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명절 작문은 적어야지 너무 적어서는 안 된다.

전통 명절 작문은 적어야지 너무 적어서는 안 된다.

청명절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전통 민간 명절로, 8 대 중요한 명절 (상하, 청명, 장하, 단오, 중원, 추석, 겨울 ~ 일, 섣달 그믐 날)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그것은 양력의 4 월 5 일에 있지만, 그것의 명절은 매우 길다. 10 일 전, 8 일 후, 10 일 전, 10 일 후라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요 며칠은 모두 청명절입니다.

청명 풍습은 풍부하고 재미있다. 불성묘를 금지하는 것 외에도 도보, 그네 타기, 쿠주, 폴로 연주, 버드나무 꽂기 등 일련의 풍습 스포츠 활동이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청명절에는 한식을 금지하고 불을 금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냉식 찬식이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는 모두 일부 체육 활동에 참가하여 신체를 단련한다. 따라서 이 축제는 슬픈 눈물로 성묘를 가는 독특한 명절이며, 답청한 웃음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청명절에 성묘를 하는 것은 조상에 대한' 시간을 존중하는 사고' 라고 불리는데, 그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그러나 청명 기간에는 금기와 금기가 있어서 피해야 한다.

춘분이 끝나고 청명절이 시작되면서 햇빛이 반도를 비추고 강수가 늘어나면서 바람이 점점 불어옵니다. 하지만 이때' 봄추위' 는 자주 찾아오며 인체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양생은 건강에 큰 의미가 있다.

청명절의 비는 언제나 가늘고 갑작스러운 봄기운을 하소연하며 부드럽게 하소연하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4 월은 매우 명확하기 때문에 특별하다. 연우가 빈 산새말을 적셨다. 광야의 잔디를 깊이 얕게 바라보면 짙은 빛이 세월의 기억을 가릴 수 없고, 우리와 함께 이런 미련의 계절을 지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청명절마다 항상 비가 온다. 빗속을 걸으니, 항상 그 고시 속의 단장한 심정이 생각난다.

청명절에 비가 분분히 내리자, 길 산에는 행인들이 넋을 잃고 싶어 한다.

현지인들에게 술을 어디에서 사는지 물어보면 안심할 수 있습니까? 목동은 살구산촌에 대답하지 않고 웃었다.

당대의 시인 두목에서 부른 이 시는 오늘도 여전히 이렇게 슬프고 친절해서 그들의 죽은 친척과 친구들을 생각나게 한다. 예나 지금이나 인간성 중의 아름다운 감정들이 서로 통하고, 고금의, 보편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날,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남김없이 표현하고, 모든 눈물을 흘리며, 추억을 생활의 부담으로 삼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다시 한번, 우리는 세상의 사랑과 따뜻함을 느끼고, 깨진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미소를 지으며 생명의 돛을 다시 올립니다. 우리는 종종 세상일이 변덕스럽고 인생이 짧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정말 사랑했다면 인생에 아쉬움이 없을 것이다. 우리 마음속에 사랑이 있다면, 우리는 우리의 삶이 영원히 아름다운 봄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청명, 우리 마음을 흔들고 어루만졌던 글을 읽으면 애도의 가슴에 잔잔한 잔물결이 일고, 죽은 사람이 정신을 집중하여 가랑비를 듣고, 행인이 영혼의 그림을 생각하는 것을 보면 마음이 감동될 것이다. 이런 조용한 분위기가 조용히 죽은 사람을 마음속에 재현하게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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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사랑의 기하학

찬바람에 익숙해져서 춥지 않다. 비수에 많이 다치면 마음이 아프지 않을 것이다. 달이 많이 보면 둥글지 않다.

누가 별빛의 상처를 찢었는지 모르겠다. 누가 나의 자유와 수줍은 부드러움을 억누르는지 모르겠다. 누가 달을 물고 모래시계를 으스러뜨렸는지 모르겠다. 누가 남긴 월병이 추석을 가져갔는지 모르겠다.

첫째, 부러진 다리와 보행자

이미 심야인데, 벌써 늦가을이다. 따뜻한 촉감을 찾고 싶었지만 가을의 서늘함을 느낄 수 없었다. 나 혼자만 추울 것 같아요.

한 사람이 부러진 다리 위를 걷고 있는데, 다리는 단단한 석두 () 로 만들어졌지만 너무 춥다. 난간에는 수십 마리의 돌사자가 조각되어 있어, 각 조형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앞을 노려보고, 가식적인 어둠을 찢으려는 듯 끝없이 넓은 하늘을 담담하게 응시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떤 얼굴은 초췌하고 묵묵히 마음속의 상처를 핥았지만, 마음속의 근심은 아직 흩어지지 않았다. 어떤 눈빛은 망연자실하고 어지럽고, 몸의 사자털은 어수선하여, 마치 눈물 속에 산전수전 한 가닥을 스쳐 지나가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늙은 얼굴의 깊은 주름은 사자털로 대체할 수 없고, 날씬한 몸에 두툼한 상처는 시간이 감출 수 없다.

다리 위에는 사람들이 오가고, 친밀한 연인이 있고, 할 말이 없는 가족, 담소가 있는 친구가 있다.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지나가고, 어떤 얽힌 따뜻함을 느끼며, 한 사람의 지루함을 즐기고 있다.

둘째, 강안 강수

다리 양쪽은 모두 나 같은 외로운 물건이다. 수양버들 몇 그루가 나른하게 가늘고 긴 나뭇가지 몇 그루를 늘어뜨리고, 어떤 것은 물에 늘어져 수면의 평온을 깨고, 잔잔하게 출렁이고, 동그라미로 퍼지고, 점점 확산되고, 점점 확산되고, 점점 더 가벼워지고, 원래의 평온이 회복될 때까지 더 균일하고, 더 조용해진다. 수양버들 가지 위의 잎은 이미 기본적으로 떨어져 벌거숭이 공허함을 남겼다. 기슭의 촛불그림자는 빨갛고 은은한 노란색 후광을 통해 은은한 고통이 있다. 노래하는 남녀도 있습니다. 그들의 목소리는 매우 건조하고 기타 소리도 항상 음조를 달리지만 데시벨은 매우 높다. 그들이 강가에서 걸어왔을 때, 소리는 매우 탁해졌지만, 그 속의 슬픔과 우울함을 들을 수 있었다.

강물은 100 여 년 동안 흐르고, 간간이 노래를 부르고, 세월의 유실을 노래하고, 청춘의 소멸을 노래하며, 미지의 미래를 기다리고 있다. 가을바람이 불자 나는 무의식적으로 얇은 옷을 감쌌다. 외출할 때 밤에 이렇게 추울 줄은 몰랐다. 가을바람이 살랑살랑 강물을 불고 있는데, 강 위에 잔잔한 물결이 일었다. 나는 이 강이 정말 구겨질 만큼 늙었는지, 아니면 추워서 벌벌 떨고 있는지 모르겠다. 나는 추측할 생각이 없다.

추석마다 강변, 강둑에서 이렇게 외로운가요? 그들은 추석마다 남의 웃음소리 속에서 보내나요? 그들은 추석마다 눈물을 참으며 미소를 지어야 합니까? 그들은 나처럼 추석마다 길을 잃는가?

셋째, 계화와 단풍

계수나무 꽃의 향기가 얼굴을 향하여 마음의 고통을 약간 완화시켰다. 은은한 싱그러운 맛, 요정처럼 교묘하게 내 몸에 파고들어 내 몸에 녹아들어 내 마음을 씻었다. 그런 다음 계화나무에 접근하여 섬세하게 그것의 몸집이 작고 순수함을 음미한다. 바람이 그 꽃을 날려 버렸고, 큰 덩어리가 나무 밑에 흩어져 있었고, 두꺼운 층이 쌓여 있었다. 겨울의 눈처럼, 떨어지는 하늘하늘하늘한 땅에 떨어졌고, 연약하여 만지면 부서지고, 약간의 바람이 부는 것을 참을 수 없었지만, 더욱 사랑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그 육체는 생명의 의미를 잃었지만, 그 영혼은 영생을 얻었다. 썩기 전에 사람들에게 마지막 향기를 토로하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것이 영원히 세상에 사라지더라도 그 향기는 영원히 세상에 남아 있다.

이때 노란 단풍잎이 멀리서 날아와 내 손바닥에 떨어지는 노란 나비처럼 나의 계수나무 꿈을 깨웠다. 단풍잎은 그 다섯 손바닥을 내 손바닥에 적나라하게 펴서 약간 지쳐서 떠다니는 피로처럼 쉴 수 있는 곳을 찾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바람이 다시 불자 단풍잎은 의연하게 떠났고, 아무런 미련도 없었고, 온 땅의 계수나무 꽃이 바람에 흩날리며 다시는 뒤돌아보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바람이 멎었고, 내 손은 텅 비었고, 단풍의 흔적도 남지 않았고, 내 마음은 텅 비었다. 마치 한 번도 충실하지 않은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몇 그루의 계화만이 아직 떠날 수 있지만, 바람이 회복되면, 그들은 떠나고, 아주 깨끗하게 걷고, 그들의 추석에 가 본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나 혼자, 외로운 나, 외로운 나무와 함께 있게 해줘.

넷째, 월병과 달

나도 가야 할 것 같다.

시끄러운 거리를 걷다 보니 월병도 못 먹었다는 생각이 들어 길가의 작은 가게에서 하나 샀다. 마트에 가서 사고 싶었는데 그런 따뜻함을 느끼고 싶지 않아요. 슈퍼마켓은 매우 따뜻하다. 나는 다른 사람의 행복으로 자신을 위로하고, 얼버무리고, 자신을 다치게 할 수 없다. 작은 가게의 월병 가격도 미쳤다. 연밥 케이크 한 개에 6 위안을 파는 것은 사람을 속이는 데 쓰인다. 나는 바짓가랑이에 단 세 개의 1 원짜리 동전이 남아 있다는 것을 느꼈고, 나는 힘껏 호주머니를 꺼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나는 단지 여섯 개의 모퉁이만 꺼냈다. 나는 매우 어색하다고 생각하지만, 나 자신을 부당하게 대할 수는 없다. 그래서 내가 뻔뻔스럽게 사장의 아내와 흥정을 하자, 그녀는 마지못해 승낙하며 중얼거렸다. 나는 그저 고마운 척했을 뿐이다. 나는 스스로에게 말하고 있다. 네가 평소에 얼마나 인색한지 누가 모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네가 손해를 보고 돈을 벌다니, 아무도 너를 믿지 않는다!

월병을 샀는데 많이 흔들려요. 하지만 이번 회에서는 기분이 많이 좋아진 것 같아 월병을 들고 달구경을 했다.

논리적으로, 중추절의 달은 일년 중 가장 둥글고, 가장 크고, 가장 밝을 것이다. 옆에서 달을 감상하는 사람들도 모두 이렇게 말한다. 그러나 나는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다. 나는 항상 달에 벌레가 먹은 것 같다. 나는 심지어 개가 달을 먹는 날인지 의심스럽다.

달이 짙은 남색 하늘에 높이 걸려 있고, 검은 구름이 그것을 둘러싸고, 달이 얇은 베일 사이를 오가며, 그 빛이 우리 앞에서 반짝이고 있다. 무엇을 피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뭘 가장하는 거야? 아니면 나처럼 눈물을 숨기고 외로움을 묻을까?

하늘의 달은 내 손에 있는 월병과 같다. 나는 힘껏 한 입 물어서 매우 괴로웠다. 이것은 짭짤한 맛이다. 갑자기 차가운 액체가 내 얼굴을 미끄러져 진주처럼 월병에 빠진 것을 느꼈다. 눈물 맛인지 원래 맛인지 모르겠다.

아마도 달도 이런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늘에는 음침한 구름 외에는 별이 없고, 그것은 나만큼 외롭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달명언) 어쩌면 내 추측이 틀렸을지도 모른다. 나는 단지 별을 보지 못했을 뿐이다. 어쩌면 그들은 달 뒤에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영원히 혼자다. 뒤에는 아무도 있을 수 없다. 몇 걸음 걸을 때마다 머리를 몇 바퀴 돌며 기적이 일어나길 바라지만, 기적은 결국 기적이다. 뒤에는 항상 낯선 얼굴이나 뒷모습이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동사 (verb 의 약자) 추석 외로움

나는 오늘이 추석이라는 것을 잊을 뻔했다. 어쩌면 나는 단지 외로움에 익숙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나는 아버지에게 전화를 걸었다. 전화가 오랫동안 울렸는데, 마침내 누군가가 받았다. "안녕하세요" "당신입니다. 시간이 없어요. 여기 손님이 몇 명 있는데, 그것뿐이다. " 처음부터 끝까지, 나는 단지 "안녕하세요" 라고 말했지만, 아버지는 작별 인사조차 하기 귀찮았다. 내 마음은 마치 끝없는 구멍 같다. 나는 또 엄마에게 전화를 했다. 우리 엄마는 오늘 밤 병원에서 당직을 서신다. 전화기 저쪽에서 달콤한 소리가 들려와서 나는 지체없이 말했다. "여보세요, 엄마, 저예요. 보고 싶어요. " 그러나, 전화의 저쪽은 엄마의 목소리가 아니다. "죄송합니다. 거신 전화가 꺼졌습니다. 잠시 후에 다시 거십시오. " 원래 나는 한 대의 기계에 대해 오랫동안 흥분했다. 그런 다음 전화의 다른 쪽 끝은 "삐-삐-삐" 소리입니다. 텅 비어 있고 텅 비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화명언)

가을의 서늘한 기운을 띠며 나 혼자 집으로 걸어갔는데, 길에는 내가 비친 제품과 그림자, 그리고 불빛뿐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섯째, 이별과 만남

집에 돌아오니 갑자기 방 불이 켜진 것을 발견했다. 나의 첫 반응은 도둑이 있었다는 것이었지만, 입구에 엄마 아빠 신발이 분명히 있어서 숨이 막힐 뻔했다. 어떻게 된 거야? 그런 다음, 나는 크고 우람한 그림자와 작고 연약한 그림자가 방에서 나오는 것을 분명히 보았다. 엄마 아빠야! ! !

"너 왜 ..." "오, 우리는 너에게 놀라움을 주고 싶다. 어디 갔었어요? 엄마가 만든 음식이 다 식었다. "

눈앞의 한 장면을 보면서, 감정이 과도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공허에 가까운 마음이 지금 너무 많은 놀라움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인지 모르겠다. 코가 시큰시큰하다. 눈물은 정말 쏟아지는 홍수처럼 숨길 수 없고 억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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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오절

용주 경주의 경우, 문자 기록은 500 년 전 양조 오군의' 화속' 에서 시작되었다. 나중에 용주 경주에 관한 문자 기록은 많은 기록에서 찾을 수 있다. 중국 수천 편의 지방지 중 * * * 227 편이 용선 경기를 기록했다. 단오절에 용주를 젓고 용주를 경주한다는 설법은 "군중들이 배를 타고 출발해서 굴원을 구하러 갔다" 는 말이 있다. 그리고 "큰 소리로 외치는 드럼이 용을 놀라 도망가게 했다." "

이 행사는 단오절 전후로 열리는데, 기세가 큰 자발적인 명절 문화 행사이다. 용선은 용과 배다. 고대 제왕은 강을 순찰하고, 바다를 순찰하고, 호수를 순찰하고, 강을 순찰하며, 끝이 용처럼 생겼는데, 이를 용선 또는 용선이라고 부른다. 경주시 5 월의 용선 경기는 일반 목선의 끝부분에 있고, 수도꼭지 하나, 용꼬리는 임시로 묶여 있고, 전용 용선도 있다. 형초기년' 은 "5 월 5 일, 풍속이 굴원으로 던져져 그가 부상을 당해 죽었다고 말했고, 배를 구해냈고, 갈주가 허황된 틈을 타서 그가 수군이라고 말했다. 네가 자신이 수마라고 생각하자, 주부 장군, 선비들은 물을 알게 되었다. " 송 장길은' 계립' 에서 강릉경주 용선 성황을 기록했다. "호북은 5 월 일을 대단일로, 범주로 강을 건너고, 각 마을 사람들은 각각 한 배에 있다." 명대 중도' 오후 모래시 용선' 은 "욱일은 버드나무를 매달고, 경성은 해안을 떠난다" 고 말했다. 황두늑대는 말 같고, 청대는 요정 같다. 용갑은 이강으로 깔려 있었고, 신들은 수면에서 빛을 내는 척했다. 10,000 명이 먼저 배를 탈 수 있는지 서로 쳐다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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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국가 중 하나이다. 역사적으로 중국 국민들은 각종 지식 현상에 근거하여 자발적으로 많은 의미 있는 명절을 형성했다. 이 축제들은 깊은 과학적 내포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역사상의 경제 문화 교류와 번영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중국인들은 점차 그들의 전통 명절 습관을 회복해야 하는데, 이것은 중요한 문화와 경제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중국의 음력의 실제적 중요성

나는 왜 중국이 청나라 말년에 양력을 실행했는지 줄곧 잘 알지 못했다. 아마도 이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일 것이다. 첫째, 양력은 중국 하력보다 65,438+09 마다 2 시간 정확하다. 둘째로, 나는 몇몇 중국인들이 모든 것이 서방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할까 봐 걱정이다.

현재 세계에서 사용되는 소위' 그레고리력' 은 교황 그레고리가 16 세기 말, 17 세기 초에 제정해 공포한' 그레고리력' 으로 서구 역사상 매우 부정확한' 율리우스력' 을 수정했다. 이런 역법의 가장 큰 특징은 태양년 중 달주기의 복합운동주기를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주관적 수학 분할에 따라 1 년을 12 개월로 나누는 것이다. 그런 다음 태양 운행일과 4 년마다 발생하는 수학 세그먼트일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1 년을 1, 3, 5, 7, 8, 10, 12 개월은 3/으로 나누었다. 특히 양력으로' 1 월 1 일' 을 결정하는 것은 거의 불합리하다. 비록 그들이 크리스마스를 1 년의 시작으로 확립한다 해도, 그것은 여전히 의미가 있다. 즉, 현재 사람들이 사용하는 양력, 즉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양력은 기본적으로 천지인의 단결에 대한 과학적 내포가 없고 주관적인 수학 분할일 뿐이다. 서방 역법에 사용된 매주 7 일, 일요일 휴무일조차도 동방역법 중 칠성이 태양과 같은 구간의 천문 이론을 차용했지만, 그 의미는 기독교의 숭배 시계열로 바뀌었다. 천상과 무관하다. 그래서 지금 사람들이 사용하는 양력은 세계가 통용되지만, 많은 불합리하고 비과학적인 문제가 있어 컴퓨터 시대 카운트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 그것의 수학 기능은 갑자의 연년법보다 훨씬 나쁘다. 갑자의 연년법은 중국 달력 65438 에서 080 까지 순환할 수 있다. 미래에는 이런 역법이 변경, 개정, 대체될 것인지의 여부가 세계사 자체에 의해 증명되어야 한다.

서양 달력을 살펴보면 크리스마스, 부활절, 추수감사절, 할로윈, 투우절, 만우절 등과 같은 각종 명절이다. 주관적인 역사 문화의 산물로, 지방문화 전통이 있는 인조 민속 축제에 속한다. 중국인들은 이런 외국 축제에 가본 적이 있는데, 그들은 그들의 문화 전통에 거의 동의한다. 물론, 작가는 중국인들이 한번도 이런 명절에 가본 적이 없다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 나는 단지 이 축제들이 과학적 내포와 풍부한 문화적 내포가 없어 자연히 보편적인 의의가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다.

반면 중국 역법에서 나오는 많은 명절은 천지일체의 문화적 내포와 동식물 성장주기의 과학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겨울부터 일절 전후로 45 일은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계절이다.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가랑눈과 폭설이 있었고, 뒤이어 작은 추위와 추위가 뒤따랐다. 한편, 겨울의 지일절은 천상의 위치를 분명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겨울의 지일절은 만물이 탄생하는 시작이며, 45 일 후에는 만물이 소생할 것이다! 이 때문에 서한태초력법 시행 이후 중국 사람들은 하력의 정월 초하루를 만물이 소생하는 날, 1 년의 시작과 설날로 보고 있다. 한편, 태양 극남단의 겨울부터 일절은 만물의 시작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겨울의 지일절은 중국 역사상 설날에 버금가는 가장 큰 명절이다. 중국 역법은 줄곧 중국의 양생과 의학의 기본 참고체계였으며, 중국인의 많은 전통 풍습은 모두 중국 역법에 기초하고 있다. 그래서 역법을 잊고 자신의 전통을 잊어버렸다.

중국의 전통 역법은 만물의 생태 교과서일 뿐만 아니라 중국 경제 문화 교류의 계기이기도 하다. 중국에서는 거의 모든 명절이 장터 무역의 날과 문화 교류의 날이다. 이 축제 기간 동안 농민과 장인들이 각종 생산 자료를 교환하고, 도시 주민들은 기회를 틈타 소비하고, 문인들은 이런 명절에 사상과 문장 교환을 하여 자신의 재능을 자극한다. 국가는 이러한 명절을 이용하여 일부 대형 제사 행사를 개최하여 관민의 도덕예절 습관을 홍보하고 강화한다.

유감스럽게도, 중국 근대사에서 천박하고 급진적인 문인들이 외부에 눈을 멀게 하고, 중국 자체의 전통 명절에 대한 깊은 내포에 대해 아는 것이 매우 적다. 그래서' 반봉건' 이라는 기치 아래 중국 역사의 각종 전통 명절이 반복적으로 파괴되었다. 신중국의' 풍속 변화' 의 혁명시대와 문혁' 혁명절' 의 운동에 이르자 중국 역사의 많은 명절이 점차 단절되어 소멸되었다. 특히 문혁 시대에 성장한 젊은이들은 현재 중국의 전통 명절에 대해 매우 냉막, 과학문화 내포가 적은 외국 명절에 관심이 많다. 이는 당연히 비정상인 사회반영이며 맹목적인 반전통이 중국에 가져온 중대한 사회적 후유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