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례와 음악문화를 논할 때 어떤 측면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의례와 음악문화를 논할 때 어떤 측면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의례와 음악의 문화는 '의례교육'과 '음악교육'을 함께 언급한 고대인들이 형성한 교육제도이다. 본래 의미는 의례를 가르침으로, 음악을 가르침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청나라 학자 링팅칸(Ling Tingkan)은 종소리가 의식, 음악, 문화의 도취를 보여주는 놀라운 표현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 "고대 성왕이 백성을 다스린 이유는 후세의 성인들이 백성을 가르친 까닭이다." , 그것은 단지 "의례"라는 단어일 뿐입니다. 이는 고대 성왕이 백성을 다스리는 이치와 후세 성인들이 백성을 교육하는 방법을 모두 의(禮)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는 뜻이다. 성왕이 다스리는 목적은 예서(禮書)에 나타난 바와 같이 대화합의 세계를 이루는 것이었다. 성인이 사람들을 가르치는 목적은 예절을 이해하고 준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대에는 인간과 동물이 함께 살았습니다. "Qu Li"는 사람들에게 " 동물과 구별하기 위해'' 성인이 일어나서 '예의를 위하여 사람을 가르쳐 사람이 예의를 갖추게 한다'는 것은 예의를 정하여 사람을 가르치게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성자의 역사적 업적은 '의례를 행하는 것'과 '사람을 가르치는 것'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질문에 대답하려면 의식을 설명하는 근원을 찾아야 합니다. 논어에서 공자는 예절에 대해 여러 곳에서 이야기합니다. 예절은 매우 풍부한 의미를 지닌 개념이기 때문에 공자는 예절이 상황에 따라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다르게 강조합니다. 의례는 주공(周皇)이 제정한 서주(周禮)의례이다. 공자는 특별히 주공을 칭찬하며 “내가 약해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나는 더 이상 주공을 꿈꾸지 않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 ( "Shu Er") 그는 자신이 쇠퇴하고 있다고 한탄했지만 오랫동안 주공을 꿈꾸지 않았습니다! Cheng Zi는 이 문장에서 공자가 전성기였을 때 "잠자는 길"을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그러므로 주공을 숭배하는 것은 주공이 창설한 제도의 문명이자 완성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주공의 감옥 2세는 극도로 문명화되어 있다! 저는 저우(周) 출신입니다. 팔의(八伯)는 하상(夏代)의 손익을 바탕으로 주례를 제정했다는 뜻이다. 체계가 훌륭하고 잘 갖춰져 있어 모든 세대에게 교훈이 될 만큼 충분하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주(周)나라 초기에 주(周)공이 중국 전통문화의 기초를 세웠는데, 이 제도는 도덕을 핵심으로 삼고 확립되었기 때문에 후대로부터 칭송을 받았다. 춘추시대에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이 체제가 무너지고 세계는 혼란에 빠졌는데, 이는 역사상 '대세'라고 불린다. 예의가 무너지고 음악이 무너졌다." 권력과 이익을 위해 서로 끊임없이 싸웠기 때문에 예로부터 "춘추시대에는 의로운 전쟁이 없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공자의 예의에 대한 갈망 주공의 이러한 불만은 춘추시대의 혼란스러운 시대에 대한 불만일 뿐만 아니라 서주나라의 도덕예절에 대한 열망이기도 하다. 둘째, 공자는 덕치(德治)의 개념을 구현하는 첫 번째 방법이 춘추시대의 혼란스러운 시대를 찬양한 것이다. 또한 사상사에서 큰 의미를 갖는 '인(仁)'이라는 사상을 내놓았는데, 덕과 인(仁)은 눈에 보이지 않는/색이 없는/소리가 없는/무취의 매우 추상적인 개념으로, 지식의 수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미한 개념이다. . 가치관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환상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의례는 선진(先秦)의 역사에서 유교와 법학의 논쟁이 있었던 곳입니다. 예의범절을 실천할 것인지, 법치주의를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논쟁이 있었습니다. 법의 시행은 반드시 법에 의거해야 하며, 명령에 불복종하는 사람은 처벌을 받도록 하여 사람들이 도덕을 중시하는 유교 옹호자들을 감히 혼란에 빠뜨리지 못하게 했습니다. 예절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교육하고 규제하고 명령합니다. 국가를 통치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말할 때 다음과 같은 매우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도(道)는 덕(德)이요 질서는 예(禮)이며 부끄러움과 위엄이 있느니라." "("Wei Zheng") 그는 "도가 정치로 다스리고 형벌로 통일된다"는 결과가 "백성이 면제되고 파렴치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서민들이 형벌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법을 어기지 않기 때문이다. , 그리고 그는 부끄러움이 없습니다. 그러나 "도는 덕에 근거하고 단결은 예의에 근거합니다", 도덕적 목표 실현을 보장하기 위해 예절을 사용하면 결과가 다릅니다. 그들은 나쁜 일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직"할 것입니다. 즉, 의례는 미덕과 자비가 없으면 예의가 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자비롭지 않다면 무슨 기쁨이 있겠느냐? “(“팔백”) 마음에 인이 없는 사람이 어떻게 예의와 음악을 장려할 수 있겠습니까? 즉, 예를 장려하는 사람은 먼저 인자하고 배려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셋째, 예절은 자기 수양의 수단이다. 따라서 유교와 율법주의는 정치적 견해가 다르지만 둘 다 인간의 행동을 억제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공자는 사람을 억제하기 위해 무엇을 사용하는지에 있습니다.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고 남편을 예의 바르게 대할 수 있습니다. " ("용예") 신사로서 그는 한편으로는 '문학에 박식'하고, 문학을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깊은 지식을 축적해야 합니다. 동시에 그는 '예의로 약속을 정하고' 예의를 지켜야 합니다. 예절은 윤리적 원칙에 기초하여 개발되기 때문에 말과 행동을 억제합니다.

이 두 가지 방면을 잘 수행하는 한, 당신은 반드시 '부채', 즉 도에서 벗어나지 않는 달성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의 본성에는 타고난 결함이 있고, 모든 사람의 성격에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더라도 예절의 도움 없이는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공자(孔子)께서 예를 들면서, “공경하되 공손하지 않으면 피곤해지고, 조심하지만 공손하지 않으면 혼란에 빠지고, 용감하지만 공손하지 않으면 목이 졸리게 된다.”(태백) ) 공손하지만 예절을 모르는 사람은 사람이 헛되이 일한다는 뜻이다. 조심스러우면서도 예절을 모르는 사람은 소심해 보이기 마련이다. 용감하지만 예절을 모르는 사람은 혼란을 야기합니다. 무뚝뚝하고 배은망덕한 사람들은 상처를 주는 말을 할 것입니다. 공평하게 말하면 공손함, 신중함, 용기, 솔직함의 네 가지 특성은 나쁜 특성은 아니지만 예절의 지도와 분리되는 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못할 것입니다. 인용할 수 있는 유사한 의미가 더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Xianwen"에는 Zilu가 공자에게 물었던 기록이 있습니다. "성인"(완벽한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공자가 대답하자 그는 장오중(張五忠), 공추(孝趙), 편장자(表莊子) 등 노(魯)나라의 고관 3명과 그의 제자인 염추(蘭七)를 언급하였다. Zang Wuzhong의 지혜, 공정성과 이기심의 부족, Bian Zhuangzi의 용기, Ran Qiu의 지식은 모두 가장 뛰어납니다. 공자는 완벽한 사람이 되려면 이 네 사람의 장점을 단순히 결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의례와 음악으로 글을 쓰고" 위의 네 가지 장점과 함께 예와 음악을 완벽하게 결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의례와 음악은 자기수양의 가장 중요한 주제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