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가 교육에 기여한 중요한 공헌 중 하나는?

공자가 교육에 기여한 중요한 공헌 중 하나는?

공자는 우리나라 교육사상 최초로 평생의 정력을 교육사업에 기여한 사람으로 후세의 교육활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첫째, 공자의 생애와 교육활동 공자는 귀족 혈통이 있는 가정에서 태어났고, 선세는 은인이었고, 송미자의 후예였다. 오세조 목금아버지, 아버지 공부가가 궁중 내추에서 죽임을 당했을 때, 목금부도 사제로 강등되고,' 절대세' 는 경의의 세습 지위를 박탈당했다. 수족을 구별하기 위해서, 그는 성을 공으로 바꾸었다. 그 삼세조 공방숙, 화씨를 두려워하는 강제 도주 노국 (오늘 산둥) 이 정착했다. 공자의 아버지 공면 (자숙량) 은 노국 귀족 맹헌자 밑에서' 힘차게 호랑이 같다' 는 용사로, 두 차례의 전공을 세워 황읍읍 (오늘 산둥 곡부남) 의사로 승진했다. 공부이는 약 6 대 때 같은 나이 2 세 미만의 처녀인 안징이 결혼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나이 차이는 그 계급 지위의 불균형을 알 수 있다. 전설에 따르면 그의 부부는 산신이 귀가를 기도하지 못하자 아내가 동굴에서 공자를 낳았다고 한다. (이 구멍은' 쿤영동' 과' 스승동' 의 이름을 따서 지금도 남아 있다. 산은 일명' 니산' 으로 곡부 성남에 위치해 있다. -응? 공자가 세 살 때, 먼저 아버지를 여의고, 열일곱 살 때, 또 어머니를 여의었다. 공자의 과외에서는 예의의 가르침을 중시한다. 생활이 가난해서 일찍 생계를 위해 일을 하고, 여러 가지 재주를 배우게 되었는데, 그는 자칭한다. "나는 적으면 가난하니, 일을 많이 경멸할 수 있다." " 그는 젊은 시절 계씨 문 밑에서 위리 (창고 관리) 로 일했고, 타전 (축산 관리) 을 한 적이 있어 사회 하층부에 접촉해 국민의 소망과 요구를 알게 되었다. -응? 공자는 당시 문화센터인 노나라에서 자랐고, 주례의 영향으로 여섯 살 때 "아이들을 위해 장난치고, 상진두콩, 예용" 을 했다. 열다섯 살 때, 확고부동한 학습 포부를 확립했다. "나는 십중팔구 공부에 의지한다." 그는 노국이 보존한 중국 고대 문화를 배워서 나라를 다스리고 사람을 구하는 길을 찾았다. 이 기본 방향은 그의 일생의 생활길을 결정하여 유가의 사상적 특징을 형성하였다. -응? 공자의 가장 큰 포부는 정치 무대에 올라 인정을 실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구차하게 나를 유용하다. 기월은 이미 괜찮다. 3 년 동안 성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즉, 누군가가 나를 사용하여 정사를 다스리면, 1 년은 거의 되고, 3 년은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뜻이다. 공자는 약 3 대 때부터 지루 사이를 뛰어다니며 정치를 통해 그의 이상을 실현하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십여 년의 노력 끝에 통치자의 중용을 받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제자를 모집하여 강의활동에 종사했다. 51 세가 될 때까지 노정공은 그를 중재로 임명했다. 나중에 그는 "중재에서 사공으로, 사공에서 대사구로", "대사구가 사진을 찍는다" 고 말했다. 이후 노국 집권의사 계환자와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하야했다. 관직 기간 동안 그는 학교를 그만두지 않았다. 자신의 정치적 포부가 노국에서 실현되지 못하는 것을 보고, 55 세에 그는 제자들을 이끌고 열국을 주유했다. 공자는 연이어 위, 조, 진, 송, 채, 정, 추 등 십여 개국을 거쳐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선포하면서 유동교육을 견지하고 68 세에 노국으로 돌아왔다. 그 후로 그는 전문적으로 교육 업무에 종사했다. 공자는 정치적으로는 그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지만 문화교육에서는 성적이 탁월했다. 공자는 약 3 세 (기원전 522 년) 무렵에 사학 창설 활동에 종사하여 그의 교육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노국에서 정치를 하고 나라들을 여행하는 동안 끊임없이 제자를 널리 받아 언제 어디서나 강의하며 전후 4 여 년 동안 교육에 종사했다. 그는 평생' 배움에도 싫증이 나지 않고, 사람을 지칠 줄 모르는' 정신으로 교육사업에 종사했는데, 이것이 그가 교육 성공을 얻는 근본 조건이다. 공자는 교학 과정에서' 시',' 책',' 의식',' 악' 등 고대 문헌을 수집하고 정리해 교재로 중국 고대 문화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또한 교학 실천을 통해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그는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수 방법 등에서 체계적으로 논술하여 후세의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사기 공자 세가에는 공자가 "제자가 삼천연 () 을 짓고, 육예자 칠십 () 이 두 명 있다" 며, 그 자신도 "수업체통자 칠십 명 () 이 7 명이다" 고 말했다. 그가 이렇게 많은 인재를 양성하였으니, 교육이 결실을 맺어 전임자가 하지 못한 일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기원전 479 년에 한 세대의 교육자 공자가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그 제자는 부모의 장례식으로 모두 3 년 동안 효도를 했다. \ "3 년 애도 완료, 단계 전술 멀리, 울고, 각 복잡한 슬픔; 또는 다시 보관하십시오. 만 Zigong 루 마운드, 어디 6 년, 다음 이동합니다. 제자와 루인은 마운드에서 온 1 여 개의 방이 있는데, 이는 생명공속에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공자의 사상학설과 그의 사적은 제자들마다 각각 기록이 있고, 나중에' 논어' 라는 책으로 편찬된 것이 공자의 교육사상을 연구하는 가장 중요한 재료이다. 둘째, 교육의 역할을 중시하는 공자는 교육이 사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데, 입국치국의 3 대 요소 중 하나이며, 교육사업의 발전은 경제발전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공자의 논어 zilu 기록: "아들 적절한 가드, ran 종. 아들이 말했다:' 슈 자이. 클릭합니다 염유는 말했다:' 모두 슈 남자, 또 어떻게 연 을 추가?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부자.' 고 말했다:' 모두 부자 남자, 어떻게 추가 연의?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가르쳐.' "지유한 질문을 통해 공자는 그의 슈-부-교육의 시정 개요를 간략하게 설명했다. 슈 () 부 () 교육 () 의 배열 관계에서 공자는 이미 한 나라를 잘 다스려야 한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인식하였다. 이 세 가지 조건이 있어야 한다. 즉 노동, 생산 발전, 교화, 교육사업 발전이다. 공자는 교육이 사람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성이 비슷하고, 습상이 멀다" 고 제안했다. 이 이론은 어느 정도 과학성을 지녔으며, 사람의 천부적인 자질이 비슷하다는 점을 지적하여 노예주 귀족의 천부적인 재능이 민간인보다 고귀하고 우월하다는 사상을 깨뜨렸다. 이 비교적 과학적인 명제는 공자의' 교무류' 의 이론적 기초이자 공자가 오랫동안 교육 업무에 종사한 결정체이다. -응?

셋째, 교육의 대상이 비교적 광범위하다. < P > 는' 교무류' 춘추 이전에는 귀족의 학문이었고, 교육을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은 왕공귀족의 귀족이었다. 민간인으로서 학교에 입학하여 교육을 받을 자격이 없다. 공자가 사학을 창설한 후 우선 학생 모집 대상에 상응하는 혁명을 벌여' 유교무류' 의 경영 방침을 실시한 것도 공자 교육 실천과 교육 이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응? 동한 마융은 "가르치는 것이 있다" 고 말했다. "말하는 사람이 있는 곳에는 가르치는 것이 없다. 종류가 없다." " 양조황칸 () 은 "사람은 귀천이 있고, 같은 시세가 있어야 하며, 그 종류가 소박하고 가르치지 않으면 안 되고, 가르치는 것은 선하고, 본래도 없다" 고 말했다. -응? 본의는 귀천의 빈부와 인종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 입학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공자는 학생을 모집할 때 "스스로 수리 이상, 나는 연 () 을 가르치지 않았다" 고 말했다. 본인이 기꺼이 공부하고 말린 고기 1 마리를 상견례로 주동적으로 보내면 제자가 될 수 있다. 사실은 그의 제자가 각 제후국에서 왔으며, 제나라, 루, 송, 위, 진, 진, 진, 채, 오, 추 등 국가가 널리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자의 성분은 복잡하여 서로 다른 계급과 계층 출신이다. 가난한 골목 트렁크 음료 yanhui, 총통 야만인 리 huo 음식 하위 도로, 빈곤, 3 일 동안 불 을 들지 않고 1 년 동안 옷을 입지 않은 쩡 상원, 거실 펭 가구 는 젖은 원래 헌법 을 누설 할 수 없습니다, ​​아버지는 저렴한 사람들이 송곳을 설정할 수 없는 중궁입니다. 투기매매에 종사했던 자공 같은 개별 상인 출신이 있다. 노국의 맹의자와 남궁경숙, 송국의 사마소 등 귀족 출신이다. 공자사학에서는 제자들의 범주가 고르지 않고, 각양각색의 인물들이 모두 있는데, 실제로는' 교무류' 의 살아있는 표본이었는데, 당시 어떤 사람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하여 여러 가지 의문이 생겼다. 남곽혜자는 비웃으며 자공에게 물었다. "스승의 문은 어찌 잡다하겠는가?" " 자공은 말했다: "군자는 바로 몸을 하고 있는데, 오는 사람은 거리낌 없이 (거절하고), 가고 싶은 사람은 그치지 않고, 남편의 양의문은 환자가 많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응? 나무가 은둔한 쪽에 나무가 많으면 잡다한 것으로 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문하인품이 뒤섞여 모두 겸수하고 저축할 수 있고, 가르치는 인재가 될 수 있지만, 이는 교육가의 가슴에 관대하고, 교육예술의 고명한 선화를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개방적인' 유교무류' 방침을 실시하여 서민들이 교육에 입학하려는 소망을 만족시켜 사회 발전 요구에 적응하고, 공자사학은 당시 규모가 가장 크고, 인재 양성이 가장 많고, 사회적 영향이 가장 넓은 학교가 되었으며, 전반적인 사회 실천 효과로 볼 때 긍정해야 한다. 유교무류' 는 역사 발전 조류에 순응하는 진보사상으로, 귀족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독점을 깨고, 교육의 범위를 일반 민간인으로 확대하여 중화민족 문화의 발전에 유리하다. 넷째, 교육의 목적 공자 교육의 기본 목적은 지도와 홍도의 지사와 군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그는 평생' 조문도, 석사' 의 정신으로 도를 추구했다. 그러나 공자는 평생 뜻을 이루지 못하고, 지도와 홍도의 희망을 제자에게 완전히 걸었다. 그는 학생들에게 "사람은 홍도, 비도홍인", "선지는 도에 있고, 악식자는 미흡하고 의론도 없다", "독실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사선도를 지킨다", "지서인, 생명을 구하기 위해 사람을 해치지 않고, 몸을 죽이고 성인으로 삼는다" 고 교육했다. 그의 학생도 상당히 체득했다. 만약 일찍이 참삼한 적이 있다면, "선비는 홍의가 아니어서는 안 되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자비 는 자신의 책임, 또는 무거운 평화 를 생각하지 않는다? 죽은 후 이미, 멀지 않은 평화! 클릭합니다 자하 () 는 "백공 () 이 제멋대로 행동하고 군자가 배워서 그 길을 배웠다" 고 말했다. 교도와 학도는 공문 사제 * * * 와 같은 목적이며 공자의 교육 목적은 이미 학생의 학습 목적으로 바뀌었다. 이런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통일로 인해 공자는 많은 유능한 학생을 만들 수 있었다. 자하가 말했다: "배우고 우월하다." 공자교육 목적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을 이론적으로 요약했다. 공부는 관직을 하는 방법이고, 관원을 양성하는 것은 교육의 가장 중요한 정치적 목적이며, 학업 성적이 우수하다는 것은 관직을 하는 중요한 조건이며, 공부하지 않거나 공부하지 않고 성적이 좋지 않다면 관직을 할 자격이 없다는 뜻이다. 공자는' 배우고 우측시' 를 실시하는 태도에 대해 매우 명확하다. 그는 "예악을 먼저 배우고 나서 벼슬을 하는 사람은 서민이고, 먼저 관위가 생기고 예악을 배우는 사람은 귀족 자제이다" 고 말했다. 인재를 선발하려면 예악을 먼저 배우는 사람을 선발하는 것을 주장한다. " 공부는 관직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학생들에게 "무위 () 를 앓지 않고, 고통 () 이 있으면 서 있다" 고 격려했다. 관직이 없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관직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재간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걱정해야 한다. 제자들이 이런 사상에 주입되어, 머리 속에는 벼슬을 하기 위해 공부할 생각이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이미 군자로 배웠기 때문에 벼슬을 하지 않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자로심은' 벼슬이 무의미하다' 고 빨리 말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공자는 권력자에게 유능한 학생을 적극 추천하여 정치사무를 맡았지만, 인재를 수송할 때도 몇 가지 원칙을 고수했다. 우선 공부가 좋지 않으면 벼슬을 할 수 없다. 둘째, 국가 정치 개명해야 벼슬을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차라리 은퇴할 것이다. 공자가 양성한 제자들 중 다수는 대부분 일찍 혹은 늦게 정치 활동에 참가하는데, 그들은 "제후를 흩어놓고, 큰 자는 스승 경상이고, 작은 자는 사대부를 가르친다" 고 한다. 공부와 우측사' 와 공자가 주창한' 현재' 는 일치하며 통치인재 양성이라는 교육 목적을 확정해 교육사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봉건제가 일어섰을 때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해 당시 지식인들이 적극적으로 공부하는 거대한 추진력이 되었다. 5. 교학내용은' 논어' 에 따라 공자의 교학 내용을 다른 각도에서 요약할 수 있다. 1: "아들은 4 교로: 문, 행, 충성, 편지." 문학, 품행, 충성, 충실함으로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은 교육 내용에 네 가지 기본 측면이 포함된다는 뜻이다. 둘째: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등' 육예' 는 공자 교수의 주요 과목을 가리킨다. 삼설:' 시',' 책',' 의식',' 악',' 이',' 춘추' 등' 육서' 는 노예주의 문화전적이며 공자가 사용하는 기본 교재이다. 요컨대 공자의 교육 내용에는 도덕 교육, 문화 지식, 기술 기교 배양 등 세 부분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측면은 교육 내용의 구조와 사회의 필요와 개인의 인격 형성을 보면 초보적인 완전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공자가 교육 내용의 발전사에 기여한 것이다. 공자는 이 세 방면에 대해 동등한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는' 행동이 여력이 있으면 학문' 으로 도덕과 도덕교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세 가지의 중점이자 공자교육사상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공자가 각색한' 육서' 는 중국 최초의 비교적 완전한 교과서로, 순자의' 설득' 편부터' 경' 이라고 부르기 시작했기 때문에 후세는' 육경' 이라고 불렸고,' 악경' 이 이미 망한 것 외에 다른' 오경' 은 중국 2 여 년 동안 봉건사회에 있었다 육예' 와' 육경' 의 차이점은' 육경' 이 문화지식에 치중하고 글의 범위에 속한다는 점이다. 6 예' 는 재능과 기술 훈련에 치중한다. "의식, 음악" 도 이 방면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육예" 에도 열거되어 있고, "사격" 은 양궁이고, "어" 는 운전이며, 모두 군사과정에 속한다. 전반적으로 공자의 교육 내용은 세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사회인사에 편중된다. 그의 교재는 모두 사회사 정치윤리 방면의 문화지식에 속하며, 신을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인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무신론자는 아니지만 귀신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그는' 이상, 힘, 혼란, 신' 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종교 미신 사상을 선전하지 않고, 종교 내용을 교학과목으로 나열하지 않는 이런 현명한 태도는 중국 고대 비종교 교육 전통의 시작이 되었다. 둘째, 문사에 치중하다. 그는 정치 인재와 문무를 겸비할 것을 요구했지만, 교육 내용의 안배에서는 여전히 문사에 치우쳐 군사 지식 기술에 관한 교육이 부차적인 위치에 있다. 셋째, 과학기술과 생산노동을 경시하다. 그가 양성해야 할 것은 정치 인재이지, 농공에 종사하는 노동자가 아니다. 그는 자연지식과 과학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강조하지 않는다. 그는 수공업기술도 전수할 수 없고, 농업기술도 전수할 수 없다. 그는 사회 분업에 군자의 일이 있고, 소인의 일이 있고, "군자는 도를 도모하고 음식을 도모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군자와 소인의 직책이 다르다. 군자는 소인의 물질생산노동에 참여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그는 근본적으로 제자가 생산노동기술을 배우는 것을 반대하고, 늦게 농사를 짓고, 채소를 재배하고, 면전에서 거절한다. 6. 공자의 교학 특징 (1) 적성에 따라 공자를 가르치는 것은 교육 실천을 바탕으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을 창조하고, 교육 원칙으로서 일상적인 교육 업무를 관통한다. 그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적성에 따라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이었고, 그가 교육에서 성공을 거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였다. (그러나' 재목으로 가르치다' 는 명제는 공자가 제기한 것이 아니다. 남송주희의' 논어집주' 는' 공자가 사람을 가르치고, 각자 그 재재로 삼는다' 고 말했다. )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전제는 학생 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학생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다. 공자가 학생들을 이해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대화를 통해. 공자는 말했다: "나는 말을 모른다, 아무도 사람을 모른다. 클릭합니다 그는 목적지가 있어 학생을 찾아 이야기하고, 개별적인 대화도 있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한다. 한번은 의식적으로 자로에 가설적인 질문을 한 적이 있다면: "도가 안 돼, 사이트를 타고 바다에 떠 있다. 나로부터, 그 이유는? 클릭합니다 글자로는 말을 하지 않고, 단지 기쁨만을 근거로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역시, 나를 용감하게 대하고, 취재할 것이 없다." 둘째, 개별적으로 관찰한다. 그는 학생들의 언행을 여러모로 관찰하고, 표리지동으로 학생의 정신세계를 살피며 "그 말을 듣고 그 행보를 보아야 한다", "공개석상의 표현만으로 판단해야 한다", "물러나서 그 사적인 것을 아껴야 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일시적인 행동으로 판단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그 이유에 따라 그 이유를 살피고, 그 안전을 살피라" 는 것은 학생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가 가는 길을 보고, 시험을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