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우리나라의 어떤 위엄 있는 시호가 후대 황제의 전통을 직접적으로 바꾸었습니까?

고대 우리나라의 어떤 위엄 있는 시호가 후대 황제의 전통을 직접적으로 바꾸었습니까?

고대 중국 역사에서는 황제, 왕비, 왕자, 신하 등 사회적 지위가 높은 인물이 사망한 후 법원에서 평생 동안 행한 공로에 따라 칭호를 부여했습니다. . 우리가 흔히 유작이라고 부르는 것은 유작이란 역사적 인물의 일생을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에는 모두가 '요순우' 같은 이름으로 황제를 불렀는데, 나중에는 존경을 표하기 위해 황제를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더 이상 쉽지 않았다. 이름도 금기시해야 했고, 황제의 이름도 금기시됐다. 역사상 사람들은 황제의 이름과 충돌해서 이름을 바꾸는 경우도 있었다. 더욱이 황제의 이름은 대부분 발음하기 어려운 모호한 글자이기 때문에 황제의 호칭은 그의 사후 호칭, 절호, 즉위호와 연관되는 경우가 많다. 시호는 주(周)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주(周)나라 때 주공단(周工丹)과 강자야(江子弥)가 사후에 시호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이 시호법 제정의 시작이다. .

'이저우서·사후법해석'은 일찌기 기록했다: "사후의 호칭도 행위의 흔적이다. 큰 행위는 이름을 받고, 상세한 행위는 작은 행위를 받는다. 행위가 온다. 자신에게서 나온 이름이고, 이름은 남에게서 나온 이름이다.” . 한나라의 문제(文帝), 한나라의 징제(景帝) 등 좋은 사후 칭호를 받고 칭찬을 받습니다. 그러나 양, 이, 영 등은 나쁜 시호라 불리며, 경멸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잘 알려진 수나라의 양제(陽皇)와 황제(皇帝) 등 통치자에 대한 비판이다. 한나라의 링. 이 두 종류의 시호 외에 중기(後後)라는 시호가 또 있는데, 이는 슬픔, 사념, 그리움 등 공감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사실 이러한 시호들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이 사후 칭호를 가진 황제는 정말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회'의 시호는 '백성을 사랑하면 회라고 하고, 백성을 친절하게 대하면 회라고 한다'는 의미에서 이 시호는 다음과 같다. 꽤 좋지만, 역사상 이 사후 칭호를 가진 사람들은 한 왕조의 회 황제와 진 왕조의 회를 포함합니다. 사후 제목.

왕조가 바뀌면서 시호도 점점 길어진다. 한나라 때의 유기(劉皇)의 시호는 당(唐)나라 때 이세민의 시호였다. "문무대성자 대광효(大廣孝)" 시호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청나라 시대에는 시호의 수가 21자에 달했다. 청나라 애신각라 민닝(愛信足樂)의 시호는 '소천부윤리정지문성무(孝千fuyunlizhengzhiwenshengwu)'였다. 현명하고, 용감하고, 친절하고, 검소하고, 근면하고, 효도하고, 예민하고, 넓은 사람이 황제로 임명될 것이다. 그렇게 긴 사후 제목을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결국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이유로 유작이 점점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계층 구조의 영향.

고대에는 황제만 시호를 받은 것이 아니라, 일부 신하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들도 시호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중국 역사에는 황제를 '황제'라고 부르는 매우 분명한 계급 제도가 있었습니다. "최고 통치자로서 그의 시호는 일반 대신들의 시호와 같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시호에는 통치자의 위대한 업적을 칭찬하는 칭찬 단어가 점점 더 많아 질 것입니다. 사후 칭호는 주(周)나라 이래 항상 존재한 것은 아니며, 진시황 시대에는 중단되었습니다. 천하를 통일한 그는 자신의 위대한 업적을 누구도 판단할 수 없다고 믿었기 때문에 진나라 때는 시호가 없었습니다. 사후 칭호가 다시 시작된 것은 후한 왕조가 되어서였습니다.

중국은 주(周)나라 이래 봉건제도가 심각했고, 서주(西周)시대에는 귀족이 황제, 제후, 신하, 관원, 학자로 나뉘었다. 각 클래스 간의 엄격한 계층 시스템. 왕자는 황제에게 복종하고, 제때에 왕실에 조공을 바치고, 왕실의 안전을 보호해야 합니다. 이러한 계층적 차이는 제도적 측면에서도 반영된다. 종묘의 수도의 크기, 전각의 높이, 문수, 방의 수가 점차 줄어들었다. 황제의 궁전 문 밖에는 한 쌍의 궐을 짓고, 문 밖에는 궁궐의 막벽을 쌓고, 궁궐과 사찰은 이중 처마로 지을 수 있으며, 기둥은 붉은색, 양동이로 만들어야 한다. , 화려한 그림이 그려진 멜론 기둥. 그러나 왕자의 궁궐은 문 안쪽에 단 하나의 문만 지을 수 있었고, 문 안에는 장벽을 쌓을 수 있었고, 학자 관료들은 장벽을 쌓는 대신 커튼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기둥의 색깔도 엄격히 달랐고, 왕자는 검은색으로 칠했고, 의사는 청록색으로 칠했고, 학자는 노란색으로 칠했고, 기둥의 가공 정밀도도 엄연히 달랐다.

고대의 계층 차이는 건축에서 특히 뚜렷합니다. 왕조마다 다른 규칙이 있고, 사람들도 다르게 대우받습니다. . 고궁과 왕궁을 비교해 보면 왕궁에는 있고 왕궁에는 없는 것들이 많지만, 왕궁에서는 손댈 수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궁궐의 지붕은 보통 노란색 유약 기와를 사용하지만, 궁궐의 지붕은 장엄한 산꼭대기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궁궐의 기세를 압도할 수는 없습니다. 더 약한 단단한 산 꼭대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능선 짐승으로 장식할 수 있습니다. 단, 숫자가 9개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문 앞 계단의 수와 높이도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습니다.

'명회전'에는 "왕궁의 대문은 높이가 3피트 2.5인치이다. 정문, 앞뒤 홀, 4개의 문, 정문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빨간색 페인트, 금색 페인트, 구리 못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왕자의 궁전 문과 성문 탑은 모두 파란색 유리 타일로 덮여 있습니다. "

건축 요구 사항은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 공무원의 거주지이기도합니다. 당나라 때에는 궁궐에서만 툇마루 지붕을 지을 수 있다고 규정했습니다. 5급 이상 관저의 본채는 오간(五建)을 초과할 수 없으며, 산꼭대기와 일부 장식으로 건축할 수 있다. 아무런 장식도 없이 매달린 박공지붕을 사용한다.

또한 당나라의 성문도 엄격한 위계질서를 갖고 있었는데, 성문은 3개의 개구부가 있었고, 대주문은 2개의 개구부가 있었으며, 현성에는 1개의 개구부만 있을 수 있었습니다.

고대에는 많은 부유한 사업가들이 돈이 많아도 자신의 부를 감히 과시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법원의 규정이 명확했기 때문입니다. 돈이 많아도 법원 관리들에 비해 사회적 지위를 과시할 수는 없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참새는 공직의 상징이기 때문에 상가집의 문에는 참새가 있을 수 없습니다. 이 규칙을 위반할 수 있습니까?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낮은 수준에서만 건설할 수 있으며, 이를 위반하는 사람은 범죄에 해당합니다. 당나라에서는 지팡이를 불법 건축하면 100벌에 처해졌고, 명나라에서는 이왕저택이 한나라 때 3층이 더 늘어났기 때문에 철거됐다. Guang은 Sanchong Que Cemetery를 건설 한 범죄자로 등록되었습니다. 게다가 궁궐을 모방하는 것은 죽음을 초래했습니다. 남송 초기에 진회는 옛 이화원을 모방하여 펑다오 야오타이를 건축했고, 황궁을 모방한 죄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이는 고대의 엄격한 위계제도를 보여주는데, 이는 황제의 권위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이로 인해 황제의 시호에는 통치자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부각시키기 위한 찬양의 말이 점점 더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