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철학의 간략한 역사는 중국 문화를 어떻게 바라보나요?

중국 철학의 간략한 역사는 중국 문화를 어떻게 바라보나요?

펑유란 선생님의 『중국철학개론』을 오랫동안 들어왔습니다. 이 책은 철학사에서의 경험과 철학적 통찰을 통합하여 수천년의 중국 철학사를 20만 단어로 간결하고 생생하며 심오하고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고 있다. 예전에 접했던 철학책들에서 늘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철학은 철학자들만의 문제이고 철학은 대중과는 거리가 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중국 철학의 간략한 역사"를 읽은 후 갑자기 구름이 걷히고 태양이 맑아지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사실 철학은 중국의 수천년 전통문화 속에, 모든 사람의 일상생활 속에 있으며, 실제로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서 자라나고 모든 사람의 행동에 반영됩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있을 때마다 이 책을 집어들 때마다 주의 깊게 읽고 단어 하나하나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풍유란 선생님이 쓴 "중국 철학의 간략한 역사" 이 책의 번역가인 자오푸산(Zhao Fusan)은 펜실베니아 대학교 객원 교수 시절 영어 강의 노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데이터는 고대지만 관점은 현대적입니다. .” 그는 또한 Feng Youlan 씨가 “역사 자료를 사용할 때는 역사가이지만 문제를 논의할 때는 역사가”라고 말했습니다. 풍유란 선생이 쓴 이 책의 사상과 소재는 중국적이지만, 철학적 문제에 대한 관점은 글로벌하다. 그러므로 이 책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철학과 문화의 고전적인 작품이다. 한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으로 알려진 박근혜 여사는 이 책을 “가장 힘들었던 시절 내적 평화를 되찾게 해준 삶의 등불은 중국의 유명 학자 펑 선생이 쓴 『중국철학』이었다”고 평가했다. Youlan. 『간략한 역사』는 이 책의 영향력을 입증하기에 충분하며, 고전이 결코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풍유란 씨는 중국 철학, 중국 역사문화 조상(공자, 주지, 묵자 등), 도교, 유교 등의 정신과 배경을 서양 철학과 비교하며 자신만의 철학을 활용했다. 지적인 사고와 학문적인 언어로 중국철학의 역사를 설명합니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중국철학이 존재한다. 철학에 관해 이야기할 때 많은 사람들이 서양의 위대한 철학자인 칸트, 헤겔 등을 꼽을 수 있지만, 중국 역사상 철학자로 정확하게 분류된 사람은 없습니다. 사실 이는 중국 문화인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표현에 있어서 중국 문인들은 자신의 추론을 설명하기 위해 격언, 은유, 예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철저한 방법보다는 힌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중국 문학 전통에서 좋은 시는 종종 '말은 끝이 없으나 의미는 끝이 없다'고 합니다. 현명하고 사려 깊은 독자는 시를 읽을 때 구절 밖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고, 읽을 때 행 사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정된 의미가 아니라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힌트가 바로 중국 미술이 추구하는 영역이자 중국 철학자들의 사상을 표현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진 『삼자경』의 첫 문장인 “인류의 시초에 자연은 본래 선하다”는 것은 맹자 철학의 기본사상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과거 중국에서는 교육을 받으면 먼저 철학계몽교육을 받았다. 『논어』, 『맹자』, 『대학』, 『중용』 등에는 모두 깊은 철학적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그럼 철학이란 무엇일까요? Feng Youlan 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철학은 삶에 대한 체계적인 성찰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삶에 대해 성찰하는 것은 아니며, 체계적인 성찰을 하는 사람은 더욱 적습니다. 철학자는 항상 철학적 사고, 즉 성찰을 한다. 왜냐하면 그는 삶을 사고의 과정으로 여기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석가모니는 "생명은 괴로움의 근원이다"라고 믿었는데, 괴로움이 생명의 부요함이며, 괴로움의 과정도 사람의 사고 과정이자 철학적 사고의 형성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중국철학을 인생철학으로 믿고 있는데, 이 견해가 옳은지 그른지를 말하기는 어렵다. 중국 철학은 이상주의이자 현실주의입니다. 그것은 실용적이면서도 피상적이지 않습니다. 중국의 전통 철학은 '학습'과 '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대 용어로 '배움'은 긍정적인 지식의 증가를 의미하고, '도'는 영혼의 향상을 의미하며, 철학은 후자의 범주에 속합니다. 중국 성자의 성격은 "내면의 성자와 외옥"이라는 네 단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내성인'은 마음을 수련에 바쳤다는 뜻이고, '외옥'은 사회 활동에 있어 왕과 같다는 뜻이다. 철학의 사명은 사람들이 "내면의 성인과 외옥"의 성격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어떤 특별한 사람, 우월한 사람, 세상의 불꽃을 먹지 않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간이 되기 위해 철학을 읽고 배운다.

중국 철학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중국 유교와 도교다. 둘 다 중국 문화철학의 조상이다. 유교는 중국의 사회철학일 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삶의 철학이며 중국인에게 가장 깊은 영향을 끼친다. 유교는 개인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반면, 도교는 사람 마음의 자연스럽고 자동적인 본성을 강조합니다. 중국 철학의 이 두 가지 사상 경향은 일반적으로 서양 사상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두 경향과 유사합니다. 8세기에 살았던 두 시인 두보와 이백의 시를 읽으면 중국 사상의 두 주요 종파인 유교와 도교의 서로 다른 사상적 영향을 구별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도교에서는 자연에 속한 것과 인간에 속한 것을 엄격하게 구별하여, 자연이 사람을 행복하게 하고 인공물이 사람을 고통스럽게 한다는 점, 즉 '자연과 인간의 합일'을 강조한다. 인간, 자연, 우주의 통일성. 우리가 현대사회에 진입한 오늘날까지도 이것은 여전히 ​​사람들의 추구이자 동경입니다.

유교는 중국의 농업문화, 경제여건, 지리적 환경의 산물이기 때문에 2000년이 넘는 봉건역사를 거쳐 유교가 중국의 정통사상이 되었다는 사실을 중화민족이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

유교와 도교는 모두 중국 예술과 시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교에서는 예술과 시를 도덕 교육의 도구로 여깁니다. 도교는 영혼의 자유로운 흐름을 추구하고 자연을 최고의 이상으로 여기며 예술가들에게 끝없는 영감을 줍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국철학은 중국의 전통문화에 담겨 있고, 서로 융합되어 중국과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사회는 중국학과 중국문화를 배우는 것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이 배움의 과정에서 마음을 진정시키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그 안에 담긴 철학적 지혜를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 국가.

이 책을 읽고 나면 몇 가지 생각이 듭니다. 배우고 생각할 것이 더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