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 두 사람의 소품 400 자
단오절 두 사람의 소품 400 자
인터뷰: Xiao Fang, 베이징 사범 대학 민속 연구소 부연구원
오빙: 쇼 선생님, 중국의 단오절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그것은 언제 시작되었습니까?
쇼팡: 단오절, 문헌에 따르면 진대에는 주초라는 사람이 있어요. 그는' 현지 풍속' 이라는 책을 한 권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단오절이라는 이름을 처음으로 기록했다. 당시 우리가 여기에 온 용주가 정말 이런 것들을 넘었다는 기록은 없었다.
오빙: 얼마나 걸립니까?
샤오팡: 약 1700 년의 역사가 있습니다.
오빙: 예를 들어, 우리의 단오절은 이미 17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쇼팡: 대충 말하지 않으면 약 2000 년 정도요.
오빙: 한국의 단오절, 강릉의 단오절, 우리의 단오절과 필연적인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샤오팡: 연락이 있으면 꼭 연락이 있어요. 과거에 동아시아 문화는 전체적으로 동아시아 대륙과 한반도를 가리켰기 때문에 이런 문화는 관련이 있다. 오래 전, 그 역사와 문화는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주민들, 그 제도와 풍습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해설: 단오절은 중국의 2500 여 년 역사를 지닌 전통 명절로, 몇 년 전부터 주변국에 도입되어 아시아 각 민족이 공동으로 축하하는 성대한 명절이 되었다. 특히 중국의 이웃으로서 한국은 단오절을 전통 명절로 오랫동안 여겼다. 이번에 한국은 유네스코에 유엔 무형문화유산을 신청했다. 강릉 단오제는 신고한 것으로 한국의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왕김강 중국 민간 문화 구조공사 주임.
왕김강 중국 민간문화구조사업처 주임: 한국인이 단오절을 보내는 것도 전통적이지만 중국이나 중국에서 들어온 단오절은 동남아 국가와 동아시아 국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196 1 부터 무형재산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967, 단오절 연휴를 보호한다. 그래서 1960 년대 말부터 한국은 매년 수백만 명이 단오절에 참가했다. 듣자하니. 그래서 한국에서의 영향력이 크다.
해설: 한국 강릉에서는 음력 5 월 초 5 일 열리는' 강릉 단오제' 가 한국 청년남녀의 명절에 더 가깝다. 이날 청년남녀는 다양한 행사를 열어 연인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다.
인터뷰: 한국 학생
오빙: 북한에는 단오절이 있나요?
한국 학생: 네.
오빙: 네, 그렇죠? 당신은 보통 어떻게 살아요?
한국 학생: 단오절은 한국의 3 대 명절 중 하나입니다.
오빙: 전통 명절.
한국 학생: 네, 하지만 단오절에 우리는 방학도 쉬지도 않고, 활동도 하고, 식사도 하고, 떡도 먹습니다. 더 전통적입니다. 국내에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다.
오빙: 또 뭐야?
한국 유학생: 긴 머리. 창포로 머리를 감다.
또 다른 한국 유학생: 머리를 감습니다.
오빙: 샴푸와 씨름.
한국 학생: 씨름과 그네 타기도 있어요.
인터뷰
한국 방문학자 고충수: 저는 중국이 예로부터 영향력 있는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 방면에서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사 방면도 중국에서 왔다. 하지만 한국은 점차 달라졌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그랬다.
해설: 단오절은 원래 중국에서 기원했지만 한국의 단오절은 역사가 유구하여 자신의 민족 문화 풍습을 형성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 단오절을 유네스코에' 인간의 구두와 무형유산 대표작' 으로 신고할 의향이 있다.
인터뷰: Xiao Fang, 베이징 사범 대학 민속 연구소 부연구원
오빙: 현재 많은 매체들이 이 일을 추측하고 있습니다. 많은 언론이 이에 대해 끊임없이 논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강릉은 단오절을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선언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이 일을 어떻게 이성적으로 보아야 할까요?
연구원: 저는 이 일이 별거 아니라고 말해야 할 것 같아요. 한국 강릉 때문에 단오절 의식이 잘 보존되어 매년 수만 명이 행사에 참가한다. 전통이 있고 1967 년은 국가의 무형문화자산이 되었다. 그렇다면 그는 보호하고 있다. 이 물건을 중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내레이터: 전문가들에 따르면 무형문화유산 신고는 브랜드 등록과 달리' * * * 즐기다' 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강탈은 없다. 즉, 우리 단오절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신고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단오 사건에 직면하여 많은 시민들의 반응이 평화로웠다.
거리 시민들의 피드백
1: 이 세계유산으로 볼 때, 인류가 누리는 물건이기 때문에 * * * 향유하는 것은 어느 나라에서나 오는 것이 아니며, 어느 나라든 이를 보호하거나 소장하는 것은 인류에게 큰 공헌을 한 것이다.
2. 지금 세계화 추세가 있기 때문에 이런 명절 물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도 발렌타인데이와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있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도 우리 명절을 보낼 수 있습니다.
3: 나는 그것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세계유산 신청이 많을수록 앞으로 보호할 것이 많아지고 후손에게 물려줄 물건이 많아진다. 환경오염과 인위적 파괴로 인해 남은 물건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다. 결국 많이 남기는 것이 적게 남기는 것보다 훨씬 낫다.
해설: 세계 각국은 자국 문화유산을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한국이 단오절을 위해 유보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그러나 단오절의 발원지로서, 이 일도 우리로 하여금 반성하기 시작하게 했다.
인터뷰: 왕김강 중국 민간 문화 구조공사 주임.
왕김강 중국 민속문화구조공사실 주임: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이 단오문화유산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말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건 그 자체로 볼 때, 나는 우리가 이 민족 민간 문화의 보호에서 무엇을 했는지 주시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20 년 동안 제정한' 민족 민간 문화보호법' 은 아직 출범하지 않았다. 이미 20 년 동안 출판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학술적으로는 보호의 수단과 방법에 대한 논증과 연구가 필요하지만, 보호 행위 자체로는 충분하지 않다.
내레이터: 중국 민간 문화의 생존 환경이 경제 세계화와 현대화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민족적, 민간적 특색을 지닌 많은 문화가 점차 사라지고 있어 단오절과 같은 전통 축제에 대한 무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람들은 쫑쯔 먹는 것만 기억한다.
인터뷰: daoxiang village group 부사장은 늦게 동쪽으로 향했다
벼향촌그룹 부사장은 뒤늦게 동쪽으로 향했다: 쫑쯔 이 제품에 관해서는, 우리는 기본적으로 일년 내내 생산하고 있다. 지금,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매일 10,000 개 이상의 쫑쯔 생산 및 판매를 해야 합니다. 진정한 생산 및 판매의 절정은 단오절 10 여 일 전이다. 단오절부터 일주일 정도 앞으로 밀자. 일반적으로 우리는 시장에서 2 만여 개의 쫑쯔 공급을 생산해야 한다. 이 큰 수량은 비록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지만, 결국에는 약간의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한다.
오빙: 추석과 쫑쯔 축제, 이것이 우리의 전통 명절이니, 이 축제에서 쫑쯔, 월병을 먹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세요?
벼향촌그룹 부사장은 뒤늦게 동쪽으로 향했다. 중국의 전통명절 문화와 명절 상품이 큰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명절 전체의 내포로서 단지 음식일 뿐 아니라 많은 일이 음식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만 있으면 나는 여전히 좀 얇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오빙: 지금 한 가지 현상이 있어요. 특히 우리 젊은이들 중에서. 밸런타인데이와 크리스마스를 언급할 경우, 모두 휴일에 꽃을 사거나 친구와 함께 크리스마스를 보내며 매우 성대하다. 하지만 보통 추석이나 단오와 같은 민간 명절을 지날 때는 매우 쓸쓸해 보이는데, 그냥 먹고 먹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럼, 우리가 우리 자신의 전통 민속명절을 희석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전문가 리뷰
전문가: 요 몇 년 동안, 특히 문혁의 파괴가 실제로 전통문화를 중단시켰고, 영향이 크다고 말해야 합니다. 우리 일반인들은 이 물건에 대해 명절 분위기를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명절의 많은 좋은 문화 요소가 생략되었다. 많은 활동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나는 쫑쯔 만 먹고 중추절은 달 케이크만 먹는다. 중양절에는 아무것도 먹지 마라. 이 경우 명절이 텅 빈 것이 되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그런 현실감은 없다.
해설: 그래서 이번 단오 사건은 우리 나라의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보호를 무시할 수 없고, 보호 업무는 구두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며, 반드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계시를 주었다. 비슷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중국은 이미 명절 민속문화유산을 한창이로 보호하고 있다. 사람들의 민속문화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가들도 조작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을 제시했다.
인터뷰: Xiao Fang, 베이징 사범 대학 민속 연구소 부연구원
베이징사범대학교 민속학연구소 부연구원 쇼팡: 그동안 CPPCC 와 전국인민대 대표들은 이 전통명절과 중요한 전통명절을 명절로 제안했다. 나는 이 제안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청명절에는 단오, 단오, 추석이 적당히 방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모두가 바쁜 일에서 멈추고 우리의 전통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우리의 과거의 좋은 것을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보여 주고, 그들로 하여금 우리의 전통문화의 매력을 느끼게 한다.
해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유산을 보호하고 민족문화의 독립성과 풍부성을 지키기 위해 관련 부서는 보호력을 강화했다. 문화부는' 민족 민간 문화 보호 강화에 관한 의견' 을 발행하여 민족 민간 문화 보호 시범을 발표했다. 재정부는 민족민간문화보호공사를 예산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포함시켰고, 2003 년에는 500 만원을 창업자금으로 투입했고, 2004 년에는 2000 만원을 투입해 시범작업을 지원했다.
인터뷰: 왕김강 중국 민간 문화 구조공사 주임.
왕김강 중국 민간문화구급공사실 주임: 우리의 민간문화를 보호하는 것은 종합적인 현대사회라고 할 수 있으며, 종합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국가와 사회는 국민보호망, 보호체계, 검증된 보호조치를 형성할 것이다. 서방과 일본과 한국과 같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을 포함하여 비교적 잘 보호된 경험과 방법을 참고해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
오빙: 현재 중국은 이미 민족 민간 전통문화보호법 초안을 제정해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심의에 제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법이 중국 방언, 의상, 희곡, 민속문화 등 멸종 위기에 처한 구두와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중국 민속 문화의 보호도 점점 좋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