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농담의 전통과 현대
농담의 전통과 현대
무협 소설이 강호 전설이든 가국감정이든 그 이야기의 내용은 소설가의 허구이며 환상의 산물이다. 물론 이런 허구적인 무협 이야기는 모두 현실 생활의 반영이며 현실과 이상 사이의 문화적 상상이다. 저는 무협 소설을 동화로 생각하고 성인 동화입니다. 어른들이 무협 소설을 보는 것은 대부분 소일거리를 위한 것이다. 작가가 허튼소리를 해서 독자들이 헛되이 읽었다. 독서에서, 실생활에 짓눌린 영혼을 해방시키고 느긋하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생활 속에서 잃어버린 것을 환상의 세계에서 위로와 보상을 받게 하다. 이 오락과 재오락 과정에서 독자들은 소설 속 문화적 가치관의 영향을 묵묵히 받았다.
독자의 독서 요구와 작가의 자기스타일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무협 소설이 등장했다. 범연교는' 사람과 낡은 소설사' 제 5 편에서 무협 소설의 유형을 언급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무협 소설은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역사와 민간 전설이 결합되어 권투와 격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 서술은 더욱 합리적이며 괴력과 관련된 곤혹은 없다. 양측 간의 싸움이나 각 파 무술가 간의 감정투쟁으로 인한 사적인 싸움이나 정부, 다트, 그린린 간의 갈등에 관한 이야기이다. 두 번째는 역사적 사건도 결합하지만 무림을 전문적으로 쓰고 동화를 섞지 않는다. 하지만 무술의 내용은 합리적이지 않다. 손바닥바람이 불면 기침을 할 수 있고, 적을 만들 수 있는 등 슈퍼맨 기술, 보검 등 마법도 있다. 이야기 배경은 여전히 세계사회이지만 현실주의 색채를 잃었다. 셋째, 허무맹랑한 검선 분쟁을 묘사하고, 이야기는 더욱 현혹되고, 전자보다 더 나쁘다. "
범언교는 고대부터 민국 구무협 소설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유형과 서사 모델을 이야기했고, 양우생, 김용, 구룡 등 신무협 소설가들은 무협 소설의 현대적 변화를 진행했는데, 그중 김용이 가장 큰 성과를 거두었다. 김용은 무협 소설에 현대의식을 주입했다. 무협 소설은 표면적으로 배경을 보면 여전히 고대이고, 인물은 여전히 고대이지만, 그의 감정의식은 현대인의 의식이다. 무협 소설 속 인물들은 선악 외에도 선악을 겸비하고 악실한 것처럼 복잡한 인간성의 다향성과 깊은 사고를 보여 옛 전통에서 벗어나 현대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김용과 마찬가지로 양우생, 구룡 등 무협 소설가들도 현대소설의 기법을 무협 소설에 도입하여 무협 소설의 문체적 의미를 높임으로써 정통 엄숙문학과 같은 관점을 가지고 점차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구무협이든 신무협이든 독자 시장의 수요에 직면하고, 판매 포인트를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기궤와 자극을 추구하며 무협 소설의 동화 가상성을 극치로 끌어올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렇게 신구무협 소설은 항상 운명의 괴권에 빠지며 항상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쓰여 있다. 그래서 신무협 소설이 오늘날까지 발전해' 후김용 시대' 의 출로 문제가 발생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무협 소설의 괴권:' 무' 에서' 무무' 로의 진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무협 소설은' 무협' 을 제재로 한다. 범연교가 말했듯이 권술과 무공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낡은 무협 소설이 있는데, 괴력의 혼란은 포함하지 않는다. 이런 무협 소설은 여전히 중국 고대 무협에 비교적 가깝지만, 단점은 소박하고 화려하지 않아 읽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무협 소설과는 달리 판타지 무협 소설, 예를 들면' 촉산 검협전' 의 검선투법 이야기, 그리고 신기한 요괴는 정말 기괴하고 황당무계하며 엄숙한 작가의 비판과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실제로 무협 소설의 장르를 보면 무협에서 판타지로의 변화는 사실상 무협에서 무협에 이르는 발전으로 무협 소설에 위기를 가져왔다. 신파 무협 소설가는 이 위기를 반전시켜 무협 소설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그러나 무공에 대해서는 불교 전적이나 고대 기공에서 도입된 허구' 내공' 을 제외하고는 열여덟 손바닥으로 강을 건너고, 갈대는 강을 건너기 어렵고, 눈을 밟는 등 경공, 란지와 양지 등 치명적인 무공이다. 이런 알 수 없는 무공은 뒤에 쓴 것이 모두 방법이 없다.
장삼풍은' 천도살룡기' 에서 장 () 의 태극권 () 과 태극검 () 을 가르쳤는데, 부드러운 무공 () 뿐만 아니라 장 () 이 동시에 배우고 잊어야 태극권 () 과 태극검 () 의 정수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사슴산 공작' 의 주인공 웨이샤오바오는 도망갈 줄 아는 것 외에는 무공이 없다. 그는 그야말로 건달이지만, 바로 이런 사람이지만, 큰 영웅들이 할 수 없는 일을 많이 했다. 우, 무무가 되었다. 고룡무협 소설에서 이군의 날으는 칼 수법이 어떤 모습인지 누가 압니까? 모든 중요한 순간에만 소매 속의 칼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것도 무공의 최고 경지이며, 이길 수 있는 수법도 없고, 이길 수 있는 수법도 없고, 무공이 없는 무승이다.
김용 이후 황이의 무협 소설처럼 모두 현황으로 발전했다. 무협을 제외한 공상 과학, 추리, 기이한 요소가 창작의 주류가 되었다. 현대 과학기술이 탄생한 영화드라마는 상업적으로 무협 영화를 가장 좋아한다. 하이테크로 찍은 무술은 보기 좋다. 그 환상적인 무술들은 음향 광전기를 이용해 생동감 있게 찍혔지만, 한바탕 떠들썩한 후에 관객들은 진짜 무술을 보는 것을 더욱 꺼려했다. 이로 인해 전통 무술이 공연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렇게 되면 무협 소설과 진정한 무협이 점차 사라지고 무협에서 무협으로 나아갈 것이다.
무협 소설은 역사의 진면목을 모호하게 하고 혼동했다.
무협 소설은 고대를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무협 소설가들은 역사 소재를 무협 소설에 통합하고자 한다. 노파 무협 소설가 온공이 쓴' 충의영웅전' 은 우겸을 주인공으로 명나라의 역사를 보여준다. 양우생의' 여후전',' 대당 레인저전',' 옛날 협영전',' 칠검하 천산' 등 신파 무협 소설가. 김용의 사조각 영웅전, 검서, 도살룡기, 사슴산 공작 등도 있습니다. 협의정신과 역사 소재를 결합해 무협 소설을 강렬한 역사감으로 가득 채웠다. 그리고 무협 소설은 고대만을 배경으로 달걀 껍데기를 빌려 자신의 판타지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 같다. 고룡의 많은 소설과 마찬가지로 고대만 말하는 것은 어느 왕조, 어느 세대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물론 허구 없이는 예술이 없고 무협 소설도 허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다만 무협 소설은 역사 소설에 비해 황이의' 진기 찾기' 와 같은' 연극' 이 너무 많이 포함돼 있어 모두 허황된 것으로 진나라의 실제 역사와는 거리가 멀다. 소설 예술가로서 이렇게 역사를 대하는 것은 나무랄 데 없다. 하지만 무협 소설의 유행과 무협 영화드라마의 출현으로 많은 독자나 관객들이 역사적 진실과 예술적 허구를 분간할 수 없었다. 그들은 종종 역사를 진실의 역사로 여기기 때문에 역사의 진면목이 대량의' 농담' 앞에서 점점 흐려져서 많은 사람들, 특히 청소년들이 역사에 대한 오독을 초래하게 된다. 이것은 무시할 수 없는 문화 현상이다. 예를 들어, 역사상의 조조는 소설가가 묘사한 것처럼 보이지 않을지 모르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두꺼운 사서를 뒤적거리거나 장황한 이야기를 볼 시간이 있습니까?
무협 소설이' 무협' 에서' 무무협' 으로의 전환이 그래야 하는지, 심지어 무협 소설의 미래까지 소설가에게 맡겨져 해결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무협, 무협, 무협, 무협, 무협, 무협) 그러나 독자로서 무협 소설을 볼 때는 반드시 명석한 머리를 유지해야 하며, 역사를 농담으로 삼지 말고, 농담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 무협 소설은 결국 성인 동화일 뿐이니, 풍경을 말로 보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