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학교 작문 교재 활용 가이드 기법: 역사고·리바운드 비파
중학교 작문 교재 활용 가이드 기법: 역사고·리바운드 비파
기법 설명
'리바운드 비파'는 글쓰기에 있어서 역사고를 응용한 것이며, 구성재료의 혁신적인 활용을 위한 중요한 방법이다. 소위 '역행적 사고'는 '역행적 사고' 또는 '역전된 창의적 사고'라고도 불린다. 재료를 사용할 때 반대 방향으로 생각하고, 사고의 고정관념을 깨고, 기존 이해의 반대 각도, 심지어 쉽게 무시되거나 잊혀지는 각도에서 플롯을 보여주고 새로운 통찰력을 밝혀야 합니다. 새로운 방법을 찾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여 부패를 마법으로 바꾸고 기습적으로 승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긍정을 부정으로 바꾸거나,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세요.
모든 것에는 양면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글쓰기가 주류이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선택하기 때문에 우리는 규칙을 따르지 말고, 자료의 부정적인 측면에서 시작하고, 부정적인 반대 측면에서 시작하여 탐구를 확장하고, 습관적인 사고 방식의 족쇄를 깨고, 전통적인 개념을 갖고, 낡은 방식에서 벗어나고, 낡은 규칙을 고수하며, 종종 놀라고 훌륭하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가 Di Ma는 "Financial Expo"에 게재된 "근면이 미덕인가"라는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제가 대여섯 살이었을 때, 한 번 할머니 댁에 갔더니 새벽이 지나서 할머니가 우리를 위해 요리를 하시는 걸 보고 이상하다고 생각해서 낮에 왜 밥을 먹나요? 할머니도 이상하다며 “낮에는 안 먹고, 밤에도 먹나요?”라고 물었다. 나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어둠 속에서 하루에 두 끼의 식사를 합니다. 할머니는 이 말을 듣고 눈물을 흘리며 한탄했습니다. 세상을 보세요! 인형들은 너무 혼란스러워 혼수상태에 빠졌습니다. 그녀가 말한 "아침과 황혼을 구별할 수 없다"는 것은 당시 우리의 생활 환경을 가리킨다. 부모님은 새벽이 되기 전에 제작팀의 테라스나 댐 들보에 흙을 파고 자정이 될 때까지 돌아오지 않으셨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어른들의 일정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아침 4~5시에 한 끼를 먹고, 한밤중에 또 한 끼를 먹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모든 식사는 밤에 먹어야 하고, 낮에 먹으면 이상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사람들이 흔히 말하듯이, 지불한 만큼 대가가 따릅니다. 그해 우리 엄마가 모범근로자로 뽑혔는데, 팀장이 우리 집에 상장을 들고 오셔서 너희 엄마가 이 마을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는 여자라고 칭찬을 많이 해주셨다. 당신이 자랄 때 그녀에게서 배우십시오. 그런데 이상한 점은 선장이 떠나자마자 어머니가 나를 껴안고 울부짖었다는 것입니다. 그 사람의 헛소리를 듣지 마세요! 정말 열심히 일했어요! 그 사람은 왜 열심히 일하지 않는 걸까요?
그때부터 저는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고, 다른 하나는 열심히 일하는 것이 자신에게 유익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어른이 된 나는 사람들에게 “고생을 견디라”, “사심 없이 일하라”는 모든 설교를 경계합니다. 이것이 바로 삶이 나에게 준 것입니다. 내 생각에는 일종의 노동이 노동자의 가치와 존엄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지도자에게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자신의 즐거움을 기꺼이 희생하고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매우 필요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행하며, 사람은 자신의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내에서 일을 완수하기 위해 막대기에 쫓기는 경우가 있다. 본질적인 차이.
근면은 우리가 항상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장려해 온 미덕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을 읽으면 저자가 '근면'의 미덕을 칭찬하는 것을 느낄 수 없다. 특히 어머니의 울음소리는 그 기사가 '노력'에 대한 비판이자 대안적 시각이라는 것을 느끼게 했습니다. 즉, '노동자의 가치와 존엄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노력은 미덕일 뿐만 아니라, 인간적이고 참신하며 독특한 출발. 작품의 표현효과는 작가의 역발상과 리바운드 비파를 능숙하게 활용하여 타인의 관점이 아닌, 노동자 자신의 관점에서 삶의 소재를 제시한 데서 비롯된다. 힘든 일에 대한 고정관념. 기존의 사고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숨겨진 것이 명확하게 제시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예상치 못한 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2.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자료의 반대편에서 아이디어를 탐구합니다.
누구나 고정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한 자료를 접할 때 사람들은 종종 전통적인 습관, 지식, 경험에 영향을 받아 해당 자료에 대해 습관적이거나 순응적인 이해를 형성합니다. 공감을 활용하고 소재의 결과나 측면, 반대면을 탐색하다 보면 예전에는 평범했던 것들이 갑자기 낯설고 신선해지며, 이로써 전혀 다른 사고의 지평이 열리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생각이 나올 것이다.
예를 들어 도로 혼잡과 교통 체증이라는 사회 현상에 대응하여 Yu Jian은 "남부 주말"의 "지나가는 사람은 자동차가 아닙니다"라는 기사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언론에서는 교통 체증에 대해 이야기하며 자동차가 막힌 것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자동차로 막힌 자전거 도로나 보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습니다. 고급 기계에 경의를 표하고 고귀한 모터를 위한 자리를 마련하십시오. 보행자는 가장 품위가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종종 하수구를 튀기고, 배기가스를 흡입하고, 자동차의 재를 삼키기도 합니다. 확성기는 마치 그들이 분노를 삼키고 아무 것도 없이 길을 점유하는 불가촉천민인 것처럼 양보하라고 명령합니다. 가장 좁은 길에 가장 많은 사람이 걷는다. 우리의 규칙은 자동차의 편의성 측면에서 고려되고, 보행자 교통도 자동차 우선의 관점에서 고려됩니다. 교통에 관해 이야기할 때 여론은 항상 보행자를 비난합니다. 실제로 도로에서 가장 지배적인 것은 자동차입니다. 안 그래?
교통규칙이 단순히 자동차의 통행을 기준으로 하는 신호등이 아니라 보행자, 노약자, 장애인, 학생, 어린이, 자전거, 전기차 등도 통행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통과할 수 있을까? , 그들의 통신은 자동차의 통신과 같지 않으며, 그들의 조명은 조명 하나로 할 수 있는 전부도 아닙니다.
교통규칙이 단지 자동차에 대한 규칙이라면 노약자를 부양하는 수천명의 보행자들은 교통규칙의 허점을 이용하여 좀 더 인도적인 방법으로 교통규칙을 수정해야 할텐데... 요즘은 왜 그럴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신호등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는 단순히 일반인의 자질 문제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이미 인간적인 자질을 갖고 있는데 신호등은 결코 인간적인 자질을 고려하지 않습니까?
여기에서 저자는 교통 정체라는 사회 현상을 관리하는 방법, 역발상과 리바운드 비파 기법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관점과 이해를 깨고 신호등과 도로 교통 규칙을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분석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보행자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탐구하는 이 자료는 보행자의 열악한 자질에 대한 비판을 없애고 신호등이 '자동차'가 아닌 '사람'을 고려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그 통찰은 참신하고 독특하며 자연스럽게 시선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독자들의 관심과 감사.
'비파를 반등한다'는 것은 비파를 질서정연하게 연주한다는 의미도 아니며, 어떤 사물이나 관점을 뒤집어 차이점을 추구할 수 있다는 뜻도 아니다. 이 기술의 사용은 공공 질서와 좋은 관습을 위반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합리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하며 정밀 조사를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반동은 구성의 아이디어를 신선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길을 안내하는 샘플 에세이
부자는 1달러만 빌렸습니다
한 유대인이 뉴욕의 은행에 들어갔습니다.
"죄송합니다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대출 관리자가 양복과 넥타이를 매고 있는 남자를 바라보며 물었다.
"돈을 좀 빌리고 싶어요."
"그래, 얼마를 빌리고 싶니?"
"1달러." >
"1달러요? 1달러만 빌려주실래요?" 대출담당자가 깜짝 놀란 표정을 지었습니다.
"네, 1달러만 빌리면 됩니다. 괜찮나요?"
"아, 물론 보증이 있는 한 얼마든지 빌릴 수 있어요." 원해요." 매니저는 어깨를 으쓱하며 정중하게 말했다.
"알겠습니다." 그러자 유태인은 고급 가죽 가방에서 한 무더기의 주식과 채권을 꺼내 매니저 책상 위에 올려놓았다. "이 메모를 보증서로 사용할 수 있나요?"
"물론이죠!" 계산을 해보니 관리인이 "선생님, 총액이 50만 달러면 담보로 충분합니다. 그런데... 선생님, 정말 1달러만 빌릴 건가요?"라고 말하더군요. 매니저는 당황한 표정으로 눈앞의 이상한 사람을 바라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