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럽 봉건 농업 경제는 유럽 문명에 어떤 작용을 합니까

유럽 봉건 농업 경제는 유럽 문명에 어떤 작용을 합니까

와 많은 사람들이 중서문명의 진행과정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항상 중화문명이 근대 1 년 중서 이위가 유럽 문명보다 뒤처졌거나, 아니면 서구 문명이 중화문명보다 어떻게 우월한지 등을 생각했다. 하지만 저는 중화문명과 유럽 문명이 지리적 환경의 큰 차이로 인해 두 가지 다른 발전 경로를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역사 과정에서 양자의 우월성을 쉽게 비교할 수 없는 < P > 가 중앙유럽의 역사 과정 차이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개황시대 변화가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유럽은 대략 도시 시대-로마시대-중고시대-계몽과 탐구-혁명과 공업이라는 노드로 나눌 수 있다. 중국은 < P > 상고시대-분봉시대-대통일시대-서학동점화와 자기변혁이라는 노드로 나뉜다. 중국과 유럽은 거의 처음부터 뚜렷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런 차이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 P > 1, 중앙유럽 지리환경의 기원 < P > 중국은 유라시아 대륙의 동부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북쪽은 끝없이 펼쳐진 초원, 고비와 생존 조건이 매우 열악한 시베리아 빙원 지역, 서부는 우뚝 솟은 히말라야 산맥과 서북이 심각하게 수자원이 부족한 타클라마칸 사막이다. < P > 남부는 진나라 인류가 개발할 수 없는 삼림 지역이고 동부는 태평양과 중국처럼 고립된 일본 섬이다. 이는 중국을 세계 문명으로부터 심각하게 격리시키고, 중국의 단절 정도는 미주와 비슷하지만, 중국의 우월한 자연조건은 미주와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중화문명은 두 개의 큰 강과 평화원에서 나오는 전형적인 농경문명이다. 그 중 대부분은 몬순 기후로 따뜻하고 촉촉하다 농업경제는 강력한 중앙통일정부가 사회의 질서를 보장하고 인구의 흐름과 생산의 안정을 제한하기로 했다. 이후 황조가 바뀌고 통일-분열-통일이 기본 법칙이 되었다. 스타브리아노스는 각 황조가 중앙정부 권력을 강화함으로써 유목민족에 대항하는 대규모 군대를 조직했지만, 평상시에는 유목민족을 위해 나라가 멸망했다. < P > 그리고 유럽 문명의 근원은 로마와 그리스 문명으로, 둘 다 지중해 연안에 분포해 아프리카의 넓은 사막, 무더운 기후와 비교했다. 북유럽은 울창한 숲이기 때문에 지중해가 유럽 문명의 발원지가 된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는 농경에 적합한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광활한 내해와 별로기 섬이 그리스인들에게 식량, 어류, 초기 식민지 활동의 기초를 제공한다. 그러나 지중해에는 또 심각한 결함이 있어 강수량이 적어 농경경제가 취약해졌고, 일단 평화기에 들어서면 인구가 급증하면 식량 부족으로 이어지기 쉽다. 그리고 유럽 내부의 광활한 평원은 유목 민족의 침입으로 인해 나라가 무너지고 문명이 무너지기 쉽다. 그래서 유럽은 짧은 로마제국이 통일된 후 문화마다 다르고 독립의식이 강한 국국을 빠르게 분열시켰다. 각 나라 간의 상호 전쟁은 모두 또 하나의 통일된 종교 < P > 체계인 로마 가톨릭교회이다. < P > 둘째, 지리적 차이의 연쇄반응 < P > 황인우는 통일된 국가가 성립될 때 한 덩어리의 농민-벼슬신-관료 경직된 사회 구성으로 인해 국가 체제가 점차 부패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명말 저능한 세제와 군사체제, 유교 문명이 내면적으로 폐쇄되어 변혁을 생각하지 않는 문화적 요인이다. 중화문명이 기나긴 봉건 시대에 시종 공업화로 나아가지 못하게 했다. < P > 반력은 15 년 동안 이렇게 썼다. "이 제국은 무공의 추세도 없고, 사회를 개조하고 생활도를 높이겠다는 큰 소망도 없다. 그 취지는 단지 많은 사람들이 기근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즉,' 사서' 가 이른바' 리민이 배고프지 않다' 는 낮은 기준에 따라 장구안을 유지하는 것이다. 중국에는 종교 체계가 없지만 엄밀한 무신론과 이성적 비판의 철학도 부족하고, 이 문제의 심각성은 지금까지 악독되고 있다. < P > 대통일의 문제는 또 중앙정부가 농경경제로 인한 시장이 아니라 경제를 제멋대로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중농경상, 폐관쇄국은 중국의 낙후를 초래하고, 사실상 대통일 국가와 확실한 관계를 맺고 있다. 중국은 농경경제가 정점에 이르렀을 때 유럽에서 정치 현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시민계층이 출현한 적이 있다. 이들은 종종 초기 소자본과 장인 등 일반 시민으로 구성됐지만 군주독재를 뒤흔들며 도시자치의 성과를 거뒀다. 반면 중국의 시민계급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국가정치센터가 커져 경제력이 약하고, 국가는 심지어 그들의 재산과 생명을 마음대로 박탈할 수 있어, 그들이 중국의 역사 과정에서 시종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했다. < P > 유럽을 반관하고, 긴 중고시대에는 절대 중앙집권통일국가가 생겨난 적이 없다. 봉군봉신제는 분열에 존재하고 분열에서 발전했다.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군주독재국에도 영국은 심지어 의회 정치, 귀족 통치, 고대 로마가 사유 재산을 보호하는 전통을 간직하고 있다. (한 쪽의 실력이 다른 쪽에 결정적인 억압을 할 수 없는 결과이다.) 이후 영국 왕은 자신의 독재권력을 늘리고 귀족 재산을 마구 박탈하려고 하자 귀족의 반발을 받아 대헌장과 권리법 운운을 촉발시켰고, 이 돌파구는 어렵고 위대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민주" 정치의 부단한 발전은 오히려 날로 커지는 시민계층을 끊임없이 각성하여 얻기 어려운 선순환을 형성하고, "민왕" 은 결국 민주주의가 되었다. < P > 정치적으로 통일되지 않은 것은 경제문화상의 큰 교류로 이어졌고, 아랍인들은 나침반과 숫자를 유럽으로, 몽골인들은 유럽의 전통적인 경제질서를 해체하고 화약을 유럽으로 들여왔고, 모두가 이런 문화교류의 위대한 가치를 이해했다. 중세 말기까지 유럽은 한 번의 절호의 계기를 만났다. 이슬람 제국은 중동에서의 통일을 만나 유라시아의 원래 무역로를 폐쇄하고 서유럽 귀족들이 바다의 새로운 항로를 열고 향신료, 차 등 중앙아시아 특산물을 얻도록 강요하고, 큰 탐험의 시대가 열리며, 정치경제적 변화의 연쇄반응으로 사상과학기술상의 계몽, 산업혁명과 민주정치의 광범위한 전파로 이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