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학생에서 대학 국어의 역할 [대학 국어 교육의 건설적인 역할]
대학생에서 대학 국어의 역할 [대학 국어 교육의 건설적인 역할]
첫째, "인간" 개념의 예비 형성
중학교 단계에서는 학생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가 중학교 교사와 학부모에 의해 수능으로 편입된' 외나무다리' 로, 자질교육이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지만, 전통적인 응시 교육의 영향은 여전히 많은 중학교 교사와 학부모의 관념을 주도하고 있다. 입학률을 추구하는 선생님과 아이의 성공을 희망하는 학부모 * * * 모두 자신의 학생을 시험기계에 던졌는데, 학생들은 이런 이중 압력으로 자신을' 잃었다' 고 했다. 어떤 의미에서 생존을 위한 디자인은 나무랄 데가 없지만, 이런 디자인은 학생들이 신체에서 정신까지 강제적으로 이화하는 것, 즉 학생 의식에서' 사람' 과' 인간' 의 개념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위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아마도 이 판단은 너무 가혹하지만, 사실도 마찬가지다. 인문적 분위기가 비교적 강한 대학 캠퍼스에서는 중학교에서 대학으로 전환하는 많은 학생들이' 사람' 에 대한 인식이 모호하여 자신의 미래와 운명을 고려할 때 어쩔 수 없는 모습을 보였다. 이것은 중학교에서 선생님과 학부모의 구속과 도움 없이 길을 잃은 방향이다. 따라서 인생에서 포지셔닝하고 지향해야 하는 대학 단계에서, 우리가 이 학생들에게 보충해야 할 첫 번째 교훈은' 사람' 이라는 개념에 대해 비교적 정확하고 완전한 인식을 갖는 것이다.
이에 대해 중국어가 아닌 전공생에게 대학 국어를 개설하는 것은 전략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독특한 이미지로 학생의 사상을 바로잡는 전통적인 정치 설교 방식을 희석시키고, 학생들의' 사람' 에 대한 인식을 묵묵히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과체계에는 도연명 노신 사철생 라오스 등 유명한 작가가 도입되었다. 학생들이 직접 경험에서' 사람' 의 개념을 엿볼 수 있게 하면서 성격, 마음, 인간성을 반영하는 내용을 분석해 인간의 생명과 발전, 필요와 추구, 자유와 창조의 현대인문정신을 더욱 의식하게 함으로써 진정한' 사람' 을 감상할 수 있다. 이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학생들의 심리적 인식 편차를 바로잡고, 중학교 교육의 부정적인 심리적 영향을 완화하고, 정신질환의 발생을 최대한 피하는 데 긍정적인 교육적 의의가 있다.
중학교의 텍스트 분석과 달리, 대학 국어 교육의 이런 수정사상 방식은 전통 정치 설교의 부족을 보완해 학생들이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을 위한 기본적인 삶의 취향을 확립하고' 사람' 의 자아가치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형성할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학생들이 중학교에서 대학에 입학한 후의 심리적 젖을 떼는 기간을 상대적으로 단축시켜 중학교 시절보다 일찍 자기발전의 초보적인 방향을 형성하게 했다. 대학 캠퍼스에 갓 입학한 학생들의 가장 기본적인' 사람' 개념에 대한 교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문 자질교육을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효과적인 기초이다.
둘째, 개인적 기질의 양호한 배양
현재 학교에서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외동딸이다. 가정교육에서 절대다수의 학부모들은 종종' 독립' 으로 타인을 차별한다. 이는 많은 학생들의 개인적 기질에 뚜렷한 결함이 있어 학교 생활에서 자립능력이 약하고 고집불통으로 드러났고, 그들의 학교 집단생활의 걸림돌이 되고, 앞으로 사회로 나아가는 심각한 장애물이기도 하다. 고교교육에서 인격을 제때에 개조하지 않으면 학생 개인의 자질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고교 전체의 인문적 자질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 않으며 미래 사회문명의 전면적인 진보에도 불리하다. 결론적으로, 이것은 학생, 학교, 사회에 모두 헤아릴 수 없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우리는 문학이 일문인학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대학 국어의 교과 과정 체계 건설은 기본적으로 문학 작품을 기초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대학 국어는 교학 실습에서 기본기 훈련 외에 문학적 심미에도 기반을 두고 있다. 이때 문학 심미작품 분석은 중학교 때의 작품 해독과는 달리 텍스트 분석과 문학 감상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더 높은 수준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아름다움을 감상하도록 유도한다. 이런 교수 모델은 고교 인문적 자질 건설에서 학생의 개인적 기질을 키우는 데 독특한 우세를 가지고 있다. 엥겔스는 발자크의' 인간희극' 에서 배운 경제학 지식이 "당시 역사학자, 경제학자, 각 업종의 통계학자로부터 배운 것보다 더 많다" 고 말했다. 우수한 문학 작품 중 사회과학의 교육 기능을 충분히 지적했다. 고교 비 중국어 전공 중 대학 어학 과정을 전개하면 인문적 자질의 인격과 품격 양성 교육을 체계적으로 전파할 수 있어 학생들이 국내외 명작에서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배우고 인생의 참뜻을 체득하여 새로운 차원에서 개인적 기질을 형성할 수 있다.
동시에, 우리가 보아야 할 것은 교사가 인간의 영혼의 엔지니어로서 "스승이 높은 곳에서 솔선수범해야 한다" 는 것이다. 즉, 필요한 교학예술로 학생들을 감염시키는 것 외에도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자신의 인격적인 매력으로 학생들을 훈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학 국어 교육에서 교사의 직업윤리, 사회공덕 등 미덕이 자연스럽게 넘쳐나는 것은 교학 효과에 대한 유익한 탐구이자 학생의 인문적 자질 향상에 대한 독특한 교육 공헌이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고,' 뱃속에 시혼이 있다' 는 말이 있는데, 봄바람 윤물의 잔잔한 계몽은 학생 기질 교육의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성격의 완전성
사람은 사회 속의 사람이다. 사교 공간에서 생활하면 사람 간의 정상적인 교류를 피할 수 없다. 현대 사회도 경쟁적인 사회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이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사회와 경쟁에 진출하는 것은 단순한 개인 경쟁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사회 경쟁이다. 만약 모든 사람이 자기에게만 산다면, 그가' 사람' 으로서의 의미는 반영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개인적 가치는 충분히 실현되지 않았고, 그의 사회적 가치의 실현은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생의 자아 기질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고, 학생의 사회적 성격을 형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고교인문자질교육개혁체계에서는 사회의 높이에서 학생의 인문적 자질을 전면적으로 형성해야 한다. 즉' 진선미 전체로 인간의 본질을 실현하고, 사람과 환경 (자연과 사회) 이 조화롭게 지내는' 현대인문적 이상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예나 지금이나 시인, 소설가, 수필가, 심지어 과학자들은 많은 작품에서 큰 사회적 인문적 관심을 보였다. 이런 기질은 개인의 성격과 도덕의 전시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기질과 사회적 책임감의 넘침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굴원, 위정, 두보, 아인슈타인 등이다. 그들은 자신의 문장 속에서 비범한 기품과 사회민중에 대한 동정과 국가 흥망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이는' 사람' 의 가치가 자아보다 높은 자연스러운 표현이며, 완벽한 인간성의 구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가 배워야 할 정신적 재산이다.
중국어가 아닌 전공생 중 관련 작품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옛날부터 사용하던 것을 돕고, 국가와 사회를 중시하는 인문적 기질을 키우고, 국가와 사회를 가정보다 중시하는 책임감을 길러 학생들의 사회적 품격을 높이고, 학생들이 학교를 떠난 후 직업, 사회, 민족심 형성에 도움이 되며, 점진적인 성장에서 나의 이미지를 확립할 수 있다. 이것은 대학생의 자기수양의 최종 형성이며, 고교 인문 자질 교육 개혁의 기본 목표이며, 현대 문명사회 건설에 필요한 인재 모델이다.
아마도 대학 국어 교재는 완전한 삶을 수용할 수 없을 것이며, 제한된 교실 수업 실천도 대학생들의 인생에 대한 이해와 인문적 정서를 완전히 바꿀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러나, 우리는 대학 국어 과정 건설에서 교사들이 덕재물의 정신과' 현대인문의식' 지도하에 서구의 우수한 문화 자유 혁신의 인문 이념을 점점 더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기쁘게 보았다. 이것은 우리 신세기의 교과 과정 건설에 긍정적인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고교의 인문적 자질 교육 개혁에도 긍정적인 의미가 있으며,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자질 교육 개혁의 수준이다.
따라서 우리는' 사람' 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포지셔닝, 인간성의 완전성, 인문적 자질의 향상, 점대면의 교육이 끊임없이 추진되면서 헤아릴 수 없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또한 모든 대학 국어 교사가 교학 실습에서 이런 교학 이념을 가지고 있고, 교학 실천에서 꾸준히 관철한다면, 대학 국어의 교과 과정 건설은 새로운 활력을 보여 줄 것이며, 고교의 인문적 자질 교육 개혁도 상당한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첸 baolin, 호북 Xiangfan 대학 중국학과 강사.