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주앙 사람들이 결혼 전후의 의상과 헤어스타일의 변화.
주앙 사람들이 결혼 전후의 의상과 헤어스타일의 변화.
장족들의 옷차림은 나이에 관계없이 청장년, 청년, 청년, 중장년, 혼전 결혼 후의 변장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 청초 광서덕보장족 여성 * 은' 앞머리' 를 남기고, 소녀는 이마 그림자를 남기고, 용광향 일대도 목그림자를 남기고, 머리를 길게 땋고, 상투를 빗었다. 청말, 상투를 고치다. 결혼 후 양쪽의 이마를 한 번 빗고 아이를 낳은 후 모두 뒤로 빗는 것을' 캡' 이라고 한다. 현대장족 의상에도 나이와 신분을 구분하는 기능이 있어 주로 여성의 헤어스타일이나 머리 장식에 나타난다. 류성고촌의 장족 부녀자가 차림새가 노소가 분명하다. 소녀는 어깨를 평평하게 자르고, 실크 끈으로 머리에 묶고, 두 뿔처럼 생겼습니다. 미혼 여학생은 긴 머리를 기르고, 땋은 머리 두 개, 꼬리는 붉고 앞머리는 앞머리; 기혼 여성은 어깨를 평평하게 자르고, 짜거나 매듭을 지을 필요가 없다. 과부는 긴 머리, 긴 땋은 머리, 또는 머리 뒤에 상투를 끼고 있다. 젊은 여성은 귀 뿌리의 머리카락을 평평하게 자르고 모자나 두건을 착용한다. 노인 여성은 긴 머리를 기르고 머리 뒤에 묶고 은침으로 묶은 다음 모자나 두건을 쓴다.
용마루 지역의 장족, 3 ~ 5 세 소녀는 까까까머리를 깎고 관자놀이에 두 손가락 너비의 머리카락을 남겼는데, 이를' 귀를 가리다' 라고 한다. 여섯 살에서 열네 살까지의 소녀는 어깨가 납작하고 이마에' 실머리' 를 늘어뜨리고 눈썹과 일직선을 이루고 있다. 15 세에서 22 세 사이의 여성은 긴 머리를 머리에 감고, 헝겊 모자를 쓰고, 겉에 프린트 수건을 걸치고, 반쯤 늘어진' 실머리' 를 가린다. 결혼 후' 실크 안감' 을 뽑아 천 모자에 묶었다. 관자놀이 위에만' 굽은 머리' 라는 긴 활머리를 늘어뜨린다. 이런 헤어스타일은 노인 전용이다. Longzhou 지역의 여학생들은 세 가지 헤어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앞머리를 빗어 아직 대상이 없다는 뜻이다. 두 번째는 이마의 앞머리를 오른쪽으로 빗고 머리핀으로 끼우는 것이다. 왼쪽과 뒤의 앞머리는 아직 남아 있어 기혼이나 출산을 나타낸다. 세 번째는 앞머리를 남기지 않고 머리를 뒤로 빗어 상투를 올리는 것으로, 집안이 있고 아이가 있음을 나타낸다.
봉산장주와 조아 일대의 처녀들은 모두 순백색의 두건을 감고 있고, 머리에는 1 센티미터 너비의 오색선 세 개가 짜여져 있고, 양쪽 끝은 하얀 태슬이다. * * * 흰색 바탕의 파란색 실을 걸치고, 양쪽에 흑백으로 염색한 실크 펜던트가 있다. 노인 여성은 순청색이나 순검은 두건을 쓰고 양끝에는 화환이 없다. 운남 문산부 태녀의 머리 장식은 주황색이고, 중장년 여성은 하늘색을 사용한다. 소맷부리의 색단은 붉은색이고, 중년은 분홍색이고, 노년에는 녹색이다. 무선, 상주, 류강, 무명, 나포, 동란 등의 장족 여성들은 결혼 후 옷을 갈아입어야 한다.
출산은 혼육 캐릭터가 진정으로 자신의 사회적 책임을 지는 첫 번째 기준이다. 계승 능력의 확인을 의미하며, 일족 사회가 중시하는 가부장적 지위의 확립을 의미한다. 아기의 울음은 평범한 남녀 성인 부모 한 쌍을 선언하여 부계 지위의 첫 승진을 이루었다. 이 중요한 전환점을 축하하기 위해 사람들은 종종 각종 의식을 통해 그것을 고정시킨다. 차림새는 그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부모가 되면 장족 남녀 의상도 그에 따라 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윈난부녕의 장족 남자는 아이를 낳은 후 아내 이외의' 애인' 이 선물한 생화를 더 이상 신지 않는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장족 여성들은 아이를 낳은 후 일반적으로 상투를 묶고 앞머리나 머리 장식을 남기지 않으며, 옷차림도 차분하고 수수한 경향이 있으며, 소녀가 없을 때의 화려한 장식이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런 차림새는 그가 부모로서 신분이 과거와 달라졌으니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혼인 풍습이 자유로운 장족에서 출산은 중요한' 절개' 로, 부모가 어른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해 주며, 꽃을 꺾고 나비를 꺾는 과거와 단절할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의류는 상징체계로서 비언어적 교제 과정에서 표현하거나 표현하지 않아도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그 의미는 풍부하다.
직업역할은 사람들의 사회문화 역할의 중요한 측면이다. 각기 다른 직업의 휴머노이드는 각기 다른 사회 집단을 형성하고, 서로 식별할 수 있는 직업복을 형성한다. 좡족 사람들은 농업에 많이 종사하고 생계는 비교적 간단하며 문화는 자급자족과 단순한 소비형 문화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사회직업의 구분은 그리 복잡하지 않다. 종교 전문가가 특정 직업과 관련된 의류를 가지고 있는 것 외에 교사나 도사와 같은 다른 직업의 복장 특징은 평소에는 보통 사람들이며, 그래야만 사복이나 도복으로 갈아입고 성직자의 의무를 이행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주앙 국적은 또한 검은 색, 검은 옷, 치마, 터번을 축제 의상으로 취급하는 등 일부 의상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방문객, 친척 방문, 명절, 축제 등 중요한 날에만 입는다. 어떤 곳에서는 결혼할 때 반드시 검은색 옷을 입어서 고귀함과 행운을 보여줘야 한다. 흰색 옷은 보통 일할 때 입는 반면, 파란색 옷, 파란색 치마, 파란색 스카프는 집과 서둘러 입는다. 의류로 사람들의 행동을 표현하거나 구속하여 경고를 표시하는 것은 각 민족들 사이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여기서 의상은 사회적 역할과 특정 신분을 나타내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장식과 상징이 되어 불문, 직관적인 또는 상징적인 규범 스타일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