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블루 옥양목 상세 정보
블루 옥양목 상세 정보
남색 날염천은 오래된 수공 프린트 직물로 강남 민간에서 널리 유행한 적이 있다. 그녀의 고풍스럽고 우아한 문화적 매력은 중국 민간 예술에서 독보적이며, 수천 년 동안 동양 문화의 매혹적인 향기를 발산하고 있다. [이 단락 편집] 4. 역사 연혁 블루프린트 천은 진한에서 기원하여 상업이 발달한 당송 시대에 흥성하였다. "고대와 현대 도서 통합" 이라는 책에 따르면, "약포-고약으로 염색하고, 말리고, 회색으로 변하면 파란색과 흰색, 인물, 꽃과 새, 각양각색의 시가 커튼으로 쓰인다."
자본주의가 싹트는 명청시대에 약포가 민간에서 널리 유행했기 때문에,' 고금의 도서 통합품' 은 "약포가 속칭 꽃에 물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지금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Guangxu Tongzhou zhi" 기록은 "푸른 가장자리를 심는다. 5 월은 두란이라고 하고 7 월은 이란이라고 합니다. 물 한 웅덩이인데 석회를 담그고 수천 번 휘저었다. 수분을 제거한 후 인디고가 되어 천을 염색하는 데 쓰이며, 소강청이라고 부른다. "
현대에 본 청색 날염천의 스타일은 대부분 명청 작품이다. 모기장, 이불, 가방, 스카프, 커튼 등과 같은 일상용품들. 청색 날염천으로 되어 있어 단순하고 대범하며, 색깔이 산뜻하고 화사하며, 도안이 간단하고 항상 인기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염색방업은 한때 현지에서 두드러진 산업이 되었다. 송원 시절, 동향의 푸른 옥양목은 매우 번영하여, 베틀이 도처에 널려 있고, 염색방이 골목을 가득 짜는 장관을 이루었다. 이 가운데 석문 (본명 옥계) 의' 풍유함',' 타이슨' 등 염색방이 한때 업계 최고가 됐다. "서화향명", "한해 삼우", "매개오복", "류카이백자" 등 제품이 오랫동안 명성을 떨쳤다. [이 단락 편집] 5. 단순하고 원시적인 청화제재는 단순하고, 변화무쌍하며, 오색찬란한 청화예술 세계를 창조한다. 파란 옥양목천의 도안과 디자인은 모두 인민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국민의 사랑, 행복한 생활에 대한 그들의 갈망, 그리고 그들의 간단한 심미 정취를 반영한다. 제재와 내용에서 사람들의 건강하고 순박한 마음은 민간 블루 프린트천에서 형식과 내용의 완벽한 통일을 얻었기 때문에 블루 프린트천은 확실히 깊은 문화예술 축적을 구현했다.
청색 날염천의 도안은 사람들이 즐겨 보는 민간 이야기와 연극 인물을 바탕으로 하지만 동식물과 화조로 구성된 길조 도안이 더 많다. 비유, 해음, 비유를 통해 아름다운 미래를 기대하는 국민의 이상과 신념을 표현하기 때문에 파란색 날염천은 국민의 전통 풍습에서 상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예전에는 딸이 시집을 갔을 때 어머니가 준비한 남색 천으로 만든 메뉴판 한 부를 꼭 가져와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풍습은 딸이 남자와 결혼한 후' 대청에 올라가 부엌을 얻을 수 있는 능력' 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여자아이가 결혼하면 이불 상자 안에 파란색 프린트 이불 한두 개가 있어야 한다. 봉황 모란무늬의' 용봉피' 는' 압력 상자 천' 이라고 불린다. 그 당시에는 파란 옥양목천이 서민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단락 편집] 6. 전설에 의하면 청색 날염천은 역사가 유구한 전통 수공 프린트 제품이라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매라는 젊은이가 조심하지 않아 넘어져서 진흙 속에 빠졌다고 한다. 그의 옷은 누렇게 변해서 씻을 수 없지만, 사람들은 보고 모두 좋아한다. 그리고 그는 이 일을 그의 친한 친구 갈에게 알렸다. 나중에 그들은 전문적으로 천을 노란색으로 염색하고 또 기회가 생겼다. 그들이 천을 나뭇가지에 걸어 말렸을 때, 부주의로 바람에 땅으로 날아갔다. 마침 땅에는 하수우가 한 무더기 있었는데, 지금은 푸른 색이라고 한다. 안에 남색이라는 성분이 있어 옷감을 파란색으로 염색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이 천을 발견했을 때, 노란 천은 이미 꽃천으로 변했는데, 그것은' 푸르고 푸르다' 라고 그들은 생각했다. [이 단락 편집] 7. 남통청색 프린트포 장쑤 성 남통시는 아름답고 풍요로운 장강 삼각주 충적평원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은 황해, 남쪽은 양자강을 잇는다. 이곳은 기후가 온화하고 풍경이 수려하며 인민이 부유하여' 숭천복지' 로 불린다. 남통은 예로부터 인걸지령의 땅이었고, 오월 문화, 가시추 문화, 지루 문화가 여기서 융합되어 강해 평야의 독특한 지역 문화 풍격을 형성했다. 천여 년의 역사 속에서 남통인민은 풍부하고 다채롭고 널리 알려진 민간 공예를 창조하고 발전시켰다. 넥타이 염색, 채금, 호루라기 연, 조각판 인쇄, 공예박 등.
남통청색 날염천은 가장 대표적인 민간 공예품 중의 하나이다. 오원신이 창립한 남통청색 프린트천 박물관은 중국 청색 프린트천 전승기지로 등재돼 그가 신고한' 남통청색 날염포 날염 기예' 가 첫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됐다. 남통도' 블루프린트천의 고향' 으로 불리는데, 이런 영예로운 칭호는 오원신이 30 여 년 동안 블루프린트천 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전통에 대한 견지 전승과 분리될 수 없다.
남통 민간 청색 프린트 천은 명대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전해 왔다. 한 세대 또 한 세대 민간 연예인, 특히 당대 민간 장인들의 꾸준한 노력을 통해 이미 단일 방직 천 제품에서 다양한 원단 제품으로, 실용생활에서 각종 장식으로, 들판에서 도시로, 전례 없는 휘황찬란함을 이루었다.
여덟, 옥계진 염색방 정원은 푸른 옥양목천의 발원지이다.
원말명 초 유희창의 조상은 족보와 고서를 데리고 강남에서 이주하여 불을 피했으며, 풍부한 재력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꽃바구니 기예도 가져왔다. 성남 염색방 공원에는 가장 많은 청색 날염천 염색방이 있습니다.
해방 후, 옥계진의 주요 청색 프린트천 염색소에는 왕자가 염색방, 계장춘염색방, 염색방, 관문구 염색방이 있었다. 공공-민간 합작 투자의 경우 창춘염방이 남통시와 손을 잡을 것이다. 풍가 염색방 하홍영은 옥계구 이갑진에 이르기까지 기업 체제가 몇 차례 변천하고, 청색 프린트천 기술도 옥계고읍에서 옥계구 이갑진, 남통시로 전해져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Yuxi 고대 도시는 중국 역사와 문화의 유명한 마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