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TCM 다이어트 요법
TCM 다이어트 요법
약과 음식이 근원이 같다면 식이요법
한의학은 한의학이며 중화민족의 재생산과 번영을 보장하는 물질적 기초이다.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것 둘 다 고대 중국 전통 문화에 속합니다. 사람들은 '약과 음식은 같은 근원에서 나온다'는 말을 통해 둘 사이의 필연적인 연관성을 드러낸다. '약과 음식의 유래가 같다'는 것은 한약과 음식이 동시에 유래했다는 뜻이다.
고대인들은 약과 음식이 같은 뿌리에서 유래한다고 믿었습니다. 『내경』의 『소원-기동천륜』은 “음은 오미에서 태어나고 음의 오궁은 무미로 인해 상한다”고 말한다. 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을 조화롭게 섭취하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나라 때 지은 『황제내경태소』에는 “공복에 먹는 것이 음식이고, 환자가 먹는 것이 약이다”라고 적혀 있는데, 이는 “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는 생각을 반영한다.
우리나라에는 “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는 옛말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음식이 약, 즉 약과 동등하다고 믿습니다. 유래도 같고 용도도 같고 효과도 같기 때문이죠. 음식의 효능은 "기", "맛", "기", "경락", "보충" 등을 포함하는 약의 효능과 일치하며 음양 5 요소 , 내장, 경락, 원인, 발병기전, 치료원리 및 방법 등 한의학의 기초이론을 지도하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음식과 약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약에는 음식이 있고 식생활에는 약이 있습니다.
약과 음식은 유래가 같고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기록에 의하면 3천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랜 원시 사회에서 우리 조상들은 일부 천연물을 점차적으로 음식, 약, 독약으로 분류했습니다. 노예사회에서는 생산성이 발달하면서 점차 조리기술이 구체화되고 수프와 국이 등장하며 달임과 술이 발명되고 약용주가 만들어졌다. 포도주 양조기술의 진흥을 통해 생산된 식초, 소스, 템페, 찹쌀 등은 의료 콘텐츠를 풍부하게 하였습니다. 주(周)나라 시대에는 이미 세계 최초의 전업 영양사가 있었는데, 주(周)나라의 '리'는 '오미, 오곡, 오약으로 병을 치료한다', '산경'이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바다'에는 물고기와 새를 먹어 질병을 치료하는 내용이 담겼다. . 전국시대에 우리나라 최초의 의학이론서인 『황제내경』이 등장했는데, 이 책에는 식이요법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식이요법 처방도 담겨 있었습니다. 한나라의 『신농본초』는 우리 나라 최초의 의약서로서 장중경의 『열병논』과 『황금약』에는 『돼지국』과 같은 식이요법이 수록되어 있다. "안젤리카 생강과 양고기 수프" 처방. 당나라는 우리나라 식이 요법의 발전에서 중요한 단계였습니다. Sun Simiao의 "긴급 상황에 대한 필수 처방"은 "음식 치료" 장을 설명합니다. 이는 TCM 다이어트 요법에 대한 현존하는 최초의 논문으로, 식이 요법의 이론과 음식과 약의 결합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한 것입니다. 그는 『천진이팡』에서 “음식을 이용해 병을 낫게 하고, 감정을 달래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면 좋은 일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수년 동안 사람들을 먹여 살리고 건강 기술을 축적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의사로서 먼저 질병의 원인과 원인을 알고, 음식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약을 처방해야 한다." 송, 금, 원 왕조 시대에 식이 요법의 이론과 응용이 크게 발전했습니다. 송나라 태평성회방의 『음식치료론』에는 28가지 질병에 대한 식이요법 처방이 기록되어 있고, 『노인보양서』에는 노인의 식이건강 관리와 치료가 기록되어 있다. 원나라 식음료부 장관 호사회(Hu Sihui)가 쓴 『음산정요』는 영양에 관한 완전한 논문이다. 명청시대에는 식생활과 건강에 관한 작품이 많이 등장했고, 산나물에 관한 작품도 있어 식량원이 확대되었다. Li Shizhen의 "Materia Medica 개요"에는 200 가지가 넘는 약과 식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약과 식품의 근원이 같다'는 이해는 첫째, 한약과 식품의 생산 방식이 동일하다는 점과, 둘째, 한의학에서 유래했다는 점이다. 같은 소스.
소위 한약과 음식도 같은 방식으로 생산된다. 음식과 마찬가지로 한약의 생산은 수천년 동안 우리 조상들의 생활 실천에서 비롯된다. 자연과 질병에 대한 장기적인 투쟁의 경험. 원시인의 원래 생산 방식은 음식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종종 배고프고 선택적이지 않았습니다. 먹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독성이 있거나 심각한 생리적 영향을 미치는 일부 동식물을 먹게 되어 명백한 약리학적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죽은 뒤에도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동식물에 대한 제2의 이해, 즉 원시한의학이 탄생한 것이다. 그러므로 먹는 것은 한의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소위 한약과 음식은 같은 유래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한약과 음식은 자연의 동식물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분리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식품 분야에서는 콩나물, 맥아, 밀, 떠다니는 밀 등의 약품, 무, 겨자, 참마, 백합, 연근, 대두 등의 야채가 있습니다. 겨울 참외, 호박, 팥, 검은콩, 검콩, 렌즈콩 등 산사나무, 흑자두, 용안, 오렌지, 포멜로, 연꽃씨, 아몬드, 무화과 등의 과일, 캠페롤, 생강, 계피, 정향, 후추, 후추, 스타 아니스, 회향, 풀 열매 등의 조미료, 동물 중에는 뱀, 가축, 수산물, 야생동물 등이 더 많다. 약과 음식의 유래는 한의학에 생명의 맛을 강하게 주며 실용성과 경험을 강화시킨다.
한의학 전통에서 약과 음식의 관계는 공통점도 있고 차이점도 있습니다. "회남자 수오순"은 "신농은 수백 가지 약초의 맛과 샘의 단맛과 쓴맛을 맛보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피해야 할 곳을 알았습니다. 이때 하루에 70가지 독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신농시대에는 약과 음식을 구별하지 않았으니 독이 없는 것은 사용하되 독이 있는 것은 피하라. “경험이 쌓이면서 약과 음식이 차별화되기 시작했어요.
불을 사용하게 된 이후 사람들은 익힌 음식을 먹기 시작했고, 조리와 가공기술도 점차 발전했다. "소원? 수프와 찹쌀주"가 말했습니다: "황제가 물었습니다: 곡물 수프와 찹쌀주를 어떻게 해야 합니까?" "황제가 말했습니다: 고대 성자들은 찹쌀국과 찹쌀을 만들었지만 왜 사용하지 않았습니까? Qi Bo는 말했습니다 : 예로부터 현자의 국, 찹쌀은 귀에 대한 준비이며, 찹쌀은 약주입니다. 이때부터 음식과 약이 구분되기 시작했고, 음식치료와 약치료도 구분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내경(Nei Jing)은 “큰 독이 있는 병을 치료하려면 열에서 여섯을 제거하고, 흔한 독이 있는 질병을 치료하려면 열에서 일곱을 제거하고, 작은 독이 있는 질병을 치료하라”라는 식생활 요법에 관한 매우 뛰어난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은 10에서 8을 제거하고, 독 없이 질병을 치료하려면 10에서 10을 제거하십시오. 9: 곡물, 고기, 과일 및 채소는 음식으로 영양을 공급해야 하며, 과용하지 않으면 온전함이 손상됩니다." 이것이 식이요법의 가장 초기의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전 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고대에는 약과 음식이 같은 기원을 가지고 있었지만, 수천 년의 발전을 거쳐 미래를 되돌아보면 우리도 다를 수 있습니다. 단순함으로 돌아가십시오. 음식을 약으로 사용하고 음식을 약 대신 사용하십시오.
『약과 음식은 같은 근원이다』는 고대 중국 음양오행설의 식생활 기준에 따라 다섯 가지 맛인 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으로 분류된다. 각각은 내부 장기를 지탱하는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며, "열, "차가움, 평탄, 따뜻함, 차가움"의 5가지 특성은 각각 고유한 임무를 수행하며 고유한 특성으로 인체 내부 장기에 다양한 효과와 변화를 일으킵니다. 속성. 예를 들어, 음식이 사람의 몸에 들어간 후 "신맛은 간에 들어가고, 단맛은 비장과 위에 들어가고, 쓴맛은 심장과 소장에 들어가고, 매운맛은 폐와 대장에 들어가고, 짠맛은 신장과 방광에 들어간다." 또한 음식의 오성(五性)은 생으로 먹으면 인체에 차갑지만, 음식의 조리방법에 따라 그 성질이 달라진다. 데치기, 삶기, 굽기, 볶기, 볶기, 찌기 등의 조리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자연화학변화'라고도 합니다.
한의학과 음식의 이론, 즉 약과 식생활의 관계에 관한 이론이다. 한의학에서는 약과 음식이 같은 근원을 갖고 서로 보완하며 서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약과 음식 사이에 엄격한 경계가 없으며, 이 둘을 결합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한의학의 특징입니다. "음식이 살린다"는 것은 고대 중국 의학서인 "수문음과 양영향달륜"에서 오랫동안 논의되어 온 것으로, 약과 음식의 냄새가 음양의 흥망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인체. 의학 현자인 장중징(Zhang Zhongjing)은 의료 행위 중 최초로 '음식 요법'에 관한 특집 기사를 썼습니다. 한의학의 음식에 대한 이해는 한의학의 음식 이해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찬 것, 뜨거운 것, 따뜻한 것, 시원한 것의 네 가지 성질과 매운맛, 단맛, 신맛, 쓴맛, 감각의 오미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기와 혈이 조화를 이루면 온갖 질병이 생기지 않고, 기와 혈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온갖 질병이 생긴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것은 음식입니다. 바르게 먹어야만 만물이 음식과 약의 일체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장소와 몸과 질병에 따라 최선을 다한 후에야 알맞게 준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체와 신진 대사의 정상적인 요구를 빠르게 강화하기 위해 먹거나 섭취하십시오. 많은 사실들이 모든 것이 약이고 모든 것이 음식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 즉, 약과 음식은 같다.
다이어트 요법이라고 하면 아주 일찍부터 시작됐어요. 선조들은 약초를 맛보고, 식량원을 개발하고, 약을 발명했다고 하여 '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는 말이 있다. 옛날 사람들은 음식이 생존의 근본이고, 약이 치료의 근본이라고 말하며 식생활과 약을 함께 논의하고, 쓰일 수 있는 동물과 식물, 가공품은 다양하다고 믿었습니다. 음식에는 오색(五color), 오미(五味), 찬열(冷熱), 보양(濕熱)과 정화(淨淨)의 성질도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이 있음을 볼 때 약의 원리는 다르지 않다. 따라서 의사들은 식이 요법과 준비 방법의 적절성과 금기 사항에 대해 매우 신중하며, 고대 의학 서적에서도 논의되고 특별한 저서가 있는 식이 요법을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것에 대한 귀중한 지식을 많이 축적했습니다.
한의학 식이요법은 심오한 문화적, 역사적 기원, 이론적 기초 및 임상 실습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오랫동안 음식과 의료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해 왔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약서 『신농본경』에는 대추, 참깨, 꿀, 포도, 연꽃씨, 참마, 호두 등의 식품이 신장을 보양하고 정을 보하며 양기를 보양하는 기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대의 의학자들도 의약과 음식의 상동성 이론을 정립하고 약용 식단을 발명했으며 의학적 효과가 있는 음식을 능숙하게 사용하여 영양을 증가시키고 신체를 강화시키는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오랜 생존과 발달 과정에서 사람들은 동식물에 치료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으며 이는 한의학의 본질과 기 이론, 음양 이론의 형성과 함께 원래의 약용 식이 요법을 형성했습니다. 오행 약용 식이요법은 한의학사상을 지도하여 더욱 발전하여 사계절 강장사상, 증후군분별에 기초한 수유, 내장으로 내장을 보충하고 형태로 보충한다. 그리고 고대의 음식의학이 등장하면서 약용식이 요법이 공식적으로 전통 의학에 통합되었습니다. 의약과 음식의 근원이 같다는 이론은 한의학의 식이요법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다이어트 요법에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음식을 특정 방식으로 조리하여 의학적 효과를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적절한 약을 사용하지만 약을 투여하는 것입니다. 기술적인 가공을 통해 식품을 생산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한의원에서는 식이보조치료를 열었고, 어떤 곳에서는 질병을 치료하고 신체를 튼튼하게 하는 한약재를 중국 전통요리와 결합하여 예방과 치료를 이루는 약식식당과 약식식당을 개설하기도 했습니다. 치료색소, 향료, 한방의 특성을 지닌 식품, 미디의 약선, 각종 건강음료, 차, 설탕, 강장약주 등이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인은 식생활 지혜가 풍부하며 '약과 음식은 같은 근원에서 나온다'는 건강 보존 개념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힘이 있고 약이 음식을 뒷받침한다." 이는 약리학적 성질이 다른 별미는 효능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이건강 관리는 고기와 야채를 섞고, 오미를 조화시키며, 적당히 먹고, 요리를 제대로 하고, 사계절을 피하는 원칙에 주목합니다. 중국에서는 소위 '사람이 음식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사람이 음식을 자양분으로 여긴다'는 말은 '사람이 음식을 사용하여 삶의 지속을 유지한다', '사람이 음식을 사용하여 내장을 지탱한다'는 뜻이다. "
인간이 먹는 능력을 잃으면 몸이 손상될 것이다. 식이 요법과 의학적 치료에도 인간의 몸을 치유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약과 음식은 같은 근원에서 나온다'는 중국의 의학적 논리학 이론을 탄생시킨 식문화 사상은 오랫동안 중국 각 민족의 마음속에 깊이 스며들어 왔다. 생명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신체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치료 목적을 더 잘 달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