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행서를 잘 쓰는 법
행서를 잘 쓰는 법
1, 우선 눈연습을 해야 한다. < P > 송대의 서예가 황정견은 "고대인들이 글쓰기를 배우는 것은 모두 모사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늘 고대인의 서예 작품을 벽에 걸어 놓고, 전심전력으로 그것을 보고, 똑똑히 보고 나서야 붓을 내리곤 한다" 고 말했다. 게시물을 많이 읽을수록 안목이 높아지고, 어떻게 써야 좋을지, 어디가 좋은지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안고수 낮음' 이라는 성어가 있다. 눈높이가 손높이의 전제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없고,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모르면,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난잡한 글을 쓰는 것이 이른바 행서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그들이 못생겼다는 이유로' 눈도 낮고 손도 낮았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둘째, < P > 는 세심한 관찰을 바탕으로 잘 쓴 범자를 마음속에 단단히 기억하고, 그 글리프를 뇌에 깊이 새겨야 한다. 언제든지 이 글자를 언급하면 바로 이 글자가 서첩에 있는 모양을 생각해 낼 수 있다. 마음속에 게시물이 있고, 머릿속에 글자가 있다.
3, 세 번째 연습수
눈과 뇌를 연습하는 것은 글자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아내기 위한 것이다. 마음 속에서 글자의 가장 좋은 효과를 생각해 낼 수 있다. 손에 이런 최고의 효과를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뇌가 반드시 손을 지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손이 반드시 펜을 지휘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연습수란 마음과 손이 일치하고 손글씨가 일치하는 경지에 이르기 때문에 연습수도 중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신감명언) < P > 연습수는 주로 손가락력, 손목력, 촉감 연습을 한다. 글씨를 쓰는 시간이 길면 손가락이 아프고, 손목이 시큰거리고, 손이 말을 듣지 않으면 운동을 많이 하는 현상이 사라진다. 선생님이 칠판에 문제를 베끼는 학생들과 칠판신문을 하는 학생들이 글씨를 쓰는 것을 자주 도와주는데, 그들의 손가락과 손목력은 이렇게 연습한 것이다. < P > 또한 감촉 연습에 신경을 써서 뇌가 손을 지휘할 수 있게 하고, 펜이 손의 일부가 되는 것을 느끼고, 손의 연장이 되고, 손이 쉽게 펜을 지휘할 수 있고, 빠르면 빠르면 느리면 가볍고, 가볍고, 무겁고, 어떤 효과를 쓰고 싶으면 어떤 효과를 쓸 수 있는지 느껴야 한다.
4, 넷째, 구조 < P > 를 연습해야 한다. 왜냐하면 글씨 연습의 관건은 글자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글자의 구조는 글자의 획의 장단 비율과 획간의 상호 대피 관계를 가리킨다. 사효동은 노래' 중국인' 에서 "가장 즐겨 쓰는 글자는 선생이 가르치는 네모난 글자이고, 정사각형은 그를 닮아야 한다", "방정정" 은 한자의 구조적 특징을 요약했다. < P > 한자의 구조를 파악해 정사각형정, 구조가 아름다운 고딕체를 썼고, 획을 약간 바꾸면 송체, 위체, 해서체, 모조송체, 방체, 사마체, 예서 등 각종 글자의 한자를 쓸 수 있다. 한자의 구조를 파악할 수 없다면, 어쨌든 글자의 획을 손질하고 미화하는 것은 모두 보기 흉한 군더더기이며, 갈수록 보기 흉해진다.
5, 다섯째, 획을 연습해야 한다 < P > 많은 학생들이 서예를 연습했고, 그들은 해서체로 연습했고, 많은 운필의 규칙은 모두 잊고, 붓만 기억했다. 결국 쓴 글자는 질질 끌면서 마치 귀신의 그림처럼 생겼다. 고딕체로 연습하고, 글리프를 잡고, 붓을 취소해야 한다. < P > 확장자료 < P > 학습행서는 몇 가지 요점을 파악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 P > 1, 해서체의 법칙 < P > 에서 해서체를 연습할 때,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는 것은 필장봉, 전환처에는 누르는 변화가 있어야 하고, 갈고리의 획은 먼저 붓을 끼운 다음 골라야 한다. 이런 요령은 행서를 쓰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해서체를 무술 루틴에 비유하면 행서는 산다. 모든 수법을 처음부터 시작할 수는 없다. 유창함에 신경을 쓴다. < P > 둘째, 진지한 모사 < P > 는 행서를 잘 배워야 하고, 전문적인 임모 훈련을 거쳐 필법과 결자의 법칙을 파악해야 한다. 모사할 때 자신에게 좋은 자첩을 찾아야 하는데, 조맹 _ 의 담박비는 아주 좋은 자첩이다. 붓글씨를 연습할 수도 있고, 경필서예를 줄일 수도 있고, 경필가 노남, 정영강, 오옥생 등의 서첩도 모두 임필할 수 있다. < P > 3, 독서첩 < P > 서예를 연습하는 방법은 임첩과 독서의 두 가지 방법 외에 행서를 연습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우리 서화반 편액을 시작한 필자 전혜군은 나의 좋은 친구이며 취미는 나와 비슷하다. 그가 글씨를 연습하는 방법은 바로 글을 읽는 것인데, 거의 댓글을 달지 않고, 글자를 써서 운수 흐르는 물을 흘려 단숨에 해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서를 쓴 것이었는데 행서도 아주 훌륭했다. < P > 4, 부지런히 연습 < P > 연습행서는 처음에는 적응의 단계가 있었다. 잘 쓰지 않을 때 체면이 깎였다. 상관없다. 공책에서 연습할 수도 있고 일기를 쓸 때 연습으로 자신에게 글을 쓸 수도 있다. 숙련은 교묘하게, 한 글자에서 한 글자, 몇 글자, 한 줄에서 한 글자까지, 점차 행서의 법칙을 익히고, 천천히 당신 자신의 행서 스타일을 형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행서 < P > 행서 서체를 어떻게 잘 쓰나요? < P > 행서기법 < P > 행서는 해서체, 초서의 특징을 겸비하지만, 해서체를 잘 쓰면 반드시 아름다운 < P > 의 행서자를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행서는 독립된 서체로서 그 발전 과정에서 그 자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 P > 행서를 잘 배우려면 전문적인 모사 훈련을 거쳐 필법과 결자의 법칙을 파악해야 한다. < P > 우리는 행서의 기술적 특징을 두 가지 방면으로 소개한다. < P > 필법 방면: < P > 동종 입필: 행서필법에서는 더 이상 해서처럼 역입출을 요구하고, 머리를 숨기고 꼬리를 감추어야 한다. 반면 < P > 는 붓을 내리면 정면을 따라 들어가고, 행필 센터가 걷고, 펜을 받는 것은 대세에 따라 나오거나, 붓을 내리거나, < P > 를 걸어 전선을 뽑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펜, 펜, 펜, 펜, 펜, 펜) 더 이상 정면으로 돌아가지 않고 끼니를 때우지 않는다. 이렇게 많은 획들이 변이를 일으켰다. 다음 페이지.
이런 획은 대부분 노봉이다. 필세가 뚜렷하게 유창해지기 시작했다. 행서의 더 많은 지형을 곡 < P > 펜으로 만들고, 획이 너무 평평해서는 안 되며, 점화의 움직임을 증가시켜 굳어지지 않게 한다. 필법상의 이러한 < P > 변화는 자연히 필기의 속도를 훨씬 높였다. < P > 점화 호응: 행서 수필은 더 이상 붓끝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필봉을 올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 P > 점화의 갈고리와 고르기 _, 즉 붓이 끝날 때 추세를 따라가고, 붓을 내리면 자연스럽게 승승하여 점화의 < P > 간을 잇는 것 같지만, 펜이 끊어진다. < P > 분명히 이러한 기대와 호응은 서체를 생동감 있고 발랄한 정취를 더해 주었다. < P > 끈끈끈 끈: 점화간 체크는 호응을 바라며, 때로는 필봉을 통해 < P > 여행선을 올리고, 연결하여 두 획이나 몇 획을 형성하고, 단숨에 써내려 글자를 일관성 있게 하고, < P > 소탈하게 보이게 한다. 예를 들면: < P > 는 보통 모든 글자의 고유 획이 무겁고, 두 그림 사이의 연결은 비교적 가볍지만, < P > 는 전혀 뛰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무뚝뚝하다. 견사 형성 연결의 효과는 행서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지만, < P > 는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맹목적으로 얽히고설키고, 끊임이 끊이지 않고, 오히려 자멸을 일으켜 부활하고 약한 < P > 병을 형성하는 것은 행서 쓰기의 금기이다. 한 서예가는 "단효과와는 달리 단단하기 쉬우니, < P > 그래서 단단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끈끈과 점화의 호응을 분리하여 그것들의 다른 기능을 구별하는데, < P > 는 행서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이다. < P > 간략 생략: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두 획이나 몇 획을 한 획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은 < P > 의 간소화된 역할을 해 필기속도를 높였지만, 원래의 획은 줄어들지 않고, 단지 획 사이에 < P > 가 얽혀있을 뿐,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을 뿐이다. 행서에는 더 간결한 상황이 있다. 즉 아예 < P > 와 원래의 점화를 합쳐 행서에만 있는 표기법을 형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 P > 중' 없음' 자 가운데 4 개와 아래쪽 4 점이 연결된 세로줄 세트로 대체되어 < P > 의 원자의 면모를 유지하면서 단순화 역할을 했다. 나머지 각 글자도 이런 방식으로 지금의 < P > 법을 형성했다. 때로는 행필의 편리를 위해 행서자를 쓸 때 원래의 획순서를 바꿀 수도 있다. < P > 는 < P > 와 같이: < P > 는 개서, 예서, 인감 등 규칙적인 서체를 비교하고, 행서에는 초서 * * * 와 같은 < P > 의 특징이 있다. 즉, 장법의 필요와 어떤 단어의 특징에 따라 언제든지 글리프와 획형 < P > 상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왕희지' 란정 집서' 의 글자는 < P > 가 수렴할 수도 있고 방종할 수도 있고, 임의로 구부리고 접어서 놓을 수도 있고, < P > 처럼 길게 만들 수도 있다. < P > 는 < P > 처럼 평평하게 만들 수 있다. < P > 이탈원: 해서체로 많은 원이 적고, 붓을 접는 곳이 많다. 즉 조맹 _ 의 원이 위주의 책 < P > 가 글을 쓸 때도 뜻을 드러내는데,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필요에도 글자에 어느 정도 힘을 더하는 것이다. 행서는 수필을 따라 < P > 를 꺾고, 변화가 무궁무진하고, 방원 겸용, 민첩하고 생동감 있다. 예를 들면: < P > 그래서 방원 변화를 알아채고 자연스럽게 융합시켜 쓰기 효과를 네모난 펜의 웅장한 < P > 힘과 동그란 펜의 원활함과 민첩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일방적으로 접으면 판이 정체되고 무뚝뚝하며, 순전히 원형으로 돌리면 또 < P > 속미, 약세가 나타난다. 요컨대 임습 중에는 많이 관찰해야 하고, 창작 중에는 많이 생각해야 한다. < P > 다시 한 번 가볍게 언급: 해서체 중 일부 필법 (예: 붓이 꺾이는 등) 은 행서의 운필에서 이미 < P > 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거나 거의 적용되지 않고,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은 동종, 누르는 운용이다. 가볍고 얇은 곳은 < P > 펜을 가볍게 들어 올려야 하는데, 속도가 약간 빠르다. 굵은 부분은 펜을 다시 눌러야 한다. 속도가 약간 느리다. 물론 획 < P > 경중 두께의 교대는 합리적인 기복 과정이 있어야 한다. 크게 일어나서는 안 되고, 갑자기 가벼워지면, < P > 부터 해야 한다. 제시는 행서에서 거의 곳곳에서 볼 수 있고, 한 글자 안의 제기는' 집자 성교서' < P > 와 같이 변화한다. 그림 안에서도 경중 차이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 P > 는 장법의 필요에 따라 나타나는 경중 배치이자 행서 작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 P > 이다. 역대 서가들은 이에 대해 각자 체득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뒷작품을 자세히 음미하면 < P > 행서 쓰기에 따른 묘용을 이해할 수 있다. < P > 운수가 적당하다: "서예의 묘함, 모두 펜을 쓰고 있다." 오늘 보기에, 전임자의 이 논론 < P > 이 편파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장법, 묵법 등 다른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서예는 선의 조형예 < P > 술로, 선의 표현력을 높이는 것은 종종 서예가가 평생 탐구를 추구하는 것이다. 장법, 묵법 등도 < P > 선을 열어 표현을 완성할 수 없고, 선의 표현력은 모두 펜의 운용에 달려 있기 때문에, 전인의 설법은 < P > 술어 중 한 마디로 무시할 수 없다. < P > 필용에 대해서는 운수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둘 다 분리할 수 없다. 이 점에서 서예를 처음 배우는 사람은 왕왕 < P > 가 쉽게 간과하거나 분명하지 않다. < P > 앞서 펜을 언급한 운동이 수미, 웅강, 고박, 유치한 등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 < P > 을 조합할 수 있다면 펜 사용의 관건은 무엇일까? 물론, 뇌이지만, 뇌의 구상은 손가락, 손목, < P > 팔의 합리적인 조화에 의해 이루어진다
누구도 손가락으로 큰 글자를 쓸 수 없다. 팔이 너무 굵어서, 명단을 쓰는 것은 만족스럽지 않을지 모르지만, < P > 는 완벽할 정도로 완벽하지만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렇다면 손목만 중앙에 계승하여 양자의 기능을 겸영할 수 있다. 특히 < P > 행서의 영묘함은 손목의 운동으로 완성되기도 한다. < P > 운수란 글을 쓰는 과정에서 손목이 의식적으로 붓을 좌우로 휘두르도록 지휘하고, 질주를 눌러 < P > 를 환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쓰기 효과를 민첩하고 유창하게 하다. 예를 들어 백자를 쓸 때 백필이 떨어지면 손목은 왼쪽으로 < P > 펜을 오른쪽으로 밀고, 가로의 끝까지 즉시 손목은 오른쪽으로 돌려야 하고, 펜을 들고 안압으로 작은 수직 접힘 < P > 의 앞쪽을 오른쪽으로 돌려서 안쪽으로 펜을 들어 올리면, 이 일련의 운동은 모두 손목의 좌우로 < P > 를 밀어 돌려야 한다. 물론, 큰 글자를 쓰면 팔의 협조운동이 필요하고, 제어 펜은 손목으로 완성된다. 따라서 < P > 손목은 잔디를 나르는 데 매우 중요한 연습 과정이다. 물론 손목과 팔, 손가락의 상호 조화도 < P > 가 무시할 수 없다. < P > 선첩과 모사 < P > 어떤 친구들은 마음대로 휘두르며 마음껏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창작에 있어서는 나무랄 데가 없고, < P > 는 연습자가 이러면 안 된다. 서예의 연습은 이전 사람들의 좋은 글자를 차용하여 < P > 를 장악하여 자신의 기예로 만들고, 자신의 부족함을 극복하고, 어떤 학문을 연구하면 마땅히 받아야 할 < P > 태도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왜 연습해야 하나요? 자신이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 분명하지만, 연습할 때 방법 < P > 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어떤 친구들은 오랫동안 글을 한 권 안고 글을 쓰는 것을 자주 보았는데, 글자의 변화는 크지 않다. < P > 는 그 원인을 따지며, 임습의 방법 문제만은 아니다. 글씨를 임첩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임재 는 대조자 < P > 게시물 의 서체 는 그것 의 운필 방법 과 결자 법칙 을 필요 한 다. 필요한 경우 얇은 종이 로 일부 글자 갈고리 모사 < P > 를 받 아 마음 에 적용 하여 필사 에 < P > 의 글 내용 을 베껴 쓰는 것 뿐 만 아니라, 일부 동지 가 임재하여 또 한 번, 헛되다 < P > 임첩 연습에서는 초심자나 원첩에 대해 깊지 않은 동지에게 선택자 확대를 하는 것이 좋다. < P > 이렇게 하면 원첩자의 필법과 구조를 더 잘 분석할 수 있다. 일부 기초에서 < P > 습법을 습득한 사람들에게는 원대통편이 적당하다. 필법과 결자 법칙은 더 이상 < P > 문제가 아니며, 더 중요한 것은 원첩의 운율, 장법 또는 풍채와 스타일을 체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P > 초급 행서자에게는 임습에서 원첩자 모양의 모양, 크기, 산산, _ 정, 펜 < P > 그림의 제타, 수양, 길이, 각도, 방원, 호응 등을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하고, 체득해야 한다. 제 체험은 먼저 구조와 획이 모두 대표되는 글자를 골라서, 위와 같이 < P > 분석을 하고, 인상이 있으면 붓임습을 시작할 수 있고, 한번 본 후 원문과 비교해보고, < P > 합원첩이 아닌 곳을 찾아 임습을 대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 번 반복하면, 점차 원첩과 접근하거나 비슷해지며, < P > 를 옮길 수 있습니다.
어떻게 멋진 행서를 쓸 수 있습니까? 무슨 기교가 있어요? < P > 우선' 보기 좋은' 기준 < P >' 보기 좋은' 어진 사람, 지혜로운 사람' 을 어떻게 결정할지 원칙적인 수량화 기준은 없다. 그리고 이 문제도 감상자의 개인적 관심사, 심미 취향과 큰 관련이 있다. 서예 작품 한 점, 어떤 사람은 보면 아름답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사람은 못생겼다고 느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 P > 지금 소위 못생긴 책, 이상한 책에 대해 그렇게 많은 책들의 사랑이 몰려오는 것은 대부분 심미 취향의 문제이다. 당신이 꼭 그 못생긴 책들이 예쁘지 않다고 말해야 한다면, 사람들은 당신이 성서예를 하지 않거나 품위가 높지 않다는 것을 비웃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고대인들이 쓴 그 관각체들은 확실히 중국인의 중용의 아름다움에 부합되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런 서예가 보기 좋지 않다고 말한다. < P > 그래서 고대인의 전통을 숭상하고 중용의 아름다움에 열심인 사람은 자신의 서예 발전 방향이 전통 서예를 아름다움으로 삼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글을 잘 쓰려면 고대인의 서예부터 배워서 기본기를 튼히 해야 한다. < P > 둘째, 임첩부터 착실하게 기초 < P > 학습행서는 다른 책체와 마찬가지로 탄탄한 기본기가 있어야 하며 하룻밤 사이에 서예가가 될 수도 없고 불가능할 수도 있다. < P > 행서를 잘 쓰면 해서체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서체가 행서보다 일찍 나타나고 행서는 해서와 초서를 기초로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초서보다 해서체 필법과 구조가 더 완비되어 기초를 다질 때 기본 기법을 익히기 쉽다. 해서체가 일정한 기초를 가지고 있거나, 기본 필법이 비교적 성숙해진 후에, 다시 해서체를 배우기 시작하여 행서로 전향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학습 행서가 가장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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