걱정, 천 가지 잘못된 머리 를 생각합니다. 천 가지 좋은 것을 생각해 낸다면, 스스로 근심을 푸는 것은 근심을 푸는 데서 나온다. " 이 시는 바로 수수께끼인데, 그것의 수수께끼는 바로' 추측' 이라는 단어이다.

등불 수수께끼를 풀면 우리나라에서 오랜 전통이 있다. 민구수수께끼에서 유래한 뒤 문인 가공을 거쳐 수수께끼가 되었다. 보통 어떤 사물이나 어떤 어구, 성어, 속담, 글을 수수께끼로 삼아 은유, 모양, 암시적인 묘사방법으로 수수께끼를 만들어 추측을 한다. < P > 남송시대 도성 임안이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켤 때마다 좋은 사람들이 시수수께끼를 오색찬란한 꽃등 위에 묶어 추측을 할 때, 문의수수께끼도' 등수수께끼' 가 되었다. 등불 추측 수수께끼는 먼저 벼슬아치사대부층에서 일어났다가 나중에는 점차 민간으로 보급되었다. 등불축제가 되면 수수께끼 수수께끼를 푸는 사람이 매우 많고 내용도 상당히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남송에서 청나라까지 7 여 년 동안 줄곧 성행하고 있다. < P > 신중국이 성립된 후, 등불 수수께끼의 형식이 더욱 광범위해졌고, 많은 대중도 등불 수수께끼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제작자는 머리를 써서, 대대적으로 혁신하여, 그것을 더욱 생명력을 가지게 하였다. 중대한 명절마다 보통 추측 행사가 있다. 수수께끼는 이미 우리나라만의 민족적 색채와 풍격이 풍부한 일종의 문예 형식이 되었다.

원야관람등이 달을 감상하는 것은 이미 일종의 풍습이 되었다. 우리 나라 국민들은 보통 이 밤에 의미 있는 경기를 한다. 남방에 사자춤 시합' 채색 강탈' 행사가 있다면. 현재 많은 곳에서 정월대보름날 동안 일루미네이션전, 꽃등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등롱이 비에 쏟아지고 올벼 한 다발',' 8 월 15 운은 달을 가리고, 정월 15 설은 등불을 치는 것' 과 같은 속담을 많이 요약했다. 해외에서는 아직도 많은 중국인 동아리들이 용등을 휘두르는 오래된 전통을 간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