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란 무엇인가

갑골문에서 '文'자는 사람이 정면으로 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 사람의 가슴에는 엇갈린 문양이 있는데, 이는 아주 단순한 문양일 수도 있다. , 이것이 "文"의 첫 번째 의미입니다. 몸이나 옷에 패턴을 칠하면 아름다움을 더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이유는 묘사된 패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文'의 깊은 뜻이다. 이는 중국 선수복에 일장기 문양이 아닌 중국 국기 문양을 인쇄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는 당신이 남자라면,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여자처럼 옷을 입는 것이 아니라 남자처럼 옷을 입어야 합니다. 『논어』에는 “부드러우면 군자가 된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 문장의 원래 뜻은 이 사람이 온유하고 온화하다는 뜻이 아니라, 사람의 말이 아름다운 것이라는 뜻이다. 행동, 외모, 자세가 내면의 정신과 일치해야합니다. 조화, 조화, 외부와 내부의 일관성이 군자라고 불리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문학이 외적인 아름다운 것이지만 그 아름다움은 내면적인 것을 대표하고 내면적인 것과 일치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Yi Zhuan"은 "Huang Shang은 상서롭고 문자가 그 안에 있습니다." 문자는 옷의 아름다운 장식일 뿐만 아니라 내면의 정신을 반영하기 때문에 상서로운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후의 청동 비문에서는 "文"이라는 단어의 많은 상형 문자에서 중앙의 문양이 하트 모양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글은 아름다운 정신의 표현이자 도덕의 상징이기도 하다. 나중에는 단순히 미덕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Zheng Xuan은 "의례서"에 "문은 아름답고 선하다"라고 주석을 달았습니다. 고대인들은 "도덕"과 "기사"를 함께 불렀습니다. 또한 아름다운 이념적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대에 '文'이라는 단어가 이렇게 쓰여진 이유는 철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文"이라는 단어 위에 접두사 "Xuan"이 있습니다. Xuan은 하늘의 색이며 하늘을 의미하며 이는 헤아릴 수 없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아래의 획과 획은 문자 "yao"의 절반입니다. Yao는 Bagua의 기초입니다. 팔괘는 고대 성자들이 하늘과 땅의 형상을 관찰하고, 가까운 곳에서는 몸을, 멀리 있는 사물을 받아들이고, 도상의 의미를 취하여 만들어낸 상징이다. 이 상징은 모든 것이 계속 변할 수 있고 우주의 모든 것이 끊임없이 변하지만 우리 조상들은 그것을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이해했음을 나타냅니다. 이것이 중국의 가장 중요한 고전, '만경의 제1'으로 알려진 '역서'에 '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유 중 하나입니다.

'화'라는 단어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갑골문의 '화'라는 단어는 변화와 변화를 의미합니다. 중국인은 자연계를 창조라고 부르며 자연의 생성과 변화를 나타냅니다. 세상의 모든 것을 누가 창조하였는가? 고대 중국 전설에 따르면 판고는 세상을 창조했고, 그의 숨결은 바람과 구름으로 바뀌었고, 그의 목소리는 우레소리로 바뀌었고, 왼쪽 눈은 태양으로 바뀌었고, 오른쪽 눈은 달로 바뀌었고, 그의 손과 발도 변했다. 팔다리가 땅의 사극이 되고, 피가 강이 되고, 힘줄이 도로를 이루고, 근육이 땅을 이루고, 머리카락이 별이 되고, 이빨과 뼈가 금속, 진주, 옥이 되었고, 그리고 땀은 비와 이슬이 되어 만물의 성장을 자양분으로 삼았습니다. Pangu 이후 Nuwa가 나타났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형상대로 "노란 진흙으로 인간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반드시 죽는다. 인간이 멸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누와는 인간을 위한 결혼관계를 맺고, 남자와 여자가 ​​서로 배우자를 찾아 아이를 낳고 대대로 번식할 수 있도록 명령했다.

그런데 '화'라는 단어는 왜 두 사람이 서로 반대라는 의미일까요? 이런 종류의 단어 생성은 자세히 연구하는 데 매우 흥미롭습니다. 『주역』에는 “딱딱함과 부드러움의 교차점은 천문학이다. 문명의 종말은 인문학이다. 천문학을 관찰하면 시대의 변화를 관찰하고, 인문학을 관찰하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문장이 나온다. 헥사그램 "벤" 중간. "贲"은 "文"과 같은 뜻으로 둘 다 "아름다운 장식"을 의미합니다.

우선 '딱딱함과 부드러움의 교차점은 천문학적이며, 문명의 종말은 인문학이다'라는 문장을 이해해야 한다. 자연의 다양한 복잡한 현상을 '천문학'이라고 부를 수 있지만, 인간 사이의 다양한 말, 행동, 외모 및 자세는 '맑음'이고 균형 감각이 있어야 하며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인류'이다. 이렇게 하면 다음 문장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천문학을 관찰하여 시간의 변화를 관찰하고, 인문학을 관찰하여 세상을 변화시키십시오." 자연의 다양한 현상을 관찰해야만 계절의 변화를 알 수 있고 이에 따른 생산과 생활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인류의 다양한 아름다운 관습과 정신을 사용하여 세상 사람들을 교육합니다. 즉 인간의 미덕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사람들의 영역을 개선합니다.

'문화'에서 '화'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는 이것이다.

따라서 '문화'라는 단어는 개인의 도덕성 향상에서부터 인간 전반의 도덕성 향상에 이르는 과정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도덕의 의미는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엄밀히 말하면 “인간으로서의 높은 상태”를 의미해야 합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는 문화는 사실 서구 문화와는 다소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서양의 '문화'라는 용어는 농작물 재배에서 유래한 물질적 공리주의적 측면을 갖고 있는 반면, 중국의 '문화'라는 용어는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사람과 정신의 발전에 더 가까운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를 축소한 축소판이라고도 할 수 있다.

판구의 몸 곳곳이 만물이 되었고, 누와는 인간을 창조했다.

그러나 고대 중국인들의 사고에는 신이 천지를 창조하고 만물을 변화시켰다는 전설이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고대 중국인들은 창조가 "기"의 자기 창조이며 어떤 신도 활동하지 않는다고 믿는 경향이 더 많았습니다. 창조에서 인간의 역할은 "하늘과 땅의 변화와 교육을 찬양"하고, 하늘과 땅의 변화와 교육을 돕고, 하늘과 땅의 변화와 교육의 부족함을 보충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