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간 예술의 특징

민간 예술의 특징

민간 예술의 특징

민간 예술의 특징, 민간 예술은 우리나라 민간에 전해지는 일부 무형문화유산을 가리킨다. 중국은 유구한 역사를 가진 문화대국이며 민간 예술은 일종의 문명유산으로서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한다. 다음은 민간 예술의 특징이다.

민간 예술의 특징 1 1, 민간 예술의 기본 특징

1. 진선미의 미적 특징

"민간 예술은 통상 현실 생활의 생활 필요와 생활 요구를 자신의 심미 이상으로 삼고, 자신의 공리의지와 요구를 심미 판단과 선택의 기준으로 삼아 객관적인 세계를 정복하고, 세상을 개조하고, 아름다운 생활을 갈망하는 소망과 이상을 위해 심미 형식에 호소한다. 민간 예술 중의 많은 예술 이미지와 형식은 현대 예술가의 꿈이다.

더 중요한 것은 민간 예술이 엘리트 예술가가 확립한 예술 표준의 진선미를 담고 있어 최고무상의 통일을 이뤘다는 점이다. "가장 원시적인 것은 종종 가장 현대적이고, 가장 유치한 것은 왕왕 가장 성숙한 것이다." 국어 초어' 돌: "대미도 선하고, 상하내외, 크고 작으며, 멀고 가깝고 무해하기 때문에 아름다움이라고 합니다."

아름다움은 해롭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노동인민의 아름다운 소망뿐만 아니라 민간 예술에서' 아름다움' 의 또 다른 의미이기도 하다. 민간 창작의 완벽의식은 매우 선명하고 강렬하다. 아름다움' 의 깊은 내포에 대해 창조주 자신은 사고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연스럽고 내성적인 것이 아니며, 아름다움과 선함이 온톨로지 의식에서 분열되지 않은 원초통일이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아름다움명언)

오랜 문화 축적과 민족 심미심리 조율을 거쳐 진선미는 민간 예술에서 자연스럽게 통일되고, 민간 예술에 대한 완벽한 추구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동경과 평화 세계에 대한 열렬한 열망에서 탄생했다. 이것이 그 힘의 원천이다.

사람 중심적이고, 선을 가격 지향으로 하여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억지부회의 묘사가 아니라 독선적인 설교도 없고, 극도로 난해한 개념도 없다고 판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민 사회의 모든 소망, 모든 기대, 모든 행복이 그 위에 걸려 있다. 진선미는 민간 예술의 아름다움을 보증했다.

민간 연예인과 민간 단체는 "무심코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아름다움" 의 깊은 내포에 대해 창작자 자체는 반드시 사고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연스럽고 내성에서 면제되며, "아름다움" 과 "선" 은 온톨로지 의식에서 분열되지 않은 원래의 통일이기 때문이다. "

그들은 직감을 통해 아름다움의 의미를 이해했다. 선에 대한 추구에서 진실에 이르고, 아름다움은 진실과 선의 통일에서 생겨나고, 아름다움은 진실을 드러내고, 선을 저장한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진선미 통일은 본연의 애정과 동경으로 가득 찬 조화로운 심경 속에 있다.

2. 신선하고 단순한 아이디어

민간 예술의 존재 형식으로 볼 때, 그것은 현실 생활과 일치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장을' 원시' 라고 부른다. 민간 예술의 창작자는 대부분 사회 밑바닥의 노동인민이다. 그들의 생활 실천과 생활에 대한 감정은 민간 예술이 시종 중화민족 원시 예술의 기본 자질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유치함, 자연, 소박함은 민간 예술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매우 독창적이다. 민간 예술의 독창성은 민간 예술의 자발적인 생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일반 대중의 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수요를 표현한 것이지, 순수한 예술 심미 창조 활동이 아니라는 것이다.

민간 연예인이 민간 예술을 창작할 때 기예를 과시하지도 않고 거드름을 피우지도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지혜와 제작 기예에 의지하여 창작을 하며, 대량의 생활 원형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예술보다 현실 생활에 훨씬 가깝다. 내용에서는 종종 생산과 일상생활에 가깝다.

형식상, 일반적으로 너무 많은 조각과 장식을 하지 않고, 신선하고 소박한 원시적인 것을 유지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과학기술의 발전, 특히 사회 산업화 생산의 과정으로 인해 많은 민간 예술이 인위적으로 도태되었지만 민간 예술의 원래 특징은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대중화된 민간 예술 범주일수록 중국의 원래 문화적 내포와 예술 형식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3. 풍부한 지방색으로 가득 찬 지역

민간 예술은 그 독특한 조형 언어와 예술 형식으로 각 민족 인민의 감정 생활과 추구를 반영하며, 각 민족 인민의 사회생활, 역사 문화, 풍속 습관, 종교 신앙, 심미 관념에 풍부한 내포를 담고 있다.

서로 다른 민족, 지역마다 모두 자신의 독특한 예술 문화를 만들어 낸다. 이런 지역 예술 문화 전통은 지역 민족의 문화적 성격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생활 습관에도 영향을 미치고 제약하며 민간 예술 형식의 다채로움을 구성한다.

예를 들면 산북의 오려내기, 동북의 그림자극, 하남 주선진의 연화, 티베트의 당카 등이 있다. 다양한 형태의 민간 예술을 통해 사람들은 서로 다른 민족과 지역의 민족 문화와 민속 풍속을 탐구할 수 있다. 내용에서는 종종 생산과 일상생활에 가깝고, 감정의 자연스러운 노출을 허용하며, 직관적인 예술 언어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형식적으로는 보통 너무 많은 장식을 하지 않고 신선하고 소박한 임의성을 유지하며 시공간을 초월하는 예술적 매력과 심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향수, 향음, 향토문화, 한 사람을 키우고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민간 예술은 민간 노동과 생활에 대한 찬사이다.

민간 예술의 특징 2 중국 민간 공예의 특징:

① 조화. 중국 전통예술사상은 사람과 사물, 공리와 미의 관계, 문학과 품질의 관계, 형식과 정신의 관계, 마음과 손의 관계, 물질과 예술의 관계를 중시하며' 조화' 와' 적합' 을 주장한다. "조화" 와 "적합" 의 이상적인 경지에 대한 추구는 중국 공예미술이 고도의 조화를 이루게 한다.

외관의 물질적 형태와 내포의 정신적 의미가 조화를 이루고, 실용성과 심미성의 조화가 통일되고, 감성 관계와 이성규범이 조화를 이루고, 물질기술과 예술 구조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2 상징적인 것. 중국의 공예 사상은 예로부터 창조가 윤리도덕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해 왔다. 그것은 사물의 감각적 즐거움과 심미의 정서적 만족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며, 동시에 이런 연계가 윤리규범에 부합할 것을 요구한다.

강한 윤리의식의 제약을 받아 중국 전통 공예 창작은 보통 특정한 의미를 담고 있으며, 흔히 조형, 체적, 잣대, 색채, 문양 등을 통해 윤리관념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이런 상징적인 추구는 궁정이나 문인의 공예미술을 순전히 윤리관념의 전시로 전락시켜 거드름 피우는 상태나 공리효과를 파괴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비해 생산자 자체의 공리의지를 상징하는 민간 공예 미술은 창력이 강하고 소박하며 생명력이 넘친다.

3 민첩하다. 중국의 공예 사상은 심물단결을 주장하고,' 수완이 좋다',' 질은 사람, 문양은 음양과 같다' 를 요구하여 창작에 주체의 생명정신을 충분히 반영하게 한다.

중국 전통 공예 창작은 조형과 장식에 줄곧 S 형 구조 패러다임을 유지하고 있다. 이런 구조패러다임은 생명의 율동과 끝없는 운동감으로 가득 차 있어 중국의 공예작품이 엄격한 규범에서 적극적으로 변화하고, 소홀하고, 공허하게 떠돌아다닌다.

4 자연스러운 취미. 중국의 공예 사상은 공예 재료의 천연 품질을 매우 중시하며, "재료 관리 재료", "재료 시예" 를 제창하고, "물정형, 품질술" 을 요구한다. 중국 전통공예미술은 조형이나 장식에서 항상 재료의 규정을 존중하고 재료의 자연미를 충분히 이용하거나 보여줍니다. 이 우수한 장인은 중국의 공예 창작에 자연, 순진, 고요함, 우아한 품위와 정서를 갖게 하였다.

⑤ 기교. 기술을 강조하고 중시하는 것은 중국 공예미술의 일관된 전통이다. 풍부한 창작 실천으로 장인들은 공예의 심미 효과를 알아차리고 의식적으로 두 가지 관심 방향으로 공예의 심미 이상을 추구한다. 즉, 흔적을 의도적으로 조각한 자연공예와 빈털터리한 조각 페인트 공예이다.

민간 예술의 특징 3 민간 예술의 가치 표현

1. 실제 가치

실용 예술의 객관적 법칙은 실용과 미의 변증 통일이다. 실용성은 항상 최우선이며, 1 위를 차지한다. 아름다움은 실용에 종속되며 실용상품의 소재, 공예 조건, 응용장소를 기초로 한다. 양자를 교묘하게 결합할수록 상품의 실용성과 예술성을 강화할 수 있다.

대부분의 근로자들에게 민간 예술은 심미적 의의가 아니라 민속에 적응하는 현실의 의미이기 때문에 민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 예술 활동이다. 중국 민간 예술은 시종 실용과 심미가 결합된 창작 원칙을 따른다. 민간 예술의 매력은 매혹적일 수 있지만, 그것의 첫 번째 특징은 여전히 실용성이다.

그것의 발생과 발전은 사람들의 일과 생활을 동반한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실용적인 제품일 뿐만 아니라 심미적 가치를 지닌 예술품이기도 하다. 민간 예술은 사람들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주류로 볼 때, 대부분 실용성이다. 일부에도' 순수 예술' 이라는 특징이 있지만 실용과는 거리가 멀다.

민간 예술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실용성과 심미성, 물질과 정신이 통일되는 원칙을 반영한 것이다. 민간 예술은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람들이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그것의 실용적 가치, 즉 물질적 생활을 만족시키고 그 실용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그다음은 일종의 감상이고, 사람의 정신생활을 만족시키는 데 쓰인다. 따라서, 사람의 생활 원칙은 민간 예술의 실용 원칙을 결정하고, 민간 예술의 실용적 가치는 항상 생활 속의 일부 실용기물과 연계되어 있으며, 사람들의 땔감염과 관련이 있으며, 사람들의 일상적인 필요를 둘러싸고 탄생한 것이다.

2. 도덕 교육 기능

중국 전통문화는 일종의 윤리문화로서 복잡한 예의규범과 엄숙한 도덕기준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가 확립한 삶의 가치 이상은 충실하고 원만하기 때문에 민간 예술도 계몽 교육의 임무를 맡고 있다.

민간 예술은 독특한 친화력으로 사상성, 이성적인 내용을 예술적 이미지에 융합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오락에 교육하며, 사람들의 도덕관념, 행동규범, 인생 가치관, 비관념, 심미정취를 계발하고 교육시키는 중요한 감상, 심미, 교육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또한 그 자체의 존재가치와 상대적 독립 발전의 내적 원동력이기도 하다.

민간 예술 작품에서는 열사의 사적을 표창하고 홍보하기 위한 소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종종 민간 전설, 역사적 전고, 소설 또는 희곡 인물을 표현 주제로 삼는다.

심미적 힘과 오락을 통한 설교는 신앙과 도덕 사상을 전파하는 물화 형식이다. 안후이 남부 휘파 건축물의 목각, 벽돌 조각, 석조에서는' 시어머니의 문신',' 팔선교차 바다',' 수포양산',' 송무타호' 등 이 방면의 작품들이 많다.

결론적으로 민간 예술은 진선미의 통일로 엘리트 예술과 같은 본질과 가치를 지녔으며, 예로부터 사람들은 그것의 중대한 의의를 점차 인식하고 있다. 얼마나 많은 예술가들이 민간 예술의 조형법, 심플한 스타일, 소박한 품질의 계발과 영향을 받았습니까

민간 예술이 지닌 문화, 도덕, 사회적 내포는 사회학자들이 민족 문화, 역사, 사회 풍습을 깊이 파헤칠 수 있도록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민간 예술은 진선미의 통일체로서 사회학과 미학의 관점에서 모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