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술에는 어떤 중국 문화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무술에는 어떤 중국 문화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중국 무술과 중국 문화

-응? 중국 무술 문화의 핵심-무덕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좌추명이' 좌전' 을 썼는데, 그 안에는' 무덕이 7 이 있다' 고 되어 있었다. 나중에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무술의 의미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이전의 무협 신조는 대부분 "스승을 존중하고, 정의를 효도하고, 빈곤을 구제하고, 폭력을 제거하고, 상덕을 제거한다",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하고, 자신을 억누르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교만과 사치를 끊다" 였다. 각종 문파들은 모두 자신의 규칙, 계율, 성약을 가지고 있으며,' 삼불전',' 오불전',' 십불전',' 팔계',' 열결' 이 무술의 기준으로 있다.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무술을 총결하였다. 어떤 학자들은 무술을' 덕을 공경하는 기풍' 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떤 학자들은 무술을' 일종의 미덕' 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떤 학자들은 무술을' 무자의 도덕' 이라고 생각한다. 1987 전국 무술 심포지엄은 무술의 규범을' 우경덕 존중, 수양성' 으로 요약했다. 이것들은 모두 각기 다른 방면에서 무술도덕을 요약하지만, 무술도덕은 사실상 윤리적인 개념이므로, 우리는 윤리학의 관점에서 무술도덕을 정의해야 한다.

우리는 무술도덕은 무술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이 사회활동에서 따라야 할 도덕규범과 품질이라고 생각한다. 요컨대 무덕이다. "도" 는 사물 운동 변화의 법칙을 가리키며, 사람들이 따라야 할 사회 행동 규범, 규칙 또는 규범을 가리킨다. "덕" 은 사람들이 알고 따르고, "도" 를 따르고, 자신에게서 얻고, 또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덕" 이다. "도" 는 주로 일종의 외적인 요구를 의미하고, "덕" 은 내면의 정신정서나 경지를 가리킨다. "덕자" 라는 글자의 조합은 최초로 순자의 "설득" 에 등장했다. "그러므로 배우는 것은 예의에 그치고, 남편은 덕의 극이다." "

무술 도덕은 스포츠 도덕의 범주에 속한다. 무술 도덕은 무술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준수하는 공공 스포츠 도덕일 뿐만 아니라 무술 종사자들이 무술 교육, 훈련, 경기에서 따라야 할 윤리규범이기도 하다. 무술은 다른 스포츠 활동과는 달리 민족 도덕의 영향과 침투로 독특한 도덕규범인 무술도덕을 형성했다.

무술의 본질도 사회 정의의 원칙, 즉 정의, 공정성, 정의이며, 이것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도덕 관념 중 하나이다. 무덕은 또한 여론의 역할, 대중의 압력, 양심의 불안을 통해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조절하여 "선을 택하고, 악을 택하고, 공격하게 한다" 고 한다.

무술과 중국 철학:

중국 고대 철학은 <역경> 음양팔괘, 노자의 도, 공자의 유유를 핵심으로 하여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했다. 그것은 강한 사회적 현실성, 광활한 체계성, 선명한 주체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다른 이데올로기에 대한 귀납과 총결산일 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 이데올로기에도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미친다.

무술은 중국 전통문화의 유기적 구성 요소로서 생성, 발전, 보완의 역사 과정에서 철학 변혁 사상, 문학과 감정사상 배제, 변화사상 발전의 영향을 받았다. 역사상 많은 무술가들은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고대 철학 사상을 이용하여 자신의 권법을 분석하고 해석하며, 서로 다른 스타일의 권법을 종합적으로 창조할 수 있다. 명말에 나타난 이른바' 내가권' 과 이후의 태극술, 형의권, 팔괘권 등 주먹에 대한 해석은 모두 고대 철학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풍부한 철리를 담고 있다.

"태극" 이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역경> 속에 나타났다. 이경은 "태극이 생기기 쉽다. 즉, 2 개, 2 개, 4 개, 4 개, 4 개, 4 개, 4 개, 4 개, 4 개, 4 개, 4 개, 4 개, 4 개, 4 개, 4 개 이것은 고대인의 소박한 유물주의 관점과 변증적 사상을 반영한다. 태극권의 권법 이론은 무술가들이 자신의 오랜 연습 실천에 근거하여 고대의 변증사상과 권법 동작의 운동 법칙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해석한 것이다. 움직임과 정적, 점점 더 많이, 굽힘과 스트레칭, 약함과 견고함, 직수와 구부리기, 합동과 개방, 이완과 자제, 승진과 같은 것은 모두 음양 대립 통일 원칙의 다른 표현이다.

명말 청초에 시작된 형의권은 분할, 붕괴, 드릴, 포, 횡오권을 기본 권법으로,' 오행' 의 철학으로 해석하여 권법의 변화를 나타낸다.

직접' 팔괘' 로 명명한 권술' 팔괘권' 은 청말에서 유래했지만 무술가가 권술의 공방 기법을 고대' 팔괘' 이론과 결합한 산물이기도 하다. 원주를 따라 회전하는 팔괘권 형식은 8 방향으로 진행되며 직접' 팔괘'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나 끊임없는 운동 변화의 심오한 불법에 종사하는 의경에서 그것은 이경을 바탕으로 하고, 팔괘의 무한한 변화를 규칙적으로 여기고, 수순교체, 운동 변화의 발전변화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권, 화권, 소림권으로 대표되는 장권도 고대 철학에 녹아들었다. 예를 들어, 소림권은 "강유합제, 강유합제" 를 중시한다. 후아 콴 (Hua quan) 은 "음과 양과 가스" 의 반대 요인을 강조했다. 차권은' 강유상제' 등을 주장하며 모두 대립통일이며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한다.

고대 중국 철학은 종교의 형태로 형성되고 발전되었기 때문에 소박한 유물주의와 자발적인 변증사상을 지닌 음양학설, 오행학설, 팔괘학설은 모두 음양 대립과 각종 자연물로 만물의 기원을 해석하여 사물의 발전 변화를 설명하려 했지만 여전히 종교관념의 체계에 갇혀 있다. 이로 인해 무술은 자체 발전 과정에서 영향을 받아 신비로운 베일을 씌웠다. 그래서 많은 무협 작품에서 다양한 정도로 유심주의와 현학의 사상을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 무술은 인류의 자기 보완의 수단으로 중국 민족 정신 보완의 수단인 철학과 함께 중국 문화 빌딩을 구축했다. 철학은 정신의 최고 산물로서 인류의 어떤 신체와 정신 보완에도 지도적 역할을 하며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응? 무술과 중국 종교

엄밀히 말하면, 중국의 종교는 종합체이며 각종 문화관념, 윤리관념, 사회관념의 종합체이다. 종교는 이데올로기로서 무술의 발전에도 일정한 역할을 했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무술과 종교는 불가해한 인연을 가지고 있다. 소림권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권종 중 하나로 불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국과 외국으로 유명한 소림사는 불교의 전성기인 수당 시대에 무공으로 유명하다. 내가권' 의 출현과 발전은 도교신선방술 이론과' 양생' 방면에서의 시도와 큰 관계가 있다. 나중에 권법 동작을 도가의' 안내' 와' 호흡' 과 결합해' 태극권',' 팔괘권' 등 부드러운 권종을 만들었다. 또한 무술 종사자가 제기한' 스승을 존중하고 효를 우선으로 한다',' 십계명',' 오불전' 등 윤리관념은 유교' 삼강',' 오증' 의 사상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무술과 종교의 특수한 관계 때문에 종파 포털의 영향으로' 선',' 불' 이라는 명목으로' 참',' 진전' 을 다투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런 상황은 무술의 건강한 발전을 가로막았다.

우리는 두휘 일생의 여러 방면에서 무술과 종교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다. 무술은 중국의 전통 스포츠 문화로, 종교는 사회 아동 지식의 한 형태로, 각기 다른 역사적시기에 무술의 발전에 서로 다른 정도의 영향을 끼쳤으며, 긍정적이기도 하고 부정적이기도 하다. 그것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세밀한 고찰은 일부 역사적 사실을 명확히 하고, 무술이 어떤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생각하는 신비한 개념을 깨고, 무술이 건강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무술과 한약

무술과 전통의학은 인류문화의 범주에 속하며, 같은 철학과 방법론의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같은 문화장에서 서로 융합하고, 서로 침투하며, 풍요롭고 발전한다. 전통의학은 유물주의 원기학설의 철학을 바탕으로, 그 근본적 특징과 우세는 전체적인 종합관과 음양변증관이며, 따라서' 정, 기, 신' 은 인체의' 삼보' 이고, 삼자는 일체적이고 상호 의존적이다. 무술은 전통의학의 이러한 이론들을 자신의 이론체계에 완전히 흡수하여 점차 형태와 신의 단결, 내외 겸수를 형성하였다. 내양기질, 외련근육의 양생사상과 양생의 도리. 또 무술과 전통의학의 정형외과도 혈육이 연결되어 있다. 전통 의학의 점혈, 절맥, 부러진 뼈, 편방 등과 같은 중의학 이론이 양생과 무술을 지도할 뿐만 아니라, 일부 무술 기술은 중의학 부상과의 치료 기술 (예: 부상과의' 일지선 마사지',' 두드리기 요법') 을 풍부하게 한다. 무술과 한의사의 결합으로 중국 양생, 쿵푸 마사지, 무술부상과, 부상과 침술, 운동의학, 곡예요법, 편곡 치료, 특수쿵푸 등 8 대 독특한 기술 성과뿐 아니라 관련 학술저술도 많이 생겨났다. 그리고 이런 역사의 결합은 반드시 그들의 미래 발전을 촉진하고, 세계를 축복하고 인류를 축복하는 주제곡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