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에 따른 수양 실천 방법
유교에 따른 수양 실천 방법
수양이란 학습과 훈련, 운동을 통해 사상적, 도덕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교윤리론에서 수양사상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인류사회가 21세기에 접어든 오늘날에도 우리는 여전히 본질을 흡수하고 찌꺼기를 버리는 원칙을 견지해야 하며 유교의 수양이론과 사상을 배우고 교훈을 얻어 사상도덕적 자질을 제고해야 한다. 대학생, 그리고 완벽한 성격을 지닌 '4인방'을 형성하는 '신인'들이 있다. 수양은 '가문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천하를 다스림'의 전제이자 기초이다. 『예서·대설』에는 “고대에 덕을 이루고자 하면 세상을 다스리려면 먼저 나라를 다스려야 하고,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 몸을 바로잡으려면 먼저 마음을 바로잡아야 하고, 마음을 바로잡으려면 먼저 뜻이 진실해야 하며, 뜻이 진실하려면 먼저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유교가 주장하는 도덕적 수양과 통치의 8단계, 즉 사물을 탐구하고, 지성, 의로움을 추구하고, 수양하고,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상을 평화롭게 하는 것을 요약한 것이다. 이 8단계 중 '수행'은 과거와 미래를 잇는 연결고리로서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이는 천하를 막론하고 모든 것이 세상 사람들이 지켜야 할 이치이다. 자기 재배를 기반으로합니다." 유교에서는 자기 수양의 최우선 과제는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수련의 목적은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가문을 화합시키고, 나라를 안정시키며, 세상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닦으십시오." 사람들에게 평화를 가져 오기 위해 "또는 맹자가 말했듯이 "몸을 닦고 세상에 평화를 가져 오십시오." 공자는 “인(仁)을 추구하면 악(惡)이 없다”고 말했다. 인(仁)은 공자의 가장 높은 도덕적 기준이자 이상이며, 그가 인(仁)을 추구하는 목표이기도 하다. 좌절과 가난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잃지 않고, 우리는 또한 "가난하고 견고한 신사"가 되어야 하며, 가난할 때에도 그의 야망을 고수하여 "악이 없음"을 달성해야 합니다. "부드러움, 친절, 공경, 절약, 관용, 관용, 신뢰, 감수성을 겸비한 사람이 되십시오. 그는 "회, 인, 지혜, 용기"와 같은 훌륭한 인격을 겸비한 위대한 스승이시며 모든 사람의 귀감이 되십니다. 세대. 그러므로 높은 이상과 포부를 먼저 결정하고 확립해야만 수련이 주체의 의식적인 행동으로 전환되어 끊임없이 자신을 격려하고 수련의 의식과 주도성을 자극하며 끈기 있고 지속적으로 수양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학습과 사고의 결합은 유교가 수양을 강화하는 기본 방법이자 방법입니다. 공자(孔子)의 제자 자하(子夏)는 “지식하고 굳건하며 질문하고 깊이 생각하면 인(仁)이 그 안에 있다”고 말했다. "군자는 자신의 길을 배운다." 공부를 열심히 하고 책을 많이 읽는 것은 개인의 야망을 실현하는 길일 뿐만 아니라 군자의 인품을 기르는 전제이자 기초이기도 하다. 할 수 없다면 배워야 하고, 그런 다음 덕이 있어야 합니다." 지식을 갖추는 동시에 "신중한 사고", 즉 배운 내용에 대한 윤리적 사고와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한 자기 성찰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는 자기 수양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실패하게 되고, 배우지 않고 친절하면 위험하게 된다"고 말했다. 배움과 생각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배움은 '생각'을 중심으로 하고, 생각하는 태도로 배우고, 배움을 통해 생각을 키워야 합니다. 그래야만 성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공자가 '군자의 9가지 생각'을 내세운 것은 이것에 근거한다: "지혜롭게 생각하기 위해 보기, 똑똑하게 보기 위해 듣기, 따뜻한 생각 보기, 예의 바르기 위해 말하기, 충성하기 위해 말하기, 행동하기" 존중하고, 의심하고, 화를 내며, 생각하는 것은 의미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생각"하는 방법에는 지속적인 "성찰"이 필요하며 항상 자신의 말과 행동이 도덕적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고 도덕적 감독을 최소화합니다. 단점을 고치고 실수를 바로잡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속담처럼: 누구도 성인이 아니며 누구도 실수를 할 수 없습니다. 실생활에서 실수를 하지 않는 성인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실수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는가입니다. 공자는 "실수를 하면 두려워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고치려고 하면 고치면 별 소용이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기성찰과 자기수양을 강화하고, 잘못을 알면 바로잡고, 잘못이 있으면 바로잡아야 한다. 이와 같이, 지식이 풍부하고 날마다 자신을 성찰하는 군자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알게 될 것이다. 실수하지 않고 행동할 것" 지식이 풍부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항상 자신을 반성하여 맑은 정신을 유지하고 실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공자께서는 “군자는 자기를 구하고, 소인은 남을 구한다”고 하셨다. 끊임없이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의 문제점과 부족한 점을 주의 깊게 찾아보고, 끊임없이 수정하고 개선해 나가야 비로소 완벽한 인격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고상한 도덕적 감정을 기르기 위해서는 배움과 사고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행하는 것'의 문제입니다. '행', 즉 도덕적 실천은 공자의 '4가지 가르침'(문학, 행실, 충성, 신용) 중 하나로, 유학자들이 항상 높이 평가해 왔습니다. 『예서 중용』에서는 “노력은 인(仁)에 가깝다”고 말하고 있으며, 도덕적 실천을 위해 노력해야만 유교가 추구하는 '인(仁)'의 이상을 이룰 수 있다. Xunzi는 "길이 멀더라도 실현할 수 없으면 달성할 수 없으며, 문제가 작더라도 달성하지 않으면 달성할 수 없습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자신의 실제 행동으로. 자신의 행동을 실천하고, 공허한 말이 아닌 지식과 행동을 통합하고, 도덕에 대한 이해를 구체적인 도덕적 실천으로 구현하고, 도덕적 감정의 축적을 지속적으로 심화시킴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행동을 더 잘 규제하고 좋은 도덕적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성격. 현대 대학생의 인성 발달의 결함 현대 대학생의 인성 함양의 주류는 공격적이고 건강하며 진보적이다.
그러나 문제도 많아 그 중 상당수가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핫스팟이 됐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류하이양의 곰 부상 사건, 마자주 사건, 잦은 살인 사건, 건물 투신 사건 등이 있다. 일부 대학 캠퍼스에서는 대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대해 모두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도덕적 함양이 부족합니다. 도덕적 기준 앞에서 많은 대학생들의 말과 행동은 모순적입니다. 대다수의 대학생들은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돌보며, 공손하고 정직하며, 단결하고 친절하며, 검소하고 자립하며, 일에 헌신하고, 규율과 법률을 준수하고, 배려하는 기본적인 사회 도덕 규범을 알고 있습니다. 공공 재산의 경우. 그러나 실제 생활에서는 시험 부정, 위조, 대출 사기 및 회피, 학업 표절, 교실 규율 위반, 침 뱉기, 싸움, 흡연 및 음주, 공공 재산에 대한 관심 없음, 이상한 옷, 흐트러진 것입니다. 옷, 일부 화장실 문학, 책상 문학, 벽 문학 등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으며 내용은 저속하고보기 흉합니다. 미혼의 동거, 경박함, 방탕, 심지어 부모와의 성관계, 음행, 매춘도 흔한 현상입니다. 이 모든 것은 사람들이 상상하는 “언어가 문명화되고, 지식이 풍부하고, 예의 바르고, 품행이 예의 바르고, 도덕적 품성이 고상한” 대학생의 이미지와는 매우 다르며 사회주의 도덕에도 맞지 않습니다. 이상과 신념이 모호합니다. 다양한 요인의 영향으로 인해 많은 대학생들의 이상과 신념이 다양한 정도로 희석되고 일탈되었습니다. 그 두드러진 징후는 이상과 신념이 약하다는 점이다. 학생당원을 포함한 일부 대학생들은 사회주의에 대한 확고한 확신이 없고 사회주의의 미래에 대해 막연하게 이해하고 있다. 2003년 하이난성 대학 실무위원회가 성 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특별 설문 조사에 따르면 거의 1/3의 학생들이 이 문제에 대해 막연하게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견해'에 답한 대학생 중 17%는 '마르크스주의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라고 답했고,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견해'에 답한 대학생의 26.3%는 '설명할 수 없다'고 답했다.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과 정치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는 '대학생 21.4%가 '명확하게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왜곡된 가치. 개인주의, 이기주의, 금전우월주의 등 일부 부정적이고 후진적인 가치관은 일부 대학생들의 생활신조가 됐다. 삶의 가치지향은 분명히 이익과 공리주의로 기울어져 있으며, 자기중심적인 경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개인적인 이익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개인의 명예와 부를 일방적으로 추구하는 반면, 다른 사람의 요구를 무시하고 무관심합니다. , 집단과 사회, 그리고 사회적 책임감이 부족합니다. 심리적 품질은 취약합니다. 대학생들의 심리적 문제는 이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됐다. 대학생의 심리발달이 미성숙한 단계이고, 사회적 경험이 부족하고, 사회적 및 가족에 대한 기대가 높으며, 취업에 대한 압박감이 높은 등의 요인으로 인해 대학생은 심리적으로 취약하고,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부족하고, 감정적으로도 취약한 상태입니다. 불안정, 심리적 불균형, 비정상적인 행동. 공부나 사랑, 취업활동에서 어려움이나 좌절을 겪게 되면 혼란스럽고 혼란스럽고 안절부절 못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더 가벼운 경우는 항아리가 깨져서 그 사람이 진전을 원하지 않고 자신감을 잃고 당황하는 것입니다. 더 심각한 경우는 모든 생각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그녀는 자살할 수도 있다. 유교의 수양사상에서 교훈을 얻습니다. 대학생의 인성 함양을 강화하십시오. 대학 단계는 인생에서 중요하고 결정적인 단계이며 대학생의 인성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시기이기도합니다. 이상적인 인성형성을 중심으로 한 유교적 수양교육사상은 대학생을 이상적이고, 안목이 있고, 학문을 잘하며, 역경에 맞서고, 시장경제의 요구에 적응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환경. 유교적 수양의 핵심은 결단력이다. 고대에 업적을 이룬 모든 지식인은 세계의 서민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기고 국가와 인민을 위해 헌신했습니다. 판중옌(Fan Zhongyan)의 "먼저 세상의 걱정을 걱정하고 나중에 세상의 행복을 누린다"는 린칙서(Lin Zexu)의 말입니다. '생사(生死)는 나라의 이익에 달려 있다', '화운과 행운이 있는데 어떻게 피할 수 있는가' 등, 모두 나라와 국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입니다. 현 단계에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길을 걷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것은 우리나라 각 민족 인민의 공통된 리상입니다. 새시대의 대학생으로서 우리는 조국의 부강번영과 민족의 부흥을 인생의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사심없이 공헌하며 잘사는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 전면적으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합니다. 사람이 추구하는 이상에 따라 그 사람의 생명권이 도달할 수 있는 높이가 결정됩니다. 높은 도덕적 요구가 있어야만 우리는 삶의 길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어려움과 좌절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사회에 필요한 사람은 오로지 자기실현만을 강조하는 사람보다는 민족부흥과 부강번영, 개인투쟁을 겸비하고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는 사람이다. 대학생으로서 중국의 부흥을 위해 연구하고 노력하며 "세계를 향한 마음을 세우고 인민의 운명을 확립하며 과거의 독특한 지식을 계승하고 평화를 창조하는"숭고한 정신 영역을 구축하는 한 모든 세대를 위해'라는 말을 들으면 반드시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노력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영광스러운 길입니다. 자기 수양에 대한 유교적 접근 방식은 학습과 사고의 결합입니다. 학습과 사고를 결합하는 과정은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입니다. 영국의 철학자 베이컨은 “지식은 사람의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계속 배우는 사람만이 자기 수양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이상에 도달할 수 있다.” 공자는 “인(仁)을 사랑하되 배우지 않으면 어리석고, 지식을 좋아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어리석고, 믿음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도적이 되고, 사랑을 하면 도적이 된다”고 말했다. 솔직하면서도 배우지 않으면 겁이 많고, 용감하기를 좋아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역시 겁이 난다.” 이것은 여러 측면에서 "배우지 못함"의 단점과 해로움을 보여줍니다.
대학 단계는 지식 습득의 황금기입니다. 대학생들은 우수한 전문 지식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문 사회 과학을 폭넓게 접해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 문화 고전에서 영양을 얻고 치료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남을 버리고 자신의 호란을 가꾸는 것이 곧은 것이다. 도덕수양의 유교적 '자기 성찰' 방법에서 교훈을 얻고 자신의 도덕적 행위에 대한 성찰과 성찰을 강화합니다. 우리는 항상 자기 훈련을 해야 하며, 어디에서나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해야 하며,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자신의 말과 행동, 행동을 끊임없이 반성하고 성찰해야 합니다. 솔선하여 자기 성찰을 하고, 자주 자기 성찰을 하고, 자신을 성찰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도덕적 판단을 내리십시오. 우리는 자신의 나쁜 생각과 행위를 감히 직면해야 하며, 자주 의식적으로 그것과 맞서 싸워 이를 제지하고 언행을 정상 궤도로 돌려 올바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예서 중용』에는 “숨겨진 것을 보지 말고, 하찮은 것을 보여주지 말라. 그러므로 군자는 혼자 있을 때에도 조심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조심하고, 도덕적 기준에 따라 조심스럽게 행동하며, 자기 감독 인식을 강화하고, 모든 나쁜 행동과 모든 종류의 정신 오염의 영향을 의식적으로 저항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도덕적 성실성을 고수하고, 내면의 순결을 유지하고, 점차 선을 배양하십시오. 도덕적 성격. 좌절과 어려움에 직면하고 자신감을 높이는 용기를 가지십시오. 『역경전과』에는 “하늘은 활발하게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 도덕수양은 사회적 실천을 거듭하며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이다. 사람의 인생은 순조롭게 항해할 수 없고 여러 가지 어려움과 좌절을 겪게 되지만, 강한 사람에게는 좌절이 성공의 길이자 사다리입니다. 좌절에 올바르게 직면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좌절을 이용해 의지를 조절하고 자극하는 법을 배우고, 좌절을 발전의 동기로 바꾸는 한, 당신은 정신에 영감을 주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맹자가 말했다: “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면 먼저 그의 마음과 뜻을 긴장시키고, 그의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그의 몸과 피부를 굶주리고, 그의 신체를 고갈시키고, 행동으로 그의 행위를 교란시켜야 한다. 그는 마음과 인내를 불러일으켜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얻을 수 있다." "예로부터 위대한 재능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멋쟁이에게는 항상 위대한 사람이 거의 없었다." 역사상 고상한 이상과 자비를 가진 많은 남자들은 대부분 절제되었습니다 사마천(Sima Qian)이 『사기:보인안서』에서 말했듯이, “문왕은 『역서』에서 활동했고, 종섭은 『춘추』를 썼고, 굴원은 유배되어 썼다. "Li Sao"; Zuoqiu는 시력을 잃고 "Guoyu"를 썼고, Bu Wei는 Shu로 이주하여 "Lü Lan"을 전수했습니다. 그리고 "외로운 분노", 대부분 현자와 현자의 행동을 담은 시입니다. "그들은 모두 어려운 상황에 있었지만 여전히 큰 일을 성취했습니다." 그러므로 역경과 좌절을 겪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이를 자신에게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여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면 결국 무언가를 성취하게 될 것입니다. 공자는 "부드러우면 군자가 되라"고 말씀하셨다. "부강과 민족의 부흥을 위한 막중한 역사적 책임을 짊어지고 있는 현대 대학생으로서 수련을 진지하게 다지고, 자신을 올바로 이해하고,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극복할 수 있을 뿐이다." 약점과 부족함을 극복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관을 점차 형성해 나가는 우수한 자질만이 우리는 건전한 인품과 숭고한 영혼, 확고한 의지, 강한 사명감과 민족의 뿌리를 지닌 새로운 세대의 대학생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