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한 8학년 중국어 교과서에 대한 짧은 에세이 2편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한 8학년 중국어 교과서에 대한 짧은 에세이 2편
다음은 제가 편찬한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한 8학년 중국어 강좌 "두 수필"의 수업 계획입니다. 더 많은 관련 내용을 보려면 수업 계획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한 8학년 중국어 제1권의 '두 개의 짧은 에세이' 수업 계획
학습 목표
1. 텍스트를 암송하고 번역하며, 관련 고전 중국어 단어를 마스터하세요.
2. 당신의 야망을 표현하는 글쓰기 방법을 배우십시오.
3.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한다.
핵심 포인트 학습
텍스트의 내용과 저자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합니다.
수업 일정
수업은 2개입니다.
수업 전 준비
1. 학생 준비:
⑴ 본문을 꼼꼼히 읽고 단어를 암기하세요.
⑵ 텍스트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사의 예술적 개념을 구상합니다.
2. 교사 준비:
⑴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기 위해 제출할 관련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합니다.
⑵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제작합니다.
첫 번째 강의
〖학습 내용〗
1. "겸손한 방의 비문"을 공부하고, 텍스트를 암송하고 적습니다.
2. "물건을 지지함으로써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글쓰기 방식.
〖디자인 학습〗
1. 소개
학생 여러분, 실생활에서는 많은 동식물이 우리에게 깨달음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위로 쭉 뻗은 포플러나무는 우리에게 인간이 되는 법을 상기시켜 주고, 열심히 일하는 벌들은 우리에게 그 무명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생각나게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무언가를 사용하고 싶다면 "뭔가를 통해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겸손한 방에 대한 비문"이라는 두 개의 짧은 구절을 공부할 것입니다. "Ai Lian Shuo"는 사물을 지원하고 열망을 표현하는 유명한 기사입니다.
"비문"과 "Shuo"는 모두 고대 문학 스타일입니다. 비문은 자신의 업적을 설명하거나 경고 및 권고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단어는 간결하고 운율이 높으며 웅장하고 힘차게 읽혀집니다. 이러한 글쓰기 스타일은 주로 하나의 사물, 하나의 사물, 하나의 현상에 대한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며, 글쓰기 스타일은 절충적이고 자유롭고 생동감이 넘칩니다.
2. 전반적인 인식
본문 제목을 생각하고 기사의 내용을 생각해 보세요.
1. 저자가 비문을 쓴 이유는 무엇입니까? 겸손한 집?
2. 자기 독서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자극합니다. 학생들은 토론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3. '겸손한 방의 비문'을 함께 읽고, 학생들이 글의 요점이라고 생각하는 문장을 과감하게 지적하고, 먼저 정확하게 번역한 후 그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세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⑴ ? 산은 높지 않지만 불멸의 인물은 유명합니다. 물이 깊을 필요는 없습니다. ?(시대를 초월한 유명한 문장, 다시 처음에)
⑵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허름한 곳이 왜 있습니까? (공자의 말씀은 모두 한 단어로 요약되어 있으며, 기사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⑵ p>
⑶ ?이 집은 허름한 집이지만 나는 덕망이 있다. ?
토론 중에 저자가 표현하고 싶은 복수심과 감정을 학생들이 토론하고 이해하도록 안내합니다.
3. 세미나 및 독서
큰 화면에 질문이 표시되고 학생들은 원문을 번역하고 그룹으로 생각하고 토론합니다.
1. 산이 높지 않아도 신선이 있으면 유명해진다. 물이 깊을 필요는 없습니다. ?글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2. 저자는 ?겸손한 방에 대해 어떤 측면에서 글을 쓰고 있나요?
3. 공자는 왜 이렇게 허름한 곳이 있는 걸까요? ?
글에서 심오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학생들이 글을 큰 소리로 읽은 후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세요.
분명히:
1. 산이 높지 않으면 불멸자가 있으면 유명할 것이다. 물이 깊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당시 보편적으로 인정된 진리이다. 저자는 “불멸자가 있으면 유명해질 것이다”, 용이 있으면 신령할 것이라는 산강의 속담을 사용했다. 비유하자면, '허름한 집'도 현명한 사람이 살면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주장을 더욱 자연스럽고 독자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만듭니다.
2. 저자는 이 소박한 집의 모습에 대해 다음과 같이 쓰고 있습니다.
⑴ 윗층계단의 이끼자국은 녹색이고, 커튼 위의 풀도 녹색입니다. ──환경은 조용하고 고요하며 화려함으로 얼룩지지 않습니다.
⑵ 말하고 웃는 학자가 있고 오가는 데 게으른 사람이 없습니다. 일반 진을 조율하고 금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우아한 삶의 맛
⑶ 비단과 대나무의 지저분한 귀도 없고 문서를 작성하는 수고도 없습니다. ──집주인은 비범하고 품위가 있다
3. 공자의 원래 인용문은 "여기에 신사가 살고 있는데 어찌 이리 부끄러운 일이 있겠는가?", 이전 문장 "제갈량의 남양시수자운정'에는 이미 '여기에 신사가 산다'가 포함되어 있다. '?'의 의미는 자신의 소박한 집이 겸손하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증명해 비범한 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문장의 시작 부분에 교묘하게 반응한다. 암시적이고 생각을 자극하는 것처럼 보이는 "Wei Wu De Xin".
작가가 이 글을 쓴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세요(작성 배경 제시)
학생들이 작가의 기분을 충분히 이해하고 작가의 야망과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세요.
원문을 읽고 5분 동안 묵상해 보세요.
IV. 숙제
1. 전체 텍스트를 번역하고 올바르게 작성하세요.
2. '애련론'을 미리 보세요.
두 번째 강의
〖학습 내용〗
1. 『연애론』을 공부하고 암송하고 번역하세요.
2. 저속하지 않고 순수하고 절제된 작가의 생각과 감성을 느껴보세요.
〖디자인 학습〗
1. 소개
(큰 화면에는 Bai Juyi의 시 "꽃을 사다"가 표시됩니다. ? 지하 도시에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 그리고 시끄러운 마차와 말들 모란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언제든지 꽃을 사고 싶었습니다. , 색깔은 예전과 똑같고, 가끔 꽃 사러 와서 고개 숙이고 한숨을 쉬는데, 아무도 이런 말을 안 해요!? 애련설(Ai Lian Shuo)에서 이 시와 같은 장면을 묘사한 문장은 무엇입니까?
이 시는 여당(唐唐) 시대 이후로 세상 사람들이 번영해 온 사회 현상입니다. '모란애호가'는 학생들에게 '사람은 모란을 좋아한다'는 생각을 불러일으키는데, 저자는 왜 연꽃만을 좋아하는 걸까요?
2. 전체적인 인식
(큰 화면에는 text (동일한 그림을 묘사한 그림)
1. 교사가 텍스트를 읽고 학생들은 따라하며 ?~~~~?를 사용하여 Lian의 고귀한 자질을 반영하는 문장에 밑줄을 긋습니다. >
2. 함께 읽으세요. 텍스트, 생각하기: 학생들의 취향과 인식을 바탕으로 연꽃의 상징적 의미를 요약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저자는 자신의 고귀함을 표현하기 위해 연꽃을 사용합니다.
본문을 집중적으로 읽고 탐구하십시오.
1. 번역할 노트와 참고 도서를 사용하여 본문을 자유롭게 읽으십시오. > 한자어 숙달에 주목하세요:
귀여운 것들은 너무 귀여워서 진흙 속에 깊이 빠져 있어서 얼룩이 지지 않습니다. 악마적이고 덩굴도 아니고 향기도 없으며 맑은 정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순수하고 장난스럽습니다.
큰 화면에는 그룹 토론과 교류를 위한 질문 그룹이 표시됩니다.
⑴ 전문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⑵ 이 글은 어떤 성격을 상징하나요? > ⑶ 저자의 관점에 동의하시나요? 『연꽃사랑론』을 연구하는 실제적인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팁:
1.
2. 도연명처럼 수동적으로 세상을 피해 숨고 싶지도 않고, 세상처럼 부와 명예를 추구하지도 않는다.
3. 학생들이 신사의 미덕을 배우고 시민 윤리를 준수하며 현실에서 자격을 갖춘 시민이 되도록 지도합니다.
>
(그냥 이해하세요)
3. 학생들이 암송하도록 안내합니다.
1. 학급 전체가 본문을 읽습니다.
2. 읽습니다.
3. 전체가 암송하세요.
IV. 선생님 요약
바로 저자가 연꽃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문학가들은 "진흙에서 나왔지만 더럽혀지지 않았다", "연꽃을 청소하다"라는 문구를 자주 인용할 정도로 아름다운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문장은 서예가와 화가들도 좋아하는 문장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그림을 보여주면 학생들은 텍스트 내용을 바탕으로 간략한 분석을 하게 됩니다.)
선생님이 수집한 아름다운 그림을 재생하여 학생들의 시야를 넓혀주세요. .
코스웨어에는 영화 정보영화 '겸손한 방의 비문'과 '연꽃연화'의 사운드트랙 영상이 재생됐고, 학생들은 사진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일제히 낭송했다.
5. 숙제
1. 이 수업에서 중국어 고전 단어의 몇 가지 용법을 요약합니다.
2. "Ai Lian Shuo"라고 조용히 씁니다.
3. '포부를 표현하는 것을 지원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300자 내외의 한 문단을 작성해 보세요.
〖참고 자료〗
1. 고상한 성격의 영적 굴절:
?말했습니까?, 종종 사물을 묘사하는 고대 문학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감정 표현하기 치. 주둔이의 『연화애』는 사물을 지지하고 염원을 표현하는 이런 문체로 대대로 전해지는 보기 드문 걸작이다.
북송 출신인 주둔이는 평생 명예와 부에 무관심하고 명예나 성공을 추구하지 않고 살았다. 그의 고상한 성품은 북송의 문인 황정견(黃丁廣)의 칭송을 받았는데, 그는 빛과 바람과 달처럼 인품이 매우 높고 마음이 넓으며 대대로 전해지는 산문의 걸작이다. , "연꽃의 사랑 이론"은 그가 염두에 두었던 영적 굴절입니다.
연꽃은 예부터 문인들의 칭송과 칭송의 대상이 되어 왔지만, 대부분의 문인들은 그 순수한 모습에 감탄하여 글로 표현했지만, 이 산문의 걸작은 독특한 접근방식을 가지고 있다. 연꽃의 이미지와 성질에 대한 묘사는 연꽃의 강인함을 칭송함으로써 작가의 고상한 인품과 순수하고 자존심이 강한 열린 마음을 보여주고 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이 글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연꽃의 고귀한 이미지를 최대한 묘사하고, 두 번째 부분은 연꽃의 은유적 의미를 드러낸다. 세 개의 꽃과 연꽃 자신을 묘사하는 것은 작가의 깊은 내면의 한숨을 표현한다.
기사 첫 부분에는 연꽃의 아름다움은 '깨끗함'이라는 한 단어에 있다고 적혀 있었다. 먼저 “진흙에서 나와도 더럽지 않고, 연꽃은 깨끗하지만 귀신이 아니다”는 진흙 속에서 나온 연꽃의 귀중한 정신을 묘사하고 있지만 더럽지 않고, 세상을 따르지 않고 깨끗하고 둘째, “가운데가 곧고 바깥이 곧으며 기는 것도 없고 가지도 치지 아니한 것”이라 하여 안과 밖이 연결되고 모양이 곧고 일관됨을 뜻한다. 안팎으로 달라붙지 않고, 멀리서 보아도 가지고 놀 수 없다는 말은 연꽃의 자랑스러운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서, 그는 결코 서민들에게 멸시를 당하거나 놀림을 당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내용은 사실 글쓴이의 인격이 반영된 것이며 글쓴이의 의지가 자명하게 표현된 것입니다. 이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글의 두 번째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자가 말했듯이, 누가 연꽃의 사랑을 줄 수 있는가? 그 말은 그와 같이 연꽃의 순수함을 지닌 사람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문체 측면에서 '애련석'은 문학적 문체로서 '석' 특유의 특징을 갖고 있는데, 즉 사물을 바탕으로 야망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글은 "진흙에서 나오나 물들지 아니하였느니라"로 시작하여 연꽃의 아량과 온전함을 짙은 먹과 화려한 색채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이상인격에 대한 작가의 긍정과 추구를 표현하고 있으며, 또한 작가의 마음을 반영하고 있다. 세상의 부와 명예에 대한 탐욕을 경멸하고, 깨끗하고 자급자족하는 아름다운 감정을 정신적으로 추구합니다.
이 시는 언어 면에서도 특징이 있는데, 가지도 덩굴도 없고, 군더더기 없고 쓸데없는 말이 없이 참으로 연꽃처럼 아름답다.
2. 주돈이의 『석련』 감상:
주돈이(1017~1073)는 우리나라 성리학의 창시자이다. 중국 철학사에서의 역할. 주둔이는 어릴 때부터 독서를 좋아했고, 고향에서는 꽤 유명했다. 사람들은 그가 야망이 컸고, 지식이 풍부하고, 실천적이며, 고대인의 문체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지식과 관대함은 많은 사람들이 그와 함께 공부하도록 영감을 주었으며, 그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나중에 남송 왕조의 유명한 성리학자가 된 두 형제 Cheng Yi와 Cheng Hao였습니다.
서기 1072년, 주돈이는 장시에 와서 연서학원을 설립한 이후 강의를 개설하고 학생을 모집하며 사람들을 교육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학원 앞의 개울을 '연희'라고 명명하고 자신을 '연희 선생'이라고 불렀다. 그는 평생 연꽃을 사랑했기 때문에 서원 안에 연꽃당을 짓고, 그 앞에 연못을 파서 '연못'이라 이름하고, 연꽃의 순수함으로 평생의 포부를 표현했다. 강의나 공부를 하지 않을 때에는 종종 강당 앞을 거닐며 연꽃을 감상한다. 나중에 그는 "연화애정"이라는 글을 썼는데, 그 최고의 대사는 다음과 같다: "진흙에서 나오되 더럽지 않고 맑은 물결을 씻어 마귀가 되지 않으며 가운데가 곧고 바깥이 곧으며, 기는 것도 가지도 않고, 멀리서도 향기가 맑고, 정자는 맑고 맑아 멀리서도 볼 수 있다." 가지고 놀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영원한 걸작이 되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작품 '연꽃연애론'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연꽃을 인격에 대한 은유로 활용하고, 사물을 통해 사람을 의인화한다는 점이다. 사물을 이용한 의인화는 문학 창작의 일반적인 기술로, 사물을 사용하여 사람의 특정 성격을 은유합니다. 이 접근법은 여전히 독특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일반적으로 "Bede"라고 불리며 특정 종류의 미덕을 비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특히 유교 전통에서는 이 '베데'가 지금도 자주 쓰이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공자는 날씨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든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사람의 성격과 힘을 비유한 것입니다. 주돈이 이전에는 이 '비데' 기법을 더 많이 사용했지만, 한나라의 역사를 살펴보면 주돈이 이전에는 소나무, 대나무, 매화, 난초 등의 기법을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수한의 사우"와 "꽃의 사군자"라고 불린다. 그러나 주돈이의 『연화연』이 나오자마자 연꽃을 활용하여 신사의 인품을 묘사하는 방식은 나중에는 일반적인 방식이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주돈이(Zhou Dunyi) 역시 이 점에서 선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주둔이는 왜 연꽃을 비유로 사용하였는가? 이 글을 읽을 때 우리가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이것이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대나무는 "곧고 잘 조직된" 신사의 성격에 대한 은유로 사용되며, 소나무와 편백나무는 특히 겨울에 "서리와 눈을 두려워하지 않는" "상록수" 특성과 비교됩니다. 둘 다 상대적으로 직접적입니다.
그리고 『연화론』은 연꽃을 신사에 대한 비유로 사용하는데, 이는 “진흙에서 나오되 더럽지 않다”는 추가적인 의미를 지닌다.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들어갔습니다. 주변 환경이 별로 좋지 않고, 자신이 살아가거나 자라나는 환경이 별로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성격은 전혀 다를 수 있고, 매우 고귀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Ai Lian Shuo"의 특징입니다. 물론 그의 문필기법은 매우 뛰어나고, 연꽃의 자세를 아름다운 언어로 표현하고 있어 그의 생각과 발언, 관점이 누구에게나 잘 받아들여진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주둔이는 왜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연꽃을 신사의 인격으로 비유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을까? 수렁에서 나왔지만 얼룩지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습니까? 이것은 또 다른 것일 수 있습니다. 특정한 역사적 배경이 있습니다.
내가 방금 말했듯이 주돈이는 성리학의 창시자이다. 소위 '성리학'은 유교, 도교, 불교의 이론을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통합을 통해 새로운 사상을 형성합니다. 그런데 주돈이의 사상에는 불교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있어서 당시에는 그를 '가난한 선객 주모수'라고 불렀다. 그의 생각 속에 부처가 있다는 뜻이다.
연꽃은 불교에서 흔히 사용되는 비유인데, 관음보살 밑에는 연꽃좌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또한 많은 불교 경전에는 연꽃에 대한 비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꽃이 완전히 순수한 물이라면 무성한 연꽃은 없을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 『화엄경』과 『신비탐험』에는 『애련론』의 견해와 유사한 두 단락이 있다. 예를 들어, 연꽃의 특징을 언급합니다. 첫째, 향이 좋고, 둘째, 깨끗합니다. 신선한 향기가 나고, 다음에는 매우 깨끗합니다.
그리고 연꽃은 진흙 속에서도 피어나지만 얼룩지지 않는다는 분명한 문구도 적혀 있다. 물론 주둔이의 『사랑연화론』이 바로 여기에서 나왔다는 것은 아니지만, 여기에 있는 어떤 사상적 요인도 그에게 영감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주둔이 자신도 인간의 인성수양을 강조했는데, 성리학의 핵심은 인간이 자신의 수양을 통해 인격을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켜야 하며, 특히 진리와 도덕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그러다가 그는 자신의 철학적, 이념적 관점과 역사적 전통을 다른 이념적 요소와 결합시켜 『사랑연화론』을 집필하였고, 매우 독특한 은유법을 사용하여 널리 퍼져 나갔다.
『연화론』은 여러 종류의 꽃을 비교한 내용이 매우 흥미롭다. 은둔형이다'라고 해서 결국 그는 연꽃에 빠지고, 이것은 여러 다른 성격과 여러 가지 가치관의 비교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부"에 대해서는 세상적인 명성과 부를 추구합니다. 예를 들어, 은둔에 대해서는 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경시합니다.
그는 연꽃을 두 가지 차원으로 강조했습니다. 한 차원은 당신과 환경의 관계를 강조합니다. 사람을 둘러싼 환경은 이상적일 수 없습니다. 환경에는 항상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심지어 특정 시기나 특정 시점에는 상황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성실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까? 환경은 바꿀 수 없지만 자신은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교훈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하나는 가치지향이다.
『연꽃연애론』은 인간이 먼저 영적인 차원과 인격에 서야 한다는 점을 여러 종류의 꽃을 비교함으로써 설명한다. 이는 우리 현대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원리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생 동안 물질적 욕망에 완전히 가려질 수는 없습니다. 항상 영적인 정토와 영적인 집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 "Ai Lian Shuo"의 의미가 먼저 여기에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번역: 물과 땅에는 아름다운 풀, 나무, 꽃이 많이 있습니다. 진나라 도연명은 국화만을 좋아했다. 당나라 이래로 세계인들은 모란을 매우 사랑해 왔습니다. 나는 연꽃만 좋아하는데, 진흙에서 자라나 오염되지 않고 맑은 물에 씻어서 보기에 좋지 않으며, 줄기가 곧고 가지가 뻗지 않는다. 향기는 멀리 퍼져 더욱 향기로워진다. 멀리서 보면 꼿꼿하게 서 있지만, 가까이 다가가서 가볍게 가지고 놀 수는 없다.
국화는 꽃중의 은둔자이고, 꽃중의 모란은 꽃중의 신사라고 믿습니다. 아아! Tao Yuanming은 그의 국화 취미에 대해 거의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나처럼 연꽃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또 있을까? 물론 모란에 관심을 갖는 사람도 많다.
4. 유우희의 『겸손한 집 크롬』 감상:
몽덕이라는 이름의 유우희(772~842)는 낙양(지금의 허난성 낙양) 출신이다. 한(汉)나라 중산(中山)왕 유승(劉聖)의 후손이라고 한다. 진원9년에 진사가 되어 검열관이 되었다. 왕수원은 실패하여 랑저우 사마(吳州師)로 강등되었고, 그 후 연주(連州), 계주(河州), 하주(河州)의 도사(官師)를 역임하고 예부(禮府) 장관과 태자의 손님이 되었다. 유우희는 정치개혁가이자 철학사상가였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업적을 이룬 뛰어난 시인이기도 했다.
유우희의 <겸손한 집에 비문>은 오늘날 잘 알려진 '유명 수필'이 되었지만 사실 이 유명한 수필은 분노에서 쓰여진 것입니다. Liu Yuxi는 주지사로서 안후이 성 허저우로 강등되었다고 합니다. 그가 강등된 것을 보고 허저우(河州) 현현은 그를 곤란하게 만들었다. 첫째, 그는 성의 남문, 강을 바라보는 곳에 살도록 배치되었다. Liu Yuxi는 불평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강의 하얀 돛을 바라보며 나는 Zhou와 논쟁을 벌일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라는 쌍구를 써서 그의 방 문에 게시했습니다. ?이 조치는 현 행정관을 화나게하여 Liu Yuxi의 거주지를 도시 남쪽에서 북쪽으로 옮기고 집을 3 개의 방에서 1 개 반으로 줄였습니다.
새 집은 강과 가깝고 버드 나무가 기대어 있습니다. Liu Yuxi는 현장에 감동하여 또 다른 대련을 썼습니다. "버드 나무는 푸르고 강은 푸르고 리양에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은 베이징에 있습니다." 그가 여전히 만족하고 만족하는 것을 본 치안판사는 그의 집을 다시 도시로 옮기고 그에게 침대와 테이블과 의자만 들어갈 수 있는 방만 주었다.
반년 동안 유우희는 세 번 연속 이사를 했고, 집이 점점 작아지자 결국 그 집은 판관이 정말 사람을 괴롭히고 있다고 생각하고 화를 냈다. 험블 룸'.
'겸손한 집의 비문'은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 내려왔고, 그 덕분에 겸손한 집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현재 Liu Yuxi의 소박한 집은 안후이성 Hexian County에 있으며 괄호와 처마 장식, 흰색 벽, 검은색 타일로 된 한자 모양의 방 9개로 구성된 건물이 우아하고 단순하며 조용하고 아름답습니다. . 돌을 깔아 만든 작은 안뜰에는 푸른 녹음이 가득하고 소나무와 대나무가 환영하며 아름다움이 가득하여 서예와 먹의 풍부한 향기를 풍기는 것 같습니다.
마당 동쪽의 작고 아름다운 정자에는 '허름한 방비문'이라는 이름의 비석이 있는데, 그 비석에는 '허름한 방비문'의 전문이 새겨져 있다. "는 수천년 동안 전해 내려온 문자입니다. 서예가 Meng Fanqing이 쓴 문자는 우아하고 우아한 문자로 눈에 즐겁습니다. 안방 중앙에는 우아하고 엄숙한 유우희(劉玉熙)의 입상이 있고, 그 위에는 '선인의 정치홍보'라는 명판이 걸려 있습니다. 소박한 방은 작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사람과 자연이 정화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겸손한 방의 비문'은 총 81단어로, 감정과 장면, 사물과 마음의 조화를 표현한다. 이 비문을 주의 깊게 읽으면 이 방이 추하다고 느껴지지는 않지만 이 방이 우아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환경의 우아함? 계단에 이끼 자국이 녹색이고 커튼에 잔디가 녹색입니까? 인문학의 우아함, 문인과 시인을 받아들이고, 말하고 웃고, 오가는 유명한 학자들이 있습니다. 비단과 대나무의 지저분한 귀가 없고, 문서를 작성하는 수고가 없으며, 이는 통속적이고 통속적인 것과는 다른 작가의 귀중한 기질을 표현합니다. 관리로서 유우희는 정직하고 사심이 없으며, 정사에 부지런하고, 작가로서 민생에 관심을 가졌으며, 초월적이고 현명하여 후세에 기억에 남는 철학적 시와 산문을 많이 남겼습니다.
'겸손한 방의 비문'은 총 81단어로 매우 짧습니다. 왜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까?
유위시는 중국에서 매우 유명한 작가였습니다. 당나라 중기이지만 당시 그의 가장 큰 명성은 시에 있었고 그는 "시호"라고 불렸다. 당시사에는 『시불멸』, 『시현』, 『시부처』, 『시호』라는 네 가지가 있다. 물론 이화를 포함하면 『시귀』도 있다. "Shi Hao"라는 단어는 Liu Yuxi의 스타일과 그의 지위를 나타냅니다. Bai Juyi는 한 시에서 Liu Yuxi와 내가 항상 똑같이 유명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산문보다는 시로 유명합니다.
'허름한 방의 비문'이 유포되고 큰 명성을 얻은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이유는 그의 시적 능력을 글쓰기에 접목시킨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 다른 것은 그 안에 담긴 이념적 의미입니다. 사실, 우리가 『논어』와 같은 유교 고전에 익숙하다면, 『논어』의 많은 부분이 『겸손한 비문』 사상의 발아이거나 심지어는 기본이 되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뼈대.
『논어』에 『자한』이라는 글이 있는데, 공자가 구이라는 곳, 즉 외진 곳으로 이사하려고 했고, 어떤 사람들이 그를 따라갔다고 하더군요. 또는: 얼마나 나쁜가요? 그곳의 환경이 매우 나쁘다고 말하면 거기에 가면 생활이 매우 불편합니다. 그 결과 공자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군자가 어떻게 이렇게 나쁜 곳에서 살 수 있습니까? 내가 군자이고 환경에 직면하여 마음이 항상 충만하고 평온하기만 하면 나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어디든 가는데 좋든 나쁘든 아무것도 없어요.” 가혹한 환경 문제. 사실 '왜 이런 게 있지?'라는 문장도 '겸손한 방의 비문'에서 직접 차용한 것이다.
『논어』의 유사한 주제에 대해서는 대략적으로 말하면 제가 방금 언급한 문단 외에도 적어도 서너 군데가 더 있는데, 모두 매우 유사한 설명입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야채를 먹는다"고 말했고, "물만 마시고", 술도 마시지 않고, "팔과 베개를 구부렸다"고 말했습니다. 베개를 베고 자니 생활 조건이 아주 좋지 못하니 행복도 있겠고 한편으로는 내적 만족도 있으리로다 부귀영화는 떠다니는 구름 같으니라 나에게. 그러므로 내가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개인수양과 내면의 아름다움이다. 나는 외부의 물질적 환경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다.
그러면 공자는 이 주제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뜻입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주로 사람들의 삶의 가치관, 즉 물질적 즐거움을 중시하든, 물질적 조건을 중시하든, 정신계의 가치를 중시하든 말입니다. 당신이 달성한 내면의 수양과 인격의 높이. 그렇다면 Liu Yuxi의 "겸손한 방에 있는 비문"은 기본적으로 공자의 사상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는 그 기사가 아름답고 잘 쓰여졌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안에 표현된 사상이 중국 전통 문화의 본질의 일부이며 고전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널리 퍼지고 영향력이 크다.
"겸손한 방의 비문"은 비문입니다. "비문"은 고대 문학 스타일입니다. 『문신초용』의 『비문』 문체 표현에 따르면, 그 요구사항은 두 가지 측면이다. 하나는 텍스트의 간결성을 강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내용과 상태, 수준을 강조하는 것이다. . 『겸손한 방 비문』은 이 두 가지 측면을 모두 달성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80개가 넘는 단어가 있지만 그 안에는 많은 함축적 의미와 시적 문장이 담겨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산문 세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단순히 『논어』의 의미를 그대로 베끼는 것은 아니다.
주목할 만한 변화가 적어도 두 가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원래 합리성에 관한 것을 시각화했다는 점이다.
환경이 좋은지 나쁜지, 어떤지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진술이 아니라, 그의 겸손한 방에 대한 묘사를 통해 - 이 묘사는 감정과 색채로 가득 차 있으며 -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진실을 생생하게 드러낸다.
두 번째는 그의 에세이의 초점이 전적으로 좋은 조건이나 나쁜 조건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우아함과 천박함에 관한 것입니다. 사실 그가 묘사하는 '겸손한' 방이 어떻게 '겸손한' 것인지 알 수 없다. 그는 단지 자신이 세상의 번잡함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스타일의 우아함을 강조하는 정토임을 강조하고 있을 뿐이다. 그래서 이런 그의 차례는 학자들과 학자들의 이익과 그들의 가치 지향에 더 적합합니다. 이것이 그의 성공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더 높은 영적 영역에 도달하려면 물질적 필요를 포기해야 한다는 뜻인가요?
요즘 독자들, 특히 젊은 독자들은 이 글을 읽고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의심이 듭니다: 내 경력의 성공과 개인의 인격 함양이 필연적으로 모순되는 걸까요? 아니면 반대로 마음의 고귀함을 강조하는 한 좋은 생활 조건을 포기하고 9제곱미터 아파트에 살아야 할까요? .귀한 사람이 되려면 집이 필요한가? 이런 혼란도 있다. 나는 이 질문을 이렇게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대는 고대와 다르다. 사실 유우희는 그다지 낡은 집에 살지 않았지만 여전히 상당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니까 소위 말하는 '허름한 집'도 상대적인 용어죠. 지금 우리에게 있어서 성공적인 삶은 고상한 정서와 매우 우아한 삶의 영역을 갖고 있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좋은 생활 환경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갈등이 생기면 소위 “케이크도 못 먹겠다”고 하다가 “부당하고 고귀해지는 것이 나에게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에는 작은 집에 살면서 내면의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5. 번역: 산은 높을 필요가 없습니다. 불멸자가 있는 한 유명해질 것입니다. 물이 깊을 필요는 없습니다. 용만 있으면 마법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이 집은 단순한 집이지만, 나의 좋은 도덕성 덕분에 더 이상 단순하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푸른 이끼가 계단까지 자라나고 푸른 잔디가 커튼에 반사됩니다. 나와 함께 이야기하고 웃는 사람들은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이고, 내 가운데는 학문에 무지한 사람이 없습니다. 간단한 고금을 연주하고 귀중한 불교 경전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귀를 방해하는 시끄러운 음악도 없고, 몸과 마음을 지치게 하는 공문서도 없습니다. 남양의 제갈량 초가집, 서수 양쯔운의 현정과 같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무엇이 그렇게 간단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