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틈새화된 것들이 인기를 끌었는데 왜 좋아하지 않습니까?
틈새화된 것들이 인기를 끌었는데 왜 좋아하지 않습니까?
많은 문예계 젊은이들이 어렸을 때 집착을 갖고 있었습니다.
? 모두가 주걸륜과 JJ Lin의 노래를 들었을 때 워크맨에는 Pu Shu, Li Zhi, Chen Qizhen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노는 모두가 진용, 워터 마진, 유화를 볼 때 기분이 좋고, 책장에 무라카미 하루키, 카프카, 괴테가 있으면 설명할 수 없는 자부심을 느낄 것입니다.
? 다른 사람들이 영화관이나 KTV에서 놀고 있을 때, 사람들이 모두 Apple과 Huawei를 사용했을 때는 독립 서점을 방문하고 작은 극장에 가서 공연을 보는 것이 삶의 방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초기 A 그룹 해머 팬도 몰래 다른 사람에 대한 경멸을 나타 냈습니다.
? 나는 항상 내 아이돌이 최고이고, 내 취향이 가장 독특하고, 모든 유행과 거리를 두며, 무의식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탈출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맛". 이것은 아마도 모든 사람의 경우 일 것입니다. 틈새 매니아의 초기 환각.
뤄용호는 한때 강한 '장인 정신'이 담긴 이 사진으로 스마티잔의 수많은 팬을 얻은 적이 있다.
하지만 길거리 이발소에서 '난샨난'이 반복적으로 틀어지자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베스트셀러가 됐다. 이전에 틈새 시장에 열광했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가난한 사유지가 대중에 의해 짓밟혔다고 느꼈고, 약간의 우월감도 황야에서 사라졌습니다.
? 틈새 선호가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 때 우리는 왜 그것을 후회하고 경멸하는가? 틈새 시장이 인기를 얻으면 더 이상 예전과 같지 않게 됩니까?
틈새 시장에는 취향의 장벽도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것이 틈새 시장인지 정의할 수 있는 명확한 개념이 없습니다. 우선 대중과 관련된 개념이기 때문에, 일정한 시공간적 조건 하에서 진정한 미적 취향으로 인해 모인 다양한 소수 집단이 수용하고, 동경하고, 전파하는 문화의 총체로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양이 적다면 모든 것이 틈새 시장은 아닙니다. 헤어스타일과 의상을 통해 자신의 틈새 시장을 보여주는 '비주류' 사람들에게, 또는 누군가가 당신을 '마이'라고 부르고 라이브 방송을 하는 경우입니다. 메뚜기, 그러면 틈새 시장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때 미적 취향이 특히 중요해진다.
틈새 선호는 예술 영화, 실험 드라마, 야외 음악, 문학 감상, 틈새 여행, 고서 컬렉션 등과 같은 청소년 문화 현상, 아방가르드 예술 형식 및 특별 소비 행동에 항상 반영됩니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온화한 저항은 의도적으로 '문화적 충격'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전위적이고 독립적인 문화적 이상과 우아하고 시적인 삶의 맛을 전달합니다.
그래서 소수자를 '우월감'으로 낙인찍는 경우가 많다. "그냥 척하는 거 아냐. 왜 그렇게 말을 많이 하는 거지?" 모두 소위 높은 취향의 벽 때문이다. 소수는 대중의 천박함을 경멸하는데, 이는 우월감이라고 할 수 있고, 대중은 소수가 허식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때로는 반지성적이다.
? 고대부터 중국은 '백설'과 '하리바족'으로 나누어졌습니다. 그리고 스퀘어 댄스도 발레와 관련이 있지만, 고전무용에 대한 미적 감상에는 일정한 격차가 있다. 이러한 미학적 차원의 차이는 그룹을 통해 쉽게 집계될 수 있으며, 그룹 내 선호도에 따라 다른 차원의 그룹에 대해 차원 축소 공격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 유럽이나 미국 드라마를 보는 사람은 일본 드라마를 보는 사람을 멸시하고, 일본 드라마는 한국 드라마를 보는 사람을 멸시하고, 한국 드라마는 국내 드라마를 보는 사람을 멸시할 정도로 다양한 경멸의 사슬이 퍼져 있다. 노래를 듣는 사람, 클래식 경멸 록 음악을 듣는 사람은 포크 음악을 듣는 사람을 경멸하고, 포크 음악을 듣는 사람은 팝 음악을 듣는 사람을 경멸합니다.
틈새시장에 대한 집착은 단지 가식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사실 틈새시장에 대한 집착은 취향에 집착하고 경쟁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다. 젊고 무지한 우리가 시끄러운 매스미디어 시대에 우리 자신을 찾을 피난처입니다. 독서에서 음악, 상품 소비에 이르기까지 틈새시장을 추구한다는 것은 군중 속에서도 사라지지 않는 우월감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정서적 자양분에서 태어난 소유욕이기도 하다.
한 여성 작가는 "'호밀밭의 파수꾼'이 베스트셀러라는 걸 알았을 때 정말 실망했다. 그 전에는 늘 내 작품인 줄로만 알았다"고 솔직하게 말한 적이 있다. . 인간." 진정한 사랑은 쉽게 "보호적인" 기분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 틈새 취향이 대중화되면 사적인 물건이 대중에게 향유되는 데서 오는 박탈감만큼이나 불편하다. 대중은 항상 평범하고 일반적인 사랑을 대표하기 때문에 군중 밖에서 여전히 애착을 갖고 있다는 느낌과는 거리가 멀습니다.
? 굿시스터밴드가 인기를 끌기 전에 올라온 영상을 모두 보고, 리드싱어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관심을 갖고, 라이브하우스 공연을 모두 듣기 위해 돈을 쓰는 친구 같군요. 그녀가 투자한 감정과 돈은 개인적인 정서적 자양분일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서 당신과 나는 독특하다는 인식이기도 하다.
? 음악을 듣는 것은 더 이상 단지 음악을 듣기 위한 것이 아니라, 대중의 평범함과 거리를 두고 동일한 독립성을 가져야 함을 일깨워 주는 의식적 복귀의 의미를 갖습니다. 그리고 비판적인 성격을 당신의 우상으로 삼으세요.
? 시항이 어린시절 팬들과의 질책 대결에서 말한 것처럼 "멍청한 사람들의 말을 듣지 않는 것이 실제로 모든 좋은 일을 위해 살아남는 방법입니다."
틈새시장이 대중에게 흡수될 것인가?
? 버스를 타고 있을 때 옆집 휴대전화의 벨소리는 '가장 눈부신 민족 스타일'이 아니라 'Ms. Dong'입니다. '청두'가 나쁜 거리 노래가 되면, 저도 한 번 생각나는데, 늦은 밤 우연히 노래 데모를 들었을 때 개인적으로 멋진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틈새를 즐길 수 없다는 것은 본래 외로운 사람들이 갈망하는 인식이기 때문이다. 틈새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함께 토론하고 느낄 수 있는 가까운 친구가 있기를 바란다. 하지만 나는 이 서클이 너무 커지거나 대중의 값싼 오락거리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 틈새 서클의 경우 Douban은 서식지였습니다. 관심을 바탕으로 구성된 다양한 그룹은 개인 중심의 주도권으로 인해 롱테일을 형성합니다. "Vowel Daya(Kunqu 오페라 애호가 집단)", "Astrolabe 사례 연구" 및 "Second Aboriginal People"과 같은 그룹. 이 서클에서 소수는 무료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일부 틈새 제품은 필연적으로 대중에게 공개되거나 대중에 의해 통합됩니다. 영국 버밍엄학파의 하위문화 현상 연구를 통해 하위문화는 주류문화에 대한 저항과 양식화로 인해 사회개방과 경제발전에 따라 결국 통합, 통합될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 하위문화의 스타일과 상징은 산업생산을 통해 대량으로 재생산될 수 있습니다. 한때 젊은 문인들이 가장 좋아했던 이세이 미야케의 의상은 이제 타오바오에서 '핫 아이템'이 됐다.
? 소수는 고립을 원하지 않고, 독립을 원하며, 이는 시대의 계몽으로서 다수의 문화적 각성을 고취시키는 문화적 사명과 사회적 책임을 갖고 있다. 사람들. 그러나 소수가 대중이 된다면 그 독립성과 비판성은 훼손될 수밖에 없다. 전 Cui Jian이 더 이상 "아무것도"라고 외칠 수 없는 것처럼 전 Zheng Jun도 더 이상 "상품 사회"를 노래할 수 없습니다.
? 소수가 대중이 되기 전 일부 사람들의 정서적 유배라면, 대중이 된 후에는 한 세대의 정신적 고향이 될 수도 있다. 그것은 대중이 된 부분을 새로운 틈새시장이 대체할 때까지 여러분에게서 우리에게로, 여러분에게 먹이를 주는 것부터 모든 사람에게 먹이는 것까지, 움직일 수 있는 잔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