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문화의 해석

전통문화의 해석

전통문화는 '전통'과 '문화'라는 두 가지 개념이 합쳐진 개념이다. 먼저 '전통'과 '문화'라는 두 가지 개념을 살펴보자.

전통에 대하여

전통이란 무엇인가? 과거의 것을 전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지만 절반만 ​​맞는다. 전통은 과거에 존재했던 것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도 존재하는 과거를 가리킨다. 소위 "전통"은 "chuan"과 "tradition"이라는 두 단어로 구성됩니다. 세로 단어 "chuan"은 시간의 통시성과 연속성을 의미하며 과거에 존재했으며 현재에도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효과는 이제 대대로 이어지는 살아있는 것입니다. 수평을 '통일'이라고 하는데, 이는 공간의 확장을 의미하는 것과 권위를 의미하는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전통은 사상, 문화, 제도적 규범, 관습과 습관, 종교 예술, 심지어 역사를 통해 전달된 사고 방식과 행동 방식의 총체로서 우리 사회와 삶에 항상 영향을 미칩니다. 모두가 동의하는 바에 따르면, 전통은 “역사를 통해 전해 내려오는 사회적 습관의 힘으로 제도, 사상, 문화, 윤리 등 다양한 분야에 존재하며… 사람들의 사회적 행동에 보이지 않는 통제 효과를 갖는다”고 한다. ("Cihai") , Shanghai Dictionary Publishing House, 1989년 판, 242페이지) 미국의 사회학자인 Edward Hills는 그의 저서 "On Tradition"에서 "사물은 3대 이상 전승되어 가치 있고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인간이 의미하는 바는 전통이라고 볼 수 있다. “전통은 선택할 수 없다. 좋든 싫든 전통은 우리 각자에게 역사적이고 현실적인 존재이다.

문화에 대하여

문화는 매우 모호한 개념이기도 합니다. 같은 문화계에서도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서로 다른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의 원래 의미는 『주역본과』의 『전』에 처음 등장하는데, 여기에는 “천문학을 관찰하면 시간의 변화를 관찰하고, 인문학을 관찰하면 세상을 변화시킨다”라는 문장이 담겨 있다. 하나는 천문학이고, 다른 하나는 인문학이다. 중국은 전형적인 농업 국가이기 때문에 농업 생산을 잘하려면 천문력을 이해하고 시간과 계절의 변화를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Gu Yanwu는 3세대 이상이면 누구나 천문학을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천문학의 반대말은 인문학이다. 어떤 사람들은 인문학이라는 단어가 서양에서 번역된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중국 전통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인문학을 배우면 야만에서 벗어나 문명으로 나아갈 수 있어 모두가 도덕과 예절을 이해하게 되고, 세상을 교육하고 세계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좋은 사상과 제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인문학이라고 합니다. . 이는 중국 문화의 가장 독창적인 의미이기도 합니다. 『주역』에는 인문학의 개념이 이미 존재하지만, '문'과 '화'는 아직 한 단어로 결합되지 않았다. '문화'를 최초로 병용한 사람은 서한말의 유향(劉祖)이다. 유향은 『설원지무』에서 '문화'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했다. 먼저 덕을 쌓은 다음 힘으로." 무술이 흥하는 이유는 자신의 문화를 바꾸지 않는 사람을 처벌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이 오늘날의 학계가 이해하는 우리나라 '문화'라는 말의 최초의 유래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이해하는 문화는 원래 의미와는 매우 다릅니다. 이제 수백 가지의 문화적 의미와 정의가 있는데, 이는 세 가지 유형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 사회 및 역사적 과정에서 인간의 역할을 말합니다. 생성된 모든 물질적, 정신적 부(富)는 둘째, 역사 속에 존재했던 모든 역사적 유물, 규정과 제도, 문서와 고전, 신앙과 관습, 종교예술 등을 말한다. 정치, 경제, 군사. 우리가 문화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할 때, 우리는 일반적으로 문화의 전통적 의미가 아닌 현대적 의미를 언급합니다.

전통문화의 정의에 대하여

중국 전통문화는 광범위하고 심오한 체계이다. 우리는 전통문화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첫째, 물리적 차원(예: 자금성, 만리장성, 광활한 문학과 고전의 바다 등), 제도적 차원(예: 각종 관료주의와 제도 등), 이념적, 문화적 수준을 고려하여 전통문화를 정의합니다.

둘째, 전통문화의 내부 구성에서도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정의할 수 있다.

1. 시간적 관점에서 중국 전통문화는 5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역사문화는 세계 문화체계에서 유일하게 중단되지 않은 문화이다.

2. 공간적 관점에서 보면 중국 전통문화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폐쇄적인 지리적 환경에서 형성된 문화이다.

3.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전통문화는 끊임없이 다른 문화 형태를 흡수하고 끊임없이 스스로를 조정하고 업데이트하는 문화입니다.

4. 지역적 관점에서 보면 중국 전통문화는 구성되는 문화입니다. Qilu 문화, Yanzhao 문화, Central Plains 문화, Jingchu 문화, Wuyue 문화, Lingnan 문화, Bashu 문화, Guanzhong 문화, Sanjin 문화 등 다양한 지역 문화;

5. 콘텐츠 포인트에서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교문화가 주를 이루고 도교문화, 불교문화가 보충되어 율법주의, 묵가, 명문 등 다양한 문화형태를 망라한다. 이념체계와 다양한 민간신앙, 지식,

6. 주요 관점에서 보면 중국 전통문화는 인간윤리, 도덕성, 세속성, 실천적 합리성을 강조하는 일종의 인간윤리이다.

7. 사회적 성격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전통문화는 본질적으로 혈연에 기초한 농경문화이며, 자연적인 경제문화에는 다양한 사상, 윤리, 교육, 종교의례 등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 문학과 예술, 과학과 기술, 규정과 제도, 문학과 고전, 건축, 조각, 서예, 회화 예술, 심지어는 음식, 의복, 주택과 교통, 풍습, 지방 풍습 등을 모두 가리킨다. 전통문화의 콘텐츠가 되는 것입니다.

셋째, 전통문화의 특성을 통해서도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정의할 수 있다.

1.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보면 중국 전통문화는 자연과 인간의 일체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2.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보면, 인간과 사회 집단, 그리고 인간 사이에 보세요,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 사이의 화합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3. 인간의 몸과 마음(형태와 정신)의 관계에서 본 중국 전통문화

4. 사람의 도덕적 수양과 외적 성취의 관계에서 볼 때 중국 전통문화는 내면의 성자와 외적인 왕에 대한 연구이다.

5. 사람의 이해와 실천의 관계에서 보면 중국 전통문화는 지식과 행위의 통합에 대한 학문이다.

6. 관계의 관점에서 보면 중국 전통문화는 고전과 사상체계 사이에서 고전해석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중국 전통문화는 단일한 선형 체계가 아니라 매우 복잡하고 포괄적인 체계입니다. 대포소화제도, 영기제도는 현재의 관점에서 보면 극히 잔인하고 후진적이며 무식한 전통문화의 내용이며,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러한 퇴폐적이고 후진적인 내용이 역사에 의해 제거될 수 없습니다. 전통문화가 좋은지 나쁜지, 우월한지 열등한지, 그것이 본질이고 무엇이 찌꺼기인지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문제를 역사적, 변증법적으로 보아야 한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올해 폐지된 농업세는 노(魯)나라가 최초의 무당세를 시행한 기원전 594년부터 2006년까지 꼬박 2,600년이 걸렸다. 현실은 결국 소멸되었고, 일부는 현대사회에서 참고용으로 활용되었는데, 예를 들어 대학입시제도는 오랫동안 유행했던 제국주의 시험제도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수나라와 당나라 이후 수천 년이 지났습니다. 이 시스템은 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공정한 경쟁 기회를 갖게 합니다. 물론 위의 것들은 모두 도구의 수준, 즉 물질성과 제도의 수준에 있는 것이다. 가장 판단하기 어려운 것은 도의 수준, 즉 사고와 개념의 수준이다. Feng Youlan은 "추상적 상속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즉, 중국 전통 문화의 주장은 구체적인 의미와 추상적 의미로 구분되며 대부분은 봉건 사상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폐기되어야 합니다. 추상적 의미의 용어는 대부분 봉건사상과 관련이 없으며 계승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충효, 영욕, 예, 정의와 부끄러움, 인민 중심, 차이 없는 화합, 만국 화합, 잘 사는 사회, 사실에 의한 구실 등이 이러한 사상과 개념이었습니다. 현대 혁신을 통해 변화되었으며 우리가 국가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이념적 자원이 되었습니다. 요컨대, 우리는 전통문화를 종합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우리 전통문화를 단순히 좋고 나쁘다는 관점으로 단순하게 다루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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