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관광업이 세계 문화에 미치는 영향
관광업이 세계 문화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관광은 주로 도시와 농촌 주민들이 정신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야기하는 외출 활동이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관광은 주로 여행자들이 천연자원과 인문자원에 대한 심미적 행동으로 표현되며, 관광 주체와 관광 대상 간의 문화 교류이다. 관광은 강한 문화적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관광의 본질은 일종의 경제산업으로, 강한 문화적 효과를 낳는다. 문화사업도 아니고 문화산업의 범주도 아니다. 문화에서의 관광업의 역할은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지방문화에 따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문화에서 관광의 역할을 분석하기 전에 구체적인 문화 범주를 명확히 해야 한다.
1. 관광업은 문화교류를 촉진하는 다리로서 대체불가의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교류가 가리키는 문화는 일반적으로 넓은 의미의 문화이며, 인류가 사회 실천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 즉 문명이다. 국제적으로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과 세계질서의 재건' 기준에 따르면 넓은 의미의 문화는 중국 문화, 일본 문화, 인도 문화, 이슬람 문화, 정교회 문화, 서구 문화, 라틴 아메리카 문화, 아프리카 문화로 나눌 수 있다. 국내에서 볼 때 중국 문화는 중원 문화, 바촉문화, 영남 문화 등 하위 문화로 나눌 수 있다. 국내든 해외든 문화교류를 촉진하는 것은 서로 다른 문화의 상호 학습, 흡수,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관광은 문화 교류의 주요 경로 중 하나로 독특하고 중요한 역할을 했다.
(a) 대규모 관광경제활동을 동반한 문화교류다. 문명이 탄생한 이래 문화교류는 줄곧 존재해 왔지만, 현대관광업이 출현하기 전에는 문화교류가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경제와 밀접한 관계가 없었다. 관광업의 발전은 경제의 주도 아래 경제적 수단을 통해 문화교류의 범위를 크게 확대했다. 20 12 년, 전 세계 야간 관광객 수는 1035 억 명, 국제 관광 수입은 1.08 조 달러에 달했다. 같은 기간 국내 관광 29 억 6000 만 명, 국내 관광 수입 2 조 2700 억 원. 이 가운데 문화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관광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시장 경제 조건 하에서 관광은 이미 문화 교류의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이것은 사람들 사이의 문화 교류이다. 교류 주체로 볼 때 공식 문화 교류와 민간 문화 교류로 나눌 수 있다. 공식 교류는 정부 간에 발생하며, 보통 공공지출을 통해 그들 자신이나 현지 문화를 촉진한다. 예를 들어, 중국이 문예단체를 해외로 파견하여 공연을 하고, 해외에' 공자학원' 을 설립하는 것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민간 차원의 교류는 더 자발적이며, 문화적 차이에 따른 국가나 지역 주민 간의 상호방문이다. 관광 교류는 민간 문화 교류에 속하며, 공식 교류와 상보하여 서로 다른 문화의 발전을 촉진한다.
(3) 이것은 더 깊고 지속적인 문화 교류 방식이다. 관광업이 추진하는 문화교류는 소수의 엘리트 간의 문화교류가 아니라 시민들이 전방위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교류이다. 이런 문화교류는 서로 다른 문화집단 간의 평등한 교류로, 사전 설정된 주제와 선입견이 없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런 교류는 대면 교류이며, 관광지 주민과 관광지 주민 간의 교류이다. 그래서 영향이 더 크고 시간이 더 길다.
결론적으로 관광업의 발전은 문화간 충돌과 교류를 촉진시켜 문화의 융합과 발전을 촉진하는 데 유리하다.
둘째, 관광업은 문화건설을 추진하는 데 매우 두드러진 플랫폼 역할을 한다.
당의 18 대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오위일체' 건설의 목표를 제시했다. 큰 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다섯 가지 건설은 모두 물질과 정신부의 범주, 즉 큰 문화의 내용에 속한다. 그러나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생태문명건설이 병행할 때 문화건설은 일반적으로 과학기술교육을 발전시키고 사상도덕건설을 강화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 근본 목적은 사회 전체의 정신적 버팀목을 형성하여 경제, 정치, 사회 건설을 위한 사상 보증, 정신 동력, 지능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경제학자들은 광원에서 "사회 문화적 가치로 볼 때 여행은 매우 뚜렷한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그것은 사회화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직접 현실을 이해하고 현실에 대한 태도를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감정을 키우는 한 가지 요인이기도 하다. 많은 경우에, 그것은 지능, 과학, 기술, 예술, 문학을 창조하는 데 유리하다. "
관광업이 문화건설에서의 역할은 주로 국가 투자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시장경제로 주로 관광객 자체의 관광소비에 의존해 문화건설을 촉진하는 목적을 달성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국가는 관광업 발전을 지지하는데, 관광업은 실제로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더 큰 문화적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관광업은 문화 건설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경제 건설을 촉진한다. 그 중에서도 관광업이 문화건설에서의 역할은 다음 두 가지 방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관광업은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형성과 선양에서 독특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핵심 가치는 사회적 인정과 준수의 가치이다. 핵심 가치의 형성을 촉진하는 것은 한 나라의 지속적이고 건강한 발전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중국 한무제 이후의 제왕시대에는 유가가 주도하는 * * * 가치관이 중국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때문에 18 대 보고서는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 체계는 흥국의 영혼이며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발전 방향을 결정한다" 고 제안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학습 교육을 깊이 전개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로 사회사조를 이끌고 사회지식을 결집해야 한다. " 주목할 만하게도 핵심 가치관의 형성은 교육뿐만 아니라 실제 일과 삶을 통해 이해하고 검증하고 실천하는 데 있다. 따라서 더 많은 채널을 통해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 형성을 촉진해야 한다. 관광이 형성하는 핵심 가치관은 경직된 오리채식이 아니라 유연한 영향과 자연의 침투를 통해 사람들이 여행 과정에서 같은 핵심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조국의 웅장한 강산과 명승고적을 유람한 후, 자연히 아름다운 강산과 중국 역사 문화에 대한 애착을 국가에 대한 애착으로 바꿀 것이며, 이렇게 형성된 애국주의 가치관은 왕왕 더욱 공고하고 오래간다. 또 다른 예로, 관광객들이 레드 투어에 참여하면 선열의 혁명과 건설 역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될 것이며, 그로 인해 생기는 상향 정신동력은 다른 교육 방식을 대체하기 어렵다.
(2) 관광업은 국민의 자질 향상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 국민의 소질은 체력과 문화적 소질을 모두 포함한다. 중국은 예로부터' 수만 리 길, 만권서 읽기' 라는 말이 있다. 여행은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늘릴 수 있으며, 이는 사람들의 심신 발전에 매우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관광에 많이 참여하는 것은 전면적이고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된다.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젊은이들이 유학을 하는 것을 지지하는데, 그들이 중시하는 것은 바로 관광의 이런 두드러진 기능이다. 앞으로 중국은 관광업이 국민의 자질 향상과 문화 건설 촉진에 있어서의 역할을 더 잘 발휘할 필요가 있다.
셋째, 관광업은 문화사업 발전을 촉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 사업은 문화의 공익성과 공공성을 강조한다. 공공문화는 정부가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문화는 기본적으로 무료이거나 특혜적인 성격이라 유료가 적다. 문화사업은 정부의 투입을 강조하지만 문화사업의 근본 목적은 더 많은 사람들이 문화건설의 성과를 공유하도록 하여 문화건설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문화사업 발전에 유리한 것이라면 모두 채택할 수 있다. 이는 문화사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시장의 내용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시장 메커니즘이 문화 사업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면,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CPC 중앙위원회는 문화 체제 개혁을 심화시키고 사회주의 문화의 위대한 발전과 번영을 촉진하기로 한 결정" 은 주로 공공 문화 서비스 시스템 구축, 현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개발, 우수한 전통 문화 유산 시스템 구축, 도시 및 농촌 문화 통합 발전 가속화 등 문화 사업 발전의 네 가지 주요 과제를 언급했다. 관광업은 이 네 방면의 문화사업 발전에 모두 다른 정도의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관광업은 공공문화 서비스 체계의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공공 문화 서비스 체계 건설은 공공 재정 투입의 내용에 속한다. 공공재정 투입이기 때문에 공공문화 서비스 체계를 즐기는 사람이 많을수록 문화 투입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국가는 문화관, 박물관, 도서관, 미술관, 과학기술관, 기념관, 노동자 문화궁, 청소년궁 등 공공문화 서비스 시설과 애국주의 교육 시범기지가 점차 사회에 무료로 개방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공 문화 시설의 주체는 종종 시설이 있는 주민이다. 관광을 통해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현지 박물관 미술관 기념관 등 공공문화시설을 즐기도록 유도할 수 있어 문화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2) 관광은 독특한 현대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현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건설은 문화 사업에 큰 의미가 있다. 일반적으로 기존 미디어에는 제 1 매체, 신문과 정기 간행물, 제 2 미디어 방송, 제 3 미디어 TV 가 포함되며, 현대 미디어에는 제 4 미디어 인터넷과 디지털 잡지, 디지털 신문, 디지털 방송, 휴대폰 문자 메시지, 휴대폰 TV, 인터넷 블로그, 데스크톱 창구로 대표되는 제 5 미디어가 포함됩니다. 전파학의 관점에서 볼 때, 미디어는 정보 전파의 플랫폼이며, 그 중 정보의 범위, 정보의 수용 정도, 정보 전파의 속도는 모두 미디어 전파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관광은 일종의 경제 활동으로서 사실상 정보 전파 매체의 역할을 크게 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여행은' 제 6 매체' 로 볼 수 있다. 다른 다섯 가지 매체와는 달리 관광 정보 전파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지만 관광지 정보 전파의 범위는 매우 크다. 또한 관광지 정보의 전파는 지속적인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관광객들은 정보를 더 깊이 인식하고 소화할 수 있다. 동시에 관광은 새로운 매체로서 여행자들이 관광지 정보에 대한 적극적인 선택이며, 매우 뚜렷한 대화형 정보 전파 특징을 가지고 있어 다른 매체와는 달리 한 쪽만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는 것과는 다르다. 현재, 사회는 일반적으로 현대 전파 시스템에서 관광업의 독특한 역할을 소홀히 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관광업은 전통문화의 보호와 전승을 촉진시켰다. 현재 사회에서는 관광이 전통문화의 보호와 전승을 촉진하는 것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관광업의 맹목적인 발전이 전통문화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사회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심지어 관광업을 전통문화를 파괴하는' 주범' 으로 여기기도 했다. 이런 상황을 분석하려면 몇 가지 질문에 답해야 한다.
첫째, 관광업의 발전이 필연적으로 전통문화를 파괴할 수 있을까. 일부 비과학적인 관광 개발 행위는 확실히 전통문화에 손해를 입혔지만, 산업화와 도시화는 실제로 전통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산업화와 도시화와 전통문화의 대립에 비해 전통문화와 관광은 본질적인 충돌이 없다. 더 중요한 것은, 전통문화는 관광업 발전의 중요한 지지 대상이며, 전통문화를 파괴하는 것은 사실 관광업 자체를 파괴하는 것이다. 따라서, 발전 자체의 관점에서 볼 때, 관광업은 반드시 전통문화 보호를 발전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또 차별화 발전은 관광업 발전의 기본법이다. 각지에서 더 많은 전통 다문화와 이질문화를 보존해야 관광업이 관광객을 더 잘 끌어들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관광은 전통문화를 보호하는 내적 동력을 가지고 있다.
둘째, 관광업을 발전시켜 문화를 보호하고 전승하는 메커니즘은 무엇인가? 국가 투입에 의지하여 보호와 전승하는 것과는 달리 관광업의 전통문화 보호와 전승은 시장경제 여건 하에서의 이익 메커니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과정에서 관광업은 이익 메커니즘을 전통문화의 전승자에게 전달하고 경제력을 통해 문화에 대한 보호와 전승을 촉진한다. 관광이 전통문화를 보호하는 것은 정적인 보호가 아니라 문화교류와 상호 작용을 통한 역동적인 보호다. 이런 보호는 발전의 관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실제로는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보호이다. 예를 들어, 산시평요 고성은 관광업이 발전하지 않을 때까지 지방 정부에 의해 부담으로 여겨져 철거를 서두르고 있다. 관광업이 급속히 부상하면서 지방정부와 현지 주민들은 평요 고성이 우수한 관광자원이라는 것을 깨닫고 고성을 보호하는 동력을 자각적으로 강화했다. 또 다른 예로, 중국 사회과학원 연구원인 던은 동족 민요를 연구할 때 특히 "동족 민요가 시대와 보조를 맞출 수 없다면, 그것은 죽음의 길이다" 고 언급했다. 동족의 큰 노래는 동촌채에서 학교까지 현, 주, 성도, 국내외 각 대도시로 들어가야 한다. 물론 도시화 과정에서 그 고유의 생존 기반인 동채를 버리지 마라. 이 기초가 없으면 동 노래도 도망 갈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관광의 관점에서 볼 때, 동족산가는 더 나은 보호와 전승을 받아야 하며,' 외출' 뿐만 아니라' 도입' 해야 한다. 즉 관광을 통해 건전한 이익 피드백 메커니즘을 형성해야 한다는 뜻이다. 동족촌에 남아 있는 주민들도 관광객을 위해 공연을 함으로써 동족산가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게 하는 것도 어느 정도 마을마을의' 중공화' 를 피한다
셋째, 관광 발전 과정에서 전통문화를 파괴하는 현상을 어떻게 보는가. 관광 발전 과정에서 계획, 개발, 부적절한 관리로 전통문화를 파괴하는 경우가 확실히 있다. 관광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이익 수송 메커니즘이 너무 강하면서 견제와 규제가 부족해 관광지의 과도한 상업화를 초래하고, 문화 전승자들이 관광객에게 영합하기 위해 문화를 저속화하고 저속화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관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문화명언)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광 발전과 전통 문화 보호의 균형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 한편, 시범과 안내를 통해 관광투자자와 경영자가 전통문화의 보호와 활용에서 관광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도록 독려한다. 한편으로는 관광 발전에서 전통문화의 파괴에 대응하고 건전한 오류 수정 메커니즘을 확립하여 전통문화를 최대한 보호한다.
요컨대,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있다. 전통 문화에서 관광의 역할을 다루는 것은 주로 긍정적인 가치를 긍정하고 관광 발전에서 전통 문화에 대한 파괴를 피하여 전통 문화의 보호와 활용에서 관광의 적극적인 역할을 더 잘 발휘해야 한다.
관광업은 농촌 문화 사업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도시와 농촌 문화 일체화의 관건은 농촌 문화 사업의' 단판' 을 보완하는 것이다. 농촌 문화 사업을 발전시키는 목적은 농민의 문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국가는 농촌 문화역과 농가를 통해 농촌 공공문화 서비스를 강화했다. 그러나 이 밖에도 농촌 문화 사업 발전에서 관광업의 역할을 중시해야 한다. 이것은 많은 시골 관광이 빠르게 발전하는 곳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일부 시골 관광 경영자들은 도시 관광객을 접대함으로써 자신의 문화적 자질과 서비스 의식을 다양한 정도로 향상시켰다.
넷째, 관광업은 문화산업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촉매 작용을 한다.
관광업이 문화산업에서 하는 역할을 분석하려면 우선 관광업과 문화산업을 구분해야 한다. 관광업은 음식, 생활, 행, 구매, 오락 등 관광활동을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그룹이다. 문화산업은 대중에게 문화제품과 문화관련 제품을 제공하는 생산활동의 집합이다. 둘 다 산업의 집합이지만 관광업은 실제로 소비 수요의 관점에서 측정되는 산업이고 문화산업은 소비 공급의 관점에서 측정되는 산업이다. 그들은 각각 수요측과 공급에서 업종을 측정하기 때문에 그들 사이에 약간의 중복이 있다. 그러나 관광과 문화산업은 독립적이며, 완전히 같은 산업은 아니다.
통계학적으로 보면 국가통계국의 문화 및 관련 산업 분류에 따라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의 일치 부분은 주로 문화산업의 문화예술서비스에서 문화공연 서비스, 문화재 보호 서비스, 문화유산 보호 서비스, 박물관 등 일부 서비스를 포함한다. 모두 관광객을 겨냥한 것으로 관광업계의' 여행' 과' 오락' 에 해당한다. 둘째, 문화산업의 문화레저 서비스에서는 공원 관리, 관광지 관리, 실내 오락 활동, 놀이공원 활동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관광객을 위한 것이고, 이것은 관광업에서' 여행' 과' 오락' 의 연결고리이기도 하다. 셋째, 공예품 생산에서 공예품의 제조와 판매가 관광객을 위한 것이라면 관광업계의' 구매' 에 해당하지만 이 부분은 관광쇼핑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은 겹치는 부분이 많지 않다. 20 10 년 도시 주민의 국내 관광 샘플링 조사 자료에 따르면 관광 구매와 오락의 비율은 전체 관광 소비의 약 3 분의 1 을 차지하며 문화산업에 속하는 부분은 3 분의 1 정도에 불과하다. 그래서 관광산업과 문화산업의 겹치는 부분은 10% 정도일 것으로 대충 추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20 10 년, 문화 산업의 부가가치는 GDP 의 비중을 2.75% 로 차지했다. 2004 년 관광업 증가액은 국내총생산의 4.05% 를 차지했고, 관광업 점유율은 문화산업보다 컸다.
구체적으로 관광업이 문화산업에서 하는 역할은 일반적으로 다음 네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관광업은 일부 문화자원의 관광 이용을 촉진하고 이를 문화관광상품으로 전환했다. 관광업의 관점에서 볼 때, 문화자원은 관광업 발전의 중요한 자원이다. 그러나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볼 때, 많은 문화자원은 관광시장의 도움 없이' 규방에 기르고 무지하다' 는 것만으로는 소비가능한 제품이 될 수 없다. 예를 들어, 고대 마을이나 고대 도시와 같은 많은 유형의 문화 자원은 관광업이 발전하기 전에는 지역 주민들이 살던 곳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관광을 통해 이런 자원은 신속히 시장에 진입하여 문화 관광 산업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많은 무형문화유산도 관광 발전 과정에서 자신의 경제적 가치를 실현했다.
(2) 관광업은 기존 문화상품의 판매시장을 확장함으로써 문화산업의 규모를 확대했다. 가장 전형적인 예는 수공예품이다. 관광업이 없을 때 많은 수공예품은 대부분 이 지역의 소규모 시장에서 교환된다. 예컨대 묘족 자수 공예품은 주로 읍에서 판매한다. 관광업이 발전하면서 많은 관광객이 현지 주민들을 대신하여 이 수공예품의 주요 판매 대상이 되었다. 윈난대리학경의 신화마을처럼 매년 6543 억 8000 만 원을 관광객들에게 판매한다.
(3) 관광업의 발전은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문화상품과 서비스를 탄생시켜 문화산업의 내포를 풍부하게 했다.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관광 연예의 부상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관광 시장을 위해 직접 개발된 많은 공연 예술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두었다. 일찍이 양삭산수를 소재로 한 실경 공연' 류삼언니 인상' 이 지금까지도 많은 관광객들의 추앙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장가계의' 천문여우선' 과 승덕의' 강희대전' 도 풍부한 외지 관광객의 야간 활동 관점에서 개발된 새로운 문예 공연이다. 이 공연들은 관광소비를 늘리는 동시에 새로운 문화소비 이슈가 되고 있다.
(4) 관광업은 일부 문화기관을 문화산업 경영주체로 전환시켜 문화사업 발전 방식의 전환을 위한 새로운 경로를 제공한다. 중앙 요구 사항에 따라 국유문화단위 개혁을 심화시키는 것은 문화의 번영과 발전에 유리한 체제 메커니즘의 구축을 가속화하는 최우선 과제다. 특히' 민족적 특색과 국가수준을 대표하는 문예원단 등 사업단위 기업화 관리를 추진해 시장과 대중을 위한 서비스 능력을 강화할 것' 이라고 제안했다. 한 기업이 하나의 산업으로 변모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시장 공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장이 클수록 변화하기 쉽다. 많은 문예원단 등 기관들에게 시장을 대면하는 한 가지 방법은 현지에서 공연하는 것이고, 또 다른 방법은 외국에 가서 공연하는 것이다. 하지만 소수의 우수 프로그램이 비교적 큰 외출 공연 시장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공연은 현지 공연을 위주로 한다. 지방공연은 현지 주민들의 소비능력 부족에 가장 취약하다. 이는 일부 중소도시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따라서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에 의지하여 충분한 시장 용량을 확보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관광업과 지방문예단체의 기업 개편을 더욱 잘 결합하는 것은 이들 문예단체의 장기 발전에 큰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