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전통 문화와 그 유산

일본 전통 문화와 그 유산

한복 문화는 중국 문화의 일환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유구한 역사를 관통해 수천 년의 비바람을 거쳐 결국 중국 문화의 빛나는 창시자 중 하나가 되었다. 한복은 고대 인민의 정신적 기탁과 아름다운 소망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 문화 발전의 축소판도 반영했다. 이를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가 우리 민족과 다른 나라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한복의 발전사를 탐구함으로써 한복의 독특한 정신적 내포를 발굴하고 한복 문화를 발양하는 것은 물론 우리 민족의 자부심과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다. 동시에 전승에서 혁신할 수 있고, 자신의 민족의 위대함과 넓은 마음을 다시 표현할 수 있다. 현대의류 디자인에 민족혼을 주입하고 현대의류의 문화적 내포를 제고하며 중국인 자신의 정신의류를 만든다. 일본은 예로부터 중국과 예사롭지 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진시황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서복동이 일본을 가로질러 영정을 위해 선단을 찾고 당나라가 번영하고 개방되면서 각국이 잇달아 조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은 한복에 대한 애정이 독특하여 그 민족 의상에 영향을 미쳤다. 일본 기모노는 중국 전통 한복의 스타일과 기예를 흡수하고 차용하여 그 민족의 특색을 융합하여 일본 전통 의상이 되었다. 한복 1 의 기원과 발전. 황제 시대부터 주나라의 한복까지, 가장 이르면 황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그 초기 원형은 화하복이다. 역사학자의 기록에 의하면 황제 전에는 옷과 집이 없었다. 황제는 집을 짓고, 옷을 만들고, 장례를 치르고, 모든 사람은 생존의 어려움에서 벗어났다. "한복은 황제 시대에 시작되었고, 이후 하상주를 거쳐 점차 발전하여, 주조를 전환점으로 삼았는데, 당시 기본적인 완벽한 대관제도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한복은 수천 년의 전승 발전을 거쳤으며, 후세와 국내외의 중국인들, 특히 일본의 기모노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진한 () 이후 진시황 () 영정 () 은 전국을 통일하여 저우 () 왕조의 복식 중 일부 번거로운 예절을 폐지하고, 제사식의 복식만 보존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백성들의 옷 색깔과 디자인이 비교적 간단했고, 색깔은 왕왕 흰색이었다. 흰색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당시 사람들이 흰색이란 색깔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하얀 옷은 사회적 지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고대의 엄격한 등급질서와 봉건 왕조 제도의 엄밀함을 반영한 것이다. 3. 위진 남북조와 당, 위진 남북조, 한복의 스타일은' 다양하고 지리적 융합' 이라고 할 수 있다. 위진 의상은 한대의 기본 형태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지만 스타일 특성상 독특한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남북조 시대의 복식은 각 민족이 서로 차용하고 점차 융합하는 전반적인 추세를 보였다. 이 기간 동안 황궁, 중북은 모두 붉은색을 띠고 자주색을 띠며 일반인은 여전히 흰색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쟁의 영향으로 남조의 의상 스타일은 북조에 비해 크게 변하지 않았다. 4. 송대 원대 명대 송대의 의상은 이전에 색깔로 신분을 구분했던 제도를 이어받아 여전히 라운드 네크라인 가운을 위주로 하고 있다. 주성리학의 영향과 사회의 격동으로 여러 가지 요인이 제시하는 특징은 간단하고 함축적이다. 원대의 치마는 송대의 기본과 같다. 동시에 몽골인의 영향을 받아 그들의 색깔은 어둡다. 원대의 가운은 가운이라고 불리지만 사용된 재료의 희소성도 지위의 차이를 반영한다. 명나라는 원나라의 풍습을 바꾸어 스타일과 디테일에 더 많은 디자인을 했다. 5 청나라 청나라는 한복 문화 발전의 저조이다. 통치자들은 민족 문화 문제 때문에 인민의 문화적 정체성에 저항하고, 한복을 거부하여 자신의 통치권을 확고히 하는 것도 이 시기 한복의 발전과 혁신이 결여되었다. 그리고 통치자가 소수민족이기 때문에 기존 제도와 크게 다른 조치를 취했다. 예를 들어, 면도를 강요하고 옷을 제한하는 것. 이러한 조치의 시행으로 근대 중국인의 소속감은 매우 약하다. 둘째, 한복의 내면문화 중국 고대 전통문화는' 천인의 조화' 를 중시하는데, 이는 한복의 디자인에도 반영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사상은 대부분 한복 디자인의 세부 사항에 반영된다. 예를 들어 한복의 넓은 소맷부리와 같이 천도와 자연의 도리의 조화를 상징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이상 추구는 대부분 색채의 선택에 반영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짙은 옷처럼 공정하고 정의롭고 헤나백천의 숭고한 미덕을 구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다음으로 한복의 문화 유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중국 전통 미학은 매우 독특하고 색채를 매우 중시한다. 그 중에서도 대표는 음양오행의 응용이다. 이것이 중국 현학의 핵심 내용이다. 한복의 색깔은 오행에 해당하며, 오행의 균형은 좋은 한복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한복 문화는 의상 문화이자 예의문화이다. 고대의 등급질서와 모든 것이 질서 있는 사상에 반영되었다. 고대에는 의식에 대한 중시가 내용으로부터 형식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주례' 의 의식은 오례 8 등으로 나뉘며, 각 의식의 축제는 그에 상응하는 의상 소재를 입어야 한다. 만약 착오가 있다면, 그것은 중죄가 될 것이다. 삼한부의 디자인도 중국 전통문화의 발전을 반영하였다. 일반적으로 한복은 구조, 색깔, 칼라와 스커트, 끈과 매듭, 코트와 스커트, 소매와 가운 등 여러 방면에서 논평한다. 역대의 진화에서 이 점들의 상호 촉진은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의 변화와 발전을 반영한다. 1 한복의 웅장한 구조로 넓고 편안하고 존귀하며 우아하며 옛사람들의 소탈하고 평온한 천성을 보여준다. 천을 한 걸음 재단하고, 군자의 절약과 수양을 반영하기 위해 간소하게 천을 자르다. 반면에, 너는 너의 왼쪽으로 너의 오른쪽을 덮어야 한다. 그 이유는 음양학설이다. 음양은 양을 억제할 수 없고, 양을 기르고 음양을 억제해야 음양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옷깃의 직각 디자인도 고대인의 마음이 정직하고 정직한 사상을 대표하는데, 이런 디자인은 자신에게 정확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2 자연의 미한복에 순응하는 색채는 복잡하고, 담백한 것도 있고, 현란한 것도 있고, 슬픈 것도 있는데, 이는 사계절에 해당하는 정서와 자연의 대비로 인한 것이다. 한대에서는 계절에 따라 옷차림을 중시하고 적절한 색상과 스타일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이른바' 사계절꽃 사계절옷' 이란 바로 이런 뜻이다. 또한 고대인들은 하늘이 밝을 때의 색깔이 짙은 검은색이고 대지는 노란색이라고 생각하여 자신의 존엄성과 안정을 나타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선상을 특히 사랑하고 추앙했다. 3. 목덜미' 우목 가로수' 는 예절을 대표하며 옷의 앞면이 좌우라는 뜻이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늘 좌우로 존엄을 나타냈다. 사람들은 종종 집이 남쪽을 향하고 남녀의 위치가' 좌우' 라고 말하지만 칼라는 정반대로 계급질서의 심각성을 부각시킨다. 4 강건함과 부드러움의 결합은 고대 장식에서 매듭을 지었기 때문에 한복 속의 가는 실이 매듭을 짓는다고 말해야 하는데, 이는 한복에서 가장 쉽게 간과될 수 있는 포인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복의 체계는 옷과 같은 소재로 완전성을 유지하면서 고정적인 역할을 하며, 한복은 심플하고 심플하지 않은 스타일을 보여주면서 완전성을 유지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천지의 길의 옷 아래 옷은 한복 속의' 옷 아래 옷' 을 가리킨다. 대부분 아침 하늘의 색깔, 즉 어두운 검은색은 하늘을 나타내고, 외투 아래 옷은 대부분 대지의 색깔, 즉 노란색은 지면을 나타낸다. 천지, 전체적인 조화가 있는데, 이는 고대인들의 자연조화와' 천인의 조화' 추구를 반영한 것이다. 민첩하고 하늘하늘한 큰 소매의 탈의복, 무겁고 초형적인 유창하고 하늘하늘한 동양미학 풍격, 속세를 떠나 한복의 넓은 소매 속에 스며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경은 "행동의 날, 곤이 땅이다" 고 기록했다. 한복에서 우리는 고대인의 사고와 노력을 볼 수 있는데, 그 안의 세부 사항은 고대인의 숭고한 사상과 고상한 자질을 반영한다. 삼한복이 일본 전통 의상에 미치는 영향 일본의 책에서 5 복은 에도 시대 이전의 기모노의 이름이고,' 오부치 게이조' 는 일본 의류의 총칭이라고 언급했다. 그래서 일본의 고대' 오복' 은 사실 일종의' 집착' 이었다. 오복 외에 작품에는 다른 많은 일본 전통 의상도 포함되어 있다. 이 복식과 문화는 서로 융합되어 발전하여 점차 일본 특색을 지닌 전통 의상을 형성하였다. 중일 양국의 교류에 따라 정치적 실력이든 의상 문화의 차이든 일본은 한복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당대의 한복 스타일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일본에서는 당문화의 흔적을 많이 볼 수 있다. 당나라의 개방과 번영으로 일본인들은 당나라의 위대함을 동경하며 당나라의 우수성을 배우기 시작했고, 한복은 일본인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다. 그래서 일본 의상은 한복의 장점과 특징을 참고해 한복이 일본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기모노는 한복에서 발전한 것이기 때문에 한복과 기모노는 약간의 유사점이 있지만, 중일 양국의 민족적 성격은 매우 다르다. 특히 한복이 일본에 들어온 당대: 당대의 낭만과 우아함, 한복 전체가 소탈한 풍격을 갖게 한다. 한편, 일본 국민들은 내성적이고 조용한 섭입 관념을 갖고 기모노에 융합해 전체적인 느낌을 안정적이고 단정하게 한다. 기모노에는 춘매, 창포, 가을 단풍, 겨울의 송백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동시에 기모노의 도안도 일본 지리환경의 영향을 받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가 중시하는 것, 즉 자연과 사람의 조화이기 때문에 그들의 의상도 자연에 대한 존중을 가지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결론: 일본인은 자신의 상황에 따라 각 민족의 우수성을 결합하여 기모노를 독특하게 만들고, 세계 민족 의상의 숲에서 빛을 발하는 것은 일본 민족의 눈에 띄는 상징이다. 현재 중국의 한복 문화는 여전히 서서히 회복되고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기모노가 항상 중요한 민족 복장이었다. 일본 축제에서 기모노의 그림자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보통 양복과 다른 옷을 입고 각종 행사에 참가한다. 이것은 서구 선진국으로부터 배우는 구현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것은 민족의 가장 본질적인 부분이며, 우리는 한복에서 자신의 민족 의상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복은 바로 그 중의 걸출한 대표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복은 양복보다 군자의 아량을 더 잘 드러내지 않나요? 양복보다 우리 민족의 자신감을 더 돋보이게 할 수 있을까? 한복 문화는 중국 고대 인민의 숭고한 정신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독특한 우아함과 시적을 반영하였다. 한복의 연구개발도 우리 민족 문화의 지속과 발전이다. 중국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오천 년을 겪었다. 우수한 전통문화는 우리가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오늘 이 시대에 우리는 우리 민족의 자신감을 드러내고, 자신의 민족에서 자신의 국혼을 찾고, 자신의 민족복을 입어야 더욱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이렇듯 한복은 왜 세계 의류의 숲에서 빛을 발할 수 없는가? 참고 자료: "사기", "황제내경", "주역", "일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