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조카가 삼촌을 돌보기 위해 등불을 켜는 모습을 그린 고전 산문

조카가 삼촌을 돌보기 위해 등불을 켜는 모습을 그린 고전 산문

'조카가 등불을 켠다 - 조삼촌(늙은)'이라는 말은 중국 남자, 여자, 어린이 거의 모두가 알겠지만, 이 말의 유래를 물으면,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까 두렵습니다. 실제로 이 속담은 동한 초기 하노이현 회현(현 허난성 오지현)에서 나온 말이다. 내가 말하자마자 당신은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우지현의 전통적인 농촌 풍습에 따르면, 음력 1월 6일부터 9일(주로 6일 또는 9일)에 삼촌이 홍등 2개와 초 10개를 자신의 집에 보내야 합니다. 조카. 좋은 일이 짝을 이루고 완벽하다는 뜻이에요. 삼촌은 보통 사탕수수를 통째로 사용하여 등불 양쪽 끝을 잡고 어깨에 메고 조카에게 주는데, 이는 조카가 좋은 미래를 누릴 것이라는 표시입니다. 사탕수수가 없으면 대신 대나무 깃발을 사용하세요. 이는 점점 좋아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등불을 보내는 풍습은 밝은 미래, 행복, 아름다움을 의미하며 삼촌의 진심 어린 축복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음력 1월 15일 저녁, 조카는 삼촌을 집으로 정중히 초대하여 감사의 마음을 표하고, 등불을 들고 먼 곳에서 삼촌을 맞이합니다. 조카는 등불을 앞에 들고 삼촌을 안내하며 삼촌에 대한 경의를 표했다. 그래서 속담이 있습니다 : 조카가 랜턴을 켭니다-삼촌. 조카는 삼촌을 집으로 데려간 후 집 문에 등불을 걸어 행운을 빌었습니다. "어머니는 큰 삼촌이다."라는 속담처럼 삼촌의 지위는 매우 고귀합니다. 오지현에서는 삼촌이 조카의 재산분할, 조카어머니의 연금 처리, 장례 준비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다. 조카 상봉 감사잔치에서 조카는 선물로 세 번 무릎을 꿇고 아홉 번 절을 해야 했고, 삼촌은 젓가락만 사용했다.

그럼 등불을 켜서 삼촌을 모시는 풍습은 언제부터 시작된 걸까요? 이는 한나라 초기 하노이현 회현에서 시작된다.

유수는 난양에서 왕망에게 반기를 들었고 번번이 패했다. 이후 회현에 거점을 마련하고 회궁과 사찰을 건설해 동화 등을 제조하기도 했다. 귀중품, 기타 각종 공방이 있습니다. 전시 수도로 회도라고 불 렸습니다 (낙양에 수도를 세운 후 동반 수도로 변경했습니다). 회두는 당시 정치, 경제, 문화, 군사, 수공예품 제조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이것이 전환점이었고, 유수채는 약자에서 강자로 변해 영웅들을 멸망시키고 세계를 정복했다. 오늘날까지도 오지 땅에는 당시 유슈에 관한 유물과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건무 원년(서기 25년) 8월, 광무제가 회궁에서 세기에게 제사를 지냈고, 대조상 유방(劉父), 문유행(文劉衡)에게 제사를 지냈다. Wu Liu Che 황제와 나중에 수도를 만들기 위해 Luoyang으로 이사했습니다. 회현은 건무 초창기에도 여전히 유수의 가장 중요한 군사 후방 기지였습니다. 건무 1년부터 건무 8년까지 유슈는 국가가 통일되기 전에 9차례 임신을 했습니다. 여기에서 운영 의사결정을 수행합니다.

동한 건무(建后) 시대, 막강한 사령관인 동선(董玄)은 회현(현 우즈현)에서 수년 동안 현 행정관을 역임했다. 그는 정직하고 정직하며 법을 공평하게 집행하고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폭력을 제거하고 악을 징벌하고 선을 장려하며 대를 이어 오지 사람들로부터 깊은 칭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쑤언에 관한 많은 전설이 아직도 우지현 사람들 사이에 유포되고 있다. 사람들은 Dong Xuan의 이야기를 이야기하며 잘 알려져 있습니다.

'후한서(後한서)'에 따르면 동쑤언(周端), 예명 소평(少平)은 천류위현(현 허난성 치현현 원진)에서 태어났다. 초기에 그는 솔직하고 솔직했으며 불의에 맞서 싸우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관직에 오른 후 극기하고 공무에 전념하여 몇 년 만에 북해(현재의 산둥성 창러현 서부)의 총리로 승진했다. 북해에서는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무관 공손단과 그의 아버지와 아들을 처형했고, 법에 따라 무고한 사람들을 살해한 동쑤언(Dong Xuan) 30여 명이 수도로 호송되어 사형을 선고받았다. '잔인하고 무차별적인 살인' 혐의로 기소됐다. 처형되기 전, 한나라 광무제 유수(劉秀)는 동현이 공평하게 법을 집행하고 공손단 등이 살해된 것이 마땅하다는 사실을 알고 사람을 보내어 날마의 칙령을 통과시키고 백성을 복종시켰다. 검으로 동쑤언을 사면하고 그를 회현(淮縣) 치안판사에게 넘겨주었다. 나중에 동쑤언은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법을 집행하여 중죄를 범하고 황제의 누이인 허양공주의 보호를 받았던 하인을 직접 처형했습니다. 그는 막대기로 황제의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이성적으로 항의하고 공주에게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광무제 유수에게 '강력한 명령'이라고 칭찬 받았습니다. 동쑤언이 죽은 후, 광무제는 조의를 표하기 위해 특별한 사람을 보냈습니다. 그는 헝겊 이불로 덮힌 동쑤언의 시체만 봤고, 그의 집에는 부서진 차와 보리 몇 통 외에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 기념관을 들은 광무제는 "동쑤언은 정직합니다. 죽어서 알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의사의 예우를 받아 동쑤언을 매장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수도인 뤄양과 화이두 사이에는 200마일이 넘는 거리가 있으며, 30마일마다 역이 있는 직통 치다오가 있어 교통이 매우 빠르고 당일 왕복도 가능합니다. Liu Xiu는 종종 Huai Palace에 와서 정치를 듣고 정기적으로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왕족과 문무 장관이 자주 왔습니다. 일부 황제의 친척들과 고위 문무관들은 자신들의 힘을 의지해 회두성에서 원하는 대로 무엇이든 했고, 도시를 약탈하고 수탈해 회두를 난장판으로 만들었습니다. 지방 관리들은 귀머거리인 척하며 감히 돌보지 못했습니다. 도시 사람들은 자신의 불만을 토로하고 불평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유수는 상황이 점점 악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몹시 괴로워했고, 이것이 자신의 나라와 국가를 발전시키고 위태롭게 할 것을 두려워하여 공평하게 법을 집행하고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는 동헌을 임명했습니다. 화이현(淮縣)의 행정관.

동선은 회현감이 되자마자 민중 속으로 깊이 들어가 민중의 목소리를 이해하고 '왕의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며, 법을 어긴 군주는 백성과 같은 죄를 짓는다.” 법과 기율을 어긴 사람은 즉시 처벌을 받았고, 많은 자제가 이루어졌으며, 사회 질서는 유례없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황제의 일부 친척들은 이 명령이 그들에게 단지 종이 조각일 뿐이라고 믿었고, 인궈 삼촌도 그들 중 한 사람으로 그를 회현의 작은 행정관으로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Yin Guo 삼촌은 Yin Lihua 여왕의 남동생이고 그녀의 여동생 Yin Lihua는 어렸을 때부터 그를 매우 사랑했습니다.

그는 군사적 공적 때문에 처남인 유수(劉保)의 총애를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의 힘에 의지하여 오만하게 행동하고 남녀를 괴롭히고 다른 사람을 이용하여 회두시에서 악명 높은 "돈 탐욕스러운 태수"가되었습니다. 그는 돈에 중독되어 돈이 부족한 것을 싫어하여 큰 도박장을 열고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일반 사람들을 유혹하여 도박을 하게 했습니다. 대형 도박장은 자본이나 이익 없이 권력에만 의존하며 매일 돈을 벌고 있으며, 도박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이 재산을 잃고 목을 매고 아내와 자녀가 헤어졌습니다.

화이두시에 한 가족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가장인 자오유차이는 화이약점을 운영하며 돈이 많은 부자입니다. 그는 Dong과 결혼하여 7살 된 아들 Zhao Deng을 두었습니다. 그는 매우 똑똑하고 귀여운 세 가족이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뜻밖에도 조유채는 큰 도박장에서 '큰 돈을 벌고 하루아침에 부자가 된다'는 유혹에 깊이 빠져들었고, 도박을 하면 할수록 더 많은 것을 잃었고, 더 깊이 빠져들었습니다. 그는 돈이 많았지만 갚을 수 없을 만큼 큰 빚을 지고 있었습니다. 음력 1월 6일에는 도박장이 성황리에 문을 열었습니다. Yin Guo 삼촌은 도박꾼들을 이끌고 강제로 빚을 갈취했고, Zhao Youcai는 목을 매어 자살했습니다. 인궈삼촌은 고아와 과부도 아끼지 않고 “아버지의 빚은 아들이 갚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아들 조덩을 어머니 품에서 빼앗아 빚을 갚았다. 동씨의 미망인은 도움을 청했다. 많은 마을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유인삼촌의 위력을 사진으로 찍었다.

회현(淮縣) 현 행정관 동쑤언(董玄)은 사람들의 정서를 관찰하기 위해 비밀리에 개인적으로 이곳을 지나가다가 사람들의 떠드는 소리와 비참한 비명소리를 듣고 급히 안으로 들어가 구경했다. . 구경꾼들로부터 사건의 내막을 자세히 들었을 때 그 역시 관리가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한쪽에는 현 왕조의 삼촌이 있는데, 그는 높고 막강한 지위를 갖고 있지만 결코 작은 군수는 아니다. Yin Guo 삼촌은 Zhao Youcai가 작성한 차용증과 부채 상환 서약서를 손에 들고 있었습니다. 반대편에는 참으로 불쌍하고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비참한 상황에 처해 있는 고아들과 과부들이 있습니다. Dong Xuan은 너무 불안해서 계속 원을 그리며 걷고 한동안 무력했습니다. 모든 마을 사람들은 Yin Guojiu에 대해 이야기했고, Yin Guojiu의 "삼촌"이라는 단어가 Dong Xuan의 귀를 가득 채웠습니다. 일부 마을 사람들은 과부 동이 불쌍하다고 한탄했고, 과부 동의 "동"이라는 단어가 둥쑤언의 마음 속에 소용돌이치기 시작했습니다. 이 두 단어로 인해 Dong Xuan은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고, 절망 속에서도 현명해지며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는 실제 사람인 척하고 군중 가운데로 비집고 들어가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형제님, 제가 늦었습니다. 당신은 비참하게 죽었습니다!" 그 순간, 그는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조등이 아이를 빼앗아 동과부의 품에 안겨주었다. 깡패들은 화가 나서 동쑤언을 때리기 위해 나섰습니다. Dong Xuan은 일어나서 "나는 감히 나를 때리는 현 행정관 Dong Xuan입니다!"라고 외쳤습니다. 깡패들은 감히 더 이상 움직이지 못했습니다. 인궈 삼촌이 다가와서 그것이 정말로 동쑤언이라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는 차용증과 부채 상환 약속을 손에 들고 "빚을 갚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동쑤언이 건네준 계좌는 어떻게 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두 장의 영수증을 손에 쥐고 큰 소리로 대답했습니다. "동 씨는 내 여동생 동쑤언이고 이 자오덩은 내 조카입니다. 이 문제는 나 동쑤언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는 한동안 진실을 말하지 못하고 자리를 뜨지 못해 의연하게 대처해야 했고, 몇 마디 말한 뒤 화를 내며 깡패들을 데리고 나갔다.

동과부는 꼬마 자오덩을 데리고 동쑤언에게 아낌없이 감사 인사를 전했다. Dong Xuan은 "우리는 '동'이라는 단어로 분리될 수 없습니다. 당신은 나의 친누나이고 이 아이는 나의 친조카입니다. 우리는 한 가족처럼 가깝습니다. 감사할 필요도 없고,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화가 난다.”

동과부 인삼촌이 또 빚을 받으러 올까봐 두렵다. 동쑤언은 웃으며 "소유권은 내 손에 있다. 도박 빚은 부당 이득이다. 그 사람이 감히 다시 돌아오지 못할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동헌은 현관으로 돌아와서 음력 1월 6일 밤에 자신의 관호가 적힌 등불을 가져와 조등의 집 문에 걸었다. 등불에서 그는 "화이현 치안판사 동쑤언"이라는 다섯 글자를 보았습니다. 그 이후로 누구도 다시는 동과부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못했습니다. 자오덩의 가족은 안전했고 어린 자오덩의 미래는 밝았습니다. 이러한 선행은 회현(淮縣) 전역에 빠르게 퍼졌고, 사람들도 이를 따랐으며, 삼촌들은 모두 동쑤언을 본받아 음력 1월 6일에 조카들에게 등불을 보내 삼촌의 행운을 빌었습니다. 조등은 음력 1월 15일에 삼촌이 감사하러 올 때 등을 들고 인사하는 조등(趙鄧)의 예를 따라야 한다. 그의 삼촌에 대한 특별한 효도. 조카상봉 감사잔치에서는 조카가 삼촌의 큰 은혜에 감사하기 위해 세 번 무릎을 꿇고 아홉 번 절을 한다. 조카가 등불을 켜고, 삼촌을 빛낸다는 옛말이 대체로 이렇게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이 민속 관습은 회궁에 퍼졌습니다. 유수 황제는 자신도 삼촌이라고 생각하고 조카로부터 이 특별한 효도를 얻고 싶어했습니다. 전국적으로 홍보하도록 명령합니다. Yin Guo 삼촌은 여동생 Yin Lihua 여왕으로부터 소식을 듣고 Liu Xiu의 현명한 결정을 방해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Liu Xiujing은 많은 출처에서 이에 대해 배우고 이 민속 관습의 기원에 대해 알게 되었기 때문에 Yin Guo 삼촌을 심하게 질책하고 Dong Xuan을 크게 칭찬했습니다. 그때부터 Yin Guo 삼촌은 Dong Xuan에게 원한을 품고 고의적으로 보복했습니다. 그 후 Dong Xuan과 Yin Guojiu는 지혜와 용기를 가지고 많은 전투를 벌였습니다. "Dong Xuanzhi는 Yin Guojiu를 투옥했습니다."(2017년 12월 23일 Jiangshan.com의 마이크로 소설 칼럼에 있는 내 다른 기사 참조). 쉬안이 이겼다. 이는 이후의 이야기이므로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은왕후의 속임수로 인해 이 민속 풍습을 전국에 전파하려는 유수의 생각은 완전히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곳은 이 민속 풍습을 유지하고 어떤 곳은 이 민속 풍습을 대중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조카가 등불을 켜고 삼촌을 빛낸다"는 옛말이 전국에 전해졌습니다.

구사회의 우지현에는 '조카가 등불을 켜서 삼촌을 비춘다'는 민속풍습이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어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막론하고 모두가 따르고 있다. 가난한 집에는 삼촌이 작은 등불 하나만 주더라도 주어야 합니다. 조카가 삼촌에게 묽은 국 한 그릇을 권해도 감히 거절하지 못했습니다. 부유한 사람들의 과시는 매우 거창하다.

청나라 오지현(五治縣)의 모창희(毛長熙) 가문이 대표적인 예이다.

모창희(毛長熙)는 우지현 목안전(木顯店) 출신으로 가경(嘉清) 22년(1817)에 태어나 광서(廣書) 8년(1882)에 사망했다. 도광 25년(1845년) 진사과에 급제하고 함풍 10년(1860년)에 좌(左)수도검찰관이 되었으며, 이듬해 본국에서 련대훈련을 편성하였다. 내각 총각으로 임명되었습니다. 동치 원년(1862년)에 예부부장(禮臣至)을 받고 인사부, 내무부 등을 거쳐 좌도검찰(扇渡師)에 봉해졌다. 광서 8년(1882)에 병무장관을 역임하였다. 청나라 말기에 마오창희는 증국판(曾國条), 이홍장(智國族), 위안세카이(袁寧企), 장즈동(張志东)과 함께 매우 중요한 인물이었다.

마오창시의 삼촌 장하오이는 슈우현 우리위안촌 출신으로 슈우현의 명문 가문 출신이다. 족보에 나오는 강호이의 이름은 강리(庵端)이고 예명은 호이(胡夷)이다. 비록 그는 무술을 전공했지만 위천(魏泉) 장군의 지위를 받았다. 마오창희의 어머니 장(江)은 4형제 중 막내였으며, 16세에 마오창희의 아버지 마오수당과 결혼해 집을 꾸렸다.

장씨 가문에 관한 민간전승이 아직도 우지현에 퍼지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장 부인은 얼굴에 곰보 자국이 있고 발이 컸습니다. 한번은 마오 창시와 그의 어머니가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했을 때 장 부인이 실수로 가마에서 발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마오창희는 어머니의 큰 발을 보고 지나가는 사람들의 비웃음을 받을까 두려워 "엄마, 거기 발을 숨겨주세요"라고 속삭였습니다. 발은 큰데 넌 그렇지.” ?” 그렇게 말한 뒤 일부러 세단에서 다리를 뻗어 길을 건너갔다.

전설에 따르면 마오창희의 삼촌 장호이가 조카 마오창희에게 등불을 보냈을 때 거리부터 5마일 길이의 거리 끝까지 마차가 줄지어 늘어섰다. 군인들과 총소리가 하늘과 땅을 뒤흔들었고, 폭죽 소리가 계속되었고, 붉은 등불이 길을 열었고, 여섯 떼의 수나와 징과 북이 끝까지 연주되었습니다. 네 마리의 긴 용, 투명함, 흰색, 노란색, 검정색, 바람과 춤. 이 호화로운 등불 배달 장면을 보기 위해 밀려드는 인파가 끝없이 몰려들었습니다.

내 조카 모창희(毛昌熙)가 고위 관리였기 때문에 '등불을 켜서 삼촌을 비췄다'고 할 때 13개의 징을 치며 길을 비웠는데, 호위병과 호위병이 있었다. 수행단, 앞뒤의 군중, 서로의 모자를 들고 있는 자동차와 라이더, 펄럭이는 깃발. 황실에서는 깃발 한 쌍, 징 한 쌍, 카드 한 쌍, 우산 한 쌍, 부채 한 쌍, 황금 참외, 달 도끼 및 하늘을 향한 등자를 포함하여 Luanjia의 절반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깃발에는 공식 계급에 따라 제작된 용과 봉황이 수놓여 있습니다. 카드에는 공무원의 이름, '회피', '조용함' 등이 적혀 있습니다. 반대쪽 부채는 높이가 2미터이고 손잡이의 길이는 1미터입니다. 부채에는 작은 거울이 내장되어 있어 빛을 발합니다. 반대쪽 우산의 높이는 1피트 이상입니다. 금수박, 달도끼, 하늘을 향한 등자도 쌍으로 되어 있으며 길이가 1척이 넘습니다. 위에 호박은 오늘날의 멜론과 비슷합니다. 달도끼는 초승달 모양의 도끼이다. 하늘을 향한 등자는 등자이지만 기둥의 꼭대기가 하늘을 향하고 있습니다.

마오창희는 등불을 들고 삼촌을 비췄고, 삼촌을 8량 세단에 앉히기 위해 무릎을 꿇었다. 느리게. 마오창희가 등불을 들고 산행을 이끌었다. 그가 대문에 도착했을 때 그의 삼촌은 조카의 문 위에 걸려 있는 등불을 상징적으로 들고 있었습니다. 추수 잔치에서 마오창희는 세 번 무릎을 꿇고 숙부에게 절을 하며 정중하게 잔치에 초대했습니다. 연회는 만주와 한나라의 만찬으로 노래와 춤, 노래가 어우러져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전국 각지의 관계자들이 서둘러 서로를 축하하고 선물을 잔뜩 보냈습니다.

'조카와 삼촌은 혈연이다. 부러진 뼈는 힘줄로 연결된다'는 말이 있듯이, 어머니와 삼촌은 형제자매이고 유전적 유전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조카들이 삼촌을 닮은 경우가 많다.

나도 삼촌과 많이 닮았다. 삼촌은 나를 친아들보다 더 가깝게 대해준다. 나는 다섯 살 때 한티안(Hantian)에 있는 삼촌 집에 살았다. 사촌과 나는 나란히 자고 있었는데, 삼촌이 사촌을 침대에서 일어나 오줌을 누도록 강요했다. 나는 침대에서 나가고 싶었지만, 삼촌은 나를 침대 위로 밀어내며 실망시키지 않았고, 감기에 걸릴까 봐 이불을 덮은 채 짚 매트리스에 소변을 보라고 했습니다. 우리 삼촌 집은 매우 가난해서 보통 먹을 소금이 없습니다. 내가 그의 집에 저녁 식사를 하러 가는 한, 그는 나를 가장 귀한 손님으로 대하고 내가 조금 부당한 대우를 받을까 봐 혼자 먹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소금을 빌릴 것입니다. 1963년 내가 중학교에 입학했을 때 어머니는 내가 책값과 잡비로 12위안을 낼 돈이 없다는 이유로 나를 학교에 보내지 않았다. 이 소식을 들은 삼촌은 우리 집에 찾아와 어머니와 말다툼을 벌였고, 인내심을 갖고 어머니를 설득하여 학교에 계속 다닐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그는 돌아와서 집에 있는 유일한 식량 배급량을 팔아서 내 등록금과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기 때문에 삼촌은 어머니를 대신하여 모든 주요 가족 문제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가졌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삼촌을 무척 사랑했고, 삼촌에 대한 특별한 감정을 갖고 있다. 동요에는 "2월 2일 아이들 머리 삭발하고 큰 창고 가득 차고 작은 창고 가득 차서 아이들이 효도하고 딸들도 효도한다. 인생은 달콤하고 밥 걱정은 없고 술 걱정도 없다"고 한다. , 그리고 옷. 남자들은 고등학교에서 최고 득점자이고 여자들은 부유하고 고층 빌딩에 산다. 아이들은 머리를 밀지 않으면 이가 생기고 머리가 부어 오른다. 그의 부모는 일년 내내 그를 싸우고 꾸짖으며, 그의 삼촌은 음력 겨울 12월에 죽기 때문에 그는 음력 12월 2일에 머리를 깎게 될 것이다. 동요에는 “내 조카야, 음력 1월 15일에 등불을 켜서 삼촌을 모시라. 삼촌을 잔치에 초대하고 머리를 조아리라”라는 동요가 있습니다. 매년 정시에 "삼촌을 돌봐주세요". 비록 삼촌이 아주 가난해서 나에게 작은 등불 하나를 주었지만 나는 그것이 매우 소중하다고 느꼈습니다. 비록 우리 집은 부유하지 않지만 삼촌에게 집밥을 대접해 주셨고 삼촌도 매우 기뻐하셨습니다.

군대를 제대하고 집에 돌아온 후 처음으로 주머니에 150위안이라는 '엄청난 재산'이 들어 있었는데, '등불 켜기'를 위해 100위안을 꺼냈다. 삼촌 잘 부탁해' 파티. 나에게 베풀어주신 큰 은혜에 보답하는 엄숙한 행사. 나는 연회장에서 삼촌에게 무릎을 꿇지 않을 수 없었다. 삼촌은 나를 품에 안고 서로의 팔을 잡고 울었다.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진심이 말없이 녹아내렸다. 말.

요즘 일부 젊은이들은 삼촌은 물론이고 부모에게도 효도하고 싶지 않은데, 심지어 '등불을 켜고 삼촌을 모시는' 전통 풍습을 경멸하고 비웃기도 한다. .

요즘은 설날이나 명절 때 등불을 보기 드물게 종이등이 다양한 모양의 플라스틱 등불로 교체되고, 등불에 사용되는 양초도 배터리와 전구로 교체됐다. . 하지만 개인적으로 전통적 미덕 중 일부가 사라진다면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노인을 공경하는 ‘등불을 켜서 삼촌을 비추다’는 전통 민속풍속이 사라지고 노인들에게 그저 먼 추억으로 남고 싶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