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법제란 무엇입니까? 당신은 법제를 어떻게 이해했습니까?
법제란 무엇입니까? 당신은 법제를 어떻게 이해했습니까?
2. 역동적인 법제, 즉 입법, 법 집행, 사법, 법 준수, 감독법 시행, 법제 홍보교육 등을 가리킨다.
3.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다" 는 원칙을 가리킨다. 즉, "법이 있으면 근거가 있고, 법이 있으면 반드시 의거해야 하며, 위법은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 는 것이다.
법률 해석
"법제" 라는 단어는 중국에서 예로부터 있었다. 그러나 근대까지 법제 개념에 대한 이해와 사용은 여전히 다르다.
첫째, 넓은 의미의 법제, 즉 법률제도가 바로 법률체계이다. 자세히 말하면 집권 사회단체가 국가권력을 통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세운 법과 제도를 말한다.
둘째, 좁은 법제는 사회관계의 모든 참가자가 엄격하게 법률을 동등하게 집행하고 준수하며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원칙과 제도를 가리킨다. 주요 특징은 국가 정치생활에서 법률의 숭고한 지위를 강조하고, 법 앞에 평등의 원칙을 고수하고, 시민들이 보편적으로 법률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국가기관이 법에 따라 권력을 행사하고, 국가기관 공직자의 임의성을 제한하고, 시민의 합법적인 권리와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다.
다시 한 번, 법제는 법률제도뿐만 아니라 법 집행, 법률감독 등 일련의 활동과 과정을 포함한 다단계 개념으로 입법, 법 집행, 법 준수, 사법, 법률감독의 유기적 통일이다.
법제는 법과 제도의 총칭을 가리킨다. 통치 계급이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고, 제도화하여 나라를 다스리고, 엄격하게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통치계급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국가권력을 통해 자신의 독재를 지키기 위해 세운 법과 제도이기도 하다. 그 기본 의미는 법이 있고, 법이 있으면 반드시 의거하고, 법 집행은 엄격해야 하며, 위법은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나라에도 법이 있지만 반드시 법제는 아니다. 법률 제도는 국가마다 내용과 형식이 다르다. 군주정체에서 군주의 말은 법이다.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노예제도와 봉건제 국가법제도의 독재적 성격을 배제했지만 자산계급은 계급성의 제한을 받아 일부 법률 규정이 자신의 이익에 맞지 않을 때 소멸되었다. 따라서 진정한 법체계가 있을 수 없다. 착취제도를 철저히 없애고 인민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사회주의 국가만이 사회주의 법제를 진정으로 실현할 수 있다.
법치와 법제는 연계와 차이가 있다. 접촉은 법치의 시행에 완전한 법률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차이점은, 법제는 정치제도와 경제제도에 상대적이고, 법치는 인치에 상대적이라는 것이다. 법제의 내포는 법과 관련 제도를 지칭하고, 법치의 내포는 인치국가의 이론, 원칙, 방법에 관한 것이다.
플라톤의 법적 사상
첫째, 플라톤의 삶과 책
플라톤 (기원전 427-347 년) 은 아테네의 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귀족 가정의 후예이고, 그의 어머니는 유명한 정치 개혁가 솔론의 후예이다. 출신이 고귀해서 그는 어려서부터 좋은 교육을 받았다. 스무 살 때부터 사단은 소크라테스에서 철학 학습과 연구에 종사했다. 그는 한때 정치에서 출세하기를 원했지만, 기원전 399 년에 소크라테스가 처형되어 정치에 대한 열망을 포기하게 되었다. 망명 후 40 세에 아테네로 돌아와' 아카드미 학원' 을 설립했다. 서원에서 플라톤은 강의하고 인재를 양성한다. 그는 글을 쓰면서 자신의 철학과 정치철학 4 1 년을 선전했다. 그 대학은 이미 9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그리스 문화 지식의 중심이다.
플라톤은 유럽 역사상 처음으로 전체 저작을 보존한 사상가로, 전후 25 편의 대화록이 있다. 정법 이론 저작은 주로' 이상국' (장년 완성),' 정치가' (중장년 완성) 와' 법학' (마지막 편) 의 세 부이다. 전반적으로' 이상국' 은 정치와 사회에 대한 그의 주요 이상을 대표하고,' 법' 은 현실에 직면하여 쓴 법치에 관한 작품이다.
둘째, 정의 이론과 인간 지배 이론
(a) 정의를 가진 국가와 국민의 유형
플라톤의 철학적 기초는 이념과 현실의 구분이다. 플라톤의 관점에서 볼 때, 세계는 이념의 세계와 모방의 세계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념은 정신적인 것이고, 가장 중요한 것이다. 무형이지만 만물의 뿌리이자 영원한 실존이다. 세계를 복제하는 것은 유형적이고, 거짓이며, 변화무쌍하며, 관념세계의 그림자라고 할 수 있다. 공유 관념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사람은 금, 은, 구리, 철의 세 가지 속성이 있고, 사람은 다른 유형과 품질을 가지고 있다.
금 → 철학자 → 지혜
은 → 용사 → 용자.
구리와 철 → 생산공 → 절제
그러나 절제의 품질은 생산근로자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세 사람 모두 가지고 있는 품질이어야 한다. 한 나라가 조화와 조화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각자의 직무를 맡고 직위를 고수해야 한 나라가' 정의' 의 도덕적 품격을 만들어 정의의 나라가 될 수 있다. 개인의 세 가지 자질 (욕망, 열정, 이성) 이 개체 사이에서 조화롭고 질서 있게 작동할 때 개인은 정의로운 사람이 된다. 이것은 이성이 욕망을 지배하고 정신이 육체를 지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런 의미에서 플라톤의 정의는 일종의 도덕적 정의이다.
(b) 법과 정의의 관계
플라톤의 관점에서 볼 때, 한 사람의 성격은' 더 좋다' 와' 더 나쁘다' 라는 두 부분이 있다. 선한 부분이 우세하고' 악' 을 통제하는 부분이라면, 그는 자신의 주인이 될 것이다. 만약 그가 나쁜 교육을 받았거나 나쁜 사람의 영향을 받았다면, 그는' 자신의 노예' 가 되었다. 인플레이션이 악성일 때,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외부 권위에 복종해야 하는데, 이 외부 권위는 바로 법이다.
플라톤에게 법은 일종의 사회 행동 규범이자 공정성과 정의의 상징이다. 그러나 법적 정의와 도덕적 정의는 정확히 동일하지 않습니다. 법률 정의란' 소송 정의' 로, 법률기계의 정상적인 운행을 통해 얻은 결과나 판결을 가리킨다. 따라서 법적 정의는 도덕적 정의에 봉사한다.
(3) 철학의 왕과 인간 통치
플라톤은 철학의 왕이 지식의 통치를 통해 법치보다 큰 우세를 가지고 있으며, 법은 철학자의 지혜보다 훨씬 낮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1) 철학자는 국가기관이 제정한 법보다 훨씬 뛰어난 진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 "법은 강자가 좋아하는 것" 이지만, 현실의 법은 반드시 정의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며, 악법도 진정한 법이 아니다. (3) 법은 강성하고 고정적이며 정치 자체는 유동적이다. 철학자의 지식은 임기응변을 할 수 있다. (4) 모든 사회는 조화가 필요하다. 철학자만이 지혜를 통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셋째, 법률 시스템 이론: 입법 및 법 준수에 대한 생각
(a) 입법 절차 정보
플라톤의 관점에서 볼 때, 입법은' 정리' 과정이다. 즉, 낡은 제도와 사람의 자질을 청산해야 새로운 법률을 제정할 수 있다. 입법할 때, 먼저 헌법 개요를 확정한 다음, 법률 법규를 제정해야 한다. 플라톤은 문법을 중시하는데, 습관은 일반인의 풍습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b) 입법 원칙 이론
근본 원칙은 정의의 이념에 따라 법을 제정하는 것이며 모든 사람의 행복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입법의 중점으로 볼 때, 시민의 법률 정신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법 준수 이론
플라톤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인류 사회의 발전을 거슬러 올라가 국가가 계약으로 형성된 것이라고 생각했다. 계약의 핵심은 법을 준수하는 것이다. 즉 법을 준수하는 미덕만이 국가의 성격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1]
플라톤은 의지가 있는 시민에게 법치는 강제성이 아니라 국가의 아름다운 소망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법이 완전함이나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면, 우리는 모두 그것들을 시행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 시민에 대한 교육도 그들이 법을 집행하고 준수하도록 지도하기 위해서이다. 법에는 반드시 권위가 있어야 하고, 국가 관원의 권력은 구속되어야 하며, 이른바 양법은 반드시 양관에 의해 집행되어야 한다.
넷째, 주로 플라톤의 법적 사상을 평가한다
첫째, 법치사상은 서구 법률 전통에서 역사가 유구한 전통으로, 근대 서방 국가 법치의 부흥에 깊은 영향을 미쳐 로마법의 중요한 사상의 기초가 되었다.
둘째, 고대 그리스 정치철학의 정수를 요약했다. 최고의 정치는 실현하기 어렵지만 최악의 정치, 즉 최고법으로 통치해야 한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셋째,' 혼합정체' 의 연구와' 삼권분립 원칙' 의 논술은 학자들이 삼권분립의 원형으로 칭송받고 있다.
넷째, 집단주의 방법론은 후세가 국가와 법률 이론을 하나의 집단단위로 연구하는 선례를 만들었다. 플라톤의 관념에서 개인은 단지 성방의 도구와 수단일 뿐, 독립된 가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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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법적 사상
첫째,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저서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84 ~ 322 년) 는 플라톤에서 스승으로 일한 고대 그리스 백과사전식 사상가이다. 대표작으로는' 정치학' 과' 아테네 정치제도' (연구 158 국가정치제도의 총결 중 하나) 가 있다. 또한 윤리학에서는 많은 법적 사상 자료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묘 교수가 편집한' 아리스토텔레스 전집' 은 무려 10 권에 달한다.
둘째, 법적 정의 이론
(a) 정의의 의미와 분류
아리스토텔레스는 도시 국가가 정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법은 세상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위해 이 정의에서 파생되었다고 생각한다. 정의는 사람들이 사회관계에서 생겨난 일종의 미덕을 가리킨다. 정의와 불의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규율을 지킬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둘째, 한 사람이 얻은 것이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가리킨다. 정의는 "보편적 정의" 와 "개인의 정의" 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개인의 정의' 는' 분배 정의' 와' 평균 정의',' 분배 정의 "평균 정의" 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평등한 관계를 가리킨다. 이런 정의는 인간의 대등한 기초 위에 세워져 상호 이익을 평등하게 한다.
(b) 법률 정의 이론의 확장: 평등과 중용.
1. 평등. 첫째, 수량이 동등하다. 즉, 모든 사람이 받는 것과 다른 사람이 받는 것은 수량과 용량면에서 동일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비례 동등성, 즉 각 사람의 실제 가치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것을 비례적으로 분배하는 것이다. 정치적 권리의 분배는 도시 국가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사람들의 공헌에 근거해야 한다. 누구의 정치 도덕이 남보다 우월하고, 성방에서 아름다운 생활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가장 선한 행동을 하는 사람은 이 성방에서 더 많은 이익을 누려야 한다.
2. 적당히. 중용이란 편파적이지 않고 두 극단의 중간에 있는 것을 가리킨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류의 모든 행위가 과잉, 부족, 적정의 세 가지 상태를 가지고 있으며, 중용만이 미덕의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사회도 마찬가지다. 극부자자 (범죄를 저지르는 경향이 있음), 극빈자 (게으름뱅이, 작은 죄를 범하기 쉽다), 중산층으로 나뉜다. 중산층만이 빈부 갈등의' 최고의 중립중재자' 다. 따라서 중산층은 통치자와 입법자가 되기에 가장 적합하다.
(c) 정의와 법의 관계
법은 정의를 기초로 정의부터 법까지 뻗어 있다. 정의의 원칙은 실체법에 있다. 자유와 정의는 자연법의 형성으로 이어지고, 자연법은 국가가 실재법을 제정하는 기초가 된다.
셋. 법의 정의, 기능 및 분류
(a) 법의 정의
법은 정치정의이고, 세계가 공인하는 공평한 표준이며, 이성의 구현이며, 계약성의 계약이다. 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의: 법은 정의의 구현이며 통치자와 통치자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평등합니다. (2) 가변성, 법은 변화를 허용해야 하며, 물론 이런 변화는 신중해야 한다. (3)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법은 특별한 사회 규범과 사람들의 행동 규범이며, 모든 사람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b) 법의 역할
법률의 기능과 목적은 성방의' 선업' 에 있고,' 선덕' 에 있고,' 공익' 을 추구하는 데 있으며, 인류의 도덕을 높이는 데 있다.
(3) 법의 분류
1. 자연법과 성문법. 자연법은 인간의 이성의 구현이며, 정의를 기초로 하며, 사회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원칙이며,' 자연의 존재 질서' 를 반영하는 법이다. 성문법은 실재법이며 사람이 제정한 것이다. 자연법은 성문법보다 높다.
기본법과 비 기본법. 기본법은 사실상 헌법으로, 국가 통치의 형식, 통치자의 수와 생성 방식, 도시 국가에서 시민의 지위를 규정하고 있다.
3. 선법과 악법. 진정한 정권 하에서 제정된 모든 법률은 좋은 법이다. 비정상 정권 하에서 제정된 모든 법률은 악법이다.
4. 제정법 및 관습법. 관습법은 그리스 도시 국가의 오랜 관습이나 예의이다.
넷째, 법치 이론
(a) 법의 지배의 의미
법치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정해진 법이 보편적으로 준수되고, 모든 사람이 준수하는 법 자체는 완벽한 법률을 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법치란 좋은 법과 법을 준수하는 결합이라는 얘기다.
(b) 법의 지배의 구체적인 표현
1. 입법: 아리스토텔레스는 입법이 다음과 같은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첫째, 중산층의 이익을 반영한다. 두 번째는 국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셋째, 시민, 특히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것을 고려한다. 네 번째는 유연성과 안정성의 조합입니다.
2. 법 집행 사상. 국가 관원은 반드시 엄격하게 법을 집행해야 한다. 법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으며 법에 따라 엄격히 집행되어야 한다. 만약 법률 규정이 상세하지 않거나 불충분하다면, 반드시 법률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사건을 처리하고 판결해야 한다.
3. 법을 준수하는 사상. 법을 준수하는 것이 법치의 관건이다. 국가는 반드시 시민의 법 준수 관념의 배양과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c) 법의 지배의 우월성
법치의 우월성은 인간 통치에 비해 우월성이 주로 드러난다. 첫째, 법은 집단적 지혜와 심사숙고의 산물이다. 둘째, 법에는 감정이 없고, 편파적이지 않고, 공정하다. 셋째, 법은 말을 할 줄 모르며, 사람처럼 허튼소리를 할 수도 없다. 넷째, 규범 적 형태로 법은 명확하다. 다섯째, 국가 대사, 특히 세습제를 지연시키기 쉽다. 여섯째, 시대는 인간 통치가 아니라 법치를 요구한다. 일곱째, 한 사람은 통치하기 어렵고, 군주의 능력과 정력은 결국 한계가 있다. 여덟째, 한 사람의 통치는 모든 사람들이 번갈아 가며 집권할 권리를 박탈했다.
(d) 법의 지배의 결함을 보완한다.
법이 없는 곳에서는 세 가지 구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개인의 힘이나 몇 사람의 힘으로' 보조금' 을 할 수 있다. 일부 불완전한 법률을 적절히 개정하다. 법률 해석을 강화하다. 주로 법률의 정신 (법적 의미) 이 사건에 대해 공정한 처리와 판결을 내리는 것을 가리킨다.
다섯째, 아리스토텔레스의 법적 사상의 특징
첫째, 플라톤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모두 윤리적 관점에서 이상적인 정치 생활 방식을 탐구하여 헤겔의' 법철학 원리' 에서 충분히 실현된 서구 법철학의 이론적 전통을 개척했다.
둘째, 법과 정치를 결합한 연구는 법률사회학이나 정치법학의 학과 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프로토타입을 마련했다.
셋째, 뚜렷한 현실주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제의 발판을 분석하는 것은 현실을 고찰하는 것이고, 채택된 주요 방법은 귀납법, 즉 분석 비교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그래서 플라톤은 후손들에게 더 많은 열정과 이상을 주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더 성숙한 체계와 논리를 남겼다고 합니다. [1]
넷째, 법치정신을 제창하는 것은 성숙한 서구 법치 이론을 세우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한의학 용어. 같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한약의 전통 포제 방법 (제약업계에서 사용하는 방법) 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추가 액세서리를 추가합니다. 반여름, 콩 등.
결론적으로, 어떤 사람들은' 사람' 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순전히 혼동된 개념이다. 우리가 인간 통치와 법치의 차이를 토론할 때, 우리는 양자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가 실제 운영의 객관적인 전달체 기초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건의 주체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아닙니다. 법제가 인치보다 강한 것은 바로 법제의 내포가 검증하기 쉬운 객관적 사실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투명 절차를 전달체로 삼다. 그것은 이해 관계자 감독의 제약을 받는다.
또 다른 사람들은' 지도자' 가 허락하지 않는다면, 즉 인간 통치가 아니라면 법제는 어디서 오는가? 이것은 더 깊은 문제이며, 권위와 민주체제가 다른' 행동의 결과' 이다.
독재 제도에서 "지도자" 는 "주인" 이다.
민주주의 체제 하에서 "지도자" 는 "종" 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 문제를 토론하려면, 먼저 권위 체제인지 민주주의 체제인지를 정의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자주 사용하는 것은' 민주제도' 이고, 다른 속셈이나 논리가 혼란스러운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이 두 분야를 혼동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