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북쪽 정원과 남쪽 정원의 차이점, 북쪽 정원과 남쪽 정원의 차이점

북쪽 정원과 남쪽 정원의 차이점, 북쪽 정원과 남쪽 정원의 차이점

중국의 남북 분단 개념은 황하 유역과 장강 유역을 말하며 진령산맥과 회하강으로 나누어지며 일반적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며 특히 중부 그리고 더 낮은 곳에 도달합니다. 남북의 구분은 진(秦)나라 이전에도 있었고, 위(魏), 진(秦), 남(南)조 시대에 더욱 심화되었다. 정원은 지역의 자연환경과 지리적, 문화적 특성이 결합되어 사람들에게 고정된 위치와 공간에서 관람, 여가, 주거, ​​놀이의 장소를 제공합니다. 사회, 경제, 문화 발전의 정점에 생산된 예술과 생활이 결합된 물리적 디자인으로, 좋은 날씨와 평화, 번영의 조건 속에서 중국의 민족 정신과 자연이 결합된 종합적인 환경 디자인입니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역사를 통틀어 정원은 먼저 봉건 황제의 물질적, 정신적 생활을 충족시키기 시작했으며, 명청 시대에 정원 가꾸기 이론과 전문 정원사들이 등장하면서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발전과 진화 과정에서 정원은 유교, 도교, 불교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았으며, 다른 예술 분야와 긴밀하게 통합되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특한 정원 예술을 형성했습니다. 표현하는 것은 자연을 재현하고, 비범하고 세련되며, 산과 강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고, 자연과 인간을 통합하는 미적 사고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정원은 건축양식과 특성의 차이로 인해 지역에 따라 크게 북정원과 남정원으로 나누어진다. 남북 정원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지리적 차이, 문화 발전과 계승, 역사적 유물, 기후 영향 등이 있습니다. 북쪽 정원은 북경으로 대표되며 일반적으로 황궁과 정원으로 대표되며 왕실 정원이라고도 하며, 남쪽 정원은 강남 거주 정원으로 대표되며 개인 정원이라고도 합니다.

1. 남북 정원 스타일 비교

중국 고전 정원은 크게 황궁 정원, 주거 정원, 사찰 정원, 명승지 등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리적 분포로 볼 때 남송 이후의 정원은 주로 북쪽의 베이징과 청더, 장강 하류의 난징, 양저우, 쑤저우, 항저우, 주강 삼각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흔히 북부 정원(Northern Garden), 강남 정원(Jiangnan Garden), 링난 정원(Lingnan Garden)이라고도 불립니다. 거주 정원은 중국 정원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강남(Jiangnan) 정원으로, 그 성과는 원예 예술에 중국 회화 이론을 적용한 것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평면적인 산수화를 입체적으로 만들고, 자연풍경을 더 작은 공간으로 응축시켜 건축풍경과 통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북쪽 정원은 대부분 봉건 통치 단계에 사용된 왕실 정원입니다. 그 건축 배치는 궁궐 규정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그 규모와 대규모 패턴은 황실 통치의 상징을 충분히 반영합니다. 정원 역시 벽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정원의 범위가 워낙 넓기 때문에 벽이 주는 공간적 한계감은 사라진다. 정원의 일부에는 폐쇄되고 축소된 정원 공간도 있지만 대부분 정원 내의 정원과 안뜰 내의 정원입니다.

북쪽과 남쪽의 정원 가꾸기 기술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정원 가꾸기 원칙을 따르지만 봉사 대상이 다르고 지역 환경과 문화 관습의 차이로 인해 북쪽과 남쪽의 예술 스타일이 다릅니다. 남쪽이 제시됩니다. 북쪽 왕실 정원이 산과 강이 끝없이 이어져 특별한 환경적 공간 제한이 없는 반면, 강남 정원은 자신만의 세계를 갖고 '숨겨짐'이라는 개념이 지배적이라면, 링난 정원은 왕족의 염원을 반영한 것입니다. 정원 주인은 자신만의 작은 세계를 갖고 있지만 바깥으로 확장하고 외부 세계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싶어합니다.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해 볼 수 있다.

1. 평면 배치: 강남 정원은 대부분 공간이 작은 도시 지역에 지어졌으며 제한된 공간에서 풍경을 구성하기 위해 내부 배치를 사용하여 상황에 따라 우여곡절을 이룹니다. 는 절충적이며, 정원에 겹쳐진 산, 연못, 물, 꽃, 나무, 다리, 복도 등이 교묘하게 결합되어 작은 것을 크게 보이게 하며, '누군가 만들었지만 열린 것 같다'의 영역에 도달합니다. 하늘". 북쪽 정원 환경은 넓고 개방적이며 정원의 풍경 명승지는 외부를 향한 분산 레이아웃 또는 내부와 외부를 결합한 레이아웃을 채택합니다. 서로의 풍경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일부 정원 배치도 강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결국 축 대칭과 안뜰 구조의 영향을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2. 건축 형태: 강남 정원 건축은 외관 형태, 정면 형태, 세부 장식에 이르기까지 북쪽에 비해 훨씬 가볍고 가늘고 정교합니다. 삶의 장소이기도 하지만 감정의 장소이자 지속의 장소이기도 하다. 그러나 북부 정원은 건축을 '풍경'의 주요 구성 요소로 간주하여 건축 형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동시에 왕실 스타일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므로 북쪽과 남쪽의 정원 건축 이미지에는 매우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북쪽은 온화하고 무겁고 엄숙하고 강하고 단순하며 남쪽은 흔들리고 가볍고 활기차고 날씬하고 똑똑합니다.

3. 공간 규모 : 강남 정원 공간은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내부와 외부가 서로 교차하며 풍경 속의 풍경은 매우 풍부하고 내부는 더 가깝습니다. 외부 공간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으며 북쪽 정원은 매우 작지만 강남 정원에 비해 규모가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건물은 너무 작아서 축소할 수 없습니다." "다른 유사한 건물이나 공간, 물 풍경도 마찬가지다.

4. 건축색 : 북쪽 정원 건물의 색상은 화려하고 눈부시다. 심지어 많은 건물도 파란색 기와 지붕을 사용한다. 벽 기둥, 문 및 창문은 여전히 ​​매우 튼튼하며, 강남 정원은 우아하고 단순하며 거의 모든 건축 색상은 흰색 벽, 회색 타일, 짙은 갈색 또는 짙은 녹색 목재 장식으로 구성되어 지역 기후와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

또한 정원의 기본 요소인 바위, 수역, 꽃과 나무 심기, 길과 다리 등도 북쪽과 남쪽이 각각의 특징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장강 남쪽 정원의 돌은 누수, 투명성, 얇음, 주름 및 영적 공허함을 강조하고 북쪽에는 나무가 자유롭게 배치되어 효과가 강하고 두껍습니다. ; 나무는 규칙적으로 배열됩니다.

요컨대 강남 정원이 선사하는 것은 '나무에는 줄이 없고 바위에는 위치가 없으며 산에는 손님과 주인이 서로 절하는 기세가 있고 물에는 굴곡과 물의 흐름, 꽃이 피어나는 자연의 풍경이다." "북쪽 정원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활용하여 환경의 아름다움을 발전시켜 사람들에게 장엄함과 자연스러움, 맑은 층의 느낌을 준다. . 그들은 정원 예술을 사용하여 미학적 연관성을 불러일으키고 아름다움의 형태가 세계의 통일성을 반영하도록 만듭니다. 하늘과 인간의 연결과 황권의 패권을 표현하기 위한 “하늘을 옮기고 땅을 황제의 품에 안긴다”는 개념은 북쪽 왕실 정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어떤 정치적 목적을 동반했습니다.

2. 문화적 특성

북궁은 유교의 영향을 받아 엄격함과 규율을 구현하고 대칭적 질서를 중시하며, 중용성과 아름다움을 강하게 표방하는 예술적 효과를 보인다. 홍. 정원 가꾸기 스타일은 궁궐의 건축 양식에 영향을 받고 영적인 필요에 따라 제한됩니다. 정원과 궁전 건물은 물질적인 실용적인 기능 외에도 영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도교와 불교의 사상은 왕실 정원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산스크리트어 이름을 가진 불교 사원이나 건물은 왕실 정원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장난(Jiangnan) 학자 관료들의 문인 정원은 노장, 불교, 선의 철학적 의미를 구현합니다. 이러한 정원계에서 문인들과 관료들은 육체적, 정신적 행복을 얻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신적 이상을 표현할 수 있었다. 링난 정원은 유교와 도교 사상의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세속 사상도 반영합니다. 영남정원에는 유교와 노장의 미학사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이는 대극의 통일체이다. 유교의 미학사상은 정원의 정원 가꾸기 기술에 반영되고, 후자는 정원의 환경적 입지 선정에 반영된다. . 강남(Jiangnan) 정원에 비해 링난(Lingnan) 정원은 자연 환경에 인공 예술을 접목한 것이 특징입니다. 링난 정원은 세속적 기능에 대한 미학적 개념이 강하며, 정원은 전통적인 형태와 패턴에 국한되지 않고 정원의 경제성과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배치가 편리하고 밝습니다. 대중적이며 정원은 자연스럽고 현실적이어서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3. 남북의 문화적, 심리적 구조 비교

서로 다른 자연적, 인문학적 환경은 서로 다른 문화적, 심리적 구조를 구성한다. 또한 자연 및 인문학적 환경에 특정한 반대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리장성 외곽에 위치한 영주(현 닝샤 영무현)에는 "원래 강영관이 없었습니다. 후기 주나라 현정 2년에 진나라 장군 오명체가 패했습니다. 그리고 영주(靈州)로 이주하였다. 장강(長江) 왼편 사람들은 예의바르고 학구적이어서 풍속이 서로 연관되어 있어 장강남(長江南)이라 부른다. p>문화적, 심리적 구조에는 국가적 특성, 가치 기준, 감정 패턴, 사고 방식 등 여러 주요 측면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좌표(예: 역사, 인종, 사회) 중에서 인종이 가장 중요합니다. 북방 사람들의 인내와 솔직함은 북방 정원을 꼿꼿하고 위엄있고 웅장하게 보이게 합니다. 물은 양(陽)이고, 물은 음(陰)이다. 북쪽이 남성적이며 여성적이라는 것은 남쪽이 약하고 북쪽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치기준으로 볼 때, 북쪽은 세속적인 경향이 있고, 남쪽은 세속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중국의 왕조의 흥망성쇠는 북쪽 사람들이 종종 중심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상은 개인의 운명과 거의 관련되어 있으며, 가부장제 하에서 배양된 민족적 인격과 집단의식과 결합하여 대부분 현실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도덕을 기르고, 화합하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에 평화를 가져온다." 남부인들은 그렇지 않지만 세계에 합류하는 것을 반대하지만 대부분 성격이 약하다. 중간에 포기하고 소극적으로 세상에서 도피하는 경우가 많다.

위의 분석을 통해 남북 정원 양식의 차이는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그리고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지 않다. 각 지역의 문화적, 심리적 구조는 남북의 문화적 차이를 반영합니다. 특정 역사적 시기에는 각 사회마다 고유한 예술적 형태나 발전이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스타일'은 통일된 스타일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문화 코드의... 스타일은 모든 경우에 문화의 예술적 상징이 됩니다." "스타일도 사람입니다."Jianzuo Palace Shangfa는 Qingqi보다 더 가치가 있으며 Heshuo의시는 기질보다 더 중요한 순결과 정직을 의미합니다. “''남방 스타일과 북쪽 스타일의 총체라고 할 수 있어요. 건륭 역시 "사진을 가지고 돌아왔지만" 강남 정원 가꾸기 기술을 널리 소개했고 심지어 무석 지창 정원을 본뜬 이화원의 시에취 정원 등 강남의 다양한 정원을 모방하기도 했습니다. 비슈빌라 호수 지역의 주요 명승지인 금산정과 서원 청도 북쪽 기슭에 있는 이란당은 모두 금산과 북곡산의 경치를 감상하며 전장의 '사찰색 산' 패턴을 재현합니다. "강과 하늘의 탁 트인 전망"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그는 강남 비단과 대나무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활발한 북풍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단지 "그 의미를 조금 배우고 자연적인 추세를 따르며 여전히 자신의 독특한 기질과 성격을 유지했습니다." 북부 사람들의. “시조상에서 드러난 정취와 정신적인 본질은 후손들에게도 나타날 것이다”라고 볼 수 있다.

요컨대, 남쪽과 북쪽의 정원은 비슷하면서도 다르고, 다르지만 유사하며, 각각은 상호 이익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보면 중부평원과 북부의 정원이 남부보다 일찍 발달하였다. 그러나 남쪽은 뒤에서 왔습니다. 물론, 남쪽 정원은 북쪽 문화가 남쪽으로 확산된 이후에 발전했습니다. 나중에 북부 정원은 남부 정원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중국 정원의 아름다움은 주로 '시화'에 반영되어 있으며, 구상, 재료 선택, 건축 배치 등에서 중국 문학과 예술의 영향을 깊게 받아 풍경에 감정을 구현하는 특징을 형성합니다. 풍경을 통해 사람들의 이상, 관심 및 정신적 추구를 보여주고 "어디에도 그림을 그릴 수 없고 어떤 장면도 시적일 수 없다"는 예술적 개념을 달성합니다. 정원의 이름, 건물의 제목, 풍경, 대련, 명판은 더욱 서정적이며 중국 전통 문화의 의미를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북부 고전 정원과 남부 고전 정원의 차이는 정원 설계자와 건축업자의 사회적 사고와 인본주의적 개념의 차이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고 말합니다. '정원예술'은 인간의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의 매우 중요한 표현이자 방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람들은 건축에 대해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축에서 감정의 표현은 다른 예술보다 직접적이기 때문입니다. 건축의 문화적 차원에서 볼 때 건축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은 곧 삶 자체에 대한 감정이기도 합니다. 정원문화와 정원예술을 논할 때, 우리는 사회적, 역사적 상황의 일반적 배경에서 완전히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이 예술을 고립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새로운 도시 정원을 건설할 때 중국 북부와 남부의 고전 정원 예술을 참조하고 계승하는 것은 결코 유보되거나 분석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