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Yixing Zisha Pottery의 Zisha 냄비 감상
Yixing Zisha Pottery의 Zisha 냄비 감상
자색점토찻주전자의 의미를 평가하려면 아름다운 구조, 정교한 제작 기술, 뛰어난 사용 기능이라는 세 가지 주요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소위 이미지 구조란 냄비의 주둥이, 레버, 뚜껑, 단추, 다리 등이 냄비 본체의 전체적인 비율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절묘한 장인정신은 도자기 예술의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적절한 부피와 무게, 잡기 쉬운 냄비 손잡이, 냄비 둘레와 솔기, 주둥이에서 나오는 물의 원활한 흐름 등 실용성이 뛰어납니다. 동시에 색상과 바탕, 패턴의 세련된 조화도 고려해야겠죠?
자주찻주전자 미술의 미학을 추상적으로 이야기하자면 형태, 정신, 에너지, 상태의 네 가지 요소로 요약할 수 있다. 형상, 즉 형태의 아름다움은 작품의 외형적 윤곽, 즉 구체적인 모습을 말하며, 쉔(Shen)은 사람들이 영적인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매력을 의미하고, 기(氣)는 작품에 담긴 본질적인 아름다움을 의미한다. 냄비 예술, 즉 형태, 작품의 다양한 자세: 높음, 낮음, 뚱뚱함, 가늘음, 단단함, 부드러움, 정사각형 또는 원형. 이러한 측면을 통합해야만 정말 완벽한 작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이성과 관심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구별해야 합니다. 화분 미술 애호가가 더 합리적이라면 화분의 부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냄비는 크거나 작아야 하며, 입은 구부러지거나 곧아야 하며, 뚜껑은 길거나 평평해야 하며, 몸체가 크거나 작아야 합니다. 그리고 유명한 차 음료를 만드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이성적이지만 지루할 뿐입니다. 예술 작품의 감상은 합리적이면서도 흥미로워야 합니다. 작품이 크든 작든, 주둥이가 휘었든 곧았든, 뚜껑이 높든 납작하든, 모양이 크든 짧든, 모두 흥미롭고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영혼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노는 것에 결코 지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스타일을 감상할 때에는 그것에 대해 논하기 전에 아름다움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미적 태도에서 출발해야만 모래예술을 사랑하는 이들의 찬사를 받을 수 있다. 물론 실용예술로서 활용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의 편안함은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하고 조화로운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를 마시는 습관과 습관을 바탕으로 냄비 본체의 용량, 추출구에서 물의 원활한 흐름, 냄비 손잡이의 쉽고 편안한 취급 등을 선택적으로 고려합니다. 이는 특정 범위 내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이싱자색점토찻주전자의 품질을 판별하는 기준은 '점토, 모양, 솜씨, 스타일, 장점' 다섯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처음 네 글자는 예술적 기준, 마지막 글자는 기능적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자색진흙찻주전자의 명칭은 생산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원료인 자색점토의 우수성이 그 효능에 있기 때문입니다. 생산. 많은 현대 도자기 논문에서 자모의 원료를 분석할 때 모두 산화철을 함유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국 각지에는 산화철을 함유한 진흙이 셀 수 없이 많지만 다른 곳에서는 자색 모래를 생산할 수 없으며 자색 진흙만 생산됩니다. 이것이 문제를 설명합니다. 핵심은 산화철 함량이 아니라 보라색 모래의 "모래"에 있습니다. 현대 과학적 분석에 따르면 자색 점토의 분자 구조는 실제로 다른 점토와 다릅니다. 심지어 동일한 자색 점토라도 구조가 약간 다릅니다. 이처럼 원재료가 다르기 때문에 기능적인 효과나 감각적인 느낌도 다릅니다.
기능과 효과가 좋으면 품질이 좋고, 그렇지 않으면 품질이 좋지 않고, 감각적 경험이 좋으면 품질이 좋고, 감각적 경험이 좋으면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가난한. 따라서 자색점토찻주전자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점토의 품질이다. 진흙 색상의 변화는 사람들에게 다른 시각적 인식을 제공할 뿐 기능이나 느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자색점토찻주전자는 실용적인 기능이 강한 예술작품이다. 특히 사용습관으로 인해 자색점토찻주전자는 편안함을 느끼게 하고 심리적 즐거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탐구되어야 한다. 그래서 머드 컬러보다 보라색 샌드 테이블의 느낌이 더 중요하다. 다른 점토와 비교했을 때 보라색 점토의 특징 중 하나는 느낌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자색모래에 익숙한 사람은 눈을 감고도 자색모래와 비자색모래를 구별할 수 있다. 이는 자색모래가 아닌 물체를 만지면 끈적끈적하고, 자색모래를 만지면 팥소를 만지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괜찮지만 기름지지 않고 매우 편안합니다. 따라서 자색점토찻주전자를 평가할 때에는 주전자의 느낌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모래바닥 화분은 이런 품질과 느낌을 강조한 제품이다. 자색점토찻주전자의 모양은 세상의 모든 기물 중에서 가장 풍부하며, "사각형 모양도 같지 않고, 둥근 모양도 같지 않다"고 합니다. 이러한 형태를 평가하는 방법은 "인과 지혜"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예술의 사회적 기능은 사람들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관대함은 관대함을 사랑하고 섬세한 것은 섬세한 것을 사랑합니다. . 사랑하는 사람은 구식이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나 자기만의 사랑이 있어서 강요할 수 없습니다. 저자의 관점에서는 단순함이 최고이고, 관대함이 그 다음이고, 우아함은 세 번째, 재미는 세 번째라고 믿습니다. 점은 무엇인가? 보라색 점토 찻주전자는 전체 차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그것이 추구하는 예술적 개념은 다도가 추구하는 예술적 개념, 즉 "무심하고 평화롭고 초월적이고 세련된"이어야 하며 고대 Zhuo는 이것과 가장 조화를 이룹니다. 분위기가 있어서 고대 주오가 최고입니다. 많은 도자기 장인들은 이 사실을 깨닫고 고대의 장인정신을 모방하게 되고, 그 결과 자신의 귀여움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예술작품은 작가의 심경의 표현이자 자기수양의 산물이며,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흉내낼 필요가 없습니다.
돌복숭아, 우물난간, 스님모, 공구르기, 가지편, 고로박, 매화춘, 골동품 등 많은 전통적 형태의 자색모래 항아리가 역사 속에 남아 있으며, 시대에 휩쓸려 가버린, 유일하게 남아 있는 뛰어난 작품들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여전히 빛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많은 예술가들이 복사를 하고 있는데, 각각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돌복숭아 찻주전자의 종류는 100가지가 넘습니다. 그 이유는 고대와 현대의 예술가들이 자신의 미적 취향을 작품에 접목시켰기 때문입니다.
'모양'이라고 하면 자색토기 미술파와 함께 자주 언급하는 경우가 많다. 자색토기 미술파는 '진부', '꽃상품', '광상품' 등으로 나누어진다고 생각한다. , 이것은 매우 비분석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연극배우의 장르분류와 마찬가지로 그가 어떤 드라마를 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연극에서 재미를 추구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예술가의 예술 경력이 성숙해지면 필연적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스타일이 여러 개 모여 하나의 학교를 형성하게 됩니다. 예술은 느낌에 관한 것입니다. 보라색 점토 찻주전자의 모양의 품질은 전적으로 개인의 감정에 달려 있습니다. 냄비 제작자가 '동등한 모양'과 '동등한 잠재력'을 강조하는 것은 조형 과학에서 가르치는 '균형'입니다. 고급 이론을 많이 이야기하다 보면, 이야기를 하면 할수록 설명이 불분명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해하기만 하면 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말이 있지 않나요? 예술의 느낌은 전적으로 마음의 소리와 영혼의 이해에 달려 있는데, 이는 소위 '마음과 마음의 소통'입니다. 예를 들어, 경극의 춤사위와 중국 회화의 자유분방한 붓놀림은 모두 경극의 아리아와 중국 전통 회화의 섬세한 붓놀림이 엄격하고 보라색의 조형 기법이 유사합니다. 점토 항아리는 경극 아리아 및 중국 전통 회화와 유사하지만 효과는 동일하지만 접근 방식이 다르며 매우 엄격합니다.
자색 항아리의 형태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점, 선, 면은 자색 항아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공비화처럼 명확하게 설명되어야 한다. 명확하게 설명되어야합니다. 얼굴은 가늘고 털이 많아야 하며, 선은 직선이어야 하고 곡선이어야 하며, 점은 사각형이어야 하며 모호함이 없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좋은 냄비라고 할 수 없습니다. 보라색 항아리 성형 공정의 특별한 요구 사항에 따라 주둥이와 손잡이가 완전히 일치해야 하며 무게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주둥이와 뚜껑이 단단히 결합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또한 "일"의 요구 사항입니다. 스타일은 냄비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자색토기의 양식을 감상하는 데는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그 작자를 밝히는 것, 시와 명문의 작자를 밝히는 것이다. 또 다른 의미는 비문, 서화, 인장(금석에 새긴 글)의 내용을 감상하는 것입니다. 보라색 토기 장식 예술은 중국 전통 예술의 일부로 "시, 서예, 그림 및 봉인"이라는 중국 전통 예술의 놀라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점토의 색상, 모양, 장인 정신 외에도 자색 점토 찻주전자는 문학, 서예, 회화, 금석 등 많은 측면을 포함하여 볼 수 있는 측면이 많아 도자기 감상자에게 더욱 아름다운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라색 점토 찻주전자는 1인당 가격이 책정되어 있었고, 유명 찻주전자는 그 가격이 백 배나 높았습니다. 특히 상품사회에서 두드러진다. 이렇듯 유명 화분의 모조품이 시중에 많이 나오기 쉽고, 유명 화분을 구입할 때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징이라 불리는 것은 단지의 기능적인 아름다움을 가리킨다. 최근에는 보라색 점토 찻 주전자의 신제품이 속속 등장하여 별처럼 밝습니다. 항아리 제작자들은 형태의 형식적인 아름다움에 주목하지만, 기능적인 아름다움은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일부 항아리 제작자들은 스스로 차를 마시지 않기 때문에 차 마시는 습관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며, 이는 자색 항아리의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일부 항아리는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보라색 점토 찻주전자가 다른 예술 작품과 가장 큰 차이점은 실용성이 뛰어난 예술 작품이라는 점이다. "사용"과 "예술"의 의미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화분의 기능적 아름다움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보라색 점토 찻주전자의 기능적 아름다움은 주로 다음 사항에 반영됩니다.
(1) 적당한 용량
(2) 적절한 높이;
( 3) 뚜껑이 단단합니다.
(4) 우리나라 남부(홍콩과 대만 포함) 사람들의 현재 차 마시는 습관에 따르면 물이 원활하게 나옵니다. 5명이 마실 수 있으며, 최대 용량은 350ml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량은 4컵 정도에 불과하고, 한 손으로 들고 다닐 수 있어 '한 손 냄비'라 불린다. 보라색 점토 찻주전자의 높이는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키가 큰 냄비는 작고 홍차를 끓이는 데 적합하며, 짧은 냄비는 녹차를 끓이는 데 적합하지만 너무 높으면 차가 맛을 잃게 됩니다. 차가 뚜껑에서 쉽게 넘쳐 경치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경치를 방해하는 또 다른 요인은 주둥이에서 나오는 물 흐름이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작은 진주 차 구슬이 냄비에 들어가면 큰 잎으로 변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주둥이를 막는다.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습관에 따라 한 잔의 차를 마시면 물의 흐름이 이전보다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끓인 물이 차의 바다로 빠져 들어가지 않도록 냄비 뚜껑을 꽉 닫아야 하는데, 사실 기능성과는 별 상관이 없는 것 같습니다. 위생 때문에 언급해야합니다. 이 모든 것은 기능적 표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