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모지의 이야기요?
모지의 이야기요?
의무이의 후예인 무이왕국은 원래 은나라가 세운 동명의 방왕국으로 텅저우시 무시 지역에 있었다. 무의국은 주나라에 들어간 후 작은 주국이 되어 송, 주, 여, 제 등 여러 나라의 가신이었다. 역사의 변화와 함께 무이 가문은 귀족에서 평민으로 전락했습니다. (무이(Muyi)는 모이(Moyi)이고, 이후 지방에서는 성(姓)이 모(Mo)이다. 춘추시대 말(기원전 480년)에 묵씨가 아들을 낳아 기뻐서 묵자가 태어났다. 두 번째 어머니는 "랑전 이야기"와 등주 설화에 따르면, 묵자가 태어나기 전에 "그의 어머니는 한낮에 붉은 까마귀가 방으로 날아오는 꿈을 꾸었다. 빛이 너무 밝게 빛나서 그녀는 눈을 똑바로 뜨지 못하고 까마귀들에게 깜짝 놀랐습니다." Wu Ji Zhai는 Phoenix의 별칭이므로 Mo Zhai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Zi"는 후세대가 Mo Zhai에게 부여한 명예로운 칭호입니다. 현재 텅저우시 무시촌에는 무이정이 있는데, 마을 서쪽에는 무이산이 있고, 마을 서쪽에는 묵자가 태어났다고 전해진다. 이 산에 떨어졌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삼설공학문 묵자의 고향은 고대에 문화와 과학기술이 가장 발달한 지역이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숙련된 장인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매우 덕망이 높았습니다. 선진적인 문화 환경과 좋은 가정 교육의 영향을 받아 근면함, 단순함, 감성이 결합되어 그는 목재, 자동차, 가죽, 도자기, 야금 및 기타 공예를 빠르게 배웠습니다. 동시에 그는 스승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문화, 과학 지식을 습득하여 이론적 지식과 실무 경험을 모두 갖춘 심오하고 넓은 마음을 가진 뛰어난 인재로 점차 성장했습니다. Mozi의 목공 기술은 Lu Ban과 비슷할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어느 날 묵자는 연(독수리)이 하늘을 나는 것을 보고 나무 조각과 기타 재료를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나무 연(연)을 만들었습니다. 나무 연은 하늘을 날아 3일 동안 떨어지지 않아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습니다. 이 실험의 성공은 Mozi의 미래 과학기술 연구에 자신감과 힘을 더해주었습니다. 역학의 5원리 묵자는 생산과 생활의 실천에서 역학의 원리를 정리하여 '힘은 형상에 의해 추동된다'라는 기계적 정의와 탄성역학, 지렛대균형역학, 도르래력, 경사면력, 물체균형력을 만들었다. .힘 등의 정의 그는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물을 들어올리는 데 사용되는 대추를 개발했습니다. 도르래, 도르래, 사다리 등 간단한 기계도 만들어 생산과 군사용으로 사용하며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다. 6홀 이미징 Mozi는 광학을 매우 많이 연구했으며 빛의 직선 전파, 빛의 반사 및 여러 물체의 이미징에 대해 훌륭하게 설명했습니다. 한번은 Mozi가 광학 실험을 수행하고 벽에 열었습니다. 안방에 햇빛을 향하게 하여 작은 구멍을 뚫고 그 구멍을 바라보며 집 밖에 사람을 서게 했더니 집 안의 반대쪽 벽에 거꾸로 된 형상이 나타났다. Mozi는 작은 구멍 이미징의 광학적 실험을 통해 빛의 선형 전파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즉, 빛이 위에서 아래로 직접 비추면 사람의 머리와 발이 아래와 위로 반사되어 반사를 형성하는 것이 바로 이 기술의 전신이 되었습니다. 차세대 사진 기술. 묵자는 일곱 가지 규칙과 사각형을 연구하고 실천한 후 "세상에서 일하는 사람은 무질서해서는 안 된다"라는 올바른 객관적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장인마다 고유한 기술이 있지만 동일한 표준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정사각형을 만들려면 자를 사용하고, 원을 만들려면 나침반을 사용하고, 직선을 만들려면 잉크선을 조이고, 수평기를 사용하여 만들면 됩니다. 이 다섯 가지 기준은 모든 유형의 장인이 따라야 하는 보편적인 규칙입니다. 8.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지식을 갖추십시오. 묵자는 실천을 소중히 여길 뿐만 아니라 이론도 소중히 여깁니다. 그는 깊이 배우고 생각하기를 열망했으며 열심히 공부하고 광범위하게 읽었습니다. 그는 처음에 고대 전통 문화와 당시의 영향력 있는 유교를 연구했습니다. 6예술론을 통달하고 수백 개국의 『봄과 가을』을 읽었다. 묵자는 매일 이야기하고, 강의하고, 토론하면서 주(周), 연(燕), 송(宋), 기(齊) 등 여러 나라의 『시서』, 『서서』, 『춘추』를 인용했는데, 아주 능숙했다. 중국 전통 문화 고전에서. 주(周)나라 때 하(夏)를 숭배하던 묵자는 유교를 공부하면서 "그 의식은 근심만 가득하고 근심이 없으며, 부자의 장례는 부를 낭비하고 가난한 자를 가난하게 하며, 장기 복무는 해롭다"고 생각하면서 유교의 단점을 발견했다. 생명을 앗아가고 해를 끼치므로 주도를 거역하고 하고를 이용한다." 공자는 주공을 존경했고, 묵자는 하우를 따랐다. 그는 하우가 강물을 준설하고 홍수를 통제하기 위해 직접 나무 삽을 들고 온갖 수고를 하여 엉덩이에 살이 없고 다리에 털이 없는 것을 칭찬했습니다. 세계. 유학자가 아닌 묵자는 "친척을 잘 알고, 덕을 존중하고, 질서를 지키며, 예악을 중시한다"는 유교 내용을 반박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학문관과 체계적인 교리를 내세웠다. - - 모히즘. 묵가의 주요 내용에는 보편적 사랑, 불침략, 가치 옹호, 사용 금지, 장사 금지, 불행, 무운, 천의, 명귀 등이 포함된다. 자연 과학, 문화 교육, 논리, 군사 국방, 공학 기술 등 내용이 매우 풍부합니다. 오마자 묵자의 11가지 반박은 유교 제자인 오마자와 여러 차례 논쟁을 벌였다. 어느 날 Wumazi가 Mozi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정의를 행했지만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고 어떤 유령이나 신도 당신을 축복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여전히 하고 있습니다. Mozi는 "당신이 두 명이라면 미쳤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한 사람은 외모가 다르고 다른 한 사람은 외모가 같습니다. 당신은 어느 쪽을 중요하게 생각합니까?”라고 말하면서, 묵자는 “이 경우에는 미친 사람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Mencius와 Mozi는 학문, 생활 및 기타 문제에 대해 여러 번 논의했습니다. 한번은 공맹자가 모자를 쓰고 허리에 초막을 걸치고 유교복을 입은 묵자를 만나 옷과 행동의 연관성에 대해 물었다. 묵자는 “과거에 제환공, 진문공, 초장왕, 월왕 고건 4명의 왕이 있었는데, 옷은 다르지만 행한 일은 같았던 것 같습니다. 성공 여부는 옷차림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그는 사실로 공맹자를 설득했습니다. Cheng Zi Mo Zi와의 13가지 논쟁 Cheng Zi는 유교에는 세상을 파괴할 수 있는 네 가지 측면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Chengzi는 묵자가 유교를 비방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비난이라는 묵자의 발언은 결코 비방이 아닙니다. 며칠 후 묵자는 성자와 다시 논쟁을 벌이며 공자를 칭찬했습니다. 성자는 "당신은 항상 유교를 공격했는데, 왜 공자를 찬양합니까?"라고 물었고, 묵자는 "공자는 또한 이성적이고 불변하는 측면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평생 사람보다 상황을 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 그리고 진정으로 "옳지 않은 것"을 달성했습니다. 말로 사람을 판단하십시오.
14가지 언행 로남(河南)에 오로(吳魯)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겨울에는 도자기를 만들고, 여름에는 농사를 짓는데, 묵자는 그 말을 듣고 그를 찾아갔다. Wu Lu는 묵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의로움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이 가능하다면 왜 굳이 그것을 곳곳에 알리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묵자는 “당신이 직접 농작물을 재배하여 사람들에게 분배하지만 이익이 너무 적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세상을 구하고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의를 전하는데 어떻게 그것을 널리 알리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15묵자는 “세상을 이롭게 하고 만민에게 해를 없애는 것”을 자신의 의무로 여기고 여기저기 돌아다녔다. 정의를 장려하기 위해. 몇 년간의 실천 끝에 그는 한 사람의 힘에만 의지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조직되어 정의를 위해 희생해야 한다는 것을 깊이 느꼈습니다. 약 30년 전 그는 인문학, 과학, 군사, 공학 등의 과목으로 인류 역사상 최초의 종합 민간학교를 설립하고 수많은 인재를 양성했다. 역사에는 “제자가 많고 세상이 가득하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그의 가르침은 “말씀으로 세상에 가득하게 하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이 되었습니다. 제16조직그룹 묵자는 설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성공하려면 강한 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