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양주 설날 풍습은 설날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가장 좋은 것은 농촌 풍습)

양주 설날 풍습은 설날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가장 좋은 것은 농촌 풍습)

양주의 설날 풍습에 대해 말하자면, 많은 민속 전문가들은 설날 세배, 탕원, 폭죽 등 민속을 언급한다. 그러나 일부 풍습은 양주에서 성행하였지만, 지금은 사람들의 생활 여건이 개선되고 생활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점점 멀어지고 있으며, 많은 순박한 풍습은 영원히 양주의 기억 속에 고정되어 있다.

키워드: 문 등반

섣달 그믐 날, 저녁 식사 후, 늙은 양주는 향로와 촛불을 켜 새해를 관찰하고, 어른과 아이들은 새 옷을 입고, 어른들은 후배 세뱃돈을 주기 시작했다. 이때 어른이 문을 닫아 집안의 어린아이들이 문 뒤의 빗장을 잡고 올라가게 할 것이다. 구식 문은 나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문 뒤에는 위에서 아래로 몇 개의 가로대가 있고 중간에 걸쇠 스위치가 있다. 이 풍습은 문을 오르는 것이다. 노인들은 작은 키가 밤에 문을 오르면 자랄 수 있고, 빨리 오르고, 높이 오를 수 있다고 말한다. 다자녀 가정의 아이들도 서로 경기를 하며 몸을 단련하고 명절의 축제 분위기를 더했다.

키워드: 글로벌 총괄

섣달 그믐날 밤, 어른들은 설날 첫날 아침에 일어나는 선물로 구름빵, 사과, 귤을 각자의 침대 위에 올려놓았다. 구름떡을 먹는 것은' 시원하다' 를 의미하고, 사과를 먹는 것은' 무사하다' 를 의미한다. 이런 풍습은 전국 여러 곳에서 있지만 귤을 먹는 것은 양주에서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양주 방언에서 운은' 국기', 운은' 행국',' 귤' 자, 국기의' 국' 자 해음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귤을 주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행운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양주 사람들은 설날에 귤을 대접하는데, 서로 행운을 빌고 만사가 뜻대로 된다는 뜻이다. "나는 양주 사람이다" 라고 주장하는 현대의 유명한 산문 대사인 주지청 씨는 유명한 명작' 뒷모습' 에서 주자청의 아버지 쇼파공이 노모의 장례식 후 친히 포구역에 가서 아들을 베이징으로 보내 뚱뚱한 몸을 이끌고 위아래로 아들에게 귤을 사준다고 썼다. 양주 민속을 아는 아버지는 아들에게 귤을 사주며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아름다운 축원을 담고 있다. 그는 그의 아들이 순조롭기를 바란다. 작은 귤은 사실 아들을 위해 많은 불행을 겪은 아버지의 애정을 담고 있다.

키워드: 설탕

섣달 그믐날 아침, 양주에는 민속이 있어서 어른과 아이들이 모두 이웃집에 나가 웃어른께 세배를 드려야 한다. 이때 가장 바쁜 것은 아이들이다. 그들은 무리를 지어 집집마다 사탕을 요구하는데, 즉 집집마다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는 것이다. 어른들은 애티가 나는 얼굴로 아이를 바라보며 아이가' 아줌마',' 대',' 아빠',' 할머니' 를 외치는 소리를 들었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건강하고 정신이 맑은 것을 축하합니다" 라는 축복 속에서, 그들은 미리 준비한 과일상자를 들고 세배하러 온 아이들에게 각종 사탕, 구름빵, 귤, 사과를 나누어 주고, "대학에 합격하라",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고 기원했다. 설탕을 구하는 풍습은 중화민족의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훌륭한 전통을 물려받았다.

키워드: 첸 격년

섣달 그믐날 아침 만두와 국수를 먹는 것은 재회를 의미하고 국수는 오래가는 것을 의미한다. 섣달 그믐날 정오에는 새 밥을 만들지 않고, 섣달 그믐날 저녁의 남은 음식을 꺼내서 데워 먹는다. 이것은 "섣달 그믐날 밥" 이라고 합니다. 노인들의 말에 따르면, 연초부터 초오까지 5 일 동안 우리는 새 밥을 만들 수 없다. 즉, 매년 다 먹을 수 없다는 것이다.

키워드: 바닥을 쓸고 재물을 모으다

섣달 그믐날, 사람들은 어떤 바닥을 쓸지 않고 정월 초둘에만 바닥을 쓸었다. 이날 그들은 빗자루가 평소처럼 문 밖의 먼지와 쓰레기를 쓸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대문에서 집 안으로 쓸어야 한다는 바닥을 쓸어 버리는 것에 대해서도 신경을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빗자루, 빗자루, 빗자루, 빗자루, 빗자루, 빗자루, 빗자루) 다음날 바닥을 쓸어버리는 것은 섣달 그믐날 집에 모인 부를 한 번 쓸어 한 곳에 쌓아 다시 쓸어버리는 것이다.

키워드: 부의 신이 물을 줍는다

정월 초 5 일에 민간 전설은 재물신의 생일이다. 날이 매일 밝아지는 것은 아니다. 양주에는 민속이 있다: 일가의 남자 주인은 일찍 일어나 인근 강이나 우물에서 물을 길어야 한다. 이런 물은' 재물신의 물' 이라고 불린다. 1 등을 하면 새해에 큰돈을 벌 수 있다고 한다. 필자는 이 풍습에 익숙한 어머니에게 물었다. "누가 어느 것이 가장 먼저 갔는지 증명할 수 있을까? 한밤중에 강가에서 아무도 목격하지 않았다! " 어머니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부처님은 알고 계십니다." "

키워드: 송곳 7 개, 집게 8 개, 송곳 9 개, 굴착기 10 개

양주 사람들은 정월 초칠이 화성 보살의 생일이라고 생각한다. 이 날, 사람들은 바늘을 움직이지 않고 보살의 눈을 찌르는 것을 두려워한다. 정월 초팔에는 가위를 움직일 수 없고, 초구에는 송곳을 움직일 수 없고, 초십에는 삽을 움직일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밭에서 모내기를 할 때 뱀과 벌레에게 끼여 물고 쏘일 것이다. 양주 민간에도' 초십인의 초창기' 라는 말이 있다. 즉 모두 초십일생이라는 말이 있다.

키워드: 좋은 하루

정월은 마침 맑은 날이어서 친지들이 서로 다니기 편하다. 늙은 양주는' 7 인 팔곡저장 콩 10 참깨' 라는 말이 있는데, 맑은 날은 사람, 나라, 콩, 참깨의 재배에 모두 유리하다는 뜻이다. 요컨대, 맑은 날은 1 년 동안 좋은 날씨를 가져올 수 있으며, 국가와 국민에게 모두 좋은 징조이다.

키워드: 어린 해

정월 대보름에 양주는 이를 소년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양주의 새해가 정월 대보름이 되어서야 진정으로 끝난다는 뜻이다. 소위' 소년' 은 원래' 년' 이 아니라 다른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며, 지방마다 소년 날짜도 다르다. 늙은 상해의 어떤 곳은 섣달 29, 서북의 어떤 곳은 섣달 8, 전국 대부분의 지방은 섣달 23 또는 24 이다. 물론,' 어린 해' 라는 말이 없는 곳도 많다. 언론에서 양주 풍습은 실제로 섣달 이십사, 양주 사람들은 어린 해를 넘긴다고 말한 전문가가 있었다. 이로써 전문가들은 진정한 양주 풍토 인정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섣달 이십사, 양주 사람들은 아궁이를 보내는 풍습이 있는데, 이날은 먼지를 털어내고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 날은 부뚜막에 제진 날이다. 여씨춘추' 에 따르면 일찍이 요순시대에 중국은 설날에 먼지를 치우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민간설에 따르면' 먼지' 와' 진' 해음 때문에 설날에 먼지를 치우는 것은 진부하지 않다는 뜻이 있는데, 그 본의는 모든' 불운' 과' 불운' 을 없애는 것이다. 이 풍습은 사람들의 낡은 새로운 소망과 송년의 기도를 기탁했다. 양주는 소년이라고 하는데 정월 대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