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만주 소개. 서두르다! ! ! ! ! !

만주 소개. 서두르다! ! ! ! ! !

만주족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이미 2천년 전부터 장백산 이북 지역과 흑룡강, 우수리강 유역에 거주했다. 만주족의 직계 조상은 원래 "흑수주"라고 불렸으며 나중에 "여진"으로 발전했습니다.

청나라 태조 누르하치는 동북지방의 모든 여진족을 통일하고, 군사정치통합의 팔기체제를 확립하고, 황태지가 왕위를 계승한 후 후금 왕조를 세웠다.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고 청나라 군대를 이끌고 나라를 통일했으며, '여진'이라는 옛 이름을 폐지했다. 중국.

만주족은 조국의 국경을 지키고 외세의 침략을 막는 데 기여한 영웅적이고 투쟁적인 민족입니다. 강희(康熙) 시대에는 팔기(八旗) 제자들이 짜르 러시아 침략자들을 몰아냈고, 건륭(乾隆) 시대에는 티베트 인민 해방군과 협력하여 영국 식민지 개척자들을 격파했습니다. 항일전쟁과 해방전쟁을 거치면서 진한장, 관향영 등 수많은 영웅들이 등장했다.

만주족은 문화적으로도 상당한 성취를 이루었고 조국 문화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조설근의 『홍루몽』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문학적 걸작이다. 언어학자 뤄창페이와 작가 라오서는 모두 뛰어난 만주 지식인이다.

현재 인구는 9,821,180명인 만주. 주로 동북3성에 분포하며 요녕성(遼寧省)에 가장 많고 전국의 대도시와 중소도시에는 소수가 산재해 있다.

만주족의 역사는 2000여년 전 숙신족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숙신족은 만주족의 최초 조상이다. 한대(扌炑)루(扌炑)라 불렀고, 남조(南朝)·북조(南朝)에는 오기(五治), 수당(隋唐)에는 '보(寶)(zuogexiezuo)'라 불렀고, 요, 송, 원, 명 왕조에서는 "여진"이라고 불렀습니다. 장백산 동쪽의 광활한 지역, 흑룡강, 우쑤리강 유역에서 오래전부터 살았다. 16세기 후반 누르하치(Nurhaci)의 등장과 함께 여진족은 주체로서 한족, 몽골족, 조선족 일부와 합쳐져 새로운 민족 집단인 만주족을 형성했습니다.

만주족은 그들만의 언어와 문자를 갖고 있다. 만추어는 알타이어족의 만주-퉁구스어파에 속합니다. 만주어는 16세기 말 몽골어 알파벳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나중에 빌린 몽골 문자에 "원"과 "점"이 추가되어 "점선 만주"또는 "신만주"라고 불렀습니다. 청나라 이후 많은 만주족이 중원으로 이주하여 한족과 경제적, 문화적, 일상적으로 긴밀한 교류를 가졌으며, 점차 중국어 사용에 익숙해졌습니다.

만주족은 주로 농업에 종사한다. 도시에 흩어져 있는 대부분의 만주족은 산업, 문화, 과학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의 발전과정에서 만주동포들은 조국의 창조와 문화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해왔습니다.

망시 노래와 춤

만주족 역시 역사상 노래와 춤을 잘하는 민족이었다. 수나라 때 만주 선조(가모)가 수나라 문제를 만나기 위해 장안에 사신을 보냈다. "대조(문제)가 그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잔치를 베풀었다. 그 앞에서는 사신과 제자들이 모두 춤을 추었고, 우여곡절이 많은 전투 같았다." (Gem Mo) (Zuo Ge Xie Zuo) 후손 Jurchens에는 다음과 같은 풍습이 있습니다. 여성이 성인이 되면 길에서 노래를 부르며 파트너를 찾기 위해 자신의 인생 경험, 아름다움 및 기술에 대해 노래합니다. 누르하치의 등장 이후에는 노래와 춤을 잘하는 만주족의 전통도 계승되었다. 모든 명절, 축하, 혼인 잔치, 원정, 개선, 생일 축하, 제사 등은 모두 노래와 춤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 중 '망시춤'이 가장 대표적이다. 이런 종류의 민속춤은 주로 설날과 축제일에 추는데, 한쪽 소매는 이마에, 다른 쪽 소매는 뒤쪽에 대고 둘씩 짝을 지어 손뼉을 치며 북을 치며 노래합니다. 망시춤은 궁궐에 들어간 후 호흥무에서 공연축하무로 바뀌었고, 그 이름도 청룡무로 바뀌었다. 종종 60명이 넘는 사람들이 비파, 삼현, 서금, 치터 및 기타 악기를 연주하고 반주 가수 13명과 무용수 58명이 있습니다. 반주는 금색 장수옷과 호피옷을 입으며, 반주하는 가수는 비단뱀옷과 호피옷을 입으며, 무용수는 노란색으로 칠한 가죽옷, 검은색 양가죽옷, 궁중복 등을 입는다. . 또한 다양한 가면을 착용하고 말을 타고 사격하는 등의 동작도 수행한다. 이 춤은 주로 만주족 사냥과 군사 생활에서 발전했습니다. 이 밖에도 '야만춤', '옌리이모춤', '어린이춤', '양코춤', '무당춤' 등의 민속춤도 있다.

노동창, 민요, 민요, 동요, 사랑노래 등 만주민요도 풍성하고 다채롭다. 만주족은 어머니들이 부르는 '유체송' "바부와, 오시! 유요베이비 바부와..." 이 노래는 대대로 전해지며 잘- 모든 가정에 알려져 있습니다. 만주 민요도 매우 독특합니다. 예를 들어, 신부를 환영하는 길의 '공식 부는 소리', 결혼식 때 부르는 행복한 노래 '라콩치', 장례식에서 애도곡과 수많은 희생 노래가 모두 감동적이고 아름답습니다. 대부분의 만주 민요는 5음 음계로 구성이 단순하고 선율이 부드러우며 진실한 감정을 담고 있다.

오늘날에도 아이훈 등 만주족 거주지에서는 풍부한 민족적 특성을 지닌 전통 민족 노래와 춤이 여전히 보존되고 있다. 동시에 이 훌륭한 문화유산도 발굴과 분류를 거쳐 다시 무대에 올려 만주무용예술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치파오를 말하다

치파오는 현대 대중복 중 하나로 국제 의류 쇼케이스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치파오(치파오)는 만주족의 고대 의복에서 진화한 것입니다.

치파오를 만주어로는 '이지에'라고 합니다.

고대에는 일반적으로 만주, 몽고, 한나라 팔기의 남녀가 입는 옷을 가리켰다.

청나라 초기의 복식은 깃 없음, 화살 소매, 왼쪽 통풍구, 4개의 틈, 허리띠 등 몇 가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살표 소매는 "말굽 소매"라고도 알려진 말굽 모양의 반원형 소매 머리가 있는 좁은 커프입니다. 편자소매는 보통 위로 올려져 있지만, 사냥이나 싸움을 할 때에는 겨울에 추위를 막기 위해 내려서 손등을 덮는다. 틈이 4개 있는데, 옷자락은 앞, 뒤, 좌우로 트여져 있고 슬릿은 무릎까지 닿는다. 왼쪽 주름과 허리밴드가 밴딩처리되어 보온성을 유지해줍니다. 남자의 예복은 파란색, 회색, 청록색이 대부분이고, 여자의 국기 유니폼은 흰색이 대부분이다.

만주치파오의 또 다른 특징은 치파오 위에 양복 조끼를 입는다는 점이다. 양복 조끼에는 더블 브레스트, 트위스트 브레스트, 비파 브레스트, 한 단어 브레스트 등이 포함됩니다. 조끼를 입고 말을 타는 치핀의 모습은 매우 유능하고 단정해 보였다.

만주족은 요심으로 남쪽으로 이동하여 중원에 들어간 후 통천에서 한족과 결혼했다. 한족의 '큰 깃과 큰 소매' 의복의 영향을 받아 화살 소매에서 나팔 소매로 바뀌었다. 4부 소매는 왼쪽과 오른쪽 슬릿으로 진화했습니다.

1930년대에는 만주족 남성과 여성 모두 넓은 가슴과 큰 소매가 달린 전통 의상을 입었습니다. 여성용 치파오의 밑단은 (왼쪽 뼈와 오른쪽 몸통) (종아리)에 이르며 꽃 무늬가 자수되어 있습니다. 남성용 치파오에는 밑단이 발목까지 내려오고 장식이 없습니다. 1940년대 이후 국내외의 새로운 복식 경향의 영향으로 만주족 남자 치파오는 폐기되었다. 여자 치파오는 넓은 소매에서 좁은 소매로, 곧은 다리에서 타이트한 허리로, 약간 더 큰 엉덩이, 재활용 밑단, 그리고 발목 길이. 점차적으로 컬러 장식과 아름다운 바디라인에 주목한 오늘날의 다양한 치파오 스타일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치파오는 중국 여성의 체형, 고결한 인품, 민족적 기질에 매우 적합하기 때문에 만주에서 유래한 이 전통의상은 점차 중화민족 문화재고의 보물이 되었으며 가정과 여성의 선호와 높이 평가를 받았습니다. 해외에서.

만두

만두는 만주족의 주중과 명절 음식이다. 페이스트리는 찹쌀로 만들어집니다. 콩만두, 수예만두, 찹쌀만두 등이 있어요. 콩가루과자는 큰 황미와 작은 황미를 곱게 갈아서 콩가루를 넣어 찐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페이스트리는 색깔이 황금색이고 끈적거리며 맛있습니다. 수예과자는 쫄깃한 수수면과 팥소를 섞은 뒤 겉을 수예로 감싸서 쪄서 만든 과자로 수예 특유의 향과 독특한 맛이 난다. 찹쌀떡은 대황쌀을 불려 가루로 만든 뒤, 노란 쌀가루 사이에 된장을 넣어 쪄서 만든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페이스트리는 튀겨먹거나 설탕에 찍어 먹어도 향긋하고 달콤합니다.

만추과자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휴대가 간편하며 독특한 맛이 있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신 수프도 만주족의 전통 과자 음식이다. 발효된 옥수수 가루로 만들어졌습니다. 먼저 옥수수를 물에 불린 후 헝겊주머니를 이용해 찌꺼기를 걸러내고 신맛이 나면 깔때기나 기계를 이용하여 모양을 잡아줍니다. 국수를 끓여서 먹습니다. 때로는 지나치게 발효되어 약간 신맛이 나는 경우도 있어 '취미'라고도 불립니다. 요녕성에서는 "(왼쪽 불 오른쪽 갈림) 아들"이라고 불립니다. 중국 동북부 도시와 농촌 지역에는 '취미'를 전문으로 하는 (왼쪽 불 오른쪽 포크) 하위 상점도 있습니다.

사키마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만주 과자다. 그 전신은 만주족의 전통 과자인 압연 과자입니다. 김밥을 만들려면 먼저 찐 쌀을 숫돌 위에 놓고 나무망치로 반복해서 두드려 반죽을 만든 다음, 콩국수에 담그고 가늘게 말아 튀겨서 조각으로 자른 다음 뚜껑을 덮는다. 두툼한 콩국수면이 완성됩니다. Tiaotiao 만두는 과거 만주족의 중요한 제물이었기 때문에 "Da Kuo Mudan Tiaozi"라고도 불립니다. 나중에 익힌 콩가루 대신 백설탕을 사용하여 '탕파오'로 이름을 바꾸었고, 사람들은 그것을 탕롱케이크라고도 불렀습니다. 이런 종류의 과자는 색, 향, 맛, 모양이 좋아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습니다.

만주케이크는 종류가 많고 저마다 특징이 있어요. 황금 찐빵, 바삭하게 튀긴 만두, 부드러운 반죽 케이크, 섬세한 대형 냄비 케이크 등 그 외에도 황금 비단 케이크, 태양 케이크, 냉 케이크, 와인 케이크, 봄 케이크 등이 너무 많아서 각각 언급 할 수 없습니다. 요염한 것이 특징이며 모두 만주족의 전통적인 맛입니다.

풀이 떨어지는 풍습

만주족에서는 아기가 태어나는 것을 '풀이 떨어지는 것'이라고 부른다. 여자가 아이를 낳을 때에는 강자리를 말아서 그 위에 돌을 놓고 곡식과 짚으로 강 위에 자리를 얹은 다음 풀밭에서 아이를 낳으니, "루오카오"라고 불린다. 이 관습은 단순하고 강인한 수렵인들의 강력한 유산을 담고 있습니다. 건초는 습기와 추위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남자아이가 태어나면 집 문앞에 나무활과 화살이 걸려 있는데, 이를 통칭 '공자화살'이라고 한다. 이건 진짜 활과 화살이 아니라, 나뭇가지를 끓여 만든 활과 붉은 천으로 감싼 화살 세 개를 엮어 만든 활이다. 아이가 커서 말타기와 사격을 잘하는 남자가 되어 유명해지길 바란다. 여자 아이가 태어나면 행운을 상징하기 위해 문 오른쪽에 빨간색 천 조각을 걸어 놓습니다. 매달린 붉은 천 조각은 점차 분만실의 상징으로 발전했습니다. 낯선 사람이 우유를 가져가기 때문에 누구도 분만실에 침입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를 "우유 수집"이라고 합니다. 낯선 사람이 우연히 침입하면 수프 한 그릇을 만들어 배달해야 하는데, 이를 '우유 돌려주기'라고 한다. 아이가 태어나면 능력이 뛰어나고 인품이 좋고 외모가 좋은 사람을 먼저 분만실에 초대해야 하는데, 이를 '산을 밟는다'라고 합니다. 그것을 밟는 아이가 커서 그 아이의 모습을 닮게 된다고 합니다.

아기가 태어난 지 3일째 되는 날에는 두 아이를 데리고 있는 명문 노부인에게 아기를 목욕시켜 달라고 부탁한다. 목욕은 메뚜기가지, 쑥, 뜨거운 물 등이 내장된 큰 구리 대야에서 이루어진다. 노부인은 한 손으로 아이를 안고 다른 한 손으로 아이를 목욕시켰다.

그는 머리를 감으면 왕자가 될 것이고, 허리를 감으면 대대로 키가 커질 것이며, 얼굴을 씻으면 군수가 될 것이고, 엉덩이를 씻으면 왕자가 될 것이라고 노래했다. 주 판사요." 마침내 노부인은 아기를 대파로 세 번 때렸고, 때리면서 “1다스는 똑똑하고, 2다스는 현명하고, 3다스는 명확하다”고 말했다. 구타를 당한 뒤 아이의 아버지는 파를 집에 던졌고, 친척과 친구들은 함께 축하했다.

아이가 생후 한 달이 지나면 문에 걸린 '공자 화살'과 붉은 천 조각을 다시 가져와 아이들의 밧줄에 묶어 북쪽에 있는 아이들의 가방에 넣습니다. 서쪽 벽 옆에는 "부처"가 있습니다. "어머니"는 매년 봄과 가을에 만주족이 부처님 머리의 어머니를 숭배하여 축복을 구합니다. 제사를 드리는 동안 후손들의 밧줄은 제단에서 마당의 버드나무 가지로 끌려가서 가족 중 미혼남녀와 자녀를 둔 여인들이 제단 앞에 무릎을 꿇고 절을 했습니다. 무당은 버드나무 가지를 물에 담가 아이의 머리에 뿌리고, 악귀를 쫓기 위해 향접시 앞에서 담배를 피워달라고 부탁했다. 아이의 목 주위. 3일이 지나면 색색의 실을 다시 꺼내 어린이용 가방에 넣어 보관하세요. 다채로운 실을 "자물쇠 실"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자물쇠 변경"이라고도합니다.

아기는 생후 한 달이 지나면 마차에서 잠을 잔다. 이는 만주족의 전통적인 아기 양육 방식이다. 트롤리는 길이 2m, 너비 1.5m의 얇은 나무판으로 만들어졌으며 끝이 둥글고 바닥이 보트 모양입니다. 4개의 밧줄을 지면에서 일정 거리 떨어진 들보에 묶고 아이를 유모차에 태웁니다. 아기가 울면 아기를 안아주고, 울지 않으면 아기를 흔들며 엄마도 집안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만주족에 첫 아이가 태어나자 할머니 집에서 차를 물려준다.

아이가 유모차에서 뒤집어져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아이가 자라서 곧은 활쏘기 팔과 올바른 라이딩 다리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아이의 팔꿈치, 다리, 무릎, 발목은 끈으로 묶여 있었는데, 아이가 일어났을 때 아이는 움직일 수 없었고 등을 대고 누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만주족 청소년들은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구부정한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만주족은 납작머리를 미인으로 여기기 때문에 조나 수수를 베개로 삼아 아이들의 머리 밑에 눕히는 일이 흔히 있는데, 이를 흔히 '납작머리로 자는 사람'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